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 교육’ 보도 국 내외 파문 확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달 27일(금) 라디오코리아 방송 뉴스시간에 터저나온 청와대 고위층들과 군장성들이 평양을 방문해 남북연합과 관련된 교육을 받고 있다는 보도는 한나라당이 청와대에 사실여부를 묻는 성명서(별첨 참조)를 발표하면서 청와대와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또 이같은 보도는 한국의 인터넷 신문 독립신문과 프레시언을 비롯해 여러 언론에도 보도되었다. 이 보도는 코리아타운은 물론 국내에도 충격을 몰고와 큰 화제로 등장했다. 일간지와 타 방송사들도 보도내용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취재에 나섰다. 한편 청와대 대변인은 즉각 모든 사실을 부인했다. LA총영사관도 이 보도를 부인하는 성명문을 언론사에 보냈다. 미주한국일보는 28일자에서 북한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고 알려진 김철완 박사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사실이 아니다”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제임스 최 취재부기자



















청와대 고위인사들과 군장성들이 북한에 가서 비밀교육을 받았다는 보도는 지난달 1월 5일 미주통일신문(발행인 배부전) 인터넷판에서 최초로 보도했었다. ‘<긴급 속보> “청와대 안에 북한 간첩이 있다” (남북연합 ? 교육차 평양 파견 사실 확인)’라는 제목의 기사(별첨 박스기사 참조)에서 통일신문은 “청와대 안에 있는 고위층에서 청와대 비서관 등 주요 국가 공무원들을 차출, 평양에 파견한다는 정보가 최종 사실로 밝혀 져 충격을 주기 시작했다. 미국 시간 5일 오후 4시 부터 이 같은 사실을 인터뷰한 미주통일신문은 현재 청와대 고위급 비서관의 측근으로 부터 구체적인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첫보도를 내보낸 통일신문은 다음날인 1월 6일에 속보를 내보냈다. ‘<긴급 속보> 평양에서 “교육” 받고 온 청와대 참모 등 6명 누구냐 ? (매달 평양간다는 첩보 있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평양에 가서 특수교육을 받고 오는 청와대 등 주요 공직자들 신원 밝혀 져” “단순한 남북교류 차원이 아닌 모종의 남북연합 1단계 교육 준비 인 듯” “평양 교육” 은 매달(?) 버스, 최고급 승용차로 판문점을 무사 통과 하고 있어” 등등의 부제를 달아 “지난 해 부터 노 무현 지시 등으로 극비 평양에 가서 4박 5일 동안 모종의 “교육”을 받고 온 청와대 주요 브레인 및 타 부서 주요 요원이 6명 이었던 것으로 6일(미국 시간) 오후 미주통일신문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한나라당의 전대변인이었던 전여옥 의원사무실에서 통일신문 배부전 발행인에게 보도의 진위여부를 문의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물론 타운의 일부 언론들도 통일신문에 대해 취재에 나섰다. 지난 17일 오전 라디오코리아의 강태흥 칼럼 ‘라디오 펀치’에서 ‘평양교육’에 대해 언급했다. 이 칼럼이 나가자 타운에서 화제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자연히 진원지인 배부전 통일신문 발행인에게 문의가 쇄도하게 되었다.
타운에서 화제가 되기 시작하자 통일신문은 지난 17일자에서 북한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는 인사에 대한 신원과 사진을 공개했다.(별첨 명함사진 참조) 이 기사에서 “서울의 한 유력한 정보 제공자들은 {평양교육은 오래 전 부터 이루어 졌다. 지난해  10월 전후 김 철완 비서관 등 수 명이 버스, 고급 승용차 편으로 육로를 통해 3차례 이상 평양에 가서 4박 5일 등 일주일 간 교육을 받았다. 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교육을 받았다. 초특급 대우를 받은 것으로 안다. 이들의 조직이 현재 한국 내 200명 이상 약 300명인 것으로 안다. 그 중 상당수가 군











부 장성들이며, 이들이 매달 모임을 갖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기사에서 “지난 주 미주통일신문에서 입수, 보도한 ‘평양교육’ 사건으로 인해 한국 내 친북조직들이 비상이 걸렸으며, 현재 확인된 미국 하바드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은 김철완(Mr. CHUL WAN KIM. 나이 51세 정도. 현재 청와대 경제 팀 근무 중이며,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내 소장)씨가 청와대 근무자(김 대중 때 국정원 특채 후, 노 무현 정권 때 청와대로 근무지 이동)외 수명의 국가 고위직 공직자들이 판문점을 통해 평양을 극비 방문했다는 것. 이는 단순한 이산가족 상봉, 아리랑 공연 관람, 정부 특사 밀사 파견이 아니라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고 밝혔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네티즌의 반응이 나오기 시작했다. ‘참여마당’이라는 이름의 댓글은 “보도 내용이 진정 사실이 아니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보좌하는 비서관들이 은밀히 북한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는 사실은 국가의 정체성이 북한과 같은 방향으로 간다는 무언의 암시이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군의 고위급 장성들중 일부가 북한에 가서 교육을 받고 그들 나름대로의 모임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심각한 국기 문란 행위인 것입니다. 하나회 사건으로 온 나라가 떠들썩하게 흔들리든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이 보다 더한 인간들이 별을 달고 모임을 가지고 있으니 내 자식을 군대 보낼수가 없을 지경이 되었군요. 민주 공화국이라는










