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LA한인 회장 선거

이 뉴스를 공유하기


 


제 28대 LA한인회장 선거를 위해 현 한인회가 인터넷 기법을 도입하는 ‘전자선거’라는 혁신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자칫하면 2000년 선거의 악몽이 되살아 날 수 있다고 일부에서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 전자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식은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는 면이 있으나, 이를 운용하는 사람들이 공정성과 전문화로 훈련되어 있지 않으면 오히려 대혼란과 부정투표와 개표결과의 조작이 발생할 소지가 많다.
LA한인사회는 2000년 2월 제25대 직접선거 이후 26대와 27대를 거치면서 현재까지 한번도 경선이 실시되지 않아, 선거운영에 다각적인 준비와 훈련이 필요하게 된다. 지난 6년 동안 선거가 없었기에 선거관리 운영체계도 새로 구성해야 하는데 투표일이 3개월 정도 앞둔 현재 한인회의 여건상 임원회에서 논의된 선거개혁이 실제로 운영을 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따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이미 보도된 선거개혁안을 실제로 운영할 때 소요되는 예산 계획도 없이 실시될 경우 불필요한 낭비가 수반될 수 있다. 만약 사전준비와 훈련이 동반되지 않고 선거가 실시될 경우, 후보자들이 지불한 공탁금을 선관위가 주먹구구식으로 낭비할 소지가 충분하다.
지난 2000년 2월 제25대 LA한인회장 선거에는 강종민,하기환, 스칼렛 엄 등 3 후보가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당시 전산시스템을 도입해 선거를 실시했는데 선관위의 준비부족과 운영미숙으로 선거 후 법정소송으로 이어지는 오점을 남겼다.
당시 유권자 등록은 35,000여명이었는데, 우선 선관위는 그렇게 많은 유권자 등록을 예상치 못했다. 선거일이 2월 12일었는데 선거인 명부가 완성된 것이 투표 당일 새벽 6시였다.당시의 선관위원장은 하도 혼이 나서 주위의 취재진에게 “자칫하면 선거를 치루지 못할 뻔 했다”며 가슴을 쓸어 내릴 정도였다.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했던 선관위는 등록확인서를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발송할 수 없었다.
25대 선거 등록유권자 35,861명 중에서 23,000 명 정도만 확인서가 나갔다. 그러나 확인서에 이름과 주소 등이 명확히 기재된 확인서는 불과 6,000매 정도였다.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일련번호만 찍힌 확인서만 받았을 뿐이었다. 더군다나 선거인 명부에 누락된 유권자들이 너무 많았다. 결과적으로 투표장에서는 혼란이 가중됐음은 불 보듯 뻔한 이치였다.
당시 13년 만에 치루어진 경선이라 투표장에는 8,000여명의 유권자들이 직접 참여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LA 코리아타운을 포함해 8개 지역에 마련된 투표장에서는 등록확인서가 없는 유권자들과 선관위원들과 언쟁을 벌였다. 당시 선거에서 혼란을 가중시킨 것은 선관위측이 선거실시 지침을 운용하면서 이랬다 저랬다하는 일관성 없는 지침 때문이었다.
애초 투표 초반에는 선거인 명부에 등록된 사람만 투표를 하도록 했는데 실제로 등록을 하고서는 등록명부에 없어 돌아가는 유권자들이 많아, 선관위가 나중에는 ID 가 있는 사람은 투표를 하도록 허용했다. 하지만 이미 물은 엎어졌다. 당시 스칼렛 엄 후보와 강종민 후보측은 ‘선거를 못한 유권자가 20%에 이르렀다’고 주장할 정도였다.
선관위의 전산 시스템에는 이름이 입력됐으나 투표소에 비치된 명부에는 이름이 없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당시 선관위 자원 봉사자들의 미숙도 한몫을 했다. 당시 2세 봉사자들이 한국어를 잘 구사치 못해 영어이름과 한국 이름을 구별치 못해 등록확인을 못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이 모두가 사전준비를 게을리 한 것과 시스템 운용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고, 선관위원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근본적인 이유였다.    


