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시장 잇단 ‘설화’ 구설수

이 뉴스를 공유하기















대선주자 각 진영에 ‘설화(舌禍) 경계령’이 떨어졌다. 연설이나 강연, 세미나 등 대선행보가 본격화되면서 아무래도 대선주자들이 말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동안 얻어 놓은 인기를 한순간에 까먹을 수 있는 최대 악재가 바로 ‘설화’라는 점에서 각 캠프에선 주군의 입에 온통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한나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이명박 전 시장이 노동자와 노조, 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여과 없이 쏟아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명박 노조비하 발언 물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장애인 관련 발언이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지난 16일 이 전 시장 대선 캠프인 여의도 용산빌딩 3층에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 장애인 단체 회원들이 선거사무실을 점거한 채 이 전 시장의(공개사과와 공식 면담을)요구했다.
이 전 시장은 지난 1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낙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반대인데, 불가피한 경우가 있다”며 “아이가 세상에 불구로서 태어난다든지, 이런 불가피한 낙태는 용납이 될 수밖에 없는 거 같다”고 말해 장애인들을 분노케 했다.
이날 18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오전 10시께 이 전 시장의 대선캠프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하며, “480만 장애인의 생명을 짓밟은 사람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될 자격은커녕 장애인과 함께 이 세상을 살아갈 자격조차 없다”면서 이 전 시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공개사과 요구는 계속해서 다음 날까지 이어졌다.
이에 이 전 시장은 “진의가 왜곡됐다. 낙태는 근본적으로 반대”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장애인 단체는 물론 열린우리당 등 범여권의 공세는 멈추지 않고 있다.
이를 놓고 인터넷 토론 사이트 등에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차별한 발언이라는 비난의 글들이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장애아 낙태 문제는 결국 부모들이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하는 글도 올라오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최재성 대변인은 “이 전 시장의 ‘장애인 불구 비하’와 ‘장애인은 태어나서는 안 될 생명’이라는 발상은 480만 장애인들과 1000만에 이르는 그들의 가족을 울리고 가슴에 못질을 한 발언”이라며,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의 천박함을 엿보게 하는 대목은 참을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18일 이 전 시장 측 정두언 의원은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농성 장애인들은 민노당이 보낸 것 아니겠느냐”며 “이 전 시장은 직선적으로 말하는 스타일이다. 충분히 진의를 설명했는데도 공격하는 것은 정당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지지율 1위에 대한 총공세라는 저의가 담겼다는 뜻이다.
또 이 전 시장 측 송태영 특보는 “낙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반대지만, 산모나 태아의 생명이 극히 위태로울 경우 산모의 생명을 위해 태아를 낙태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전 시장의 생각”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농성 장애인들을 민노당이 보냈다고 말했는데 천박한 발언이다. 헌법적 권리와 인간적 존엄을 요구하는 장애인들을 정치 동원 부대쯤으로 폄하하는 것으로 이 전 시장뿐만 아니라, 측근 세력들의 자질과 더불어 인격 자체를 의심케 한다”며, “이 전시장과 그 측근 세력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권력의 부적격자임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책임 있는 반성의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명박 거침없는 설화 잇단 파문