헌법을 고쳐서 인민공화국이라는 표현으로 바꿀 날도 이제 가까이 다가온것 같군요. 신이여 !!!! 민주주의의 길을 걸어갈수 있도록 한국호의 항해를 붙잡아 주소서.”라는 글을 올렸다.
미주통일신문 보도에 이어 라디오코리아에서 청와대 비서관 및 주요 정부 공무원들이 2년 전 부터 극비로 평양에 가서 5일 이상 특수교육을 받는다고 보도하자 한국관계 당국이 미주 지역 한국공관에 “정보 제공자 확인”훈령이 있은 후 27일 미국시간 또다시 한국 정보기관들이 LA 현지 등 주요 공관에 “평양교육” 정보제공자의 집 주소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통일신문이 속보로 밝혔다.
이 신문은 이날 코리아타운 소재 중국식당 ‘만리장성’에서 150여 명의 교민들이 참석한 “박사모” 행사장에서 [재미 6.25참전 동지회] 이 수복 회장이 미주통일신문 발행인에게 “한국정부(정보) 당국에서 ‘평양교육’ 정보를 제공한 사람을 추적하고 있다. 그런 정보를 제공한 사람이 어디에 살고 있는가를 확인하라는 지령이 왔다… 조심해요… 지금 한국정보 등 관련 요원들이 미주통일신문 발행인 까지 뒤쫒고 있다고 봐야 한다… 몸조심 하고…”라고 제보해 왔음을 밝혔다.
또 이 신문은 모 일간 신문사 사회부 데스크 책임자가 통일신문 발행인에게 전화를 걸어 와 “‘평양교육’ 제보자 집이 어딘가 ? 주소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해 왔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또한 국정원에 대해 아래와 같은 공개전언문을 밝혔다.
<지난 1월 5일 부터 미주통일신문 인터넷 판에서 보도한 청와대 비서, 정부 주요 공무원들로 구성된 “평양교육”을 국정원에서 사전에 그 정을 알고 있었다면 문제가 안되나  만약 이를 뒤늦게 알게 되었다면 다음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미주통일신문에서 노 무현의










측근 경제 실무팀(경제 연구실장 ?)의 주요 인물, 김 철완(51세. 미국 하바드 대학 경영학 박사 학위) 씨 케이스는 2004년 부터 약 3차례 이상 다른 요원들과 평양을 방문, 현지에서 며칠 간 ‘교육’을 받은 것은 사실이며, 방북은 노 무현이가 직접 지시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미주통일신문은 그가(김 철완 비서관) 속된 표현으로 빨갱이라는 것이 아니라, 그 외 수 십명이 극비 정기적으로 버스, 최고급 승용차를 타고 판문점을 통과 월북, 평양에서 모종의 특수 ‘교육’을 받았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현재, 국정원 내 북한 라인이 있다. 북한점담 팀이 아닌 팀은 ‘평양교육’ 사실 등 왕래를 전혀 감지 하지 못했을 것이다.  지난 달 미주통일신문 인터넷 판 뉴스로 인해 김 철완 비서관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조사결과 어떤 불법성 등을 발견했는지 모르나, 노 무현 정권에서 이 같은 주요 엘리트들을 선발, 북한에 투입했던 것은 사실이다. 이에 대해 부인하면 안된다.
미주통일신문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증인 등을 확보했다. 제보자들은 단순 제보자가 아니다. 서울정부 당국은 관련 제보자의 신원을 이미 파악했으나 그 이상 제보자들의 거주지 까지 확인하려고 하지 말 것










을 당부한다. 김 철완 비서관 등의 거주지를 알아서 뭘 할 것인가. 테러를 할 것인가. 이에 대해 미국 고위 정보기관에서 ‘준비’하고 있다. 한미동맹 관계가 파괴된 시점에서 이로 인해 이외의 한미마찰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들은 미국 영주권 소지자로서 미국법에 저촉되면 조사받고 처벌을 받는다. 이미 그들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관련 비서관 김 철완씨는 사표를 내고 미국 조지아주 아틀란타 시에 도착, 현지 대학 교수 직에 복직을 서두르고 있으나 29일 이후 동태는 알 길이 없다. 이로 인해 최근 본건 제보자들의 입장이 아주 난처한 상황에 처했으나 노 무현이가 북한과의 모종의 목적 하에서 국정원도 모르게 남북접촉이 있었던 것은 명백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미 본보가 보도를 했듯 ‘평양교육’ 은 이미 1년 전부터 진행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미주통일신문은 적당한 시간에 서울 주재 정보통의 신원은 물론 좀 더 구체적인 ‘평양교육’ 진상을 공개한다. 현재의 노무현 정권은 완벽한 친북한 조직이다. 모든 국민은 이를 파괴해야 한다. 유능한 엘리트들을 선발, 북한에 투입 남북연합 등을 대비훈련케 하는 음모는 헌법부정으로써 용인할 수 없다. 국가정보원 내 비 북한 팀은 청와대에서 출동시키는 ‘평양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추적 하기를 바란다.>
[박스용]



