조선일보, MBC매입하고, 중앙일보 CNN-코리아 진출한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이명박 대통령 시대가 출범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좌파정권에 시달린 보수계 언론들이 기지개를 피며 새로운 도전을 감행해 국내 신문 방송계에 새로운 판도가 물결칠 조짐이며 이 영향이 곧 미주 등 해외 한인사회에도 파장이 밀려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중-동 3대 신문들은 새해들어 모두 방송 진출을 꾀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미주 최대 라디오 방송인 라디오코리아는 지난해 LA에 자체 스테이션 KMPC(AM 1540)를 확보한 이후 금년 3월1일에는 하와이 지역에 새로 자체 스테이션 KHRA(AM 1460)을 매입했는데 앞으로 타주로 스테이션 확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여기에 현재의 TV코리아 방송을 증강해 TV-Radio 방송 시스템을 넓혀나갈 방침이다. 미 동부지역의 최대 한인방송인 TKC는 지난해 말 뉴욕 뉴저지, 애틀랜틱 시티 등과 코네티컷의 브리지포트와 뉴헤이븐 등 가시청 지역을 3개 주로 확대했다.
여기에 조선일보는 MBC방송이 조만간 민영화 되면 이를 인수할 계획으로 현재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중앙일보는 미국의 타임 워너와 합작해 CNN한국어 방송을 송출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일보는 TV방송망도 신설해 미주중앙일보에도 TV방송망을 꾀하고 있어 미주한인 방송계에 새로운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지난해말부터 KBS, MBC, SBS 등 본국 대형방송국이 해외방송망을 대폭 강화하고 있어 미주지역에서 설립된 현지 한인방송계와 본국에서 진출한 방송 등이 첨예한 경쟁시대가 예고되고 있다.


                                                                                    데이빗 김 취재부 기자


지난 대선기간 중 조선일보는 ‘이명박 대통령 탄생’을 위해 신문이 할 수 있는 한 지원했다. 국내 최대 언론사라는 영향력으로 좌파정권을 종식시키는데 아낌없는 투쟁?을 벌였다고 볼 수 있다. 노 정권 아래서 정부의 비호를 받은 KBS와 MBC 등이 보수계를 공격하는 동안 조선일보는 이들의 공격을 막고 오히려 반격을 가한 언론사였다.
그 뿐 아니다. 조선일보는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이뤄지자, 이번에는 4월 총선을 위해 많은 기자들이 정계진출을 꾀하고 있다. 한나라당 1차 공천심사를 통과한 언론인 출신은 44명으로 전체 후보546명 중 8.1%를 차지했으며 통합민주당에는 11명의 언론인들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중 1차 공천 확정자 중 언론인은 조선일보 출신의 김효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서울 성북을), MBC의 김영일 전 보도국장(서울 은평갑) 등으로 총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조선일보 출신 김효재 위원은 한때 LA에서 스포츠서울USA가 발행하는 코리아타운 데일리 신문에서 편집국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대부분 언론인 출신들은 주로 총선 승리 가능성이 엿보이는 한나라당에 대거 출사표를 던진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재선을 노리는 언론인 출신의 현직 국회의원들까지 합하면 정계 진출을 앞둔 언론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미 16대 총선에서 언론인 44명이 국회로 진출했으며 17대 총선에서는 40명이 금배지를 달았다.
그러나 공천 바람을 타고 정치계로 뛰어든 언론인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특히 현직 언론인이 바로 공천에 뛰어든 경우 ‘권언유착’ 가능성이 제기될 뿐만 아니라 언론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MBC 민영화 기다려


