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해부> 대한체육회, 해외체육단체 부실행정 끝내 국회로 비화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주지역의 체육회 활동과 관련해 본국의 대한체육회의 해외 체육단체 지원과 관련, 부실행정이 오는 국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어서  미주체육인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LA를 방문한 국회 상임위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안민석(민주통합당)의원은 오는 10월 국정감사에서 대한체육회의 해외체육단체 지원금에 관해 국감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박근혜 새정부가 벌이고 있는 체육계 비리척결과도 연관이 되어 있어 주목이 되고 있다. 대한 체육회(회 장  김정행)는 미주 지역에 재미대한체육회(회장 박길순)를 인정단체로 하여 매년 전국 체전 등에 초청을 하는 등 교류를 해왔으나 최근 수년간 교류에 문제점을 야기시켰다. 대한 체육회 는 1972년 7월에 최초로 재미 대한체육회를 해외체육단체로 인정하여 왔으나 지난 해 3월에 인정을 취소했다가  지난 1월에 재인정을 하였으나 그 과정이 투명치 않아 지적을 받아왔다. 국정감사는 오는10월에 실시될 예정이다. 지난 수십년동안 반모과 갈등으로 일관되어 왔던 대한 체육회와 재미대한체육회의 해묵은 논쟁이 종지부를 찍게 될지 의문시 되고 있다. <선데이저널>이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성진 취재부 기자>

지난 7월에 의원 활동차 LA를 방문한 민주당 소속인 안민석 의원은 LA코리아타운에서 미주 체육계와 동포단체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재미지역 체육회 연합활동과 연관해 대한체육회에 대한 의견 을 청취했다. 이들 의견 중에는 대한체육회가 해외동포 체육단체들에 대한 지원과 관련해  부실한 재정 관리와 행정 처리를 오랫동안 지속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의견을 청취한 안민석 의원은 곧바로 대한체육회에 대하여 ‘해외체육단체 지원’과 관련해 자료제출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대한체육회는 지난 7월 19일자로 안민석 의원에게 현항자료를 제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대한체육회는 해외체육단체들에게 해외지역 체육 지원금 배정과 전국 체전 참가시 동포 선수들에게  상당한 지원금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금까지 체육회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내용을 한 번도 언급한 적이 없었다.


전국체전참가비 사용처 불분명


안 의원은 최근 다시 LA를 방문한 기회에 미주체육인들에게도 대한체육회의 지원관계에 대해 조사할 기회를 가졌다. 하지만 대한체육회가 제출한 자료 내용과 미주 체육인들의 반응이 크게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국내외적으로 대한체육회가 해외 동포 선수들에게 어떻게 지원을 했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공개된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안 의원 측은 ‘근본적으로 차이점이 많이 발견됐다’면서 ‘본국 관계 부처에게 추가 조사 자료를 요청하는 동시에 조사 작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의원 측은 ‘대한체육회가 제출한 자료 자체가 부실하다는 점이 발견됐다’면서 ‘오는 국정감사에서 대한체육회의 해외지원 관계를 중점적으로 따져 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대한체육회가 안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체육회는 매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 참가 동포 선수들에게 여행경비, 체류비 등등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선수 1인당 30만원(미화 약 300달러)과 해당 단체 등에게 연간 180만원(미화 약 1500 달러)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매년 약 1,200명의 해외 선수단이 참가했으며 총 출전비 지원 규모가 3억 5천만 원~4억원(미화 약 40만 달러)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금까지 미주에서 전국체전에 참가하면서 구체적인 경비에 대해 한 번도 제대로 공개된 적이 없다. 대한체육회 자료에서 조차도 자신들이 구체적으로 얼마를 제공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출치 않았다. 대한체육회 규정에 따르면 전국체전 출전 해외 참가자에 대한 항공료 및 경기 출전비는 본인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재미대한체육회 시절의 경우, 과거 전국체전 참가시 재미체육회 측은 전국체전참가단장을 영입, 위촉 해 일정 기금을 기부 받았다. 또한 동포사회 각계로부터도 참가후원기금을 모금하기도 했다. 하지만 체전참가가 끝난 후  이같은 후원경비에 대한 공개 보고 등은 거의 없었다.
더군다나 대한체육회로부터 제공받은 지원금 등에 대한 사항이나, 국내 체류시 국내 관련 기관, 단체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후원사항에 대해서도 공개된 적이 거의 없었다. 
또한 참가선수단, 임원들도 본인에게 지원된 액수와 항목도 알 수 없고 재외한인체육회장, 또는 위임받은 선수단장 등이 비밀리에 운용된 것으로만 알려졌을 뿐  공개적인 회계정산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체육관계자들, 지원금 횡령 의혹


