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씨 ‘자신도 피해자’라는 주장

이 뉴스를 공유하기

회사설립 직후 모든 언론 인터뷰서 「자신이 대 주주」 언급
「나를 믿고 투자하라」 해놓고 사건터지자 「 나도 피해자」

한국에서 발간되는 시사저널 2002년 4월 11일자 보도에 의하면 <이명박 씨가 옵셔널벤쳐스 사기사건이 터지고 ‘옵셔널벤쳐스-BBK-e뱅크’의 삼각관계에 관해 자신과 관련된 의혹이 집중되자 ‘자신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대주주도 아니고 임원도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었다. 하지만 이것은 과거 자기가 내뱉은 말을 뒤집는 ‘반역(?)’적 언사라 원성을 산 바 있다. 당시 의혹기사를 실었던 시사저널측은 나중에 정정보도를 함으로써 ‘이명박 압력설’이 나돌기도 했었다.

▲ 이명박 서울시장이 김경준 씨 체포후 이곳에서 민사소송을 준비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갖가지 소문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2000년 10월6일자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명박 씨는 “올 초 LK e 뱅크와 자산 관리회사인 BBK를 창업한 바 있다 e 뱅크증권은 이 두 회사를 이용해 탄생되는 것이다”라고 언급을 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명박 씨는 뒤이은 10월 14일자 기사와 일요신문 2000년 11월 8일 자 인터뷰 기사에서는 ‘자신이 LK e 뱅크와 BBK의 대주주이며 경영에도 관여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오보’라는 주장을 했으나 기사에 대해 정정을 요구한 적이 없다>라는 의혹 제기를 당하는 등 한차례 ‘파문’을 이미 예고했던 것이다.

이러한 ‘이명박 씨의 연루설’은 사실 심텍이라는 한 회사의 고발로부터 비롯되어진 것이다. 옵셔널벤쳐스 사의 피해자 중의 하나인 심텍 사는 검찰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이명박 씨의 관계에 대해 ‘2000년 9월 심텍사 직원은 삼성생명 17층에 입주해 있는 사무실로 찾아갔고, 당시 이명박 씨를 회장실에서 만났으며 같이 식사를 하는 도중 ‘내가 대주주다. 나를 믿고 투자하라’고 말해 이명박 씨를 믿고 50억원을 투자했다’고 묘사하며 김경준-이명박 두 사람을 고발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이와 관련 이명박 씨 측은 식사를 한 일은 있었지만 “대주주라고 말한 적은 없다”고 철저히 반박하고 있는 상태다. 심텍 사의 관계자는 ‘카탈로그에 분명히 이명박 씨의 사진이 있었다. 무턱대고 유명인사를 믿었던 것도 잘못이지만 이명박 씨 정도면 믿을 만 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명박 씨에 말대로 ‘그 자신이 최대의 피해자’일지도 모른다. 김경준 씨는 외국 자본을 맹신하는 한국 증권가의 속성을 1백 프로 활용하기 위해 이명박 씨의 투자금으로 추정되는 1백억원 이상을 외국으로 반출하고 미국에 유령회사를 설립하고 다시 마치 외국인이 주식을 매입하는 것처럼 꾸미는 지능적 작전에 ‘이명박 씨’가 당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명박 씨도 뻔히 눈뜨고 당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며,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상의 근거로 볼 때 일정부분 책임의 소지가 있어 이번 ‘사건 수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체포된 김경준 씨가 한국으로 송환될 경우 이명박 씨 관련여부와 에리카 김 변호사의 주도적 개입사실 여부를 집중 추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시장은 지난 29일 자신의 변호사격인 정동수(한국거주 : LA출신 재미 변호사) 씨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전면 부인하며 ‘자신도 김경준 사건의 피해자이며, 투자유치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으며 이러한 사실을 해명하기위해 LA에서 기자회견을 할 것이며, 지금은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시기니 만큼 보도에 신중을 기해 달라”고 말해 이명박 시장이 이번 김경준 씨 사건에 대해 철저히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다.

‘자신도 피해자’라는 입장을 주장함으로써 이명박-에리카 김 남매 간의 일대 ‘진실게임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검찰에 출국 금지된 김경준씨‘어떻게 한국을 빠져 나왔나’

위조여권 사용 가능성 농후… 출국금지 조치 비웃으며 유유히 인천공항 탈출

검찰 출국금지·긴급체포·일단 귀가조치… 구속 앞두고 김씨 LA로 도피

▲ 기획도피 의혹까지 받고 있는 에리카 김-김경준 씨 두 남매.
ⓒ2004 Sundayjournalusa

한국 검찰은 김경준 씨에 대해 금감원의 고발 조치로 지난 2001년 11월 출국금지 시킨 것으로 되어있다. 검찰은 김 씨가 미국 시민권자기에 극비로 내사해 먼저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그 해 12월 7일 투자사기 혐의로 긴급 체포되었으나 일단 조사를 받고 귀가조치를 시켰다. 이미 사태의 심각성을 눈치챈 김 씨는 지난 2001년 12월 20일 부인 이보라 씨와 함께 미국으로 도주하기에 이른다.

김 씨 사건이 이렇듯 확대되자 에리카 김 변호사는 급히 귀국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고 동분서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이명박 씨와도 만나 사건을 의논했으나 이명박 씨가 냉담한 반응을 보이며 자신에게 불똥을 튈 것을 우려해 에리카 김 변호사를 의도적으로 피했다는 후문이다.

어찌 되었던 간에 누나인 에리카 김 변호사가 한국으로 들어간 얼마 후 출국금지된 김경준 씨가 검찰 조치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인천공항을 빠져 나와 유유히 미국으로 빠져 나왔다. 김 씨가 미국으로 도피한 사실을 뒤늦게 안 검찰은 공개 수배자로 지명한 뒤 ‘범죄인 인도조약’에 따라 금년 2월 12일 김 씨의 신변인도 요청을 위해 미 수사 당국에 도움을 요청, 결국 지난 5월 27일 연방 마샬 수사관들에 의해 자신의 베버리 힐스 자택에서 전격 체포했던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김경준 씨가 어떻게 출국 금지를 뚫고, 어찌 미국으로 올 수 있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의문에 대해 현재 3가지로 해석이 압축되고 있는데 1) 미국 여권에 기재된 이름을 변경해 재발급 받았거나 여권 자체를 위조했을 가능성 2) 한국 위조 여권을 사용했을 가능성 3) 밀항선을 이용 제3국으로 탈주 후 미국으로 들어왔을 가능성 등이 있으나 모든 면에서 미국 여권을 변조 또는 위조해 사용했을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씨는 ‘KJ Kim’, ‘Chris Kim’, ‘Christoper Kim’ 등 무려 세개의 이름을 사용했던 것으로 드려났다.

이런 김경준 씨의 미국 도주행이 단독으로 행해졌다고 보기가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분명히 미국에서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의견들이 지배적인 것이다. 과연 김경준 씨의 미국 도주의 도움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 하는 의문과 한국 탈출기 경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곧 수사 결과에 따라 사건의 전모와 미국 도주 경위가 밝혀지겠지만 김경준 씨의 미스터리 도피 경로가 사건 수수께끼의 ‘실마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