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 미주 태권도팀 태권도 남북 종단행사 계획추진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을 중심으로 한인 태권도팀과 세계 태권도인들이 북한에서 비무장지대를 거쳐 한국으로 내려오는‘남북한 태권도 종단’을 추진 중이어서 주목이 되고 있다. ‘미국의 소리’(Voice of America, 이하 ‘VOA’)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한인 태권도인들이 주축이 되어 내년 4월 북한 방문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비무장지대 (DMZ)를 거쳐 한국으로 입국해 ‘태권도로 하나 되는 남북한’을 연출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내년 4월 11일 평양에서 열리는 IFT 태권도 창설 60주년 기념식에 맞춰 북한을 방문한 뒤 판문점에서 통일을 상징하는 짧은 행사를 갖고 곧바로 한국 땅을 밟겠다는 계획 추진 내용을 따라가 보았다.  <데이빗 김 객원기자>

현재 올림픽위원회가 유일하게 인정하는 세계태권도연맹(WTF)과는 달리 국제태권도연맹(ITF)은 1955년 4월11일 이승만 대통령으로부터 태권도라는 명칭인가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이 날을 태권도 원년으로 삼고 있다.
이번 남북한 방문 행사를 기획한 한인 태권도 관계자는 현재 미국에서 ‘태권도 타임스’ 잡지를 발행하고 있는 정우진 사범이다. 정 사범은 최근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내년이 태권도가 태어난지 60주년이 되며, 60주년이라는 것은 동양에서 환갑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고, 세계 태권도인들이 동양의 환갑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관심이 많아서 오래 전부터 추진을 하고 있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여자 태권도(왼편) 지도자가 체코 선수를 지도하고 있다.

통일 염원 남북 종단 시범대회

 

미주 태권도인들은 내년 4월 8일 북한에 입국해 10일까지 평양의 ‘태권도 성지’ 등에서 시범과 세미나에 참석하고 이어 4월 11일 판문점으로 이동해 남북한 통일에 대한 염원을 상징하는 송판 격파 시범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현장에서 바로 한국으로 입국해 서울을 거쳐 무주 태권도원, 제주도의 ‘주먹탑 (태권도탑)’ 등을 돌아본 뒤 4월 14일 출국하는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일정은 남북한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넘는 동선으로, 남북한 당국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 절차이지만, 양측으로부터 이미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는 게 정 사범의 설명이다.
정우진 사범은 “이 행사에 대해 남북이 모두 긍정적이고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고 말하고 있어 이 행사를 통해 얼어붙어 있는 남북한의 화해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정 사범은 내년 남북한 방문단 규모를 1백 명 안팎으로 잡고 있다며, 지금까지 50명 정도의 미국 태권도인들이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정우진 사범은 앞서 지난 2007년과 2011년 북한 태권도 시범단의 미국 공연을 주최했고, 당시 미 서부와 중부, 동부 주요 도시들에서 진행된 공연은 미 언론과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바 있다.
한편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소속 선수들이 빠르면 2016년부터 올림픽 출전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북한 태권도 선수들은 올림픽위원회가 한국이 주도하는 세계태권도연맹(WTF)만을 인준한 관계로 올림픽에 출전이 금지됐었다.
하지만 지난동안 남북한 태권도 당국이 오랜 줄다리기 끝에 태권도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문서화함으로써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 소속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과 양측 시범단의 상호 방문 가능성을 담았다.
금번 남북한 태권도 당국이 구두 합의 1년 반 만에 이 같은 목표를 공식화하고 구체적 현실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북한태권도 하계 올림픽 출전 추진

