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방미결산 특집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의 뉴스전문채널 CNN은 19일 서울에서 출국전 행한 이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방영했다. 이번 청와대 삼춘재 정원에서 행한 인터뷰에서 CNN의 안젤리 라오 앵커는 ‘위장취업’, 대선 스캔들에 관한 질문도 꺼내 대통령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고 한다. CNN ‘Talk Asia’라는 프로와의 인터뷰 에서 북한의 김정일에게 대화를 요구하면서 최근의 남북경색에 대해 “남북 관계가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다고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터뷰에서 대운하 문제 등을 포함해 가족 이야기 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내용을 간추린다


                                                                                                       -편집자 주-


CNN: 이대통령께서는 취임 후 한국의 대북관계는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헌데 전임대통령들 하에서는 대북관계가 아주 순조로웠습니다. 험준한 길을 예상하셨습니까?


이: 나는 취임 이후 남북관계가 악화됐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새로운 정부와 북한이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는 그런 기간이다. 악화되었다는 표현보다는 새롭게 대면하면서 서로 조정하는 기간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CNN: 김정일위원장은 CNN을 항상 켜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가 시청을 하고 있다면 대통령께서는 그에게 무슨 말을 하시고 싶습니까?


이: 나도 김 위원장이 CNN을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김위원장께서 정말 한반도를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평화스럽게 행복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만나서 가슴을 열고 이야기 하면 얼마든지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NN: 한국의 전임대통령이 백악관과 좋은 관계를 맺지 못했음에 비추어 대통령께서는 그 관계에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 전통적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싶고 또 한단계 미래지향적으로 동맹관계를 개선해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두 나라가 범세계적 문제 다시 말하면 대량살상무기라든가 테러 , 질병이나 가난, 환경등 여러가지 문제에 관심을 갖고 미국과 공동보조를 취해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시키고 싶은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CNN: 현재 미국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 중에서 누가 다음 번 카운터파트가 되었으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나는 세 분의 후보들을 믿습니다. 누가 미국의 차기대통령이 된다 해도 나는 그들이 모두 공통된 생각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누가 다음 미국대통령이 된다 해도 내가 그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믿습니다.


CNN: 경제와 관련해 대통령께서는 GDP 7%와 7대 경제대국을 이루길 원한다고 언급하셨습니다. 현 시점에서 무리한 목표가 아닐지요.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실 것입니까?


이: 내가 만든 경제 계획은 사실상 10년 계획입니다. 1년이나 2년 만에 이를 달성하겠다고 의도한 적이 없습니다. 현재 전 세계 경제 상황이 어렵고 한국 경제 역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국가경쟁력을 한단계 높일 것입니다. 우리는 준비해서 7%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고 이를 위해 더 많은 기업들이 한국 경제에 투자하고 특히 외국 기업들이 한국 미래와 경제에 투자하기 위해 한국에 들어오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한국에서 매우 친기업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도록 설득할 것입니다. 이는 일자리를 늘려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성장으로 이어져 우리가 10년 내 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CNN: 영부인께서는 퍼스트레이디가 된 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이: 집사람은 경험의 폭이 넓습니다. 퍼스트레이디가 되기 전에는 대기업 CEO의 아내였으니까요. 아내가 국민들에게 위안을 주기를 나는 바라며 또 그럴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특히 아내는 예컨대 아이들이나 약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돌보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CNN: 대통령께서는 4명의 자녀와 여러 명의 손주들도 두셨습니다. 모든 업무가 일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어느 정도의 시간을 아버지와 할아버지로서 보내십니까?


이: 내가 CEO였을 당시에도 내 스케줄은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스케줄만큼이나 빡빡했습니다. 하지만 비록 시간이 없었어도 나는 아이들과 놀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주말마다 아이들에게 손자·손녀들을 데리고 오라고 합니다. 바쁜 사람이야말로 사실상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할 시간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언제나 저의 신념이었습니다. 정말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너무 많이 시간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CNN: 현대에 계시는 동안 지칠 줄 모르는 근면성과 자신만의 경영 스타일로 ‘불도저’라는 별명을 얻으셨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하루 14시간씩 공휴일도 없이 일하는 똑같은 종류의 근면성을 기대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강하게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내가 현대 CEO로 있었을 당시 한국은 가난한 저개발 국가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우리가 해야 했던 일은 한국을 최대한 빨리 발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남들이 20년 걸려 해 낸 일을 우리는 그 절반인 10년에 달성해야 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목표 달성을 위해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내가 요즘에도 이런 업무강도를 고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취임 초이고, 지난 10년 동안 공무원 사회에는 무사안일이 팽배했으며 과거의 잘못된 관행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혁되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우리는 변화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CNN: 불행히도 부패가 이곳 한국에서 큰 문제입니다. 대통령님 스스로도, 납세를 피하고자 본인이 소유한 회사에 자녀 두 분을 직원으로 위장 등록했다는 점과, 자녀의 교육을 위해 위장으로 전입신고를 했다는 점을 시인하셨습니다. 그리고 혐의를 완전히 벗기는 했지만, 현대 퇴사후 스캔들에 연루되기도 하셨습니다. 한국사회 여러 모습에 느낀 감정이나 소회가 있으시다면?


