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특집3> 신부동층, PK표심, 북한로켓 3대 변수가 승부 가를 듯

이 뉴스를 공유하기





















18대 대선이 1주일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이번 선거에서도 막판 표심에 영향을 미칠 결정적인 변수들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사실상의 벼랑 끝 양자대결을 하는 만큼 막판 돌발변수가 선거판 전체를 좌우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한 때 10% 가까이 차이가 났던 두 사람의 지지율이 선거 일주일 전 1% 이내로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온 상황이어서 여야 모두 돌발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선 일단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에 대한 전폭 지원을 선언하면서 ‘메가톤급’ 변수는 사라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역대 선거와는 달리 네거티브 공세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북한 미사일 등 ‘북풍’(北風)의 영향력도 예전만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안 전 후보의 사퇴 이후 생긴 신(新)부동층의 이동 여부,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과 부산경남(PK)의 표심, 20·30대가 관건인 투표율 문제 등 현실적 변수들은 막판 보수와 진보 양측의 세(勢)결집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선거를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과연 승부에 영향을 줄만한 막판 변수가 무엇인지 <선데이저널>이 마지막으로 총 점검해 보았다.   <특별취재팀>
 
대통령 직선제가 부활된 이후 막판 표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돌발변수들은 늘 대선정국을 강타했다. 13대 대선을 하루 앞둔 1987년 12월 15일엔 KAL 폭파사건 용의자 김현희가 입에 하얀 테이프를 붙인 채 호송원들에 붙들려 비행기 트랩을 내리는 사진 한 장이 신문지상에 일제히 실렸다.
14대 대선 막판에는 ‘초원복집’ 사건이 터졌다. 김기춘 당시 법무부장관이 부산지역 기관장을 만나 김영삼 민자당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관권선거를 모의한 비밀회동 파문이었다. 15대 대선을 2주일 남겨둔 12월 3일엔 미쉘 캉드쉬 국제통화기금(IMF)총재가 김포공항을 통해 방한, 임창렬 경제부총리와 구제금융 합의서에 서명했다.
16대 대선에선 야권 단일화 파기라는 폭탄선언이 나왔다. 투표 개시를 단 7시간여 앞둔 12월 18일 밤 10시30분이었다. 17대 대선에는 BBK사건이 터져 나왔다. 이러한 돌발변수들은 막판 부동층의 마음을 한쪽으로 기울게 하거나 투표에 소극적인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지렛대 역할을 톡톡히 했다.

신부동층 표심 중요














그렇다면 이번 대선에서 마지막 변수는 무엇일까. 이번 대선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가장 큰 변수는 ‘신(新)부동층’ 표심의 향방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지만 아직 박근혜 후보에 대한 풀리지 않는 의혹들이 이번 주 내에 터질지도 모른다는 긴장감이 나돈다. 박 후보 5촌동생들의 피살 자살 배후에 동생 박지만의 청부살인 교사 의혹과 최태민과의 사생활문제 등이 어떤 형태로든 불거져 나올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대선은 예전의 대선판과 판이한 다른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서로 네거티브성 검증문제에 있어 관대할 정도로 마찰과 대립을 피하는 분위기다. 문재인 후보 측은 박 후보의 우세를 점치는 여론 조사에 별로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비관적이던 판도가 안철수 전 후보의 등장으로 역전되며 필승론을 이어가고 있다.

안철수 전 후보가 지난달 23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의 단일화 룰 갈등 속에 후보직을 전격 사퇴한 이후 갈 곳을 잃던 표심이 두 사람이 공동유세에 합의한 지난 6일 이후 다시 흔들리고 있다. 안 후보는 10일에도 호남에서 “다음 정부에서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고 공언하며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일단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부동층 비율은 약 10% 정도까지 낮아진 상태다. 한겨레신문이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7~8일 실시한 지지도 조사 결과 모름·무응답 비율은 10.5%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실시한 조사 결과(13.1%)보다 2.6%포인트 감소했다. 조선일보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모름·무응답 비율이 지난 5일 15.4%에서 8일 8.1%로 크게 떨어졌다.
이에 더해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지후보를 바꿀 수 있다’는 응답자가 평균 20%에 달하고 있다. 최근 부동층 이동결과 박 후보와 문 후보 모두 지지율이 오르면서 지지층 결집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문 후보가 상대적으로 소득을 올렸지만, 추가 부동층의 향방은 미지수라는 평가다.


