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0년 기념 한국대선특집> 70일 앞으로 다가온 본국 대선전망

이 뉴스를 공유하기







본국의 대선이 지난 10일로 꼭 70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이 가까워 오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간 경쟁이 점차 가열되고 있다. 이번 선거는 그동안 대세론을 유지해 오던 박 후보가 시간이 갈수록 쫓기는 양상이 되면서 역대 그 어느 대선보다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 문 후보와 안 후보 간 후보단일화란 변수까지 생기면서, 선거 결과는 대선 당일 개표가 마감되어야 그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선거전을 보면 각종 여론조사 양자대결에서 안 후보에 밀리며 수세국면에 놓여 있는 박 후보는 반전의 기회를 잡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고, 문 후보와 안 후보는 각자의 경쟁력 제고에 매진하는 동시에 야권후보 단일화를 겨냥한 기싸움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들 세 후보의 개인전과는 별개로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 무대를 빌려 상대 후보에 대한 무차별적 검증에 나서면서 대선전이 갈수록 격화되는 양상이다. 그렇다면 남은 기간 각 후보의 선거 전략은 무엇이고, 과연 여기에 따른 선거판은 어떻게 요동칠까? 또한 선거판을 뒤흔들 변수로는 무엇이 남아있을까? 이번 대선에서는 재외동포들도 투표권을 행사하는 만큼 본국의 선거흐름에 미주 동포들의 관심도 어느 때보다도 높다. <선데이저널>은 창간 30주년을 맞아 오는 19대 대선의 전망과 각 후보간 장단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봤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한 때 50%가 넘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대세론’을 지켜왔던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당의 공식후보로 선출된 이후 오히려 죽을 쓰는 모양새다. 측근들의 잇따른 비리와 당내 갈등 등이 주요 원인이 됐다. 여기에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등장으로 일부 젊은 보수층의 지지기반이 약해졌다. ‘통합’을 외치니 내부가 먼저 분열했고, 그러다 보니 지지율은 자연스럽게 추락했다. 지지율이 떨어지니 다급해진 참모들의 반란까지 확산됐다.
안대희 위원장은 한광옥 전 영입에 노골적으로 박 후보에 반기를 들었다. ‘韓을 기용할 때는 자신이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천명하면서 선대위 기반이 무너져 내렸다.
급기야 박 후보는 ‘새판을 짜겠다는 것인가’라며 격앙된 심사를 드러내 보임에도 불구하고 봉합은커녕 갈수록 갈등의 폭이 깊어가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아래 것들 조차 통합을 시키지 못하면서 국민 대통합은 웬말이냐“’며 시험대에 오른 박 후보의 해결방안에 시선을 모으고 있다.


당내 갈등 봉합에 시간 낭비


따라서 박 후보는 공식적인 선거전이 시작되기 전 인적쇄신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봉합하는 등 전열을 재정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경제민주화와 한광옥 전 DJ 비서실장 영입 등 외부인사영입 문제로 반발했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을 전방위로 설득해 결국 당무에 복귀시킨 데 이어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당 통합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박 후보의 이런 움직임은 여전히 당내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후보 측의 더 큰 고민은 지지율을 반등시킬만한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데에 있다. 야권에는 문 후보와 안 후보 간 단일화라는 카드가 남아 있지만 박 후보에게는 이 카드를 무력화할 만한 카드가 없다. 정책적으로는 다른 후보들과 큰 차이점이 없고, 다른 후보를 낙마시킬만한 한 방도 없다. 오히려 박 후보를 둘러싼 의혹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친인척 및 측근들과 관련된 각종 구설이나 과거사 논란, 정수장학회 관련 논란 등 야권 측에서 준비하는 카드가 적지 않다.

또한 난국을 타개할만한 적임자도 보이지 않는다. 김무성 전 원내대표를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방안이 논의됐지만 이 카드가 선거판을 얼마나 뒤흔들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한때 다자구도는 물론 양자구도에서도 50% 넘는 지지율로 난공불락의 대세론을 구축했던 박 후보가 이같은 상황에 처한 것은 ‘전략의 부재’를 보여준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 후보에게 더블 스코어 이상으로 뒤처졌던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경쟁력을 키워 양자구도에서 박 후보를 앞서고, 안철수 무소속 후보까지 뛰어들면서 대선 이슈를 야권이 가져가는 상황에서 박 후보 캠프가 판세 예측이나 큰 그림 없이 높은 지지율에 안주해 왔다는 것이다. 박 후보 캠프가 뚜렷한 대선 전략 없이 후보의 개인기에만 의존했다는 비판도 같은 맥락이다.

