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특집] LA한인축제재단 또 內訌 휩싸인 사연

이 뉴스를 공유하기

‘두패로 갈라져 또 이전투구’… 바람잘날없는 쌈박질에 아연실색

‘축제재단인가, 파벌재단인가’

지난 10월에 제44회 LA한인축제를 마친 LA한인축재재단(회장 지미 이.이하 재단)에서 축제 결산과 차기 회장을 선출을 계기로 치졸한 파벌 싸움이 재연되고  있다. 재단은 15일 임시 이사회(이사장 조갑제) 를 통해 올해 축제 등 재단의 사업활동을 감사한 결과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면서 지미 이 회장이 전격적으로 회장직 자격 박탈을 당했다. 임시 회장에 배무한 이사가 선정됐다. 배무한 회장은“남은 기간동안 재단 개혁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이사진은 회장 지미 이, 이사장 조갑제, 감사 김준배, 이사  배무한, 최일선등 5명인데, 차기 회장 선출에서 연임을 바라는 지미 이 회장과 이에 도전하는 조갑제 이사장이 물밑싸움을 벌였다. 이를 두고 조갑제 배무한 최일선 등이 한편이고, 여기에 지미 이 회장이 맞서고 있는 형국이었다. 이 과정에서 이번 축제기간동안 경비 업무를 담당한 업체가  불법계약(약5만 달러)했다는 점과 평창올림픽 홍보비 수입(12만 달러)과 관련한 의혹 등이 불거저 이를 두고 이사진들간의 책임공방과 이전투구 상태로 파동이 야기되어 재단의 특단적인 개혁이 불가피할 지경에 이르렀다. <특별취재반>

현재 44회 축제를 끝내고 감사 과정에서 나타난 의혹의 한가지는 현재 재단 이사장인 조갑제씨가 운영하는 경비업체가 이번 축제기간동안 경비업무를 맡기로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이것이 비영리 단체 규정에 ‘이해상충’(Conflict of Interest)으로 불법계약이라는 것이다.

현재 가주 기업 법령 § 7233에 따르면 ‘비영리단체의 임원이 주식회사나 비영리단체의 이권 사업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는 법’이다. 따라서 조갑제 재단 이사장이 재단이 주최한 44회 한인축제에서 경비업무라는 이권사업에 직접 개입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별첨 조항 참조)

또 재단은 어떤 사업을 맡기려면 공개입찰(Public Bidding)을 통해 선정해야 하는데, 이번의 경우 지미 이 회장은 자신도 모르게 조갑제 이사장이 재단의 사무국장과 일방적으로 자기 사업체를 통해 재단과 수의계약으로 처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이사장은 이 계약은 지미 이 회장도 인지하고 있었다고 상반된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안은 조갑제 이사장은 직무상 할 수 없는 이권에 개입한 것이고, 지미 이 회장이 인지하고 있든지 아니면 원천적으로 비영리단체 규정상 위법을 자행한 셈이다. 지미 이 회장이 인지했다면 불법에 공모한 것이고, 인지하지 못했다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

california law

이사 권한 남용?

한편 44회 축제와 관련해 느닷없이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비가 문제가 되고 있다. 지금 타운에 이와 관련한 건의서가 카톡방에 나돌고 있으며 일부는 언론사들에게 배포되고 있다.

내용인 즉 LA한인축제재단 한국지사장 강호명씨가 평창올림픽 홍보를 위해 강원도와 교섭을 벌여 12만 달러의 홍보비를 타냈는데, 이과정에서 공무원에 대한 뇌물수수로 소위’김영란법’에 저촉이 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이 건의서에 따르면 강호명 지사장은 이를 위해 지미이 재단 회장과 수차례 협의를 했으며, 홍보비 12만 달러의 댓가로 최문순 강원지사를 축제기간 코리안퍼레이드의 그랜드 마샬로 선정, 평창홍보를 위한 언론사 기자회견 주선, 평창 홍보 부스 제공, 강원도 특산품 판매 등등을 포함한 제반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이 타운에 알려지면서 재단 이사진들의 입장도 미묘하게 달라지고 있다. 대부분 이사들은 이같은 사실에 대하여 언급을 회피하고 있는 입장이다.

문제의 한국지사장 강호명씨에 대한 이사회 기록 여부와 한국지사의 업무에 대한 재단 이사회의 의결이 어디까지 확대되었는지도 불분명한 상태이다. 한편 재단은 지난달 31일 올해 제44회 축제 결산보고를 통해 총수입이 105만7,879달러, 총지출 83만651달러로, 재정의 22만7,295달러가 남아있으나 경비업체 등을 포함 일부 미지급금 9만 달러가 남아 있어 이를 결산을 전제로10월 말 현재13만7,000달러의 흑자를 기록하게 될 것 이라고 재단 측은 밝혔다.