LA한인회(회장 이용태)는 제28대 회장선거를 오는 5월13일에 실시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번 제28대 한인회장 선거에서는 새 시대에 부응하는 방법으로 ‘전자선거’를 적극 도입키로 했다. 즉 인터넷 유권자 등록제, 사전투표제, 이동투표차량 운영 등 과거 선거제도에서 볼 수 없었던  획기적인 제도를 준비하고 있다.
한인회는 지난달 31일 임원회의에서 선거준비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문제 등을 논의한 결과로 오는 5월 한인회장 선거에서부터 많은 한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의 투표방식과 병행해 인터넷으로 유권자 등록 접수 ▷유권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투표할 수 있도록 8개 지역에 투표함을 설치 투표당일 이전 사전 투표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지역에서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게끔 차량이동투표소를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한인회는 이를 통해 기존의 노인유권자 위주에서 젊은 층과 중장년 층이 선거에 대거 참여 한인사회의 폭넓은 여론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용태 회장은 “지금까지 한인회장 선거에 참여한 유권자는 일부 노인층에만 국한돼 한인회가 그 동안 동포 사회 대표단체에 걸 맞는 위상과 권위를 갖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한인회가 동포사회 대표단체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선거제도의 개혁이 절실했다”고 새 제도 도입 배경을 밝혔다.
또 이 회장은 “한인사회의 명실상부한 대표단체로 거듭난 한인회의 회장은 각계각층 한인들의 지지를 받는 인사가 당선되는 게 바람직하고 당연하다”며 “인터넷 유권자 등록 및 선거당일 이전 투표 등은 향후 한인회장 선거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하지만 인터넷상에서 클릭만으로 투표가 끝나는 사실상 ‘인터넷 투표’는 유권자의 거주지 및 연령 확인이 어려워 유권자 등록에 한해 인터넷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한인회의 ‘한인회장 선거 특별방안’이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통과될 경우 한인들은 인터넷으로 유권자 등록을 하고 선거당일 1주일전부터 몇몇 주요지역에 설치된 투표함를 찾아 본인 확인후 투표하면 된다. 또 차량이동투표소 방문일정에 맞춰 거주.근무지에서 투표할 수 있다. 한인회는 투표당일 1주일전 일요일에는 대형교회에 임시투표소를 설치하는 방안도 모색중이다.
한인회장 선거는 후보등록 마감은 4월초 유권자 등록 마감은 5월3일이다. 한편 한인회는 이번 선거가 경선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선거관리위원회를 조만간 발족할 계획이다. 선거관리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해 총 9명이며 한인회장이 선관위원을 지명하고 이사회에서 의결하게 된다.
한편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문제와 관련해 전권을 가지고 있는 이용태 회장은 보다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 위원장 등 선거관리 위원은 한인회 현 이사진 보다는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주한국일보는 최근 한인회장 선거와 관련해 “현 이용태 한인회장의 회장 임기 종료 5개월을 앞둔 LA한인회가 오는 5월13일(잠정)로 예정된 한인회장 선거를 앞두고 ‘전례’만을 고집하고 있어 제대로 선거를 치를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번 선거의 실무를 담당할 한인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시기에 대해 “선관위는 정관대로 ‘정확히’ 50일 전에 구성하면 될 것이고 선거는 이전 한인회가 했던 방식을 그대도 따르기만 하면 될 것”이라며 “어차피 한인회장은 노인표 많이 얻는 사람이 당선될 것”이라는 ‘친절한 선거 분석’까지 곁들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신문은 “공명정대한 선거의지를 의심케 하는 이 관계자의 발언은 한인회장 선거를 ‘노인 인기투표’ 정도로 전락시키고, 한인회장을 ‘노인 대표’ 쯤으로 여기는 것이어서 결국 60만 한인사회를 대표한다는 한인회를 스스로 비하시킨 셈이 됐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또 이 신문은 현 한인회에 대해 “30년 전의 한인회와 비교해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을 만큼 세월의 변화에서 한참이나 비껴 나 있는 현재의 한인회 위상은 ‘진지한 고민’도 ‘앞을 내다보는 계획’도 없었던 한인회 스스로가 만들어낸 자화상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이 신문은 한 한인사회 원로의 말을 인용해 “정관상의 선관위 구성시기는 늦어도 선거일 전 50일 전까지는 선관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최소한의 요구를 규정한 것”이라며 “한인회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회장 선거가 달라져야 하며, 선관위를 상시체제로 운영해 제몫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신문은 “한인회는 벌써부터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는 회장선거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내고 최대한 많은 한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진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때다.”고 촉구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