결국 이런 모든 사태의 원인은 박 후보의 폐쇄적인 인사 스타일 때문이란 비판도 뼈아프다. 인선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외부에 알리지 않아 ‘비밀주의’라는 비판을 받아 온 박 후보의 인사 스타일이 검증 기회를 막는 한편 불통 이미지도 키웠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사든 어떤 문제든 박 후보와 직접 전화할 수 있는 사람이 캠프 안에는 손꼽을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박 후보에게도 강점은 있다. 그에게는 보수 진영의 확고한 지지기반과 풍부한 정치경험이 있다. 과거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시작으로 당 대표 등을 역임하며 각종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다. 야권에 비해 한 달 앞서 대선 행보를 펼쳐왔다는 점에서 정치.정책 이슈 선점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에게는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비롯해 시민사회 등을 아우르는 탄탄한 진보진영 조직과 열혈 친노 지지층이 자산으로 꼽힌다.













문재인은 탄탄한 조직, 안철수는 참신함이 강점


그러나 ‘노무현의 그림자’라는 프레임은 그의 대선 행보에 또 다른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다. 참여정부의 실정은 물론 친노 진영에 대한 당 안팎의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고 비노 진영을 끌어안아야 하는 이유다.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 임기를 함께하며 다양한 국정경험을 쌓은 반면 여의도 정치 입성은 반년도 채 안 된 정치신인이란 점이 불안요인으로 작용한다. 대통령 비서실장이란 타이틀이 국정운영 경험의 자산으로 분류되기보다는 직접적 행정역량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역풍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박 후보에 비해 주요 공약 마케팅에 한발 늦어 이슈 선점에서 밀린 점도 풀어야 할 숙제다.

안철수 후보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기반한 기업가정신이 최대 강점이다. 무료백신 보급과 청춘콘서트를 통한 소통행보, 그리고 주식 기부 등은 안철수 신드롬을 일으키며 그가 유력 대선주자로 자리매김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신드롬의 주축인 2040세대 등 부동층은 정당 조직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점이 불안 요인으로 꼽힌다. 본격적인 검증 국면에 들어설 경우 현재 지지층이 쉽게 흔들릴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국정운영은 물론 정치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을 극복할 구체적인 국정 플랜 제시가 대선의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의 반전카드는 단일화


결국 야권의 반전카드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다. 두 후보는 최근 `정당 후보론’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이는 등 단일화 주도권 다툼에 본격 돌입한 양상이다. 이제 최대 관심사는 안 원장과 민주통합당의 대선후보가 어떤 방식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야권의 단일후보가 되느냐이다.
야권이 단일화에 집착하는 이유는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안 원장, 민주당 후보가 대결하는 3자 구도로 대선이 진행된다면 ‘필패’한다는 절박감에서다. 10년 전 2002년 대선에서의 승리는 ‘단일화=필승’이라는 자기 확신을 민주당원들에게 갖게 했다. 노무현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는 승리 가능성이 낮았으나 정몽준 국민통합당 후보와 극적 단일화를 이뤄내면서 현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후보를 꺾은 바 있다.












 
‘야권 단일후보로 누구를 지지하는가’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지난 8월까지는 안 원장이 민주당 선두주자인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에게 10%포인트 이상 견고한 우세를 이어갔다. 그래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은 ‘박근혜 대항마’를 뽑는 게 아니라 안 원장과의 단일화 상대를 선출하는 플레이오프 수준으로 전락했다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문 후보가 민주당 지역순회 경선에서 파죽의 연승을 거두면서 지지세가 결집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문 후보의 지지율이 높아지면서 두 후보간 단일화를 둘러싼 신경전도 본격화되고 있다. 양측은 10일 문 후보의 `정당후보론’과 이에 맞선 안 후보의 `무소속 대통령론’의 연장선에서 날카로운 기싸움을 벌였고, 후보 단일화에 대한 시각차도 여과없이 드러냈다. 향후 단일화 논의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문 후보 측이 내세우는 단일화 명분은 정당후보론이다. 안 후보가 내세운 정치개혁을 국회에서 입법화하려면 정당의 지원이 필요한데 무소속 대통령이 당선되면 안정적 국정운영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안 후보 진영은 `정당후보론’에 대해 정치개혁에 대한 공감대 형성 없이 `선거 논리’에만 치중하는 것으로 보고 노골적인 불만을 터뜨리는 상황이다.

후보 단일화 논의 개시 시점에 대한 양측의 엇갈린 견해도 동일한 맥락에서 비롯된다. 문 후보 측은 10월 하순부터는 단일화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으나, 안 후보 측은 정치쇄신이 먼저라며 일축하고 있다.
문 후보 진영은 안 후보 측이 현시점에서 단일화 논의를 꺼리는 것으로 판단, 독자적 행보를 통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시간을 가진 뒤 이달 하순께부터 논의에 착수하자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여기에는 문재인 후보가 후보 확정 이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지만 아직은 안 후보를 압도할 상황이 아니어서 단일화를 유리한 구도로 만들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현실적 필요성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 후보 측은 “현재 단일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 저희는 국민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대안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은 정치를 바꿔달라는 것이고 그런 모델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단일화 논의가 지지부진하면 `3자 대결 구도 필패론’이 부각될 수 있다는 점은 안 후보 측에게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