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척없는 코리아타운 개발사업

이 뉴스를 공유하기






김재수 LA총영사의 부임이 다가오면서 전임 공관장 시절에  벌여 놓은 사업의 연속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지금은 중단 상태에 머물러 있는 3-5억 달러 규모의 총영사관 부지개발 사업인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최대 관심사다. 이 계획은 최영효 전 총영사가 부임하던 2년 6개월 전부터 관심을 둔 사업이며, 지난해 1월에는 LA시와 MOU까지 체결했다. 하지만 LA 측은 이 프로젝트를 한국 측의 무성의로 2008년 재개발사업 목표에서 제외시켜 국제적인 망신을 입을 위기에 놓였다.
본보가 최근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LA시 재개발국(CRA) 은 2008년 분기별 사업계획에서 코리아타운 재개발계획사업에 포함됐던 ‘수퍼블럭’ 프로젝트를 삭제시켰다. 이는 재개발국이 지난해 1월 LA총영사관과 체결한 MOU를 더 이상 준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원래 LA시에서는 ‘수퍼블럭’ 프로젝트에 대해 향후 5년에 걸쳐 6,840만 달러를 투입할 계획까지 세워 의욕적인 관심을 보였는데 상대적으로 한국 측에서는 코리아타운 개발 컨셉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이익집단들이 로비작전에만 눈독을 들여왔다.
또한 최 전 총영사가 ‘수퍼 블록’ 프로젝트와 함께 재임 중 관심을 갖고 추진했던 사업은 ‘한국정원’ 사업 역시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적어도 1200만 달러의 예산이 필요로 하는데 현재 모금액이 30만 달러 정도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한편 타운의 한 단체장인 H 회장은 “한국정원 조성은 최 총영사가 가장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인데 본부로 전임되는 바람에 신임 총영사가 관심을 갖지 않으면 물 건너 간 사업이 됐다”며 “신임 총영사가 ‘한국정원’이 정부 사업으로 확정된 것이 아닌 바에야 이를 의무적으로 할지 의문시 된다 “고 말했다.
                                                                                              성진 (취재부 기자)


No More ‘수퍼블럭’


최근 LA총영사관에 코리아타운 재개발계획을 관장하는 LA시 재개발국(CRA)의 한 고위 인사가 방문했다. 이 인사는 방문을 마친 후 총영사관측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퍼블럭’ 프로젝트에 진전이 없음을 인식했다. 지난번 계획서에 윌셔 센터-코리아타운 계획에는 분명히 ‘수퍼블럭’ 프로젝트가 수록됐지만 2008년 현재 윌셔 센터-코리아타운 계획서에는 11개의 프로젝트가 올라 있으나,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사라졌다. 이 들 11개의 프로젝트 중에는 코리아타운 중심가 올림픽 거리를 미화작업하는 ‘올림픽BID’ 계획과 6가 거리 상가 단장 프로젝트는 계속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 12일 당시 최병효 LA총영사는 안토니오 비야라이고사 LA시장과 총영사관에서 한인사회 주요 인사들과 시 관계자등 약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퍼블럭’재개발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이 행사에는 주류 언론들도 참석해 관심을 나타냈다.
‘수퍼블럭’ 프로젝트의 가장 큰 이해 당사자인 LA시와 총영사관이 MOU에 서명함에 따라 양측 실무자들은 2007년 중반까지 수퍼블럭 1차 청사진을 입안, 커뮤니티에 공개하기로 했으며 2008년 중으로 구체적인 최종 청사진을 확정하게 되어 있었다.
이후 청사진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LA총영사관과 LA시는 4에이커에 이르는 이 부지 일대에 ‘코리아문화센터’와 새로운 총영사관 건물을 신축하고 한미박물관,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등을 유치하기로 했으며 윌셔가와 버몬트가 서북쪽 코너에 공원을 조성해 한인타운에 대규모 녹지공간을 확보하기로 대체적인 의견 일치만 본 상태였다.
이 프로젝트의 관건은 개발비용이었다. ‘수퍼블럭’ 개발 사업비는 3억~ 5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 프로젝트는 LA 총영사관 주변의 윌셔-버몬-뉴햄프셔-6가를 둘러싼 구역을 LA시와 LA 총영사관이 합동 프로젝트로 추진하려는 재개발계획이었다. 이 계획은 “한국문화교역센터”(Korean Trade & Cultural Center) 또는 “코리아 프로젝트”(Korea Project)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계획안은 이 지역에 현재 총영사관 건물과 인근의 데니스 식당과 오리온 자동차 그리고 주유소 건물들을 없애고 그 자리에 20층 ~ 40층의 새로운 주상복합용 고층빌딩을 건축하고 공원도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는 총영사관 및 부대 시설과 한미박물관, 한국무역관, 한국관광공사, 한인문화 센터 등 공공시설들과 함께 저소득층 주택과 상가 그리고 녹지시설들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었다. 한마디로 코리아타운의 허브를 조성하는 야심찬 계획이었다. 이같은 계획을 지원하고 협조를 얻기 위해 지난 2006년 안토니오 비야라이고사 LA시장이 한국을 방문했으나, 당시 한국 정부는 이 계획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LA시는 7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었다. 결국 최소한 2억3000만 달러를 한인사회와 한국정부가 부담 하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한인사회는 이 재정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한국정부도 난망


