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부동산 투자신탁

이 뉴스를 공유하기


CHICAGO INVESTMENT GROUP LLC의 JOHN LEE (이현석)씨는 I.I.T. 대학에서 재정학을 전공하고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경영대학원(M.B.A.)을 나왔다. 12년간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안정적이고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JOHN LEE씨는 금융부분 중에서 증권과 관련한 소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1-866-467-3621

지난 5년 동안 부동산 시세는 꾸준히 올라갔다.
전국적으로 1997년부터 2002년까지 38.3%가 상승하였으니 부동산이 호황을 누렸음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부동산 시장이 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 간 꾸준히 올라간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연방 준비 은행에서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 이자를 계속 내려 융자 이자율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융자 이자율이 낮아지면 자연히 이자 부담이 낮아져 보편적으로 렌트보다 집을 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고 따라서 부동산 가격도 동반 상승하게 되었다.
또 다른 이유는 자난 3년 동안 증권 시장의 침체로 투자가들의 자금이 부동산으로 많이 이동하였고, 1997년부터 정부에서는 같은 집에 2년 이상 거주하는 조건으로 사고 팔 때 생기는 이익금을 면제해 주고 있다. 면제 금액의 한도액은 개인이 25만 달러, 부부가 50만 달러. 현재의 부동산 시장은 사상 최저 융자 이자율로 인하여 많이 올라가 있다.

아직까지 낮은 이자율이 유지되고 있어 부동산을 구입하기에 이자 부담은 많이 없으나, 지난 5년 간 부동산 가격이 꾸준히 올랐기 때문에 과거보다는 비싸게 사야 하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은 도시마다 다르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고, 본인이 투자하는 도시에 따라 현재의 부동산 가격과 렌트 가격을 비교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샌프란시스코 같은 경우는 부동산 렌트 가격은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반면, 부동산 가격은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데 이것은 상대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올라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한인들은 유난히 땅에 대한 애착심이 강해서 다들 한 번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싶은 마음을 가졌으리라 믿는다. 실제로 상당수의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노년 생활을 편안하게 보내고 있다.

하지만 여유 자금 없이 투자를 하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볼수도 있고, 비교적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뜻 투자하기 쉽지가 않다. 하지만 많은 자금 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투자할수 있는 부동산 투자 신탁 이라는 것이 있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투자가들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해 올린 수익금을 배당금식으로 되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본인이 직접 나서지 않아도 전문가들이 알아서 유망한 부동산을 사서 관리하고 운영하는 장점이 있다. 주로 아파트, 오피스 빌딩, 샤핑몰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전반적으로 배당금이 높은 편이지만 이번 의회에서 개정한 주식 배당금에 대한 세금 감면에서 제외되었다.

부동산 투자 신탁은 현재 여러 종류가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고, 부동산 투자 신탁에서 분산하여 위험부담을 줄이고 싶으면 여러 부동산 투자 신탁에 투자하는 부동산 뮤추얼 펀드를 통한 투자도 가능하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