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은행 노광길이사 연방 금융보안법(BSA) 위반 “이사직 사퇴”

이 뉴스를 공유하기

“드디어 덜미 잡혔네”

사건 불거지자 이사사퇴로 마무리… 은행측 “축소 은폐 의혹”
한미은행 ‘망실살’… 은행이사가 스스로 법규정 여겨가며 돈세탁 하다니

PUB 합병 과정서 신주 인수권
행사로 이사들간 희비 엇갈려

한인사회 최대은행인 한미은행의 한 은행이사가 연방 금융보안법(BSA : Bank Security Act)을 정면으로 위배해 은행 이사를 사퇴하는 등 극단적인 사태가 발생해 파문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미은행 출범 직후부터 한미은행과 지주 회사인 한미 홀딩 컴퍼니의 이사로 재직해 온 노광길 이사다. 이러한 노 이사가 이른바 BSA(불법 자금세탁/ 테러자금/ 마약자금 등을 조사하기 위해 연방 정부에 신고하는 의무 규정)를 어겨가며 이른바 돈 세탁을 한 혐의가 인정돼 은행 내부감사에서 적발되어 문제가 야기되자 서둘러 은행 이사직을 자진 사퇴한 것.

이 같은 노 이사의 비리적발은 한미은행 내부 시스템에 의해 감지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 은행감독국이 나서 뒤늦게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위해 감사를 실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지난 2001년 9.11 테러 이후 연방정부가 강력하게 시행해 온 BSA 규정을 “은행 이사가 스스로 위반했다”는 사실인데, 한미은행 측은 ‘중대사안’ 임에도 불구하고 서둘러 자체징계(?) 격인 ‘은행 이사직 사퇴’로 모든 것을 마무리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제 식구 감싸기가 아니냐’라는 따가운 시선과 함께 사건에 대한 ‘축소-은폐’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실정.

또한 PUB(가주 외환은행)와 합병하는 과정에서 100만 주식을 일부 이사들 사이에 나눠 먹기 식으로 주식을 매입해 거액의 차익을 챙긴 사실도 함께 드러나 일반 주주들의 분노를 자아내 앞으로 적지않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은행 내부에서는 법률적으로는 하자가 없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소액 주주들이 문제를 삼을 경우 법정으로 문제가 비화될 소지가 다분히 있어 향후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미은행 최대주주 중의 한 사람인 노광길 이사 역시 PUB와의 합병과정에서 다른 4명의 이사들과 1주당 19달러에 약 10만주 가까이 매입해 무려 100만 달러 이상의 차익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 주식매입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부인과 제3자 명의계좌를 이용해 약 200만 달러 이상을 수시로 입출금하면서 자금 세탁을 한 사실이 지난 9월 미국인 감사에 의해 문제가 제기되자 사건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해 은행 이사직을 사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여 은행가에서는 사건을 축소 은폐키 위한 의혹으로 보고 있다.

이번 사태의 전말과 PUB와의 합병 이후 이사들 간의 치열한 암투가 전개되고 있는 그 속 내막을 종합 취재해 본다.

리차드 윤 [email protected]

노광길 씨는 누구인가

이후락 사위 정화섭 지분 취득으로 이사 취임
석연치 않았던 지분 취득이 “끝내 발목 잡나”

▲ 한미은행 이사직을 사임한 것으로 알려진 문제의 노광길 씨.
ⓒ2004 Sundayjournalusa

지금부터 20년전인 1984년 5월 본보는 제50호를 시작으로 기획연재 기사 ‘LA 땅에 이후락 돈이 춤추고 있다’라는 제하의 20회에 걸친 시리즈 기사 ‘부정 축재자들의 합작품 한미뱅크를 벗긴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미은행의 설립 과정에서 전 중앙정보부장 이후락씨가 사위 정화섭씨를 통해 설립자금을 투자한 사실을 폭로하여 결국 한인사회의 여론에 굴복, 급기야 정화섭 씨가 자신의 소유 지분을 매각하고 한미은행에서 완전히 손을 들고 한인사회를 떠나게 하는 개가를 올렸다.