지난 2006년 10월 LA시장은 아시아 순방 중 한국을 방문해, 지금은 외교통상부 장관이 된 유명환 당시 외교부 제1차관을 만나 LA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수퍼블럭’ 프로젝트(Superblock Project)에 대한 한국정부와의 MOU(양해각서)를 체결하려고 했으나 유 차관은 “한국 정부 소유 건물인 LA총영사관과 그 부속 부지와 관련된 사업인 만큼 법률적 문제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며 신중하게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유 차관은 기본적으로는 프로젝트에 동의한다는 외교적인 발언으로 프로젝트의 한미 공조가 당장 실현은 어려울 것이라는 뉘앙스를 풍겼다.
당시 이 계획을 두고 LA시와 LA총영사관가 너무 앞서 나갔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한결 같은 견해였다.
당시 비야라이고사 시장은 유 차관과 만나는 자리에서  “총영사관 부지를 포함한 개발 프로젝트는 한인 커뮤니티에 가장 필요한 공간이자 한인 커뮤니티가 바라는 공간” 이라며 프로젝트의 성사를 강력히 피력했었다. 주변 개발건에 대해 설명을 들은 유명환 차관은 “개발 아이디어가 굉장히 좋다. 하지만 LA총영사관으로부터 구체적인 보고를 받은 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주었다. 말하자면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한국정부는 LA총영사관으로부터 구체적인 보고가 없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었다. 
당시의 해프닝을 소개한다. 당시 비야라이고사LA시장이 유 차관을 만나고 나오자 LA시 공보실은 “한국정부와 LA시가 ‘수퍼불럭 프로젝트’에 합의했다”는 보도문을 각 언론사에 발송했다. 분명히 양측이 MOU합의를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이같은 보도문이 나오자 일부 언론에서는 “한국정부와 LA시가 ‘수퍼블럭 프로젝트’에 합의했다”는 황당한 뉴스를 내보냈다. 이 같은 뉴스를 접한 LA총영사관측은 황급히 해당 언론사에 연락해 “아직은 ‘수퍼블럭 프로젝트’가 합의된 것은 아니다”라고 변명하기에 급급했었다. 이같은 해프닝에 지금은 본국으로 전임된 당시 LA 총영사관 이정관 부총영사는 언론사를 상대로 “총영사관과 문화센터 공원 등이 들어서게 되는 기본적인 구상에는 동감하고 있어 LA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수도 있다”고 밝히면서도 “그러나 아직은 초기 구상단계로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며 앞으로 LA시와 심도있게 협의하며 본국 정부와도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어정쩡한 해명을 했다. 그리고는 이 부총영사는 “절대로 합의했다고 하면 안된다”고 언론에 신신 당부했다.
그러나 LA시 공보실이 당시 “합의했다”고 보도문을 내보낸 것은 시장이 한국방문 중에 한국정부와 합의서를 체결하는 것으로 사전에 합의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었다. 비야라이고사 시장이 한국방문 전에 최병효 총영사가 초청해 상호 의견을 교환했는데 이 자리에서 서로 간에 협의가 부족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시 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 총영사관측이 자료준비에 불성실했던 점이 보이며, 한편으로는 비야라이고사 시장을 수행했던 당시 한인 관계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모종의 로비를 하여 시장에게 부풀리지 않았는가도 의심을 받고 있었다.



