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타운내 불법 다단계 신종 금융 사기 극성

이 뉴스를 공유하기















▲ LA 한인타운 내에 최근 불법 다단계 마케팅을 이용한 ‘신종 금융
사기극’이 극성을 피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2005 Sundayjournalusa

지난 90년대 중반 이곳 LA 한인사회를 초강타한 ‘금융사기’극이 있었다.

이는 다름아닌 다단계 업체인 ‘VITA-E(이하 비타이)’ 사라는 회사가 한인들을 상대로 회원을 모집해 약 5백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말 그대로 횡령한 초대형 사건이었다.

당시 한인 피해자들은 적게는 3만 달러에서 많게는 수십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이 회사에 투자했다가  낭패를 보았다.

이들 중 대다수가 당시 진 빚으로 말미암아 현재까지도 고생을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아무튼 지난 90년대 한국 다단계 업체인 비타이 사(대표 H)가 이곳 미주 지역에 ‘비타이 USA’ 사를 설립해 회원을 모집해 수개월간 소위 ‘다단계 판매업’을 통해 영업활동을 하던 중 벌어진 희대의 사기극이었다.

이 회사 대표인 H 씨는 한국 내에서 ‘불법 피라미드 업체’로 낙인 되어 ‘지명수배’를 받기 직전 홍콩을 통해 이곳 미국으로 도주해 왔다. 반면 이곳 지사장을 맡았던 H 씨의 남편인 C 씨는 거꾸로 미국 주 검찰의 수사를 피해 해외(동남아 지역으로 추정됨)로 도피했던 것.

문제는 본보가 최근 ‘불법 다단계 업체’들에 대한 ‘주의보’ 형식의 계몽기사를 다루는 과정에서 “최근 이러한 전직 비타이사 임원진들이 또 다시 타운 내에 나타나 신종 사기극을 꾸미고 있다”는 제보가 줄을 잇고 있는 데에 있다. 현재 타운 내에서 ‘포인트 공유 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는 O사의 실질적 세력이 바로 이들 임원진이라는 것이 제보의 내용이었다.

최근 “쇼핑 몰 매입에 같이 투자하고 생필품 매입을 지속함으로써 얻어진 수입을 통해 보상을 한다”는 플랜을 들고나온 O사의 실질적 오너 격이 K모 여인(H 씨가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가명 아닌 가명을 쓰고 있는 K 씨가 과거 비타이 사 부산 지사 리더를 지낸 K모 씨 부부를 내세워 사세확장에 나서고 있으며, K 씨는 과거 비타이 사 문제로 한국에서 옥살이를 한 경력이 있는 인물로 알려졌다.

한편 H 자동차를 비롯 타운 내 알만한 재력가들이 이러한 O사에 수십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회사설립 3개월 만에 “약 7백만 달러를 모집했다”고 대대적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다단계 업계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O사의 보상구조 및 운영상태를 본 결과 수개월 내에 쓰러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제한 뒤 “현재 O사의 경우 무한대로 수입계좌를 가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바로 이러한 제도가 관련법규를 정면 위배하는 것이다”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특별취재팀> www.sundayjournalusa.com

한국에서 불법 다단계 업체를 운영하다가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 미국으로 도주해 온 것으로 알려진 H 씨. 그녀가 다시 타운 내에서 새로운 ‘다단계 업체’의 실체로 드러나고 있어 많은 한인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H 씨는 지난 94년 경 전 남편 C모 씨를 자신이 한국에서 경영하던 VITA-E 사의 지사장으로 선임한 뒤 이곳 LA 한인들을 상대로도 회원 모집에 나서 약 500만 달러의 투자금을 걷어들인 뒤 횡령한 전력이 있는 인물이다. 당시 미주 지사를 대표했던 C 모 씨(H 씨의 前 남편)를 잘 아는 지인(知人)은 “C 씨가 약 1백만 달러를 챙겨 야반도주했으며, 뒷처리를 위해 30만 달러를 S 씨에게 맡겼던 것으로 안다”며 “당시 S 씨가 샌디에고에 있는 주 검찰 안티 피라미드 부서로부터 집중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문제의 H 씨는 지난 90년대 중반 한국 검찰의 조사를 피해 미국으로 도주해 왔으며, 자신의 신분해결을 주선한 타운 내 유명 모 변호사와 재혼했다. H 씨는 현재 K OO라는 새로운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J라는 미국 명 또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사는 얼마 전 회원(사업자)들을 위한 파티를 K(H) 씨의 베버리힐스 소재 집에서 거창하게 열고, 경품으로 넥서스 등의 고급 승용차를 내건 바 있다.

O사는 현재 한국에서 ‘암웨이 사’를 제치고 업계 1위로 올라선 ‘제이유(JU) 네트워크(대표 주수도)’와 같이 소위 ‘포인트 공유 마케팅’을 도입해 선풍적 인기를 불러 모으고 있다. 얼마 전 대표인 안홍헌 씨가 구속된 위베스트 인터내셔널 또한 이 마케팅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들은 공제조합 내 특판조합의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것은 그간 본보가 여러 차례 기사화해 온 바 있다.