당시 기사에는 박정희 정권 시절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던 前 중앙정보부장 출신인 이후락 씨의 사위인 정화섭 씨가 국제부동산의 죠지 최씨(한미은행 당시 이사)를 통해 한미은행 초기 설립 당시 24만 달러의 한미은행 지분을 취득했던 사실을 폭로하며 ‘이후락 씨의 해외비자금’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 결국에는 영원히 한인사회를 떠나게 되었으며 노광길 씨는 본보 보도로 사건의 파장이 불거지자 입지가 난처해진 이후락 씨의 지시로 정화섭 씨가 지분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한미은행 지분을 취득하는 어부지리를 얻게 된다.

즉 노광길 이사는 한마디로 엉겁결에 주위의 권유로 참여하게 된 한미은행 지분 ‘24만 달러 종자돈’이 계기가 되어 현재 100배에 육박하는 2천만 달러의 한미은행 지분을 보유하게 된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참고로 현재 노광길(미국명 죠셉 노) 이사는 한미은행 주식 76만 7,547주(시가 2,400만 달러 상당)를 보유해 윤원로 이사(81만 5,074주 보유)에 이어 한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대주주(Major Share Holder)’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정화섭씨의 주식을 인수 받을 당시도 많은 의혹이 뒤따랐었다. 혹자는 정화섭 씨와 명의만 바꾼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도 했으며 보험업을 하는 노 씨가 어디서 그런 거액의 매입자금을 만들었는지 한때 화제가 되기도 했다. 노광길 씨는 서울 사대부고와 서울대학교 상과대학을 졸업 70년대 초 도미 후 웨스턴과 8가(현 에덴 자동차 건물)에 노광길 보험 회사를 경영했으며, 부인은 귀국 선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을 경영하다가 당시로는 상당한 거금인 24만 달러에 정화섭 씨의 지분을 매입해 오늘날 수천만 달러의 거부가 되었다.

독실한 카돌릭 신자로 죠셉이라는 세례명을 그대로 영어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인타운 내 바실 성당의 주요직을 맡고 있다. 지난 84년 당시 노광길 씨의 지분 인수가 확정되자 “재주는 선데이 저널이 부리고 돈은 노광길 씨가 벌었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장안에 화제가 되었었다.

이사직 사퇴한 노광길씨 인터뷰
“잘못된 판단 물의 일으켜 죄송”

한미은행 이사직에서 사퇴한 노광길씨는 2일 한인타운의 한 식당에서 본보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자신과 관련된 입장을 피력하며 “잘못된 판단으로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이사직에서 물러났으며 결과적으로 은행에 누를 끼쳐 미안하다”고 말해 이번 사건을 시인했다.

다음은 노광길씨와의 인터뷰의 전문이다.

▶ 언제 은행 이사를 사퇴했으며 사퇴 이유는 무엇인가

▶ BSA규정을 어긴 이유를 설명해 달라

▶ 3개의 계좌를 통해 PUB와의 합병 때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돈 세탁을 한 것이 아니냐

▶ 제3자 계좌를 이용한 거래 액수가 얼마인가

▶ PUB와의 합병 시 신주 주식을 얼마에 매입했으며 지금은 얼마가 가는가

▶ 지난 8월에 일어난 사건이 왜 이제 불거졌다고 생각하나

▶ 은행 이사들간의 알력이 전개되고 있다는 말이 있다. 주식 매입으로 상당한 주식을 챙긴 것에 대한 불만 이사들의 장난이라고 보는가

▶ 할 말이 있는가

석연치 않은 ‘자금세탁’ 의혹

지난 9.11테러 이후 연방정부는 이른바 테러 및 마약자금 등 음성적 자금조성을 색출하기 위해 BSA 제도를 실시해 불법 자금세탁을 철저하게 감시해 왔다.

