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취재> 이완구의 30년 검은 의혹들과 구린내 나는 행적들

이 뉴스를 공유하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세간의 시선이 악화되고 있다. 그가 침몰하는 ‘대한민국 호(號)’를 구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서 오히려 침몰의 주범은 아닐까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어가고 있는 것. 이런 의혹은 청문회를 앞두고 까도까도 계속해서 나오는 의혹들에 기인한다. 지난 주 <선데이저널>은 이 후보자와 관련된 5가지 의혹에 대해 보도했다. 특히 이번 주 본국 야당에서는 본보가 보도했던 2006년 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한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분주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당시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이 후보자의 전직 운전기사가 잘 알고 있다는 것으로 전해져, 그를 찾아 회유하기 위한 양측의 물밑 움직임이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 후보자와 관련한 이러한 새로운 의혹들을 보도한 이후 본지에는 이 후보자의 과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의 제보가 쏟아졌다. 그가 이 곳 LA에서 경찰영사를 몇 년 간 했던 만큼 그에 대한 의혹들은 상당히 신빙성이 있는 것들이었다. 현재 본국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이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더불어 그가 전두환 독재정권에 충성했다는 과거 이력 때문이다. 이 후보자는 과거 이력에 대해 자신은 하위직이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몰랐다고 주장하지만 본지에 접수된 제보들을 보면 이러한 해명에 의구심이 든다. 이 후보자의 알려지지 않은 추악한 과거를 <선데이저널>이 추적했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진성준 의원은 3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삼청교육대 사건’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완구 후보자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 내무분과위에 소속돼 활동했는데, 이 분과위는 ‘삼청계획’에서 불량배 현황을 파악해 리스트를 작성하고 검거 계획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보위 김만기 전 사회정화분과위원장은 5공 청문회에서 각 행정부 실무자가 파견요원으로 참여해 업무를 협의·조정했다고 했다”면서 “이완구 후보자는 파견 실무자의 공로로 보국훈장 광복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전두환 형제들과 개인적 밀접한 관계

하지만 이 후보자가 전두환 군사 정권에 협조했다는 의혹들은 또 있다. 대표적인 것이 용팔이 사건 연루설이다. 이른바 ‘용팔이 사건’으로 불리는 통일민주당 창당 방해 사건은 통일민주당의 창당대회를 정치깡패들이 방해한 사건이다. 당시 사건 주동자가 김용남 씨였으며 그의 별명 ‘용팔이’를 따서 용팔이 사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사건은 전두환 정권의 지시로 안기부가 개입한 대표적인 정치공작의 하나이다. 군사정권의 억압속에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주장하는 분위기가 높아졌지만, 신한민주당의 이민우 총재, 이철승 등은 당시 정부의 내각제 개헌에 대해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에 반발한 김영삼, 김대중 등은 70여명의 의원들과 함께 신한민주당을 탈당하여 통일민주당 창당을 추진하였다. 1987년 4월 20일부터 4월 24일까지 통일민주당의 20여개 지구당에 폭력배들이 난입하여 기물을 부수고 당원들을 폭행하는 등 난동을 부렸으며, 이로 인해서 창당대회는 인근 식당이나 길거리에서 약식으로 치러졌다. 통일민주당측은 처음부터 이것은 정부가 개입한 비열한 정치공작이라 규탄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였으나, 수사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결국 전두환 정권이 물러나고 서울 올림픽이 한창인 1988년 9월이 되어서야 김용남(일명 용팔이)와 이선준 당시 신민당 청년부장이 검거되었다. 검찰은 신민당의 이택희, 이택돈 의원이 청부폭력을 지시했다고 결론을 내리고 서둘러 사건을 종결했다. 김영삼 대통령이 취임한 1993년에 이 사건을 재조사했고, 결국 강력한 야당 출현을 막기 위해 장세동 당시 안기부장이 이택희, 이택돈 의원에게 5억원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검찰 조사결과 장 씨와 두 의원은 사건 발생 5개월 전인 86년 12월부터 궁정동 안기부 안가에 만나 정치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 모임에서 장 씨는 김대중·김영삼 씨가 이끄는 강성야당이 창당될 경우 소외될 수 밖에 없는 두 의원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자연스럽게 거사를 모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장 씨는 이 사건 1년 전부터 평소 안면이 있던 이택희 전 의원을 수시로 만났으며, 그 때마다 시국안정에 필요한 조언을 해 준 대가로 수 백 만원에서 수 천 만원에 이르는 정치자금을 대준 사실도 확인됐다.

