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장학기금 관리 비리 의혹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재단이사장들-이청광,차종환,한군석: 장학재단 이사장들이 장학생 모집을 설명하고 있다.






4.29 LA폭동의 치유를 위해 한국정부가 지원한 10억원(약123만달러)의 기금과 폭동 당시 숨진 고 이재성군의 부모가 출연한 장학금과 함께 설립된 한미동포장학재단(4.29장학재단의 후신)이 장학금으로 지급한 수표 중 일부 수표가 부도 처리되는 등 한미동포장학재단의 비리 의혹이 갈수록 증폭되면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 흑인학생은 장학금으로 지급받은 수표가 부도처리되자 LA총영사관에 항의를 했던 사건이 뒤늦게 밝혀지는 등, 지난 2005년5월-2006년 5월까지 한해 동안에 재단기금 계좌와 관련해 부도발생 건수가 무려 68건에 달했으며, 재단 목적과 다른 용도로 장학금이 불법전용 되는 등 장학재단기금의 운영관리 체제에 상상할 수 없는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미동포장학재단은 LA지역 한인사회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장학재단이지만, 지난 16년 동안 일부 관련 이사장과 이사들의 전횡과 독단적 운영으로 장학기금이 부당하게 지급되는가 하면, 일부 기금은 장학재단의 특정인들이 유용해 왔던 것으로 밝혀져 이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최근 한인사회의 봉제협회 장학기금 전용 사건이 발생하는 등 일부 한인단체들의 공금 부정 사건 의혹이 연달아 제기되는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이번 한미동포장학재단 장학금 관련 충격적인 비리 사건이 한국정부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향후 전개과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성진<취재부기자>

 












 ▲ 장학금 수여식: 한미동포장학재단은 매년 4.29폭동기념일을 앞두고 40여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해오고 있다.


전횡과 비리로 얼룩진 장학재단 비리


본보가 이번 한미동포장학재단의 비리사건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사실은 장학금 수혜대상이 될 수 없는 한인사회의 일부 특정단체장이나 유력인사들까지 이 장학금을 불법으로 지급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지어 재단 이사 압력으로 그의 인척 자녀들이 불법적으로 3년 동안 장학금을 받은 충격적인 사실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더 중대한 사실은 이 재단에 국내외에서 성금이 수시로 전달됐으나, 그에 대한 용도가 불분명하게 처리되어 지금까지 의혹의 대상으로 남겨져 왔다.
지난 1992년 미주한인 이민사상 최악의 수난을 가져온 4.29폭동 발생 1년 후인 1993년에 설립된 4?29 장학재단(현 한국동포장학재단)은 설립된 초창기에도 기금 불법사용 문제로 말썽을 일으켰으며, 1998년에는 장학기금 공금유용 등으로도 비리가 발생했으나 내부적으로 쉬쉬해왔다. 이 재단은 지난16년 동안 재단의 역대 일부 이사장 등을 포함한 일부 임원들의 농간으로 ‘기금관리’의혹이 내부적으로 계속 제기되어 갈등을 일으켜 왔었다. 특히, 한국정부를 대신하여 지휘감독자로서 자동이사로 관여해 온 LA총영사관은 한미장학동포재단의 재정관리문제에 대해 수수방관으로 일관해 왔던 것으로 밝혀져 한국정부가 출현한 재단운영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 동안 시정을 요구했던 일부 이사들이 항의사퇴로 까지 이어지는 등 한미장학동포재단이 비리의 온상으로 곪아왔다.
본보가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재단의 기금이 현재 5개 한인은행들에게 분산 예치되어 있는데, 공교롭게도 재단 이사장이 관련된 특정 은행에 기금이 별도로 예치되는 등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장학재단이 비영리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커뮤니티에 결산보고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인사회 망신시킨 장학금 수표 부도사건













 ▲ 장학재단 기금이 5개은행에 분산예치 현황.
한미동포장학재단은 지난 2006년 4월 28일 LA한국교육원 1층 강당에서 38명의 장학생들에게 1인당 1,000 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11회 연례장학금 수여행사를 가졌다. 장학금 수표는 재단 명의의 수표로 발급됐으며, 지급 은행은 미래은행이었다.
그런데 장학금 수여식이 끝나 수일이 지난 후 한 흑인 장학생이 교육원 사무실에 나타났다. 자신이 받은 장학금 수표가 부도가 났다는 것이었다.
이 장학금 수여 대상자는 4.29폭동 한인피해자의 자녀, LA지역의 소수민족계 학생과 LA지역의 경찰관 등의 자녀 등이다. 장학금 부도수표를 받은 흑인학생은 이 장학금이 한국정부가 지원한 기금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장학금 수여식이 개최됐던 건물에 총영사관 사무실이 있는 것으로 알고 방문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흑인학생의 부도수표 신고를 받은 교육원 관계자는 이를 즉시 LA총영사관에 보고했다.
총영사관측은 장학재단의 재무이사를 담당하는 임춘택CPA에게 경위를 요청했다. 당시 임춘택 CPA는 장학기금이 예치된 ‘미래은행측의 실수였다’로 보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본보가 입수한 은행 관련 서류에는 무려 68건의 부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은행측에 실수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당시 사태의 심각성을 감지한 총영사관측의 정태헌 교육원장이 한미동포장학재단에 대한 전면적인 내사를 벌였다. 정 원장은 재단의 기금운용 관련 사항을 구체적으로 수집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 귀국 명령을 받아 본국으로 전임됐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 원장의 갑작스런 귀국명령이 이 사건을 더욱 미궁으로 몰아 넣는 계기가 됐다”고 말하고 있다.