즉 1만 달러 이상 현금 출입금 시 CTR(Currency Transaction Report)에 의거 해당 은행은 자동적으로 연방 국세청(IRS)에 보고해야 하는 의무규정이 신설되는 등 ‘자금의 입출입’을 철저히 파악하는 조치를 취했던 것. 하지만 이 보다 더 강력한 단속 사례로 알려진 SAR(Suspicious Activity Report)라는 규정은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위반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추세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CTR이 IRS에 보고하는데 반해 SAR의 경우 연방 검찰에까지 보고되는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즉 SAR 규정은 1만 달러 미만의 자금을 은행에 수시로 입출금하는 거래자들을 은행이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하는 사항을 의무화한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보통 1만 달러 이상 거래에 한하여 은행이 IRS에 보고하는 정도로 알고 있으나, 1만 달러 미만이라도 연속적으로 입출금을 하게 되면 은행이 내부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감독국에 보고하게 되어 있고 감독국은 연방 검찰에 통보하는 중대한 보고체계로 보면 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일반 고객들이 많아 관련규정을 어겨 낭패를 보는 사례가 최근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앞서 언급한대로 이번 한미은행의 노광길 이사의 케이스 또한 이에 해당돼 결국 이사직까지 물러나게 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몰고 온 발단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노광길 씨는 “완전히 나의 불찰이었다”고 말하며 “경위야 어찌 되었던 간에 물의를 일으켜 자진해 이사 직을 사퇴했다”며 착잡한 심경을 토로하며 “결과적으로 은행에 누를 끼쳤다”고 말해 자신의 처신과 관련해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

B. S. A.(BANK SECURITY ACT)
연방 금융 보안법은 무엇

연방 재무 보안법 이라고도 하며 연방정부가 범죄나 탈세, 혹은 불법마약 자금으로부터 흘러온 돈의 출처나 흐름을 막기위해 만든 법으로 정부가 수상하다고 느끼는 어느 개개인에게 집중적으로 돈이 몰리거나 예금이 들어왔을 경우 은행은 의무적으로 해당기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거래를 관계 부처에 반드시 보고하여야 한다.

해당 은행의 이사진들은 반드시 이 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 법은 재무상태 보고서와 외환거래 관련 보고서, 돈세탁 방지법 등에도 적용 된다.

‘특정금융 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안’도 이 법에 포함되며 법안은 범죄단체조직 등 직업적이고 반복적인 범죄, 조세 포탈죄와 금융기관 이사진의 배임, 수뢰죄 등 거액의 경제 범죄등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개정되고 있다.

아울러 금융기관 등은 범죄자금으로 의심되는 금융거래를 관련부처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금융 감독국의 제재를 받는다.

자금세탁의 전모는 무엇

▲ 한미은행 10명의 한인 이사진들.
ⓒ2004 Sundayjournalusa

지난해 12월 경 한미은행 대주주 겸 이사들에게는 한미은행 주식을 이른바 사모(Private Purchase : 특정주주 배정방식)를 통해 증자에 참여할 기회가 부여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한미은행과 PUB가 합병하는 과정에서 신규주식이 사모를 통해 발행된 것으로 합병과 동시에 대주주로 떠오른 ‘캐슬 클릭’ 사와 함께 주당 19달러 가격에 권리행사 자격을 부여 받았던 것. 참고로 한미은행 주가는 당시 20-21달러 내외의 가격대로 거래되고 있었다.

