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칼럼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송병찬 원장

8체질의학


1965년 10월 24일 동경 국제학술대회에서 권 도원 선생께서 인체 장기들의 기능 강약 배열을 목양, 목음, 금양, 금음, 수양, 수음, 토양, 토음체질 등 8가지의 구조로 나누어 사상의학에는 없는 체질 침 법과 체질 맥진 법을 함께 발표하신 체질의학입니다.
8체질과 사상의학의 관계를 보면 장기의 구조적으로 목양 목음체질은 태음인, 금양 금음체질은 태양인, 수양 수음체질은 소음인, 토양 토음체질은 소양인과 같습니다. 권 도원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이자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의 저자 이 명복 박사의 한의학 스승이십니다. 그리고 도올 김 용옥 교수는 ‘내가 만난 신은 단 두 사람이 있다. 그 하나는 모차르트요, 또 하나는 동호 권도원이다’ 라며 선생님을 신으로 추앙했습니다.


*목양체질(木陽體質)
목양체질은 간의 기능이 강하고 폐의 기능이 약한 간대폐소(肝大肺小)한 체질인데 대개 말을 적게 하는 과묵한 사람들입니다. 주로 남이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타입입니다. 이렇게 말이 적은 이유는 말을 내 보내는 폐 기능이 약해서 말을 많이 하면 금방 피곤해지기 때문입니다. 폐 기능이 약하므로 말수만 적은 것이 아니라 노래도 잘하지 못하여 음치가 많습니다. 포도당 주사를 맞으면 두통이 생기거나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취약에 강하여 마취가 빨리 되지 않거나 예정 시간보다 마취가 빨리 깨는 편입니다. 또한 목양인은 혈압이 조금 높아도 자각 증상이 없고 혈압 약을 맞추기가 쉽지 않으며 혈압 강하제로 혈압을 정상 수치로 낮춰 놓으면 오히려 기운이 없고 어지러우며 소위 맥을 못 춥니다. 목양인은 육식을 좋아하며 과일이나 신 음식을 싫어하는 편입니다.


*목음체질(木陰體質)
목음체질은 담의 기능이 강하고 대장의 기능이 약한 담대대장소(膽大大腸小)한 체질인데 목양체질 보다 성격이 좀더 활달하며 토양체질 쪽에 가깝습니다. 목음체질은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에 갑니다. 아침을 먹고 점심을 먹기 전에 대변을 보는데 아침에 먹은 것이 나가야 점심이 들어가고 점심때 먹은 것을 내 보내야 저녁이 들어갑니다. 한마디로 식후 배변 반사가 있습니다. 변은 무르거나 설사에 가깝습니다. 이렇게 변을 무르게 자주 봐도 건강에는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대장이 짧고 힘이 없어 수분 처리가 잘 되지 않고 저장하는 창고가 작아서 빨리 내 보내는 것입니다. 목음체질은 목양체질 보다 성격이 급하고 예민하여 여러 가지 신경성 질환이 많습니다. 알코올 중독자도 목음체질에 많은 편입니다.


*금양체질(金陽體質)
금양체질은 폐의 기능이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한 폐대간소(肺大肝小)한 체질인데 성격은 독단적이고 급하며 일이 잘 되지 않을 때는 짜증과 신경질을 잘 내는 편입니다. 그리고 과단성과 진취성이 강하며 지나친 영웅심과 자존심 또한 강합니다. 머리가 명석하고 늘 생각이 많으며 뛰어난 창의력이 있어 남이 생각하지 못 하는 것을 생각하고 연구합니다. 금양인 에게는 아토피성 피부병이 잘 생기고 코가 자주 막히며 여러 가지 알레르기성 질환이 자주 나타납니다. 금양체질이 병이 나든가 건강이 좋지 않으면 요통 혹은 위장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건강 할 때는 소변이 잘 나오고 소변 양이 많을 때입니다. 금양체질은 특히 하체가 가늘고 약하며 해역증(다리에 힘이 빠지는 병)이 잘 생깁니다. 여자의 경우 월경 장애가 심하며 임신이나 출산에 어려움을 겪는 분이 많습니다.
(다음주에 계속되겠습니다.)


*********************************
본 칼럼을 집필하시는 송병찬 원장 (송병찬 8체질 한방병원)께서 ‘무병장수 체질건강법’을 책으로 출판하여 출판기념회를 겸한 건강 세미나를 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특히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인을 모르는 질병으로 오랫동안 고생하는 분들은 효과적인 건강관리와 질병 치료의 해답을 찾으실 것입니다.


날짜: 2007년 10월 10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
장소: JJ Grand Hotel
참가비: $30.00
문의, 예약: 323-730-8080
*무병장수 체질건강법 책($15.00), 무료 체질감별, 각종 체질생약 1개월 분 무료, 체질 감별 표, 도시락, 음료수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 후 예약 바랍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