통일신문 1월5일자 첫 보도 내용
 
<긴급 속보> “청와대 안에 북한 간첩이 있다” (남북연합 ? 교육차 평양 파견 사실 확인)
 
청와대 안에 있는 고위층에서 청와대 비서관 등 주요 국가 공무원들을 차출, 평양에 파견한다는 정보가 최종 사실로 밝혀 져 충격을 주기 시작했다. 미국 시간 5일 오후 4시 부터 이 같은 사실을 인터뷰한 미주통일신문은 현재 청와대 고위급 비서관의 측근으로 부터 구체적인 정보를 입수했다.
지난 해 10월 전후 부터 청와대에 근무 중인 정책 브레인급 비서관들이 버스 편으로 극비 평양을 방문했던 것이 사실로 드러난 것. 평양에 갔었던 모 비서관은 당시 청와대 고위층으로 부터 평양 파견지시를 받고 고심 중, {… 청와대에서 평양에 갔다오라고 한다…안가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고 그의 가족에게 실토했으며 그는 최근 평양을 갔다 온 후 {노 대통령에게 충성하고 싶지 않다. 그만 두고 싶다….}고 자주 말하고 있다고 한다.
김 대중 정권 때 부터 정부 고위직에 근무했던 그는(당분간 그의 신원을 밝히지 않겠으나 앞으로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 되면 공개할 계획) 지난 해 부터 청와대 고위 파트에서 [평양 교육]지시를 받고 이를 거역하지 못하고 다른 비서관과 다른 부서의 고급 공무원들과 같이 평양에 갔으며 평양 모 호텔 도착 후, 북한 요원들이 비서관들을 분류, 다른 장소로 이동시켰다고 한다.
이 때 동행했던 수행원(구체적인 직분 밝히지 못함)들은 북한 정보 요원들에 의하여 외출이 금지되고 호텔 방안에 갇혀 있었다고 한다. 그 후 모처로 이동했던 공무원들이 모종의 교육을 받고 돌아 왔다고.
한편, 모처에서 교육을 받고 돌아 온 청와대 비서관들의 표정이 몹시 무거웠으며 일체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한 수행원이 전언. 청와대와 평양당국자들이 불필요한 수행원들 까지 동행시킨 것은 “코를 끼기 위한 술책’이었다고 말한 제보자는, 평양 연수(교육) 파견 지시를 노 무현이가 선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많은 비서관들이 쉬쉬 하고 있다고 전언.
또 지난 해 부터 극비 평양에서 교육을 받고 온 고급 공무원들 중 상당수가 노 무현과 골프 행사에 참석했던 최측근들이라는 사실을 들었으며, 이에 따라 미주통일신문은 조금 전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보자에게 부탁했다. 제보자는 {현재 청와대에 근무 중인 그의 신분을 밝히면 목이 달아 날 것이고 생명에도 위험할 것이다… 그 가족들이 겁을 먹고 있으며 비서관은 곧 사표를 낼 것 같다}고 한다.
미주통일신문은 이 사실을 즉시 미국 주요 정보기관에 제보자 및 관련자 신원을 알렸다. 
<박스용>


‘평양 남북 교육설’ 파문 관련 한나라당 대변인 논평문


믿어지지 않는 일이 있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미국 교포들을 대상으로 방송을 하는 ‘라디오코리아’ 보도에 의하면 청와대 고위 인사와 장성들이 평양에서 남북연합과 관련한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 교육에 참가한 적이 있는 국책연구소 북한센터 소장 가족의 증언이라고 했다. 워낙 경악할 일이어서 논평하기조차 조심스럽다. 진위 여부가 즉각적으로 확인 되어야 할 정도로 국가 안보측면에서 볼 때 대단히 중차대한 문제다.
사실이라면 이는 이적행위다. 국가와 국민을 배신하고 적과 내통해 국가 체제를 전복하려는 기도로 해석 된다.
그동안 일부세력들이 북한당국의 주장을 그대로 확산시키고 있었던 것에 대해 우려 해왔던 많은 국민들은 이번 사태를 보고 여러 짐작을 하게 될 것이다.
통일방안은 국민공감대 형성이 절대 중요하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 경제라는 우리의 정체성에 아주 작은 양보도 있어서는 안 된다.
보도대로 만일 청와대가 평양과 통일방안에 대해 밀실회담이나 교감을 나누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 이는 도저히 용납 될 수 없는 국가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 주길 바란다. 청와대나 장성급 인사가 평양에 가서 남북연합이나 유사한 내용으로 교육 또는 협의, 토론을 한 적이 있는지 밝혀주기 바란다.
만일 사실이라면 누구지시로 어떤 사람들이 언제부터 어떤 논의와 교육을 받았는지 지체 없이 공개해야 한다. 외통부에서는 이와 관련 훈령을 내린 적이 있는지 밝혀야 한다.
2006년 1월 28일
[한나라당 대변인 이계진]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