결국 당시 한미은행 이사들인 한인 11명(유재환 행장 포함 윤원로, 노광길, 홍기태, 이준형, 리차드 리, 안응균, 안이준, 안성주, 박창규, 죠지 최 이사는 지난 4월 사임) 중 5명만이 이러한 사모(Private Purchase)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바로 이 사모과정을 놓고 최근 들어 ‘이사들간의 모종의 알력’이 불거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주식이란 그 누구도 알 수 없다’는 증권가 속담이 있듯이 당시 권리행사 가격인 19달러에 대한 각 이사진들의 개인적 견해들은 각기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보여지는 대목이다. 장기적 안목에서 볼 때 ‘투자가치’를 느낀 이사진들은 응당 참여를 했을 것이고, 또한 ‘투자가치’를 느끼지 못한 이사진들은 그 권리를 포기해 ‘실권주’가 발생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한미은행 내부자 거래(Insider Transaction) 현황표를 보면 이러한 사모방침에 의거 “지난 4월 30일 기준 5명의 이사들인 노광길 이사(98,947주 : 188만 달러 상당), 윤원로 이사(31,589주 : 60만 달러 상당), 리차드 리 이사(128,211주 : 243만 달러 상당), 홍기태 이사(52,632주 : 100만 달러), 이준형 이사(98,947주 : 188만 달러 상당)들은 이러한 사모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결국 나머지 이사들은 ‘사모’에 의한 주식취득 자격을 포기해 실권주가 발생했고, 이러한 실권주의 권리는 다른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주어졌으리란 유추가 가능해진다.

이에 일부 이사진들은 이러한 실권주를 추가로 취득할 기회가 부여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현 한미은행 주가가 33달러 이상 대를 호가하니 만큼, 당시 권리를 포기한 이사진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 말 그대로 ‘사돈이 땅을 사면 배아프다’는 식으로 속이 뒤틀렸으리라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최근 알게 모르게 진행되고 있는 ‘한미은행 이사진들의 알력다툼’은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한 미묘한 싸움으로 비쳐지고 있다.

문제는 바로 노광길 이사가 이러한 주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벌였던 석연치 않은 자금조달 방법에 눈길이 쏠린다. 알려진 바로는 노광길 씨는 부인과 부인 친구 명의의 계좌를 이용, 수시로 자금거래를 해 오다가 은행 내부 시스템에 적발되었다는 후문이다.

이러한 노 씨가 관리하는 3계좌를 통해 정체불명의 본국자금 60만 달러가 흘러 들어 왔다는 소문마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 물론 노광길 씨 뿐만이 아니라 그 동안 이런 식으로 거래를 해 온 일반 고객 400여명이 동시에 보고된 것으로만 알려지고 있다.

아무튼 갑작스런 내부감사에 적발된 사안에 대해 한미은행 측은 당황할 수밖에 없었고, 은행 및 주주 보호차원에서 이사회를 소집해 노광길 씨가 일단 은행 이사직을 사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 했지만, 결국 엄청난 후유증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미은행 측이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었기에 쉬쉬하며 발 빠른 조치를 통해 사건을 조기 매듭시키려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은행감독국이 BSA 감사를 통해 이미 보고가 들어간 것으로 전해져 조만간 감사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여지며,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은행측의 한 관계자는 “별로 중대한 사안이 아니고 경미한 사안이라 적절한 조치를 취했으며 지난 주에 끝난 감사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노광길 씨가 이사직을 사퇴하는 선에서 마무리 했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으나 이 문제를 둘러싼 은행 측의 사건 축소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노광길 씨는 지난 4월 30일 자로 11,560주를 소위 무상취득[Acquisition (Non Open Market)]한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러한 ‘무상취득’의 배경을 놓고도 논란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뒤 늦게 사건이 불거진 이유
이사들 간 치열한 암투 시작

이번 노광길 씨의 BSA 규정 위반사건은 이미 지난 8월 말에 적발된 사안이었다. 그런데 은행 내부 관계자들끼리만 ‘쉬쉬’하다가 2개월이 지난 10월 말이 되서야 갖가지 소문이 무성하게 나돌기 시작했다.

그 동안 아무도 노광길 씨가 한미은행의 이사 직을 사퇴한 사실을 몰랐고, 최근 들어 노 씨가 BSA 규정을 위반해 사퇴를 한 점, 이러한 돈 세탁을 통해 PUB와의 합병 시 약 200만 달러에 달하는 은행 주식을 저가에 매입해 거액의 차익을 취득한 점들이 세간에 알려지게 되었던 것. 이를 놓고 앞서 언급한대로 일부 이사진들이 서로 ‘자중지란’을 벌이는 과정에서 사건의 여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진다.

