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평통 회장 내정설

이 뉴스를 공유하기









 








2년마다 새로운 임기가 시작되는 평통이 또 다시 혼란 속에 빠졌다. 오는 7월부터 새 임기를 맞는 제14기 평통이 과거와 마찬가지로 섣부른 하마평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특히 현 정권 들어 처음 개편되는 평통의 새 집행부 선출과정은 과거의 성향에서 벗어나 개혁 이미지를 띨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지라 한인사회 내에서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새 평통 회장으로 누가 나설 것인지에 대한 관심은 국내 선거 결과 이상으로 뜨겁다. 특히 나서기 좋아하는 일부 타운 단체장들을 비롯해 자천타천으로 평통위원에 이름을 올린 이들, 소위 타운의 유지로 불리는 인사들이 평통회장직에 대한 열렬한 관심을 표하는 까닭이다.


더구나 재외국민 참정권 시대가 오면서 LA평통의 위상은 한결 높아져 이번 평통 회장 임명은 과거 어느 때보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평통에 쏠리는 관심도 자연히 높아 현 정부 관계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힘 센 인사들에게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14기 LA평통 회장 임명은 막판까지 치열한 로비경쟁을 벌인 끝에 진영마다 비밀유지를 위해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한편 당초 서울 시간으로 5월 25~28일 사이 회장 임명을 발표하려던 평통 사무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서거로 일정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성 진 취재부기자>


 



 


LA평통 회장에 임명될 인사가 이미 정해졌다는 내용의 평통회장 내정설은 지난 5월 초부터 돌기 시작했다. 5월 초 L씨가 유력하다는 말이 중순에는 H씨도 이름이 올랐다 에서 다시 K씨도 주목하라라는 식으로 변모하며 구체적으로 돌기 시작한 것이다.


아예 지난주부터는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의 실명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서희(데이빗 리), 하기환, 김영태씨 등이 차기 평통회장 유력 후보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이 가운데 이씨를 비롯한 2명이 최종 평통 회장 후보로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평통 의장이기도 한 이명박 대통령은 평통 사무처에서 올린 평통 지역협의회 회장 임명 추천 명단 중에서 한 명을 낙점해 결재해야한다. 한국 공직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윗분에게 결재를 올릴 경우, 한 명을 올리는 것 보다 두 명 이상을 올리는 것이 관행이다.


타운 안에서는 평통본부 사무처에서 올린 2명이 이서희씨와 하기환씨라는 설과 이서희씨와 김영태씨 라는 설이 나돌았다. 지난 18일 한 소식통은 애초 이씨와 하씨가 최종 경합을 벌였지만 그 중 이씨가 유력하다 고 밝혔다. 하지만 정황에 따르면 김영태씨가 한국을 방문한 뒤 돌아와 그가 현 정권에 낙점을 받은 게 아니냐는 말이 돌기도 했다.


 


서울대 동문회에서 유명한 인물


 


24일 현재 본지가 수집한 정보에 따르면 이서희씨와 김영태씨 그리고 하기환씨 중 이서희 씨가 가장 유력한 평통회장 후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주말부터 데이빗 리 또는 이서희라는 이름이 LA평통회장에 유력한 인사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


현재 이씨는 본지의 관련 보도가 나간 뒤 외부와의 연락을 완전히 끊은 상태다. 본지는 수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마감시간까지 연결되지 않았다. 이씨와 같은 서울대 동문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주까지 이씨와 전화가 잘 됐는데 요즘은 통화가 전혀 안 된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일부러 전화를 받지 않는 것으로 볼 때 그가 평통 회장 내정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짐작했다.


이씨는 현재 서울법대 남가주 동창회장으로 LA다운타운에서 귀금속 관련 업체를 운영 중이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그 동안 평통과는 일절 관련이 없었던 이씨의 이름이 언론에 여러 차례 보도되면서 이씨가 대응책 마련을 위해 두문불출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연말파티에도 이씨의 이름은 언론 보도를 탔고 서울법대 동창회 정기모임 때도 이씨의 이름이 언론을 탔다.