이: 우리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일구어냈지만, 그 짧은 기간 동안 여러 부작용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 부작용 중 하나가 부패이고 우리 사회에서 투명성은 통용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정치권력이 모두 대기업과 결탁했고, 이곳 한국에서 다수 불법행위와 사회적 스캔들로 이어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 사회는 이제 저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서 정치문화 기업문화 모든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이제 그러한 과거와 같은 그러한 부정은 아마 앞으로는 없을 것이고 나는 임기 5년 동안에 그런 점은 제도적으로나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적극적으로 해서 5년후 떠날 때 정말 새로운 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에 대한 여러 가지 정치적 모함은 있었습니다만 지금부터 이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부터는 내가 경험했던 그러한 모함, 네거티브적 그런 정치적 행위는 일체 없도록 해서 선거문화를 완전히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CNN: 한반도 대수로(대운하를 의미)는 대통령님의 계획의 초석이라고 하겠습니다. 엄청난 사업인데요. 왜 대통령들은 언제나 어떤 족적을 남길 필요성을 느끼는 걸까요?


이: 이미 15년전 내가 국회의원이었을 때 CEO를 그만두고 국회의원이 되었을 때 대운하를 국민들 앞에 내놨습니다. 이 문제는 국민적 이해와 국민들의 설명을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만 . 그러나 나는 대운하사업이 우리가 오늘날 살고 있는 이 시대와 대단히 큰 연관성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내가 대통령이 되면서 정치인으로서 어떤 족적을 남기려는  시도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나의 비전, 경제적 비전, 현재의 환경 상황 등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CNN: 귀하는 기독교 장로입니다. 국가원수가 공개적으로 신앙을 표현하는 다른 국가들에서 이 문제는 유권자들 사이에 일종의 경종을 울립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국가원수가 아마도 신앙을 근거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통령께서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을 어떻게 내리십니까?


이: 나는 교회 장로이긴 하나 내 종교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대한 적은 절대로 없습니다. 물론 중요한 정책 결정에서 내가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내가 믿는 신에게 기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책 결정에 있어 나는 필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람들과 많은 대화와 논의를 할 것입니다.              


CNN: 국가에 대한 대통령님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대통령님의 리더십 아래 한국이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이 나라에 대한 나의 비전은 전에도 언급했다시피, 한국은 빠른 산업화와 발전 및 민주화를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일부 균형을 잃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빈부 격차가 벌어져 왔으며 나는 이를 고쳐야 한다고 믿습니다. 한국에 대한 나의 비전은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개개인의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남북 관계와 관련해 나는 향후 통일된다면 북한 주민들이 개인의 존엄성, 자유 및 진정한 행복을 즐길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를 위해 나는 북한 주민들이 이와 같은 건강과 존엄성을 누릴 수 있도록 북한에게 중요한 경제 발전 달성을 도울 수 있게 되길 희망합니다.







남한의 라디오 방송 듣는 것도 북한 인권
에드 로이스 의원, “한국서 민간 대북방송 직접 송출 허용 기대”


미국 의원들은 남한에서 북한을 향해 방송하는 민간대북방송의 송출을 금지한 한국법을 개정해 달라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건의했고 이명박 대통령은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한국에서 민간 대북방송의 송출을 금지한 현행 정책을 수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오렌지카운티 출신 에드 로이스 하원의원이 전했다.
현재 한미의원연맹 미국측 대표의원인 로이스 의원은 17일 미국 의회 관계자들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을 면담했고 면담 후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한국의 대북방송 금지정책의 수정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로이스 의원은 기자들에게 이명박 대통령에게 구체적으로 요청한 것은 지난 2000년 전임 DJ정권 때부터 때부터 취해지고 있는 서울에서 북한으로 송출하는 민간 라디오 방송을 금지하는 정책을 재검토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는 또 현재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몇몇 라디오 방송이 북한에 방송을 하고 있다며 이러한 방송국들이 북한에 방송할 수 있는 권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지원하고 있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은 그동안 북한 당국의 방송만 듣게 하는 북한 실정에서 북한 주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면에서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한 로이스 의원의 제안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관련 정책을 재검토하겠다면서 관련법 개정을 기대한다고 대답했다.
로이스 의원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수정을 건의한 한국의 관련법은 지난 2000년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부터 대북민간라디오 방송의 한국 송출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라고 한국 언론들은 보도했다.
한국에서 민간 대북방송을 송출하지 못함에 따라 민간 대북방송국들은 남한 외의 장소에서 미국 달러화를 주고 전파를 사서 북한에 전파를 송출할 수밖에 없었고 이 때문에 송출 비용도 많이 들 수밖에 없었다.
앞으로 관련법이 개정되면 한국 내에서 북한으로 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돼 경비도 절약되고 보다 질이 좋은 방송을 북한 청취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한국에서 대북방송을 하는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로이스 의원은 라디오 방송을 듣는다는 것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 것이 북한 주민의 인권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