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한에선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집권 2년째를 맞은 김정은 정권의 북한 주민들이 이전보다 언행에 더욱 조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김정일 정권 때보다 주민탄압의 강도가 더욱 세졌다는 주민들의 증언이다.
김정은 집권 초기에 보여준 주민 끌어안기 행보에 일말의 기대를 가졌던 북한주민들이 최근에는 “아버지 김정일 때보다 더 살벌한 세상이 됐다”면서 공안통치에 대한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최근 중국에 나온 함경남도 주민 이 모 씨는 “예전보다 ‘반동 언행’에 대한 단속이 부쩍 심해져 이웃 간에도 서로 말을 하지 않는 세상이 됐다”고 자유아시아 방송(RFA)에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동네 잔칫집에서 한 노인이 무심코 아버지(김정일) 때보다도 더 살기가 힘든 것 같다고 한 말이 문제가 돼 다음날 가족 전원이 어디론가 끌려갔다”고 말했다.
신의주에서 온 주민도 “남조선 물건에 대한 통제나 불법 중국전화 사용, 남조선 영상물에 대한 단속이 예전보다 훨씬 심해졌다”고 최근의 공안통치 강화를 증언했다. 그는 또 “단속에 걸리면 현화(달라) 10장, 즉 1,000 달러 정도는 바쳐야 처벌을 면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뇌물 액수가 높아진 것은 단속의 강도가 그만큼 세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각종 청탁을 위해 관료들에게 고이는 뇌물액수도 크게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량강도 혜산에서 왔다는 한 주민은 “중국에 다녀오는 도강증 발급은 작년까지만 해도 중국 돈 3,000원만 고이면 가능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5,000원을 주어도 되네 안되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여행증명서 발급에도 뇌물액수가 높아져서 일부 달리기 장사꾼들은 아예 여행 증명서 발급을 포기하고 위험을 감수해가며 장사에 나서는 모험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국경 연선의 밀수꾼들은 뇌물액수가 턱없이 높아져 뇌물 고일 형편이 안 되는 사람들은 아예 밀수 벌이에 나설 생각을 못한다”고 덧붙였다.
청진과 중국을 오가며 보따리 장사를 하는 화교 진 모 씨는 “북한에서 소속 직장단위에 출근하지 않는 대가로 찔러주는 속칭 ‘8.3질’에 드는 돈이 날이 갈수록 올라 최근에는 연간 1000 달러는 있어야 직장을 비우고 장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 북한주민 소식통들은 “당국의 주민 통제강화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생활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절도, 강도, 살인사건 등 각종 생계형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평양에도 서양식 에스프레소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카페가 등장했다. 이곳은 특히, 직접 손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만드는 일명 핸드드립 커피를 북한 최초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커피 원액을 빠른 시간에 공기압축으로 뽑아낸 아주 진한 이탈리아식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를 파는 카페가 평양에서 개점했다. 대북 연수를 중점으로 하는 민간 단체인 조선 익스체인지는 지나 17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평양 호텔 옆의 전망 좋은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을 다양한 사진과 함께 소개했다. 조선 익스체인지의 안드레이 아브라하미안 대변인은 “북한에서는 손수 만드는 ‘핸드 드립 커피’는 아마 최초인 듯”하다며 생긴지 3개월 밖에 되지 않은 이 카페를 소개했다. 그가 올린 한국말과 영어로 적혀있는 카페 메뉴판을 보면, 핸드 드립 커피,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라떼, 카라멜 마끼아또 등 다양한 에스프레소 커피가 약 3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서양의 대표적인 에스프레소점인 스타벅스의 까페라떼가 작은 잔으로 3달러 가량 하는 점을 감안 하면, 가격도 서양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이다.
그는 “이곳의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는 정말 일품”이라고 소개해, 커피의 맛 또한 세계적인 수준 에서 뒤떨어 지지 않음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핸드드립이 약간 이상하며, 그라인더 등 커피를 만드는 기계들은 다소 오래되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아브라하미안 대표는 에스프레소 커피를 뽑아주는 일명 바리스타 아가씨가 핸드드립 커피를 만드는 모습을 사진에 담았다. 그는 북한에도 평양 김일성 광장 옆 중앙역사박물관 입구 홀의 오스트리아식 ‘비에나 커피점’이 있고 다른 몇몇 식당들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맛볼 수 있기는 하지만, 이곳은 핸드드립 커피를 강을 바라보며 마실 수 있는 최초의 전망좋은 카페임을 강조했다. 한편, 세계 최대 커피 회사인 스타벅스는 지난 2월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베트남, 즉 윁남 시장에 진출하면서, 북한 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에스프레소 커피가 약 3달러 정도 하는 점을 감안하면, 먹을 식량도 모자란 북한 주민들에게는 아직 사치스러운 상품일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중국 베이징 또는 옌지에서 출발해 금강산을 둘러보는 유람선 여행이 잠정 중단됐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중국 베이징 또는 옌지에서 출발해 북한을 둘러보는 유람선 여행 상품이 잠정 중단된다고 북한 관광을 전문으로 하는 영파이오니어스 투어스는 18일 밝혔다. 이 여행사는 “금강산 유람선 관광 상품은 다음 통보 때까지 잠정 중단된다”고 전했다.