올해 축제의 결산보고 주요 내역에 따르면 수입은 부스판매 55만5,690달러, 스폰서 후원 36만9,985달러, 라이선스 및 기타 13만2,204달러 등이며 주요 지출 내역으로는 업체 계약 및 커미션 27만 달러, 축제 관련 라이선스 17만 달러, 기타 경비 7만 달러 등이다. 지난해 제43회 한인축제의 경우 총수입 96만8,271달러, 총지출 92만3,035달러에 소송비용과 각종 미수금 처리 및 이사진 사용액에 대한 환급 지연 등으로 약 13만 달러의 적자가 났던 것에 비해 1년만에 흑자로 돌아선 것이라고 재단 측은 밝혔다.

축제재단 측은 이와 함께 관람객수 대비 청소 인력과 화장실 부족 등 위생 문제, 그리고 개․폐회식 때 주류사회 인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확보하는 것 등은 개선해야 할 점이라고 자평했다. 이같은 결산 내용에 대한 감사 평가는 15일 김준배 감사에 의해 임시 이사회에서 보고됐다. 이자리에서 김 감사는 축제재단의 실상을 감사를 통하여 낱낱이 밝힘으로서 재단의 개선책을 제안하였으며, 공정한 개혁을 위해 정관개정으로 현 이사회의 문제점을 해결 해 줄 것을 호소했다.

평창올림픽 홍보비 문제도…

현재 LA한인축제재단은 회장, 이사장, 수석부회장, 부이사장, 감사 등 5인으로 임기 1년이다.
한때는 10명 이상의 이사들이 존재할 때도 있었으나 5명으로 줄어드는 바람에 문제가 생기면 3명이 한통속이 되기만 하면 상대방을 쉽게 제명시키는 괴상한 조직으로 변질되어 갔다. 마치 5명의 사조직 단체로 전락되어 갔던 것이다.

현재 재단의 가장 문제점과 부조리는 정관의 형태이다. 현재 재단 정관에는 이사 영입 조항이 있으나 우선 입회비가 2만불로 되어 있어 이같은 거액으로 이사가 되려는 사람이 쉽지 않고, 설사 이사가 되려고 1만 달러를 갖고 와도, 현재 이사 중 1명만 반대하면 이사가 될 수 없게 만들어저 있다.

더욱 문제점은 현 정관에서 이사 임기는 기간이 없고 한번 이사가 되면 종신 이사직을 유지 한다. 민주적 정관이 아니다. 따라서 새로운 이사 후보가 아무리 능력있고 봉사정신이 있더라고 현 이사중 한명만 반대해도 새로운 이사를 영입할 수가 없다. 이같은 정관은 박윤숙 전 회장 시절에 수차례 걸쳐 개정하여 만든 것으로 그 정관으로 과거 11명 이사 중 5명을 제명 또는 자퇴시켰는데 그후 최일순 이사를 박 전회장 당시 영입했다. 그후 지미 이 회장이 되면서 박 전회장이 외부감사 결과로 제명처분을 당하면서 현재의 이사 5명이 잔존한 상태이다. 따라서 현 5명 이사회는 3명이 한통속이 되면 이사회의 정족수의 2/3가 되어 제명 등 무슨 조치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서 재단은 일부 이사들이 야합을 하게되면 어떤 사안도 마음대로 결의할 수 있고, 아무리 좋은 안이 제기되어도 결코 통과 되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3명 이사가 서로 짜기만 하면 무슨 일이든 벌일 수가 있는 것이다. 바로 재단은 지금 사조직에 가까운 단체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그래서 이런 부조리한 정관을 개정하려고 시도하여도 3명이 말을 듣지 않으면 이뤄지지 않는다. 그리고 서로 감투를 돌려가면서 하려고 정관에는 이사장이 차기 회장이 되는 것으로 만들어 두었다. 이런 형태이니 5명 이사들이 적어도 5년에 한번은 회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내막 을 동포사회는 모르고 있는 것이다.

원래 LA한인축제는 모국사랑과 커뮤니티 번영을 위해 창설된 것이며 동포사회의 결속과 미국사회에서의 지위향상과 정치력 신장, 조국 대한민국의 국위선양 등의 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44년을 흘러간 지금의 재단은 이같은 목적에는 아랑곳없이 개인의 명예와 사리사욕 영리 목적만을 추구하는 사조직화된 단체로 변절되고 말았다.

무소불위의 정관

LA한인축제 재단 임시 이사회에 브래들리 이 변호사가 비영리단체 이사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 LA한인축제 재단 임시 이사회에 브래들리 이 변호사가 비영리단체 이사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현재 재단 주변에서 나도는 소문에 따르면 일부 이사들은 지미 이 회장의 운영방식이 ‘독선적’ 이라며 3명 이사(조갑제,배무한,최일선)들의 집단 행동을 신중히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지미 이 회장의 제명까지 검토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행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미 이 회장 측도 조갑제 이사장의 비영리재단법 위반을 들어 맞불 작전을 피고 있다는 추론이다.

지미 이 회장의 제명을 주도하고 있는 3명 이사들은 필요하다면 15일 임시 이사회에서 전격적으로 자격박탈을 결의시켰다. 이사진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무국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지난 여름 새로 영입된 사무국장 및 부국장 사이에 갈등이 커져 최근 실무자 인 이수현 과장이 사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날 이사회는 이를 반려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