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부동산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의 증권 거래소는 뉴욕 증시, AMEX(AMERICAN STOCK EXCHANGE)가 있으며, 장외 시장으로는 NASDAQ이 있다. 뉴욕 증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증권 거래소이며 기관 투자가들에 의한 대형주들이 주로 거래되고 있다.

미국의 증권 거래소는 뉴욕 증시, AMEX(AMERICAN STOCK EXCHANGE)가 있으며, 장외 시장으로는 NASDAQ이 있다. 뉴욕 증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증권 거래소이며 기관 투자가들에 의한 대형주들이 주로 거래되고 있다.

뉴욕 증시에는 세계 각 나라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거래되고 있는데 한국 기업으로는 국민 은행, 포항 제철, 한국 통신등이 거래되고 있다. AMEX는 거래량이 적고 주로 중형주들이 거래되고 있다. 장외 시장인 NASDAQ에서는 주로 첨단주들이 많이 거래되고 있고 개인 투자가들의 매매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NASDAQ에서 주로 매매되는 기업으로는 MICROSOFT, INTEL, CISCO회사 등이 있다.

이번에는 증권 초보자들을 위해 신문에 기재되고 있는 주식 시세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쉬운 이해를 위해서 월 스트릿 저널 10/24/2003의 ALLSTATE 보험회사를 예를 들어 보자. 52 WEEK HIGH는 $41.95이고, 52 WEEK LOW는 $30.05다 라고 나온다.

이것은 지난 1년 동안 가장 가격이 높았을 때와 가장 낮았을 때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배당금(DIVIDEND)은 주주에게 돌아가는 이익의 분배분을 말하는데 ALLSTATE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는 회사이기 때문에 주식 시세란에 이것도 포함되어 나온다.

역시 10/24/2003년 ALLSTATE 배당금율(DVIDEND YIELD)는 2.29%라고명시되어있는데 이것은 ALLSTATE 주식을 사면 $100당 $2.29의 배당금을 받게 되는 것이다.

주가 수익률 P.E.(PRICE-EARNING RATIO)는 1주의 가격을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

ALLSTATE의 경우 24일 현재 $40.10에 거래되고 있으며 1주당 순이익율이 $3.34이기 때문에 P.E.는 40.10/3.34=12배이다. 주가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요인의 하나가 기업의 순이익이기 때문에 순이익과 주가를 비교하는 것은 주가의 적정 여부 판단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P.E.가 낮다는 것은 주가가 상대적으로 싸다는 것을 의미한다. VOLUME은 사고 파는 총거래량을 말한다. 보통 주식 가격이 올라갈 때 거래량이 많으면 주식 가격이 계속 올라갈 확률이 높고, 주식 가격이 떨어질 때 거래량이 많으면 주식 가격이 계속 떨어질 확률이 높다. DAY`HIGH, LOW 는 그 날의 최고, 최저 가격을 말한다. CLOSE는 폐장시의 가격으로 $40.10 이었다.

주식 시세나 주식 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월 스트릿 저널이나 INVESTOR`S BUSINESS DAILY를 보면 되는데 월 스트릿 저널은 여러 방면의 경제 뉴스를 다루고 있고, INVESTOR`S BUSINESS DAILY는 주로 증권 투자 뉴스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증권 투자가들이 많이 이용한다. 그리고 투자나 재정 잡지로는 MONEY, WORTH 그리고 FORTUNE 잡지 등이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

CHICAGO INVESTMENT GROUP LLC의 JOHN LEE(이현석)씨는 I.I.T. 대학에서 재정학을 전공하고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경영대학원(M.B.A)을 나왔다. 12년간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수행하며 안정적이고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JOHN LEE씨는 금융부분 중에서 증권과 관련한 소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연락처 1-866-467-3621>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