투표율 70% 넘을까


투표율도 대선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18대 대선 총 유권자 4052만 명이다. 투표율 1% 변동에 40여만 표가 움직이는 셈이다. 역대 최대의 보수대 진보 세(勢)결집이 예상되는 이번 대선에서는 몇 십만표 차이의 승부가 예측되고 있는 만큼 ‘투표율 1%’은 당락을 결정지을 변수다. 전문가들은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승부를 가를 기준점으로 투표율 68~70% 선을 제시한다. 이보다 높으면 문 후보가, 낮으면 박 후보가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이는 투표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20대와 30대의 참여가 사실상 전체 투표율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50대와 6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보 성향을 띄는 2030세대의 결집 여부에 따라 여·야 후보의 희비가 엇갈린다는 관측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02년 대선 당시 2030세대의 투표율은 각각 56%(20대), 67%(30대)를 기록했다. 전체 투표율은 70.8%였다. 반면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된 2007년 대선에서는 각각 49.9%(20대)와 54.9%(30대)로 떨어졌다. 전체 투표율은 63%였다. 윤희웅 실장은 “투표율이 2~3% 정도 오르는 것은 고령층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투표율의 ‘키’를 쥐고 있는 2030세대의 18대 대선 투표욕구는 어떨까. KBS와 미디어리서치가 전국 유권자 15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최근 여론조사결과 (5~6일, 95±2.5%, 유·무선 RDD) 적극투표의향을 보인 20대는 68.3%, 30대는 76.3%였다. 역대 대선에서는 실제 투표율이 대선 전 여론조사 때 보다 5~9% 가량 떨어졌다.


캐스팅보트 충청·PK 민심













역대 대선에서 충청지역은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왔다. 영·호남에 기반을 둔 양대 정당의 구도 속에 충청지역의 민심이 선거의 결과를 좌우해 온 것이다. 부산·경남(PK)도 이번 대선의 격전지로 꼽힌다. 유권자 수가 약 640만 명으로 수도권을 제외하면 가장 많기 때문이다. PK 지역은 전통적으로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여겨졌으나 지난 4.11 총선에서 야권연대 득표율이 40%를 넘어서는 등 민심이 요동치는 상황이다.

충청과 PK가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떠오르면서 대선 후보들의 발걸음도 이 지역에 집중되고 있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11월27일 이후 12월9일까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충청권 15곳,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10곳을 방문해 유세를 펼쳤다. PK지역도 마찬가지다. 박 후보가 14곳, 문 후보는 12곳을 각각 방문했다.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하면 충청과 PK 지역 방문 횟수가 가장 많다. 박 후보의 경우 최근 충청권 맹주였던 선진통일당과의 합당을 통해 충청권의 지지 기반을 다지고 있고, 문 후보는 부산 출신인 점을 내세워 지역 표심을 파고드는 모습이다.

여론의 추이도 출렁이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갤럽(유효표본 150여명 기준, 표본오차 ±8.9%포인트, 95% 신뢰수준)에 따르면 충청지역 유권자의 지지도는 12월 첫째 주 기준으로 박 후보가 56%, 문 후보가 37%를 기록했다. 박 후보는 40% 중 후반대를 유지해 오다 50%대 중반으로 상승했고, 20%대를 기록 하던 문 후보도 지지율이 30% 후반으로 뛰었다. 한겨레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지난 7~8일 조사(표본오차 ±3.1%포인트, 95% 신뢰수준)에선 문 후보가 PK 지역에서 39.9%의 지지율을 얻어 박 후보(49.2%)와의 격차를 9.3%포인트까지 줄였다. 1주일 전 같은 조사에서 두 후보의 격차는 22.0%포인트였다.


로켓 변수 영향은?


북한이 12일 장거리 로켓을 기습 발사한 것도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북한의 로켓 발사로 안보 위기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계산기를 두드린다면 야권인 문재인 후보 보다 여권인 박근혜 후보에 다소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평가가 많다. 그러나 대선 때 마다 북한의 돌출행동이 이어져왔다는 ‘학습효과’를 감안할 때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칠 변수는 아니라는 진단이 우세하다.
지난 17대 대선 당시에도 선거를 1년 앞둔 2006년 북한은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당시 지지율 3위였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지지율이 급등하는 계기가 됐다. 반면 2002년 16대 대선에서는 우리 해군 6명이 전사한 제2 연평해전이 터졌지만 민주당이었던 당시 노무현 후보가 승리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이날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강하게 규탄했다. 그러나 발표 내용에는 대선에 미치는 영향을 각자에게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전략이 숨어있었다.



박 후보 측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해치는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북한이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일을 앞두고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한반도에서의 불안을 조장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장거리 로켓을 직접적으로 미사일이라고 규정하면서 북한의 도발이라고 했다. 안보에 민감한 보수층을 결집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 후보 측 우상호 대변인은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것에 대해서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최근 며칠 정부가 북한이 로켓을 분리해서 발사를 하지 않을 것처럼 정보를 알렸는데 이 정부 들어 대북정보가 이렇게 취약해서야 어찌 국민이 정부를 믿고, 정부의 안보역량을 믿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현 정부의 취약한 대북정보능력을 비판해 박 후보의 공동책임론을 다시 한번 부각시키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물론 북한의 로켓 발사가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게 전개되는 것을 염두에 둔 행동은 아닐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북한 입장에서는 민주당의 문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박 후보 보다 전향적인 대북 정책을 펼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박 후보 역시 2002년 평양에서 김정일 위원장과 회담을 했던 만큼 북한 입장에서는 이번 로켓 발사로 특정 후보의 유불리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