이 유람선 상품은 오는 5월 28일 베이징을 출발해 29일 옌지를 거쳐, 북한의 라선 지역을 둘러 보고 금강산의 전경을 구경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6월 4일에 돌아오는 것으로 짜여 있었다.
이번 유람선 상품이 잠정 중단된 이유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이 조치가 최근 옌볜지역 중국 여행사들이 관계 당국의 통보를 받고 육로를 통한 중국인 대상 북한 관광객 모집을 중단한 지 얼마되지 않아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옌지의 한 여행사 관계자는 지난 10일 관계 당국으로부터 북한 관광을 잠정 중단한다는 통보를 받아, 오는 18일부터 일정이 잡혀 있는 관광 일정을 취소한다고 전한 바 있다.
이 밖에도 북한 관광을 전문으로 하는 한 중국 기반 여행사는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당시 옌볜 관계 당국은 중국인들에게 북한의 라선과 회령 지역을 방문하지 말라고 권고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렇듯 북한의 도발로 긴장 국면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 발 북한 관광 상품들이 잇따라 취소되면서, 북한의 외화벌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5월 평양에서 외국인 골프대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최근 북한의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자 예정된 30명의 참가인원 중 약 40% 가 참가를 취소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제 3회 평양 아마추어 골프대회가 오는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최근 북한의 계속된 도발로 인한 긴장국면으로 예정된 인원 30명 중 12명이 취소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골프대회를 주관하는 영국의 루핀 여행사는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취소를 해온 아마추어 골프 선수들은 주로 미국인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북한의 도발로 긴장 국면이 계속되자 러시아, 영국인 선수들도 평양 골프대회에 참가를 취소하겠다고 알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루핀 여행사 측은 북한을 둘러싼 긴장 국면이나 참여 선수들의 참가 취소와는 상관없이 골프대회는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루핀 여행사 측은 “지난주 북한 당국과 최종 확인을 했다”면서 “북측에 현재 인원 변경 상태를 알렸지만, 그들은 이와 관계없이 골프대회를 예정대로 진행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다만, 참가인원의 대거 축소로 사흘 내내 열릴 예정이던 골프 경기가 사흘 동안 반나절씩만 열릴 것으로 일정이 변경될 계획이다. 루핀 여행사는 이어, 참가자들을 위해 평양 주재 영국대사관과 북한 관광 총국, 단둥 시 관계당국과 계속 안전 문제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여행사는 또 참가 선수들에게도 골프대회가 안전할 것이라고 확인시켜주었지만, 북한을 가본 경험이 없는 선수들에게는 아무래도 부담이 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골프대회는 평양시에서 남서쪽으로 27km 떨어진 태성호 주변에 위치한 파 72, 18홀 규모의 평양골프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평양 골프대회에는 북한 골프 선수도 2명 참가할 예정이다. 올해로 제3회를 맞는 평양 아마추어 골프대회에는 미국, 호주, 영국, 중국 등 12개국 출신으로 28세부터 60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가할 계획이다.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 간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첫 날은 연습 경기로 이뤄지며, 둘째 날과 마지막 날 토너먼트 형식으로 경기를 진행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올해 골프대회 참가비는 일인당 999유로, 미화로는 약 1천 500달러이다.



북한이 최대 명절로 여기는 김일성 생일을 맞아 꽃과 과일 등 명절용품을 중국에서 대거 들여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과 국경을 맞댄 중국 단둥에서는 사과가 동이 나는 등 ‘반짝 북한 특수’를 누렸다고 RFA방송이 보도했다.
북한의 잇단 도발과 전쟁 위협 등으로 꽁꽁 얼어붙다시피 했던 북중 변경무역이 최근 김일성 생일을 맞아 모처럼 활기를 띤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재경망은 북중 교역의 중심도시인 랴오닝성 단둥시 일원에서 지난 주 화물을 가득 싣고 북한으로 들어가는 대형 트럭이 크게 늘었다고 최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주로 과일과 꽃 등 북한에서 최대 명절로 여기는 김 주석 생일나기에 필요한 물품들이 대거 북한으로 들어갔다고 전했다.이 때문에 단둥시내 최대 꽃 시장인 진안구 생화시장은 쏟아지는 꽃 주문에 모처럼 ‘반짝 북한 특수’를 누렸다. 한 상인은 최근 며칠 새 꽃 판매가 크게 늘었다며 비수기인 데도 북한 쪽에서 주문이 많이 들어와 시장을 살려주고 있다고 말했다.
북중 교역에 밝은 한 대북 소식통도 18일 RFA 방송에 지난 12일에는 단둥시내에서 사과가 거의 동났다고 말해 이 같은 분위기를 뒷받침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