그렇다면 이 사건에 왜 이 후보자의 이름이 언급되는 것일까. 이 후보자의 공식 이력을 보면 81년 홍성경찰서장을 재임한 이후 1986년 LA영사로 재임하기 이전까지의 이력이 빠져 있다. 당시 이 후보자는 80년대 국보위에 파견갔다가 불과 31살의 나이로 홍성경찰서장으로 취임하는 등 경찰 내에서 가장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였다. 당연히 81년부터의 이력에 관심이 모아지는데 유독 5~6년 간의 경력이 누락되어 있는 것이다.
이 후보자의 이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당시 전두환 정권 실세들의 오른팔 역할을 하면서 각종 ‘사정작업’에 참여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용팔이 사건도 그 중에 하나였고, 그가 LA 영사로 오게 된 것도 사건에 대한 실체를 숨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몸을 숨겼다는 것이다. 물론 그가 용팔이 사건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본인만 알겠지만, 당시 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은 어떤 식으로든 사건에 연관이 되어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주장이다.

동방상호금고 이경자와는 무슨 관계

이 후보자는 귀국 후 40대 초반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충북경찰서장과 충남경찰서장을 잇따라 지낸 후 곧바로 민주자유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그가 다시 세간의 입방아에 오른 것은 이른바 ‘정현준 게이트’로 불리는 동방상호신용금고 불법대출 사건 때다.
이 사건은 2000년 10월 한국디지털라인(KDL) 사장 정현준씨와 동방금고 부회장 이경자씨 등이 수백억원대의 금고 돈을 횡령하는 과정에서 정치인과 금융감독원, 검찰간부 등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사건이다. 그러나 사건의 열쇠를 쥔 장래찬 전 금감원 국장이 자살하고 핵심 관련자들이 해외로 도피하는 바람에 흐지부지됐다.

검찰은 결국 정 씨 등을 기소하고 사건을 종결했으나 최근 김형윤 전 경제단장이 이 씨에게서 5500만원을 받은 사실과 검찰이 2000년 수사당시 김 전 2차장에게 1000만원이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하고도 이를 확인조차하지 않은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기도 했다. 그런데 당시 사건의 핵심인 이 씨는 주변인들에게 이 후보자와의 내연 관계를 공공연하게 다녔다는 것이 사건을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의 전언이다. 당시 이 후보자는 자민련 대변인을 거쳐 충남 청양 홍성에서 당선된 초선 국회의원이었다.
실제로 이 후보자가 정현준 게이트에 연루되어 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지만 이 씨가 팔고 다녔던 유력 인사들의 이름 중 그가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만약 장 전 국장의 자살로 진실이 묻혀버리지만 않았으면 당시 유력 정관계 인사들이 누구였을지 세상에 알려졌을 수도 있다.

충청지역 조폭에 관급공사 수의계약

이 후보자는 3선 도지사를 하면서 충청도 지역에서 기반을 닦아온 인물이다. 당연히 충청도 내 각종 개발사업과 이권 사업에 강력한 입김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충청도는 이 후보자가 지사로 재직하던 시절 천안, 탕정, 당진 등이 급속도로 개발되면서 수많은 건설업자들이 몰려든 곳이기도 했다. 당연히 여기에는 건설업을 영위하는 지역 개발업자들도 끼어들기 마련. 이런 개발권을 노린 업자들은 충남도지사실을 여러 차례 왔다갔다 한 것이 당시 공무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의 동생이 시행사업과 관련해서 구속된 사건이 일어나자 당장 이 후보자와의 연루설이 제기되고 이에 대해 검찰 등이 내사에 나섰던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다. 물론 이 후보자는 동생 사업과는 연관이 없다는 것이 드러나기도 했지만, 오해를 살 만한 유착 관계자들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최근 본국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동생사업과는 관련이 없다는 해명과 달리 참여 정황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다.

