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한에선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북한당국이 여러 달째 이른바 ‘조국통일대전’을 준비한다고 내부 주민들을 들볶고 있는  그 이면에는 가정이 해체되고, 꽃제비로 전락되는 주민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수개월째 이어지는 전쟁위협으로 북한 주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북한 내부와 연락하고 있는 복수의 대북인권단체들은 최근 들어 가족이 해체되고, 꽃제비가 증가되고 있다고 한결같이 우려스런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용화 탈북난민인권연합 대표는 “근 석 달째 이어지는 전쟁바람에 생활밑천이 없는 주민들이 스스로 가족을 해체하고 있다”고 최근 RFA방송에 말했다.
김용화 대표는 “꽃제비는 말할 것도 없어요, 함경남도 북청, 신포 이남은 말도 못한대요. 식량난, 경제난으로 먹을 것이 없어요”라고말했다. 함경남도 내부 통신원들과 연락하고 있는 김 대표는 “매일 전쟁훈련에 동원돼야 하는 일부 주민들은 생계를 위해 아예 집을 버리고 전국을 떠도는 꽃제비로 전락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김정은 정권이 외부 사회에 대고 전쟁한다고 큰소리를 치지만, 정작 내부 사정을 보면 전쟁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면서 “아마 전쟁이 일면 국경 주민들은 제일 먼저 중국으로 탈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해도 일대의 통신원들과 연락하고 있는 남한의 탈북자 단체인 ‘겨레얼 통일연대’의 장세율 대표도 평안도 내륙지방에도 가족동반 꽃제비들이 늘고 있다고 말해 식량난이 북한 전역을 휩쓸고 있음을 짐작케 했다.
90년대 중반에는 살길을 찾아 주민들이 중국으로 탈북할 수 있었지만, 김정은 체제 들어 국경봉쇄 를 강화한 결과, 그때 상황과 다르다고 장 대표는 말했다. 장세율 대표는 “옛날(90년대)에는 부모들 이 중국으로 나와 꽃제비들이 발생했다면, 이제는 부모들이 자식을 부양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 들이 꽃제비로 된 거예요…”라고말했다.
북한 당국은 90년대 중반 주민들이 대거 아사하자, 국경을 방치해 주민들이 국경을 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김정은 정권이 들어선 다음 도강비용이 수천달러로 올라 일반 주민들은 탈북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그는 “김정은 정권이 지난해 11월 전국어머니대회를 소집하고, ‘부모 잃은 아이들을 더 많이 데려다 키우라’고 지시한 이후 평양시에 한동안 꽃제비가 사라지기도 했지만, 지금은 구호소(꽃제비수용소)를 뛰쳐나온 꽃제비들이 다시 평양역전과 지하철에 등장 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쟁바람에 지친 주민들 속에서는 ‘이래도 죽고 저래도 죽을 바엔 전쟁이나 했으면 좋겠다’ 는 패배주의 심리가 팽배해졌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북한 김정은이 최근 “유럽처럼 땅이 보이는 모든 곳에 잔디를 심으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현실을 무시한 황당한 지시”라며 불만스러워 한다고 현지 소식통들이 밝혔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아직 눈도 채 녹지 않았는데 북한 당국이 난데없는 잔디심기를 지시해 주민들을 당황케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가뜩이나 자연재해에 취약한 북한이 잔디심기로 인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주민들 속에서 나오고 있다고 현지 소식통들이 전했다.
최근 연락이 닿은 양강도의 소식통은 “2월 23일에 있은 간부강연회에서 ‘유럽처럼 땅이 보이는 모든 곳에 잔디를 심으라’는 김정은의 방침이 전달됐다”며 “앞(내륙)지대의 공장기업소들은 벌써 잔디심기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전했다.
방침의 출처와 관련해 소식통은 “잔디심기는 훼손된 국토를 보호하기 위해서도 그렇고 전쟁 준비를 위해서도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한 김정은의 발언을 설명하면서 “최근에 있은 군부대 방문과정에서 나왔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그러면서 평양과 사리원을 비롯해 ‘앞 지대’는 이미 잔디심기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눈이 녹는 즉시로 잔디심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양강도에서도 매 공장기업소들에 잔디 심을 구역을 미리 지정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함경북도의 소식통도 “유럽식으로 자연경관을 조성해 토지의 유실을 막고 환경오염도 막자는 것”이라며 “철길주변과 도로주변에서 보이는 모든 야산, 도시의 빈 공간들에 모두 잔디를 심으라는 것”이라고 방침의 내용을 설명했다.
또 공장기업소들에 내준 과제와 별도로 매 인민반과 근로단체 조직별로 잔디심기 과제가 떨어졌다며 결국 한사람 앞에 2중, 3중의 잔디심기 과제가 부여된 것이어서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고 얘기했다. 그런가하면 소식통들은 잔디심기 지시와 관련해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강도의 소식통은 “무턱대고 잔디를 심으라면 잔디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냐?”며 “결국 다른 곳에서 잔디를 떠다가 심으라는 얘긴데 이거야 말로 ‘아랫돌 뽑아 윗돌을 고이라는 만큼이나 황당한 지시가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함경북도의 소식통도 “잔디심기 지시는 결국 또 다른 국토파괴 행위”라며 “워낙 큰물 피해에 취약한데 그나마 있는 잔디를 마구 떠 옮겼다가 올여름 큰 비라도 내리면 그 피해를 누가 감당 하겠냐”고 우려했다.