앞서 이 전 시장은 지난 7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서울파이낸스 포럼 초청 조찬 강연회에서, “지난달 인도의 한 업체를 방문했는데 소위 대학 출신 종업원들이 ‘우리는 노동자가 아니다’라며 평시에 초과근무를 해도 수당을 안 받는다고 하더라”며, “노동자가 아니기 때문에 노조도 만들지 않는다던데, 만들 수 없어서 못 만드는 게 아니라 만들 수 있어도 스스로 자부심이 있어서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또 “서울시 오케스트라가 민주노총에 가입돼 있었다. 아니, 음악 하는 사람들이 민주노총에 가입돼 있는데, 그것도 전에는 금속노조에 가입돼 있었다”며 “아마 바이올린 줄이 금속이라서 그랬나 보다”라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유도했다.
이런 발언을 뒤늦게 접한 민주노총은 지난 11일 성명을 내어 “이런 노조 비하 발언은 스스로 대통령 자격이 없다는 것을 고백한 것과 같다”며, “천박한 노동관을 보여준 데 대해 사과하지 않으면 대선후보 자격을 박탈하는 이명박 반대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칠 것이다”고 밝혔다.
17일 민주노동당 김형탁 대변인은 <뉴스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오케스트라노조는 금속노조에 가입한 사실이 전혀 없고 공공연맹에 가입했다. 세종문화회관 기구가 서울시 산하 단체인데 자기 산하단체의 노동조합도 모르고 엉뚱한 소리를 하는데 이는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공서비스 노조 산하에는 세종문화회관지부 아래 서울시향지회가 있었으나, 서울시향이 2005년 독립법인으로 출범하면서 조합원들이 모두 노조를 탈퇴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 전 시장의 인도 비유 발언에 대해서는 “초과근무에 대해 수당을 지급하도록 돼 있는 근로기준법 등 현행법을 아예 무시하자는 것”이라며, “한나라의 대통령이 될 사람이 약자의 권리를 아예 무시하는 것 자체가 천박한 노동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동자를 맹목적으로 거부하는 의식을 가진 이 전 시장의 대선출마 선언은 결국 재벌을 대신해 권력을 잡겠다는 것이다. 본인은 “말의 오해다. 실수다”고 하지만 이 전 시장은 근본적으로 가부장적, 강자, 자본논리 이런 사고와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슴없이 발언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전 시장의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의 조해진 공보특보는 “이 전 시장은 대한민국이 10년 동안의 정체에서 벗어나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의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투쟁적 노사관계가 상생화합의 관계로 변화돼야 한다는 평소의 지론을 표현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이 전 시장의 거침없는 화술은 세간의 화젯거리가 돼 왔다. 지난 2월27일에는 “70, 80년대 빈둥빈둥 놀면서 혜택을 입은 사람들이 자신을 비난하는데,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민주화운동을 했던 사람들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 전 시장은 지난 1월 20일 대전 CMB엑스포아트홀에서 열린 ‘대전발전정책포럼’ 창립대회 초청특강에서 저출산 해결방안에 대해 언급하던 중 “나처럼 애를 낳아봐야 보육을 얘기할 자격이 있고, 고3 네명(딸 3, 아들 1명)을 키워봐야 교육을 얘기할 자격이 있다”며, 노골적으로 박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했다가 네티즌들로부터 집중 포화를 받기도 했었다.
또한 같은 달 17일 한나라당 충남도당 신년하례식에서도 “충청권의 표에 의해 대권이 결정된 것이 아니라 충청도 표가 이기는 곳만 따라간 것 아니냐”며, 충청도를 기회주의 지역으로 격하시키는 듯한 발언을 해 충청도민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명박 전 시장의 설화가 계속되면 결국 대권가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박경석 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불구’라는 표현은 장애인을 비하한 것












 


이 전 시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은.
이 전 시장은 분명하게 ‘불구’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불구’라는 단어는 사회적으로는 장애인을 비하하고 있는 대표적인 용어다. 그걸 정확히 사용했고 거기엔 오해의 소지 없다. 변명하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 낙태란 것은 심각하게 생명을 위협받을 때 허용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불구가 생명의 위협과 전혀 관계없다. 한마디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적 사고와 무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 전 시장은 발언에 대해 사과했는데.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하지 않고 마치 자신의 말에 대해 오해가 있었다는 식으로 사과한 것은 기만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진실한 사과가 아니다.


이 전 시장은 서울시장 시절 장애인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고 주장한다.
이 전 시장은 서울시장 시절에 약자 보호에 앞장섰으며 그 성과로 지하철에 엘리베이터 설치한 것을 이야기하는데, 사실과 다르다. 우리가 요청한 것이다. 2005년 5월19일 장애인들이 발산역 리프트에서 떨어져 죽은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시 책임이라 우리는 책임을 인정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으나 서울시는 우리의 책임이 아니라고 거부했다. 민사소송까지 가서 결국 우리가 이겼다. 그것을 발단으로 해서 지하철 엘리베이터 설치를 요구했으나, 이 전 시장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국가인권위에서 단식농성 하고서야 타결되었다.
사람이 죽고 단식농성해서 겨우 받아들인 것인데 여전히 장애인에 대해 시혜를 베푼 것처럼 말하고 있다. 기가 막힌 노릇이다.


대선주자로써 이 전 시장을 어떻게 보는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가진 대선후보는 장애인들은 물론 서민들에게도 불행한 일이다. 적어도 대통령이 되려면 여러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누가 진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지도자인지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본다.


장애인 차별철폐연대의 추후 계획은.
이 전 시장과 공식면담을 통해 사과를 받을 것이다. 벌써 캠프 측에 우리 입장을 전달했고 이것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계속해서 투쟁할 것이다.                                                                                  <석>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