아무튼 바로 업계 1위를 구가하고 있는 제이유 네트워크 사나 위베스트 사가 채 걸음마도 하지 못했을 당시에 ‘포인트 공유 마케팅’ 기법을 비타이 사에 도입했던 인물이 바로 H 씨다. 이렇듯 그녀가 ‘포인트 공유 마케팅’의 원조격일 지는 모르겠으나, 중요한 것은 그녀가 한국 검찰이 수사에 나서자 천문학적인 거액의 피해를 사업자들에게 안겨 놓고 정작 본인은 홍콩을 거쳐 미국으로 도주해 온 인물이란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녀가 前 남편 C 씨를 통해 사실상 관리한 ‘VITA-E USA’ 또한 당시 LA 한인들을 상대로 수백만 달러의 피해를 입혔던 사실은 널리 잘 알려진 얘기다. 이러한 그녀가 현재 이름만을 바꿔 O 사라는 신흥 다단계 업체의 실질적 조종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H 씨는 조금이라도 책임의식이 있다면 마땅히 이전 미국 VITA-E 사의 피해 대상자들에게 보상부터 해주고 나서 한인 사회를 상대로 한 비즈니스를 시작해도 시원찮을 판인데도 버젓이 수개월째 거액의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두가지 보상체계, 알고보면 회사만 이득
O사의 보상방식의 맹점(?)
 
O사는 현재 포인트 공유 마케팅 방식을 보상체계 방식으로 취하고 있다. 현재 O사 핵심인물들이 위베스트 인터내셔널 USA에 입성하려 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이가 좌절되자, 아예 이들은 새로운 업체를 만들어 ‘위베스트 사의 보상제도를 부분 수정한 방식을 적용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는 후문.

O사의 보상체계는 크게 Plan-A와 Plan-B 2가지로 나뉘어 있다. Plan-A는 바이너리 방식을 취하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30구좌가 채워지면 1주기가 완료되고 지사장 직급을 얻는 형식이다. 이러한 형식을 거쳐 지사장이 되게 되면 회사 보상 매출액의 3%를 분배 받는다. 즉 $300, $1,000, $5,000 등 3가지로 나뉜 투자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대개 두개를 묶은 방식인 $1,300를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기에 추가로 첨부된 것이  Plan-B다. 1 구좌(Biz)에 $300씩 보통 10구좌($3,000) 이상  씩을 투자해서 1구좌 당 1주에 10% 전후 수당을 분배 받는 방식이다. 10구좌에 투자할 경우 이론적으로만 따지면 약 $300씩 매주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언뜻 보기엔 10주만 넘어설 경우 본전은 찾는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맹점이 바로 여기에 도사리고 있다. 각 1 Biz마다 최대 40%인 $120(4주치)을 보상 받으면 그 구좌들이 소멸된다는 점이다.

여기에 당근책으로 곁들여진 것이 8번째 구좌를 소멸시키면 $1,000의 보너스가 추가되고, 10번째를 소멸시키면 $1,500을 추가로 보상받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말이 ‘네트워크 마케팅’이지 ‘돈 넣고 돈 먹기’ 식 노름이나 다름없는 투자인 것이다.
현재 O사 사업자(회원)들은 3만 달러(100구좌)는 기본이고, 10만 달러에서 많게는 약 7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입한 사업자들이 포진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실 하나는 미국법에는 “네트워크 마케팅(다단계) 사업의 경우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좌를 1인당 3계좌 이상을 소유하지 못한다”라는 판례가 있음을 잘 모르고 있는 데에 있다.


비타이 사 핵심 멤버들이 포진 O사
현 시스템 자체가 관련법 정면위배

“조만간 사고 터진다”

 
현재 O 사의 핵심 리더 격은 한국에서 건너 온 K씨 부부로 알려졌다.

이들은 과거 한국의 비타이 사 시절 부산 지역의 지부 리더였었고, 심지어 K 씨는 산하 조직에 20억원이 넘는 피해액을 입힌 혐의로 옥살이를 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러한 그가 또 다시 H 씨의 오른 팔로 등장해 O사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의 다른 핵심적 리더 중 한 사람은 다단계 마케팅 회사 R사의 남가주 리더였던 S모 여인으로 알려졌다. 이 여인은 현재 O사의 소위 ‘월급사장’으로 영업 전면에서 바람막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도사라는 타이틀을 지닌 S 씨는 이러한 자신의 교회 내 입지를 활용해 마치 신앙심을 커다란 대인신뢰의 무기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현재 한인사회 일부 다단계 업체에는 이 업계에 정통한 장로/ 권사/ 집사 등을 비롯 심지어 일부 목사님까지 가세해 이러한 부업 형식의 ‘머니게임’에 동참하고 있는 실정이다. “욕심은 죄를 잉태하고 죄가 자라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는 성경구절을 그들은 잠시 잊고 지내고 있은 것이 아니란 생각마저 든다.
O사는 현재 공공연히 3개월 만에 5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금(?)을 확보했으며, 오렌지 카운티 지역에 쇼핑 몰 부동산을 매입할 것이고, 골프장을 구입해 ‘골프스쿨’을 운영하겠다는 류의 사업구상을 ‘장미빛 미래’로 회원(사업자)들에게 선전하고 있다.

현재 다이너스티 인터내셔널 USA 및 위베스트 인터내셔널 USA 출신 전직 회원(사업자)들이 대거 O사 사업자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업체는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 모으고 있는 ‘포인트 공유 마케팅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한편 H 씨와 관련 한 제보자는 본보에 전화를 걸어와 “지난 94-5년 당시 H 씨가 다이아몬드 바 지역에 100만 달러를 호가하는 대저택을 현금(Cash)으로 산 적이 있다. 당시 그 집을 수리한 목수들을 수소문해보면 많은 얘기가 나올 것이다”고 제보하기도 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