경남고와 서울법대를 졸업한 뒤 이민에 나선 이씨는 한인 타운 단체장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인사지만 서울대 동문회에서는 잘 알려진 인물이다. 50대 후반의 이씨는 특히 서울대 젊은 후배 동문들에게는 인자하고 후배를 아끼는 선배로 알려졌다. 동창회에도 나름대로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대 동문회 한 관계자는 이서희 회장이 만약 평통 회장이 된다면 새 시대를 맞는 평통에는 적임자라며 우리 동문들도 많은 지지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영태 한미동포재단 이사장은 LA한인회장을 지내고 한우회 회장도 맡아 타운에서 비교적 잘 알려진 인사다. 경복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김 이사장은 이명박 대통령과 고려대 동문으로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평통 인선과 관련해 서울을 방문했던 김영태 이사장은 지난 25일 LA에 돌아왔다. 하기환 전 LA한인회장도 타운에서 잘 알려진 인사다. 그는 LA한인상공회의소 회장도 지내고 미주한인 상공인총연회장도 지냈다.


 



 


로비 구설수


 


LA평통회장에 그동안 자천타천으로 거론된 인사들 중 최근 서울을 방문했던 인물들은 대부분 평통회장 로비를 하러 갔다는 구설수에 휘말렸다. 이들 중에는 배무한 전봉제협회장, 김영태 한미동포재단이사장, 하기환 전 LA한인회장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배무한 회장은 처음부터 자신의 회장문제에 대해 총영사나 관계자들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겠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명해 왔으나 김영태 이사장과 하기환 회장 등은 국내 정치권을 상대로 LA평통회장 선임과 관련해 직간접적인 물밑 로비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태 이사장은 가장 오래 서울에 머무르면서 정치권과 청와대까지 다양한 접촉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기환 회장도 표면적인 이유로는 건강진단 차 귀국했지만 이기택 수석부의장 등을 포함해 정치권을 대상으로 자신의 심경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평통 회장에 마음을 둔 인사들은 먼저 여권 실세 정치인들의 입김을 얻는 것이 중요했다. 물론 당시 평통 부의장이나 사무처장을 상대로도 로비를 했다. 가장 강력한 로비 대상은 평통 의장인 대통령이 집무하는 청와대 관계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처음으로 구성되는 이번 14기 평통 임원 선정에서 기대와는 달리 이기택 평통 수석 부의장을 상대로 한 로비는 별로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대식 사무처장이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대부분의 후보자들이 감지해 행동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무처장은 평통의장인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현재 평통의 실세는 이기택 수석부의장보다는 김대식 사무처장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지난해 9월 9일 이기택 수석 부의장과 김대식 사무처장이 과거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상반된 평가를 내놔 눈길을 끌었던 적도 있다. 누가 평통의 실세인가를 보여주는 단면이기도하다.


당시 김대식 사무처장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출석, 과거 10년간의 대북정책이 실패했다는 한나라당 이춘식 의원의 지적에 지난 10년간의 대북포용정책이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킨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김 사무처장은 현 정부도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증진하고 평화통일의 기반을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지난 정부와 대북정책의 지향점은 맥락이 같다고 말했다.


다만 김 사무처장은 현 정부가 북핵폐기라는 확고한 원칙아래 절차와 방식을 실용주의에 맞게 추진한다는 점과 일방적인 대북지원보다는 북한의 발전적 변화를 촉진하고 남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는 데 차이가 있다며 신구 정권의 차별성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평통 관계자는 평통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같은 날 오전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민주평통 미주지역회의에 참석한 이기택 수석부의장은 개회사에서 진보정부는 지난 10년간 북한에 퍼주는 돈을 남북대화의 틀을 유지하기 위한 기회비용이라며 국민을 호도하려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수석부의장은 지난 10년간 북으로 간 수많은 돈과 물자들이 정권유지를 위해 쓰였다대북 화해정책은 북한사회의 개방은커녕 남한사회의 안보관을 해이하게 했고 햇볕정책으로 인해 보수와 진보가 대결하게 됐다고도 했다.


과거 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해 같은 기관의 고위 관계자들이 공교롭게도 같은 날 악평호평을 해 묘한 대조를 이룬 셈이다. 이에 대해 민주평통 관계자는 두 분의 생각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강조하는 부분이 서로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상반된 발언은 과거 10년의 남북관계를 평가하는 정부의 복잡한 속내를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는 시각도 있다.


햇볕정책 10년을 비판하는 기조의 대북 정책을 내세워 집권한 현 이명박 정부는 정책의 차별성을 현실화 시키고 싶지만 달라진 대북정책에 극렬히 반대하는 북한과 대화해야 하는 현실 역시 감안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거 정부시절 남북관계에 대한 정부 당국자 및 여권 인사들의 평가에서 강조점이 제각각 다른 경우가 수시로 생긴다는 것이다.