 
미국의 농구 코치들이 북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농구 기술을 전수하는 연수 사업을 펼치고 있다.
미국의 농구 코치, 즉 감독들이 북한의 청소년들을 만나 농구 기술을 전수하며 연수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이번 연수를 주선해 온 중국에 기반한 고려여행사는 지난달 28일 RFA방송에 지난해 6월 처음으로  미국의 농구 감독 15명과 함께 북한을 방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농구 코치들의 모임인 ‘국제 감독’(Coaches International) 소속의 감독들로, 북한 평양에 위치한 만경대혁명학원과 강반석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구 기술을 가르쳤고, 실제로 함께 경기를 하며 연수를 진행했다.
고려여행사는 첫 번째 방문에서 감독들뿐만 아니라 연수를 받은 북한 학생들의 반응이 좋아 지난해 말 두 번째 방문 연수를 연이어 진행했으며, 빠르면 올 봄이나 여름에 세 번째 농구 연수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려여행사에 따르면, 감독들은 한번 방북 때마다 이틀간에 걸쳐 2번의 연수 기회를 가졌으며 학생들 20여명이 연수에 참가했다. 고려여행사는 특히 이 농구감독들과 북한학생들이 같이 농구 경기를 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 동영상에서 루크 엘리라는 미국인 감독은 북한 학생들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기량이 훨씬 뛰어났다며 연수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냈다.
한편, 지난달28일 평양에서 미국프로농구, NBA의 유명 선수였던 데니스 로드먼이 평양으로 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농구 경기를 관람한 소식이 알려지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요즘 북한이 ‘체육강국’을 건설한다고 대중체육을 장려하고 있다. 하지만, 만성적인 영양부족에 시달리는 주민들은 체육강국 건설은 현실과 동떨어진 구호라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북한이 지난해부터 ‘체육강국’건설을 표방하고 전체 주민을 대중체육에 동원하고 있다. 북한   중앙TV는 체육을 대중화 생활화할 데 대한 당의 방침을 높이 받들고 함흥시 동흥산구역 종합 식당에서 대중체육활동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다음 북한에는 체육의 대중화가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등장해 전체 주민들을 결속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체육 기자재 시설이 낙후하고 영양부족이 심각해 주민들로부터 시원한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최근 연락이 닿은 평양시의 한 주민은 “지금 축구공 하나 변변히 없는 학교가 수두룩한데 어떻게 체육강국을 건설한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거기다 배급도 안주면서 체육만 하라고 자꾸 불러내어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고 최근 북한에서 벌어지고 있는 체육 현황에 대해 RFA방송에 말했다.
이 주민은 “공장 간부들이 집체적으로 운동복을 사 입으라고 해서 얼마 전에 매 사람당 3만원씩 내고 단체복을 사 입었다”면서 “거기에 축구공과 농구공을 사온다고 또 돈을 모아 세부담이 가증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중앙에서부터 ‘체육기자재를 자체로 갖추라’는 지시가 떨어지자, 고등중학교, 공장, 기업소 할 것 없이 축구공과 운동복을 준비한다고 뻔질나게 돈을 모으고, 그 통에 운동기재 장사꾼만 살판났다고 그는 덧붙였다.
황해북도 봉산군에서 최근 국경지방에 나온 한 주민도 “황해도 지방의 중학교 운동장에는 철봉대마저 파철로 뽑아가 없는 곳이 있다”면서 “어느 한 중학교에는 학교 적으로 축구공이 두 개 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가죽이 터져 바늘로 기워서 차는 수준”이라고 체육기자재 시설의 노후함을 꼬집었다.
또한 체육인출신 탈북자들은 만성적인 영양부족으로 시달리는 북한에서 체육강국 건설은 현실성 이 없는 얘기라고 말하고 있다.
북한에서 농구선수를 지냈던 탈북자 한 모 씨는 “한다하는 4.25체육단도 국제경기에 나갈 때 약 1주일 전부터 선수들에게 고기를 공급한다”면서 “선수들이 먹지 못해 주력을 요구하는 체육종목 에서 우승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한씨는 “먹어야 주력이 있어야 뛰지 않아요. 그런데 영양보충도 안되지… 먹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선수들도 뛸 수 있고… 김정은이 지금 체육 강국을 한다고 하는데 힘들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에 천연잔디를 쓰는 운동장이 평양시에 한두 군데 있을 뿐, 대부분 운동장이 토사로 되어 있어 운동하기에도 적절치 않다”면서 “체육강국도 돈이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체육을 발전시키자면 국가적인 투자가 있어야 하지만, 개별적인 주민들에게서 돈을 모금하는 방법으로는 체육 강국이 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불필요하게 체육활동에 내몰면서 주민들의 불만과 피로도 증폭되고 있다.
국경지역에서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박 씨성의 한 주민은 “김정일은 예술에 취미가 있어 전체 인민들에게 예술을 하라고 시키더니, 그의 아들(김정은)은 체육에 취미가 있다고 또 인민들에게 체육을 시킨다”면서 “지도자의 취향에 따라 나라가 휘둘리는 관행이 여전하다”고 반응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