그리고  지원된 숙박비 등 절감 및 편취를 하기위해 2인 1실 기준이 아닌 3~4인씩 입실을 시킨 경우도 허다했다.  또한 편법을 사용, 참가인원 부풀리기 등으로 지원기금을 유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더구나 대한체육회와  지원금 정산을 두고 어떠한 방식으로 정산되었는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대한체육회 측은 안 의원이 <해외동포에게 지원되는 출전 지원비가 참가선수들에게 지원되지 않고 유용(부자격자 등록, 허위수령, 부정 집행)되었다는 사례>에 대한 자료 요청에 대해, “대한체육회에 출전비와 관련한 공식적으로 제기된 민원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귀영씨가 재미대한체육회장  재임시 일부 임원이 전화 문의로  대한체육회 경기운영팀에 지원금 규모에 대해 문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한체육회 측은 자료에서 미국의 경우 역대회장단부터 현재까지 대한체육회에서 지급된 출전비용에 대한 투명성 부족, 유용시비 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마다 실시되어야 하는 미 정부 비영리 기관으로서의 세무보고 등도 실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체육회는 자신들이 제정한 재외 한인체육단체 규정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단체 규정에 따르면  재외한인 체육단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해당 공관장의 추천서 첨부해 신청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또한 재외 한인체육단체는 그 대표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고 입증할 수 있도록 대표자 및 구성원의 변경시마다 해당 공관장의 확인을   받아 체육회 변경사항 제출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대한체육회는 지난 10년간 대표자의 변경시에도 현지 공관의 추천서를 받지 않았음에도 임의로 이를 인정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체육회의 경우 약 10년간 공관에 신청치 않고 있다가 현재의 재미대한체육회장  박길순씨의 재승인을 위해 대한체육회의 공문하달로 지난 3월에  주미대사관(공관장) 추천서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체육회는 지난해 3월  미주의 재미대한체육회(당시 회장 장귀영)를  해외체육단체로서의 인정을 취소했다. 그러나  유도 선수 출신인 박길순 씨가 새로 ‘재미대한체육회’의 회장으로 되면서 대한체육회가 이를 다시 인정하는 과정에서 의혹을 받아왔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1월 31일 이사회에서  미주지역의 재미대한체육회를 조건부 인정 조치를 결의했으며,  박길순 회장의 재미대한체육회를 인정조치 한 것이 당시 실세 부회장이었던 김정행 현 회장의 입김 때문이라는 소문이 나왔었다.
대한체육회 김 회장과  재미체육회 박길순 회장과는 유도회 때문에 서로 친밀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한체육회가 지난 3월 이사회 직후 대한체육회는 당시 미주 지역 3개 체육회 재미대한체육회 (회장 박길순), 재미체육회 (회장 케빈 리), 재미한인체육회(회장 권욱종) 등에 공문을 각각 발송해 ‘재미대한체육회가 3월 중 미주 지역 경기단체와 지역 체육회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대의원 총회를 개최하여 그 결과와  현지 대사관의 추천을 받아 정식 인정신청서를 제출하는 조건이었다.
당시 대한체육회의 박필순 차장과 김재원 팀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사회 의결사항은 재미 대한체육회장이 대의원 총회 소집권을 행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 총회에서 정관도 제정하고, 회장도 선출해야 한다며, 이런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인정 단체도 다시 취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재미대한체육회의 김왕길 사무처장은 이같은 대한체육회 실무자 측의 설명과는 달리 미주 지역 경기단체와 지역 체육회 관계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어 ‘대의원 총회는 재미대한체육회 자체 총회이며, 정관개정이나 새로운 회장 선출도 없으며, 대한체육회가 인정하는 단체는 오직 재미대한체육회’라고 주장했다.
이런 사실이 있기 전 대한체육회는 미주 지역 의 체육경기단체들과 지역체육회에 대하여  당시 3개로 나누어진 ‘재미한인체육회’(회장 권욱종), 재미대한체육회’(회장 박길순), 그리고 ‘재미체육회’(회장 케빈 리)중 “어느 체육회를 인정 하는가”라는 인정여부를 서면으로 제출 해달라 고 요구했었다.
이를 위한 실무팀은 대한체육회 경기운영팀(본부장 박명규)으로 미주지역 경기연맹과 지역 체육회  대표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재미지역 한인체육단체 인정여부 제출  양식’까지 작성해 인정여부 조사서를  접수받았다. 대한체육회는 조사 결과 37명 회답자 중 21표를 받은 단체가 재미대한체육회(회장 박길순)이라며 ‘조건부 인정단체’로 선정한다고 통보했는데 이 과정에서 투명성에 의혹을 받아왔다.
즉, 미주의 3개 체육연합단체 중 박길순 측의 ‘재미대한체육회’를 인정해 주기위한 ‘짜고 치는 고스톱’ 행각을 대한체육회가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현 김정행 회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다.
대한체육회의 이같은 조치는 IOC 지침에도 위배가 되고, 제 3국에 대한 불법적인 영향력 행사라는 지적이 높다. 특히 이같은 대한체육회의 이해할 수 없는 조사활동은 비밀리에 준비되어 온 것으로 더욱 의혹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당시 미주 지역 일부 체육회 관계자들은 대한체육회가 미주 체육계 통합에 물리적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법적인 대응도 강구했었다. 재미대한체육회장을 지낸 김용길 전 회장은 “대한 체육회 의 조치는 특정인을 미주지역 체육회장으로 만든 불법적 행위이다”면서 “대한체육회의 일부 인사들이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미주 한인체육계를 또다시 분쟁으로 몰고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