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병장수 체질건강법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송병찬 원장

얼마 전 모 스포츠 일간지에 실린 『오메가3 과다섭취 전립선암 위험↑』이라는 제목에 필자의 시선이 끌렸습니다. 혹시 누구에겐 좋고 누구에겐 나쁘다는 체질(體質)에 대한 이야기인가? 기대를 하고 읽어보았습니다.


기사의 내용입니다.
정어리, 고등어 등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기존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하는 또 다른 시험 결과가 나왔다고 미국 과학자들이 10일 밝혔다. ‘프레드 허친슨 암(癌) 연구센터’의‘엘런 크리스털’ 연구원은 국립암연구소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고등급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71%나 많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저등급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은 44% 많았으며 전체적으로 모든 유형의 전립선암을 대상으로 했을 때는 그 위험도가 43% 높았다.
필자는 본 칼럼을 통해 Fish Oil이 어떤 체질에는 이롭고 어떤 체질에는 해롭다고 하는 내용을 오래전에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사람의 체내에서는 합성이 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계속하여 Fish Oil 과 인체의 건강 그리고 성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970년대 에스키모들의 건강을 연구하면서 에스키모들은 심장질환이 백인들 보다 현저히 낮다는 것이 발견되었고 그 이유가 주식(主食)인 생선에 많이 함유 되어있는 볼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세상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생선에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오메가3 가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조절하여 각종 심장병을 억제하였던 것이었습니다. 그 후 2004년 미국 식약청(FDA)에서 오메가3 가 심장질환을 감소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잠정적으로 인정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오메가3 에 대한 연구 결과, 피를 맑게 하여 깨끗한 혈액을 간(肝)의 조직세포에 공급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중성지방에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전예방,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과 눈에 좋고 뇌(腦)에도 깨끗한 피가 공급이 되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뼈의 발육을 촉진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좋으며 또한 당뇨병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그리고 용종(茸腫)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암을 억제하고 예방한다고 합니다.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고 축척된 지방을 연소하여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피를 묽게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혈액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3가 이번에는 위 기사내용과 같이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미국 과학자들이 국립암연구소 저널을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사이언 데일리’지에 따르면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 식품 영양학과 교수인‘제니퍼 펜튼’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의 염증과 대장암도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이야기 입니까? 건강에 좋다고 하던 오메가3가 대장염과 대장암(癌)까지 일으킬 수가 있다고 합니다. 2005년도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많이 복용하는 영양제로 1위가 종합비타민, 2위가 오메가3로 밝혀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데 혼돈스럽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학계에서는 식품업계가 빨리 오메가3 의 적정 섭취량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또 어떤 전문가들은 오메가3 를 농축된 약(藥) 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여 부작용을 없애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체질의학을 모르고는 부작용을 없애는 일이 용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유는 Fish Oil 이 체질(體質)에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이지 적게 먹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Fish Oil 은 소양인(少陽人)과 태양인(太陽人)에게는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소음인(少陰人)과 태음인(太陰人)이 복용을 하면 위의 기사 내용과 같이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또는 다른 질병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필자의 환자 중에 태음인(太陰人)체질의 대장암 환자가 있는데 공교롭게도 대장암 발병 전 오랜 동안 오메가3(Fish Oil) 를 복용 했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오메가3 를 열심히 복용하시는 분들 중에 건강이 좋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건강이 나빠졌다고 하면 복용하시는 오메가3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결과가 이론의 가치를 판단한다.』는 말이 진리 아닐까요?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