평통 의장인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해 현충일 추념사에서 남과 북은 그동안 대화와 교류협력을 꾸준히 이어왔고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날 또 다른 포럼에 참석했을 때는 햇볕정책에 대해 따뜻하면 옷을 벗어야 하는데 옷을 벗기려는 사람이 옷을 벗었다며 뼈있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낙하산인가 아닌가


 


5월 초부터 불거진 LA평통 회장 내정설은 처음 “L씨가 유력하다”고 소문이 나는 바람에 일부 언론들은 앞뒤를 가리지 않고 “이용태씨가 유력하다”고 보도했었다. 그러자 당사자인 이용태 전 LA한인회장은 펄쩍 뛰었다. 이 전 회장은 “나는 전혀 아니다”라며 극구 부인했다.
그러자 기자들은 김재수 총영사를 상대로 끈질기게 질문했다. 김 총영사는 기자들이 “이 씨와 만난 적이 있는가”라며 추궁하자 “소설 쓰지 말라”면서 “평통 회장 임명은 내소관이 아니다. 궁금하면 평통 본부 사무처에 알아보라”고 했다. ‘L 씨’는 한 때 이양호씨로도 알려졌으나 그런 사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LA평통 회장 내정설과 관련해 입장이 난처해진 것은 김재수 총영사다. 과거에는 공관장이 복수 추천 하는 제도가 있어 일정한 영향력이 있었으나 이번 14기 평통은 달라지는 경향이다.
공관의 한 관계자는 “김 총영사는 최근 평통과 관련해 여러 오해를 받고 있다”면서 “그동안 언론에서 평통 회장에 거론됐던 사람들과 만날 경우 ‘그가 유력한 것 같다’는 소문이 바로 나면서 입장이 난처해졌다”고 밝혔다.
그래서 김 총영사가 특정 단체장을 만나는 일 자체가 어렵다는 하소연이다. 모 단체장을 만나자 이내 ‘평통 때문에 만난 것이 아니냐’며 색안경을 쓰고 보기 때문이다. 문제는 ‘적어도 총영사는 LA평통회장에 누가 될 것인지 가장 먼저 알고 있지 않겠는가’ 라고 지레 짐작하는 일부 언론들이다.
평통 회장 임명과 관련해 LA지역에서 추천되지 않았던 사람들이 임명될 경우 보통 ‘낙하산 임명’이라고 비판받아 왔다. 이번에도 내정설의 주인공 ‘L씨’가 타운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서 ‘낙하산 임명’이라는 말이 벌써부터 새어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 평통 사무처의 한 관계자는 “평통자문위원은 해외 현지 공관에서 추천하는 인사와 본부 사무처에서 추천하는 위원 등으로 구성한다” 면서 “비록 LA현지 공관에서 추천을 하지 않았더라도 사무처에서 위촉한 사람 중에서 의장이 임명할 경우도 있다. 그것이 평통의 법적 규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평통본부 사무처의 설명은 만약 ‘L씨’가 임명될 경우, ‘낙하산 임명’은 아니라는 것이다. 새 시대를 맞는 평통의 개혁을 위해서 새로운 인물이 나와야 한다는 논리다. 그렇더라도 그 새 인물이 과연 누구의 배경으로 회장에 임명될 수 있는가는 비껴갈 수 없는 관심사다.
이번 ‘이서희씨의 평통 회장 내정설’ 배후에 한나라당 공성진(강남을) 최고의원의 이름도 오르내렸다. 타운에서는 공 의원이 지난 3월 6일 LA를 방문해 체류하면서 평통과 관련해 ‘내정자’로 알려진 이서희 씨를 만났다는 소문이 흘러나왔다. 공 최고의원은 LA체류 중 USC에서도 강연을 했고, 기자회견도 하고 동포단체들과 간담회도 했다.
공 의원은 LA에 체류하면서 이서희 씨를 따로 만나 평통의 개혁 문제를 이야기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공 의원은 자타가 인정하는 친이명박계 핵심의원이고 이재오 직계로 분류된다.
한 소식통은 “공 의원이 LA에 체류하면서 이씨를 따로 만나 새로운 시대의 평통 문제에 협조를 당부한 것 같다”고 말했다. 만약 공 의원이 이서희 씨를 만난 것이 사실일 경우, 여권에서 LA평통에 얼마큼 관심을 두는지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