무더기 수표 부도, 1년 동안 68매


본보가 입수한 미래은행에 계좌를 둔 장학재단 기금출납서(체킹계좌번호#1305655)를 보면, 2005년 4월 26일자로 체크 번호 #1154부터 #1194까지 액면 1,000달러의 총 40매 장학금 수표가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2일 후인 4월 28일부터 지급된 수표가 결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5월 5일부터 미래은행 장학재단 체킹계좌에 잔고가 없어 부도처리가 시작되어 이 날자에만 12매가 NSF(잔고부족)로 처리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시작된 부도처리는 2005년 5월 중에만 48매가 이르렀으며. 그리고 이듬해인 2006년 5월에 이르기까지 1년 동안 총 68매가 부도 처리되었다. 당시 부도수표 1매 당 수수료 5 달러로 총340달러가 부과되었다고 기금출납서에 기록되어 있다. 이 같은 체킹 계좌 수표에 2005년 5월 5일자에 부도가 발생하자, 재단측은 5월 9일자에 6,000 달러를 이전금으로 긴급 예치하였으며, 다시 5월 11일자에 2,000 달러, 13일자에 3,039.72 달러 예치 등으로 그때 그때 부도수표를 재 결재하는 등 땜질 방식으로 1년에 걸쳐 68건의 부도수표를 재 결재해왔던 것으로 밝혀졌다.
장학재단 기금은 분명히 미래은행 계좌에 정기예금(CD) 계좌와 체킹 계좌가 동시에 개설되어 있어, 체킹계좌에서 잔고부족 현상이 발생할 시 정기예금 계좌의 신용으로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가동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부도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지며, 한편으로는 재단의 장학금은 예치된 CD의 이자로 지불하도록 처음부터 계획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결재되지 않은 것은 기금운용에 문제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타운의 한 금융관계자는 ▲예치된 정기예금(CD)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자금을 불법전용 했다가, 기일 내에 채워 넣지 못했을 경우 ▲ CD를 개인적인 목적으로 담보로 이용해 대출을 받았을 경우 등으로 가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어 재단운영 자금 불법전용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미래은행 출입금상항에 나타난 2005년도 부도사항


미래은행 특혜예치 ‘담합’ 여부 의혹제기


당초 재단기금은 한미은행 한곳에 예치됐었으나 재단이사회에서 제기된 분산예치 결정에 따라 5개 한인은행들에 각각 정기예금(CD)과 체킹계좌로 예치됐으나 어떤 기준으로 5개 은행이 선정됐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설명이 없다.
본보가 입수한 2006년 6월 장학기금 분산예치 현황서를 살펴보면 ▲새한은행 22만여 달러 ▲ 윌셔은행 22만 5천여달러 ▲ 한미은행 23만3천여달러 ▲ 커먼웰스 은행 22만 달러 ▲미래은행 42만5천여달러 등 총 $1,325,728.41이다. 그리고 당시 이자 수입 총액은 $12,845.47이었다.
그러나 예치된 정기예금(CD) 이자 발생에 있어 윌셔은행, 한미은행, 미래은행 등에서는 이자가 발생했는데, 유독 미래은행 1개 계좌와 새한은행 그리고 커먼웰스 은행에서는 전혀
이자가 발생하지 않아 의문을 남겨 놓고 있다.
한편, 흥미 있는 사실은 분산 예치금 중 한 은행 당 평균 22만 달러 정도인데 유독 미래은행에만 다른 은행들에 비해 곱절이나 많은 42만달러가 예치됐다는 점에서 의심의 여지가 있다. 기금을 여러 은행으로 분산예치 할 당시 재단 이사장은 이청광씨였는데 공교롭게도 그는 미래은행 이사장이었다. 누가 보아도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일이다.
처음 재단이 설립될 당시 기금은 약 140만 달러였으며 초창기 장학재단 기금은 한미재단에 예치되어 있었다. 당시의 재단 이사장은 안응균(작고)씨였는데 공교롭게도 그 역시  한미은행의 실세 이사였다. 이것 또한 누가 보아도 의혹을 살만한 일이었다. 당시 장학재단 이사들은 한미은행으로부터 호화롭게 제작된 명함을 무료로 제공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 같은 재단기금을 분산 예치하면서, 어떤 기준으로 예치 은행들을 선정했는지 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또한 4대 상장은행 중 나라은행과 중앙은행이 제외됐다. 이에 대해 한 전직 재단이사는 “중앙은행은 예치조건으로 제시한 1,000달러 장학기금 출연을 반대하는 바람에 이사장과 재무이사가 제외시켰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재단 기금을 예치 받은 은행들은 장학기금으로 매년 1,000 달러를 재단에 기부해왔던 것으로 밝혀져 재단과 은행의 담합여부 의혹도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 장학재단 은행기록서(2005년5월)에 나타난 부도사항
장학설립 취지 무색한 이전투구 재단운영