더욱이 지난 5월 LA 한인타운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C 플러스 사기사건’의 주인공인 찰리 이 씨가 한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PUB 합병에 앞서 한미은행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다고 떠벌린 바 있어 이 같은 ‘한미은행 사모펀딩 모집에 있어 실권주를 싸게 구입하거나 이들 이사진들을 통해 주식매입을 할 수 있다’는 역정보를 흘렸을 가능성에도 현재 의혹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한미은행 “이익치
後 폭풍에 휘말리려나”

한미·웰스파고 은행에 수천만달러 예치
아들명의 계좌… 故 정몽헌 회장 자금 확실

▲ 지난해 열린 국정감사에 나란히 참석한 이익치-박지원-권노갑 씨. 원안은 김영완 씨.

지난 10월 29일(한국시각)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의 ‘박지원 사건의 진실 5’ 제하의 기사를 통해 ‘박지원 씨가 故 정몽헌 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문제의 150억원 양도성 예금증서(CD)와 관련 알려진 사실과 다르다’라는 내용이 제기되어 새로운 파문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보면 김영완 씨 측근인 O 씨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문제의 돈은 해외도피 중인 김영완 씨와 이익치 씨가 공모해 故 정몽헌 회장으로부터 빼돌린 돈이다”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징역형을 살고 있는 박지원 씨 관련수사가 처음부터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소위 ‘後 폭풍’이 예상된다.

문제는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한 김영완 씨 측근인 O 씨가 “지난 2001년 지인에게서 이익치 현대증권 회장을 소개 받아 이 회장의 부탁으로 미국 LA의 미국계 W 은행과 한국계 교포은행인 H은행에 각각 이 씨와 이 씨 아들 명의의 통장을 개설해 수천만 달러(수백억 상당)의 거액을 송금 받았다”고 밝힌 부분.

이어 이 기사에는 O 씨가 “당시 H은행에 오픈한 계좌는 일반 계좌가 아니고 예치금 잔고가 매월 100만 달러 이상인 고객만 혜택을 받는 ‘시크리트 코드’가 따로 있을 만큼 보안이 유지되는 계좌였다면서 그 덕분에 은행으로부터 큰 고객을 소개한 공로를 인정 받아 일제 혼마 골프채 세트(수천만원 상당)도 선물로 받았다”고 전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 기사에 등장하는 미국계 W 은행은 웰스 파고(Wells Fargo) 은행이고, 한국계 교포은행으로 묘사된 H 은행은 한미은행이다. 즉 O 씨의 증언이 사실이라면 이익치 씨가 O 씨를 통해 미국에 비밀계좌를 개설하는데 도움을 받았으며, 정황상 이익치 씨는 본인명의의 웰스파고 은행 계좌와 아들 명의의 한미은행 계좌를 통해 거액을 해외로 은닉시킨 것으로 증언하고 있어 큰 파문이 예상된다.

현대증권 회장으로 재직하던 당시인 지난 2000년 이른바 ‘주가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었다가 출감한 뒤 ‘아버지’ 격인 정주영 명예회장마저 2001년 3월 별세하자 사실상 ‘현대 家’와 인연이 끊긴 바 있다. 이러한 이익치 씨가 현대와 무관한 상태인 지난 2001년 ‘해외자금 은닉’을 시도했다는 데에 대해 갖가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익치 씨는 부인 이현숙 씨와의 슬하에 태홍-태정-태욱 등 3남을 두고 있으며, 이들 중 두 아들은 ‘병역비리의 몸통인 박노항 원사사건’에 휘말려 ‘기무부태와 카투사 특혜배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어 벌금형을 받는 등 구설수에 오른 전력도 있다.

한편 O 씨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LA의 H 은행에 이 씨 아들 이름으로 개설되어 있는 계좌를 통해 이 씨가 빼돌린 정몽헌 회장의 돈이 세탁된 증거도 가지고 있지만 공개하기엔 너무 파장이 클 것 같아 망설여진다”고 답하고 있어, 공개여부에 따라 ‘한미은행’ 측 또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여진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