본국 노컷뉴스에 따르면 이 후보자가 충남도지사 시절, 금품수수 혐의로 친동생이 구속된 천안 청당지구 아파트 사업에 지방공기업이 참여하도록 승인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업 과정에는 이완구 후보자 친동생인 이모씨와 이모 전 충남도의원, 도청 공무원인 최모씨가 사업진행이 빨리 진행되도록 도와달라는 명목으로 건설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아 논란이 됐다.
인사 청문회를 앞두고 이 후보자를 대변한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이 사건과 관련해 “이 후보자가 당시 충남도지사로 근무하며 충남개발공사가 청당동 아파트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했고 이는 공소장에도 기재된 사실”이라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 후보자가 도청 산하기관인 충남개발공사가 사업에 참여하도록 승인을 해줬다는 점에서 이런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반대하는 사업 참여를 승인해줬다는 게 앞뒤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또 사실상 도청과 충남개발공사 임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가진 이 후보자의 반대를 무릅쓰고 대형 사업을 누가 밀어붙칠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당시 사업을 주도했던 홍모 전 충남개발공사 사장도 “이사회에 도청 공무원들도 참여했지만, 아무도 도지사님의 반대 의견을 전달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사업은 비리사건으로 비화됐을 뿐 아니라 결국 부동산경기 침체로 좌초되면서 충남개발공사가 1000억원대 손실을 떠안은 것으로 검찰수사 결과 드러났다. 이처럼 이 후보자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과거와 연관된 새로운 의혹들이 벗겨도벗겨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그가 청문회에서 어떤 해명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제대로 된 해명없이 총리직을 수행한다면 국민들의 실망감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완구의 구린내 나는 행적들

차남의 병역 의혹은 가까스로 넘겼지만 말 그대로 ‘산 넘어 산’이고 의혹이 줄줄이 사탕이다.
충남도지사 시절 받은 박사 논문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서울 타워펠리스 매입 당시
시세가 10억을 훨씬 넘음에도 6억원대에 매입한 것으로 해 놓아 일명 ‘다운계약서’를 쓴 사실이 드러났는데 그 이유가 집을 살 때 들어가는 비용 및 양도세까지 줄이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있다.  이완구는 이 집을 고작 9개월 만에 18억원에 팔았다.
모 일간지의 이러한 의혹 제기에 대해 이완구는 그게 아니라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란다. 또한, 85세의 의식불명 장인과 파킨슨씨 병을 앓고있는 82세 장모를 내세워 성남 땅을 산 후(매입가 2억 6천) 장인과 장모가 부인을 거쳐 차남에게 증여할 때의 시세는 18억원 대가 됐다. 이래서, 병든 장인 장모를 앞세워 투기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불거져 있다.

충남도지사를 그만 두고 1년 만에 갑자기 석좌교수가 된 이완구는 6번 강의하면서 6천만원을 받았다는데 석좌교수로 채용한 대학 총장이 고교 동창이자 도지사 시절 특보였기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황제특강이며 보은성 석좌교수 및 황제특강비라고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해 보라고 하고 있다.
특히, 삼청교육대의 악명에 걸 맞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 골로가 인정돼 보국훈장광복장이라는 훈장까지 받았다.
이완구 내정자는 1986년 LA경찰 영사로 부임한 이후 정치 실세들과 밀접한 사업가들을 위해 블랙 메모를 받고 대전 출신 사업가들을 위해 본국 파견 지점 은행에 대출압력을 행사했다는 제보들이 줄을 잇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