조선일보는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안한 신문 방송 겸업이 조만간 실현화되고, 현재의 MBC방송이 민영화 됨을 염두에 두고 이를 매입하는데 총력을 기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조선일보가 공중파방송 진입을 목표로 이미 3개 그룹과 방송설립 문제를 논의해 지분구조 등에서 상당한 의견접근을 이뤘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기도 하다. 국내 언론계에서는 CBS가 최근 문광부 허가를 얻어 무가지 노컷뉴스를 찍어내기 시작하면서 메이저신문들이 요구해온 신문-방송 겸업 금지 철폐 요구를 거부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상실한 만큼 앞으로 이들 메이저의 방송 진출은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거대신문에 이어 거대미디어재벌 출현도 초읽기에 들어간 양상이어서 미디어 독과점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또 최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은 조선일보 창간 87주년 기념 행사에서 “우리는 얼마전 ‘뉴스 시장 1등’으로 가기 위한 새로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출범시켰다”며 “하나의 콘텐츠를 신문은 물론, 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인터넷 등을 통해 동시에 공급하는 ‘원 소스 멀티 유스’형 ‘크로스 미디어’ 기획을 처음으로 선보였다”고 선언했다.
방 사장은 “파키스탄의 여성 인권을 다룬 ‘아워 아시아’ 첫 기사가 조선일보에 보도되고 지역민방을 통해 전파를 타자, 국내 언론계는 물론 외국 방송사에서까지 기사내용과 새로운 형태의 보도방식에 커다란 기대와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방 사장은 “그러나 우리는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데 지나지 않으며, 첫 작품이 성공적으로 출발했다고 만족해선 안된다”며 “지금 막 출범시킨 크로스 미디어 기획의 성공 여부는 수준있고 품질높은 콘텐츠를 계속 공급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지속적 방송콘텐츠 개발에 주력할 것을 지시했다.
방 사장이 자랑했듯 조선일보는 지난번 대구방송과 KNN 등 지상파 지역민방과 제휴해 시사 다큐멘터리 ‘아워 아시아’를 제작해 이들 민방과 조선일보, 인터넷 조선닷컴을 통해 내보내기 시작해 언론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중앙도 CNN방송제휴


한편 중앙일보도 미국 최대 미디어그룹 타임워너와 손잡고 방송계 진출을 서두르고 있어 신문-방송 겸업 장벽을 붕괴시키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아 파문이 일고 있다. 타임워너의 리처드 파슨스 회장은 지난해 청와대에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을 접견한 뒤 “한국의 중앙방송과 합작으로 설립한 카툰네트워크코리아 사업의 일환으로 CNN을 한국어 방송으로 내보내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파슨스 회장 발언은 두가지 측면에서 언론계를 긴장케 하고 있다. 하나는 노대통령 접견후 이같은 발언을 했다는 사실이다. 현행 방송법은 외국 방송을 한국어로 더빙해 재송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막판으로 치닫고 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서 미국 측은 이의 허용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따라서 파슨스 회장이 노대통령 접견후 이같은 발언을 했다는 것은 한국측에 강한 압박을 가한 발언인 동시에, 반드시 한미FTA 협상을 마무리짓겠다는 것으로, 당시 노대통령으로부터 모종의 약속을 받은 게 아니냐는 해석까지 낳고 있다.
다른 하나는, 파슨스 회장이 한국의 중앙방송과 합작해 설립한 카툰네트워크코리아사업의 일환으로 CNN 한국어방송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대목이다. 중앙방송은 다름아닌 중앙일보 방송법인으로 현재 Q채널, 히스토리채널, J골프, 카툰네트워크 등의 케이블방송을 운영중이다. <중앙방송>과 타임워너의 자회사 터너 브로드캐스팅(TBS)은 지난해 합작법인 ‘카툰네트워크코리아’를 설립하고, 케이블과 위성TV를 통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홍석현 회장이 중앙일보 집무실에서 신문•TV•인터넷•UCC 등 미디어 미래에 대해 파슨스 회장과 1시간 가량 가진 대담 내용을 최근 한면에 걸쳐 소개했다. 이날 대담에서 홍 회장은 “일각에서는 FTA가 체결돼 미디어 시장이 개방되면 한국의 미디어 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파슨스 회장의 의견을 묻자, 파슨스 회장은 “FTA가 체결되면 두 나라가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믿는다. 한국의 TV, 영화 같은 미디어 시장은 한층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파슨스 회장은 김문연 중앙방송 사장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 진출은 중앙일보의 설립자 고 이병철 회장의 오랜 숙원사업이었고 이는 중앙일보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현재 급속히 쇠락하고 있는 신문에만 집착하다가는 경영붕괴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때문에 언론계에서는 중앙일보가 미국 최대미디어그룹인 타임워너를 앞세워 한미FTA를 통해 사실상 방송-신문 장벽을 붕괴시키며 방송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하고 있다.













