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재향군인회 미 서부지역 회장선거

이 뉴스를 공유하기















 
▲ 김호정 씨.
 
ⓒ2005 Sundayjournalusa

LA에서 재향군인회 회장 선거 전초전이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다.

본보에서 재향군인회장 후보로 거명되는 인물들을 지난 호(8월28일자)에서 보도하자, 이번에는 김호정 재미 남가주 이북도민회연합회장도 선거전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민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 30일 도민회 측에는 재향군인회원들이 많다면서 현재 일부에서 김호정 회장을 재향군인회장으로 추천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당사자인 김호정 회장은 최근 “오래 전부터 재향군인회장에 도전하고 싶었다”면서 “때가 되면 내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겠다”면서 재향군인회 선거에 나설 뜻을 강하게 비췄다.

한편 재향군인회 선거 열풍이 일어나면서 일부 단체들에서 현 김봉건 재향군인회장에 대한 공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임스 최<취재부 기자> [email protected]


이북 5도민회 분쟁 갈수록 접입가경… 타결책 안보여
한국서 온 이민 5도민회 인사들 오히려 갈등만 증폭시켜


재향군인회장 선거에 나설 것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는 김호정 도민회연합회장은 요즈음 한국정부 행정자치부(행자부)로부터 받은 공문 1장에 매우 고무되어 있다. 그는 지난번 LA에 온 한국정부 기구인 이북 5도위원회의 장암 위원장(차관급)과 안응모 이북도민회 중앙연합회장(前 내무장관) 등이 “LA지역 이북 5도민회 연합회 분쟁타결” 과정에서 부당한 피해를 당했다면서 절치부심 중이었다.

그는 한국정부 요로에 “자신이 한국정부 공무원으로부터 피해를 당했다”며 진정을 했는데 최근 행자부로부터 “한국의 공무원이 해외에서 행한 행위과정에서 적법한 절차를 밟지 않은 부분이 발견되거나 공무원으로서의 의무 및 금지사항을 준수하지 아니하였을 경우 징계사유가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라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

김호정 회장은 “한국의 공무원들이 LA에 와서 ‘이북도민회분쟁타결’이란 명분으로 신분을 망각한 채 도민회 갈등을 오히려 조장시킨데 대해 많은 증거물이 있다”면서 “현재 이들 증거물들을 한국정부 행자부를 비롯해 관계 부처로 발송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북도민회분쟁’은 지난 2월 기존의 재미 남가주 이북도민회연합회(회장 김호정)에 반대해 탈퇴한 사람들이 별도로 남가주 이북도민회 총연합회(회장 김희선)를 구성해 갈등을 보여왔다.

이같이 새로 단체를 구성한 이면에는 김호정 회장과 불편한 관계에 있던 김도우 前 도민회 임원이 작용한 것으로 도민회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도민회연합회에서 갈라져 나온 도민회총연합회는 매년 한국정부가 실시해 온 ‘실향민 고국방문단’을 기존의 도민회연합회로부터 자신들이 주관하겠다면서 두 단체간의 갈등이 생사를 건 싸움으로 돌변했다. 이 같은 ‘고국방문단’을 놓고 분쟁이 벌어지자 올해가 광복60주년이라는 의미도 있어 한국정부의 유관부처가 개입하기에 이르렀다.

분쟁을 해결한다는 명목으로 한국정부 장 암 이북5도민위원장과 황순호, 허진숙, 박철민, 김승호 등 공무원들과 과거 내무장관을 지낸 안응모 이북도민회중앙연합회장 등이 지난 7월 11일 LA를 방문했다. 이날 LA 용수산 식당에서 개최된 간담회에서 김호정 회장은 도민회연합회에서 갈라져 나간 사람들은 회비미납으로 제명된 사람이라며 이들이 회비를 납부하고 연합회로 복귀한다면 자신은 회장직을 사임한다는 조건으로 분쟁타결의 조건을 제시했다. 그러나 안응모 중앙연합회장은 김호정 회장의 사임조건을 충족시키기 전에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총회소집을 강행시켰다. 이 과정에서 김호정 회장은 총회를 소집하기 위해서는 도민회연합회 산하 도민회가 각기 정관에 의거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고, 또한 탈퇴한 회원들이 회비납부와 연합회 복귀가 지켜지지 않았기에 애초 합의는 무효라고 선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응모 회장은 7월 13일자에 중앙일보 등 언론을 통해 “합의가 이루어졌다”면서 공무원들과 함께 중앙일보에 “긴급임시총회”를 공고하도록 하여 도민회장들을 속전속결로 뽑았다. 13일자에 임시총회를 공고하고 바로 다음날 총회를 하면서 공고문에는 총회를 소집하는 주체가 없었다. 이점에 대해 김호정 회장은 “각 도민회가 정관이 있고 연합회도 정관이 있어 규정에 의거 총회가 소집되어야 한다”면서 “이 같은 미국법을 망각하고 한국에서 온 공무원들이 미국법에 따른 단체들의 권리를 무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과정에서 안응모 중앙연합회장은 임시총회에 불응하는 단체는 ‘고국방문단’ 초청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는 식의 발언으로 강압적으로 임시총회를 강행해 애초의 실향민단체 화합 정신이 손상됐다는 것이 김호정 회장의 주장이다. 임시총회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간 정부 관계자들은 애초 예상대로 김호정 회장이 주도하는 재미남가주도민회연합회를 ‘고국방문단’ 프로그램에서 제외시켰다. 특히 김 회장은 “한국정부 관계자들은 이미 LA오기 전 부터 나를 반대하는 사람들 편에 서있었음을 느꼈다”고 주장했다. 현재 김호정 회장은 분쟁타결이란 명분으로 한국공무원들이 미국에 와서 저지른 불법 증거물 20여 개를 확보하고 공무원의 금지조항 위반혐의로 한국정부 관계부처에 고발할 예정이다.

