4.29장학재단의 후신인 한미동포장학재단의 비리는, 4.29 폭동 성금 비리 사건과 함께 LA한인사회의 씻을 수 없는 추악한 부조리 사건으로 남아있는 의혹이다. 한미동포장학재단(4.29 장학재단의 후신)은 1992년 4.29 LA폭동 당시 사망한 고 이재성군의 부모 이영희?정희씨 부부가 조성한 장학금 3만 달러를 들여 장학재단 설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본국 정부가 교민지원금으로 10억원(약123만달러)을 보내옴에 따라 지난93년 11월 범 커뮤니티 차원의 장학재단으로 발족돼 기금의 이자 분으로 매년 4.29 LA폭동 기념일을 전후해 27~50명의 학생들에게 1,000달러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애초 한국정부에서 당시 10억원(약123만 달러) 지원금이 LA에 당도했을 때 4.29폭동피해 관련 관련단체들은 그 기금이 피해구호기금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4.29 장학재단측은 폭동 후 치유를 위한 한인커뮤니티를 위한 발전기금으로 전달됐다는 양론으로 갈라졌었다. 그러나 폭동직후 성금을 두고 LA한인사회가 추악한 싸움으로 번졌던 소위 “성금분쟁” 후유증으로 이 돈만큼이라도 장학사업에 쓰자는 여론으로 간신히 독자기구로 출발하게 되었다.
재단 초창기에는 신청자들에게 거의 전원이 받을 정도로 장학금이 지불됐다. 신청만 하면 탄다는 분위기였다. 처음에는 수혜 자격이 폭동 피해자녀에게 국한됐기 때문이었다. 당시 이사회에서는 한미은행에만 예치된 장학기금을 타 은행으로도 분산해야 한다는 제안을 두고 이사회에서 재털이까지 던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결국 그 당시는 다른 은행들에게 장학기금이 분산 예치되지 못했다.


LA총영사관, 정부출현 재단 운영에 뒷짐


또한, 그 당시 한국교계에서 10여만달러의 장학기금 등을 포함해 여러 곳에서 기금들이 기탁되기도 했는데 이들 중 일부 기금을 재단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지출되어 말썽이 일어났다. 장학재단에 대해 공갈성 기금요구를 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무마조로 기금이 지출되기도 했으며, 일부 기금은 돈놀이에도 사용되기도 했다.
이렇게 출발부터 잡음이 그치지 않더니, 98년부터는 기금 관리권을 놓고 분규가 노골화됐다.
그 후 재단 설립에 발판을 마련했던 고 이재성군의 어머니 이정희씨와 LA폭동 피해자 대표 전주찬씨, 공인회계사 최기호씨 등 3명으로 수습위원회를 구성, 새로운 이사진을 조직하려 했으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총영사관에 이사회 구성을 넘겼다.
당시, 전주찬씨는 다른 2명의 수습위원들과는 반대 의견을 제시해 수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때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에 대한 비율을 놓고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수습 위원회의 활동이 사실상 중단되기도 했었다. 당시 타운의 폭동피해단체 중의 한 단체가 압력을 행사해 자신들의 입김이 새 이사회 구성에 영향을 주기도 해 타운 분위기를 공포로 몰아 가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새 이사회 구성을 LA 총영사관에 일임함에 따라 당시 김영배 총영사가 직접 관여 2000년에 11명의 이사가 위촉되어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김 총영사는 새 이사진 구성에서 발목을 잡고 있는 타운의 일부 세력에 대해 고심했는데, 결국 그의 끈질긴 리더십을 발휘해 새 이사회가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김 총영사가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추종자들의 음해성 투서사건에 의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전임하는 바람에 다시 장학재단은 일부 이사들의 농간으로 비리가 조성되기 시작되었다.


(다음호에 계속)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