MB의 속셈은


이같이 방송계의 판도는 지난 25일 출범한 이명박 정부에서도 관심사이다.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공영방송위원회’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 KBS뿐 아니라 MBC, EBS 등의 인사와 경영을 총괄하는 성격의 기구다. 이 경우 KBS이사회,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등 기존 조직의 해체도 검토 대상이 된다.
MBC에 대해서는 “백지상태에서 방향을 논의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민영화를 포함한 대대적 변화의 가능성을 열어 둔 것이어서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MBC가 민영화가 되면 조선일보가 이를 적극 매입한다는 전략이다. 민영화가 될 경우 이를 관장하게 될 방송통신위원회의 영향력이 막강해지는데 현재 이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중의 하나인 최시중씨가 유력하다.
또 이명박 정부에서 방송과 통신, 뉴미디어 정책을 총괄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29일 공식 출범했다.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를 합치는 기구 설립 법이 이날 공포돼 법적 효력을 얻게 된 것이다. 이로써 한국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나 영국 커뮤니케이션 위원회(OFCOM)에 버금가는 선진형 융합 기구를 갖게 됐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정책 틀을 만드는 게 다음 과제라고 강조한다.
중앙일보는 최근 뉴미디어 관련 기사를 게재했다. 지난 2000년 방송위 출범 때만 해도 ‘방송의 독립성’이 최대 화두였다. 정부조직법에도 없는 기구가 탄생한 건 그 때문이다. 하지만 방송위는 동시에 ‘3무(무책임•무소신•무능력) 기관’이란 비판도 받았다. DMB(디지털 멀티미디어 이동 방송) 도입 같은 공도 있지만, 많은 경우 이해당사자에게 끌려 다녔다는 것이다.
특히 방송 노조에 휘둘리고 지상파방송사의 눈치를 봤다는 평가도 많았다. 그래서 방송위 건물은 이들의 단골 집회장이었다. 초대 방송위원장을 지낸 강대인 미디어미래연구소 고문은 “방송위는 지상파 독과점을 해소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지만 이해관계에 얽혀 실패했다”며 “그 결과 지상파는 진입이 막힌 시장에 안주해 뉴미디어까지 장악했다”고 지적했다.
방통위 앞에 던져진 과제는 많다. 당장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IPTV(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법 시행령을 만들어야 한다. 유•무선 통합 추세로 급변하는 통신 시장에서 새로운 정책 기조도 세워야 한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허용, 지상파 민영화 등의 현안도 있다. 김우룡 전 방송위원은 “방통위는 ‘규제 완화’라는 가치 아래서 미디어 산업의 새 판을 짜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방통위가 본격적으로 활동하려면 3월 중순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방통위원(위원장 포함 5명) 인사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방통위법은 방송•통신 정책을 총괄할 5명의 방통위 상임위원 가운데 2명을 대통령이 지명하도록 했다. 다른 3명은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와의 협의를 거쳐 추천한다. 오는 4월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이길 경우 정부•여당 몫이 4명이 될 수 있는 구조다. 이렇게 되면 말로만 ‘합의제 행정기관’이지 사실상 위원장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독임제 기관과 다를 바가 없다. 결국에는 대통령이 방통위를 손에 틀어쥐고 방송•통신 정책을 좌우하게 될 게 뻔하다. 앞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방통위를 대통령 소속으로 하는 정부조직법을 내놨을 때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방통위의 임무는 막중하다. 방송•통신사의 허가•취소는 물론 공영방송의 경영진도 사실상 방통위가 결정한다. 방송-통신 융합시대를 맞아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만들어내고 집행하는 일도 방통위의 몫이다. 이런 때일수록 국민의 자산인 방송•통신이 권력이나 사익이 아니라 공공성•공익성의 원리에 맞게 운용되도록 틀을 잘 짜야 한다. 방통위의 독립성이 제1 원칙이 돼야 하는 까닭이다. 방통위법 역시 제1조에서 “방통위의 독립적 운영을 보장함으로써 국민의 권익보호와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