ⓒ2005 Sundayjournalusa

김봉건 회장 비난 광고 ‘출현’


광복 60주년 8·15 기념식장 해프닝 내용
재미한인 참전동지회 사과문 광고 게재 눈길


“그 밥에 그 나물”

김봉건 회장 추태는 향군 전체에 명예 실추 시킨일”
광고내용… 사과목적 아닌 김봉건회장 비리에 촛점
   

재향군인회 선거 보도가 나가면서 타운에는 김봉건 재향군인회장을 비난하는 광고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30일자 중앙일보에는 재미 한미 참전동지회의 이름으로 ‘교민 여러분들게 드리는 사과문’이라는 광고가 실렸다.

이 광고문에서 참전동지회는 최근 재향군인회의 김봉건 회장이 제60주년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자리배정과 관련해 LA한인회의 조동진 사무국장의 복부를 치는 등 추태를 연출한 것에 대해 향군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점에서 참전동지회원으로서 “초록은 동색이라는 입장에서 자기반성과 함께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광고는 사과가 목적이 아니라 사과성명을 통해서 현 김봉건 회장의 비리 의혹을 비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광고에서 대부분은 김봉건 회장의 광복절 기념식장에서의 행태에 대해 영화 장면처럼 사건경위(광고에서는 ‘사고경위’라고 했음)를 시시콜콜 설명했다. 그리고 이 광고문에서 김 회장의 행위를 “최소한의 품위유지는 고사하고 사리마저 분간하지 못하는 노망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고 그가 더 이상 교민사회와 향군들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못하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을 교민들 앞에 엄숙히 약속드림과 동시에 김봉건 회장을 엄중하게 규탄하지 않을 수 없음에 교민 여러분들의 깊으신 혜량이 있으시기를 삼가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광고의 요점은 김봉건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이지만 광고문을 통해서 김 회장에게 창피를 주자는 것이 원래 목적으로 보인다. 이 광고문에는 연락전화 번호와 함께 재미참전동지회, 재미육군동지회, 재미월남참전용사동우회 등 3개 단체명으로 나왔다. 그러나 보통 광고에서 단체명이 나오면 대표자들의 이름이 실리는 법인데 이번 광고에서는 전혀 이름들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 이번 광고에서 “한인회 사무국장이 피해를 당했는데도 이용태 한인회장의 태도가 모호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광고는 이수복 참전동지회장이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타운에서는 김봉건 회장과 이수복 회장 사이를 “견원지간 보다 더 나쁜 사이”라고들 한다. 이 두 사람 사이는 3년 전 재향군인회 선거에서 후보자로 맞대결하면서 심해졌으며, 재향군인회에서 한국전 참전비 건립문제와 이수복 회장이 추진하는 롱비치 지역의 한국전 기념탑 문제가 상충되면서 더 사이가 벌어졌다고 한다. 

특히 이수복 회장은 단체장 모임이나 간담회 등 교민들 모임에서 자주 김봉건 회장에 대한 비난성 발언을 계속해와 김봉건 회장과 재향군인회 측에서도 아주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왔다. 이수복 회장은 자신이 추진하는 롱비치 한국전 기념탑이 주정부로부터 대지도 확보받았다고 강조하지만, 재향군인회 측의 한 관계자는 “기념탑 건설 대지를 확보 받았다는 근거가 없다”면서 “단지 정치인의 편지 1장으로 과대선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봉건 회장과 극도의 불편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이수복 회장은 다가오는 재향군인회장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김봉건 회장 체제에 반기를 들고 있는 일부 향군 단체들이 별도의 재향군인회를 구상한다는 설도 나돌고 있다. 하여간 내년 2월로 예정된 재향군인회 선거일까지 많은 파란이 예고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