한국이 주도하는 세계태권도연맹(WTF) 조정원 총재와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장웅 총재는 지난 21일 중국 난징에서 발전적 협력을 약속한 의향서에 서명했다. 서명식은 남북한 태권도 통합을 적극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의 입회하에 진행됐다.
총 4개항으로 이뤄진 의향서는 우선 두 태권도연맹의 상호 인정과 존중을 전제로 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 태권도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다짐이다.
이어 두 연맹에 소속된 선수들이 서로의 경기규칙을 준수하면 상대방 단체가 주최하는 대회와 행사에 교차 출전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무엇보다 그동안 세계태권도연맹(WTF) 소속 선수들에게만 주어졌던 올림픽 출전 자격이 북한이 소속된 국제태권도연맹(ITF) 선수들에게도 열릴 수 있게 된 점이 주목된다.
의향서 3항에 두 연맹이 국제태권도연맹 소속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추진할 것이라는 계획을 못박은 것이다. 특히 그 시기를 빠르면 2016년 브라질 리우 하계올림픽으로 상세히 제시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의향서는 또 두 태권도연맹이 각각 다국적 시범단을 구성해 전 세계를 돌면서 태권도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며, 거기에는 태권도 종주국인 남북한 방문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와 국제태권도연맹 장웅 총재는 지난해 3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만나 이런 원칙을 구두로 합의했지만 그동안 구체적 실천 방안을 문서화 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세 차례 이상 양해각서 초안을 주고받으며 올림픽 출전과 교차 출전 조항의 포함과 삭제를 반복하고 서명식을 두 번 연속 미루는 등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두 연맹은 이번 의향서 체결로 태권도 협력 사업을 문서화하는 데 성공했지만 앞으로 세계태권도연맹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방식을 조율하고 확정해야 하는 기술적 절차를 남기고 있다.
원래 남북한 태권도 양해각서는 지난 1월 소치 동계 올림픽 대회장에서 남북한 대표들이 만나 구체적으로 논의했는데, 이에 따라 한국이 주도하는 세계태권도연맹, WTF는 지난 1월15일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ITF 본부에 양해각서 초안을 보냈다. ITF가 지난해 11월 초 보낸 세 번째 양해각서 초안에 대한 답신이었다.
여기엔 지난 해 3월 독일 함부르크에서의 양측 간 구두합의 내용이 거의 다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다국적 시범단 구성 약속

 ▲  정우진 사범이 문하생을 지도하고 있다.

두 기구가 상호 인정 존중하고, 교차출전을 허용하며, 남북한 태권도 선수들이 포함된 다국적 시범단을 구성하자는 약속이다. 특히 관심을 끌었던 건 ITF 소속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가능성인데, WTF가 보낸 양해각서 초안엔 이에 대한 긍정적 입장이 명시됐었다.
익명을 요구한 WTF의 한 관계자는 최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ITF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비롯한 구두합의를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었다.
다만 일부 조항이 WTF 정관에 위배되는 지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면서, 산하 협회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덧붙였다.
ITF는 이에 따라 지난 1월 17일 기술적 실천 사항만 다소 수정한 네 번째 양해각서 초안을 WTF에 제시했었다.
앞서 WTF가 건넨 두 번째 양해각서 초안에는 당초 구두 합의된 이런 조항들이 모두 빠져 ITF 측에서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흘러나왔었다.
이 때문에 양측이 10월 중순 합의서에 서명한 뒤 11월 초 양해각서 체결하려던 당초 일정에 차질이 생겼었다.
당시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은 ‘VOA’에 ITF 소속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며 불만을 표시했었다.

현재 IOC는 WTF만을 인정하고 있어, 올림픽 출전 자격을 계속 WTF 소속 선수로 한정할 경우 ITF 소속인 북한은 앞으로도 올림픽 태권도 종목에 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태권도 당국 간 협력 논의는 지난 1월 WTF가 구두합의 원안을 대부분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급진전 된 것으로 전해졌었다.
이에 따라 WTF의 조정원 총재와 ITF 장웅 총재는 지난 1월 7일께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러시아 소치에서 만나 최종안을 조율했었다.
그리고는 이어 막바지 문안 조정이 끝나는 대로 지난 2월 말이나 3월 초 스위스 로잔의 IOC 본부로 이동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합의서를 제출한 뒤 양해각서에 체결하는 수순을 밟을 예정이었다.

IOC측, 경기방식 규칙논의 거처야

당시 IOC의 엠마누엘레 모로우 대변인은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두 태권도 당국간 논의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걸로 안다며 현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었다.
그러면서 양해각서 관련 논의는 전적으로 두 연맹 사이의 문제로 IOC는 어떤 조건도 내걸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었다.
양측이 양해각서를 체결할 경우 당장 2015년 세계선수권대회에 ITF를 수련하는 북한 선수들이 출전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같은 해 평양에서 개최되는 제19차 태권도 세계선수권대회에는 한국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다.
하지만 남북 태권도 당국은 양해각서 체결 이후에도 구체적인 경기 방식과 규칙을 IOC측과 직접 논의해 조정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