합의도출 실패






김재수 총영사 “불법 지원 예산 조사할 것”












 ▲ 김재수 총영사
김재수 신임 LA총영사는 오는 20일 전후로 부임할 예정이다. 김 총영사는 최근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동포사회의 권익을 위하여 일을 하는 공관이 되도록 개혁적인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지난 10년 동안 좌파정권 코드로 길들여진 LA총영사관의 좌경색채를 새롭게 바꾸어야 할 책임을 져야 한다는 동포들의 소리를 듣고 있다.
타운의 한 단체장인 K회장은 “우선 친북좌익성향과 친북-선동전문 단체에 집중적으로 행하여진 예산지원 추천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지난 10년 동안 보수단체를 제외시키고 친북반미선동단체 나 위장 진보단체들에게 지원된 예산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동안 일부 진보단체들은 한미동맹을 왜곡시키는 선전선동 활동을 공관 측의 암암리에 지원을 받고 해왔으며, 미주사회에서 공공연히 김정일 정권을 비호하면서 친북반미행각을 자행하고, 북한의 핵보유를 정당화 시키는 비호활동을 공공연히 행하여 왔다. 특히 대한민국의 반헌법적인 6.15 선언을 지지하는 활동에 친북좌파세력들은 좌파정권의 다양한 지원을 공관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받아왔다.
최근에는 이들 위장 진보세력들은 김재수 신임총영사가 보수성향의 미주출신 동포라는 점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을 위한 지지자임을 인식해 막가파식 음해작전을 국내의 좌파세력과 연계해 펴고 있다. 이같은 음해작전에 최 전총영사와 코드를 같이 해 온 공관 내 좌파세력들이 동조하고 있다는 정보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신임 총영사는 ‘이미 관련된 정보를 듣고 있다’면서 ‘선진 조국 건설과 미주동포사회의 번영을 위해 낡아빠진 사고방식들은 과감히 척결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또 그는 ‘국민의 세금을 공명정대하게 사용해야 한다’면서 ‘불법적으로 지원된 예산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LA시 재개발국(CRA)에서 입안되어 빠르면 지난 해 초부터 5년 동안 6,840만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었다. 만약 비야라이고사 시장이 2006년 한국방문에서 한국정부와 양해각서라도 체결했었다면 LA시의회가 2006년 중 ‘수퍼블럭 프로젝트’를 승인해 재개발을 위한 해당 지역 토지수용령 등을 발동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같은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LA시가 한국정부와 먼저 계약을 체결해야만 했다.  ‘수퍼블럭’ 프로젝트 대상부지에는 LA시유지도 있으나, LA 총영사관 건물과 주차장 등 대한민국 재산이 60% 이상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국정부가 해외 재산에 대한 개발이 현지 LA시 개발국 규정과는 다르기 때문에 한국정부 가 선뜻 양해각서를 체결할 수 없었던 것이다. 즉, 한국정부 재산을 상업용으로 개발하는데는 미국처럼 판례나 관례가 없어 문제가 되어 있는 것이다. ‘수퍼블럭’ 프로젝트에는 약 3억-5억 달러가 투자될 계획인데, 이를 한국정부가 투자한다는 것도 국회 의결 등 현행법상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한국 외교부는 재외공관 개발계획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본 예가 드물었다. 최근 독일이나 파키스탄 지역 공관 건립에서 거액 예산의 투입과는 달리 실질적인 이익이 없어 국정감사에서도 문제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과거 일본에서는 재일동포들이 30년 상환을 기한으로 주일대사관 부지에 건물을 건설해 주일대사관을 유치하고 다른 사무실 등을 입주시켜 관리해 오다가 30년후 건물을 한국정부에 기증한 예가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 ‘수퍼블럭 프로젝트’에 일본 방식을 도입하자면 투자자들이 30년 상환을 견디기가 힘들어 적어도 99년 임대가 돼야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이같은 규정들을 수정하려고 하드라도 한국정부 관계부처 규정을 변경하기가 그리 용이한 일이 아니다.
최근들어 한국정부는 외국에 소재한 한국공관이 독자적이 아니고 상업용 건물에 입주하는데는 공관 보안상이나 기타 의전상에도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피하고 있다.
LA총영사관은 세계 공관 중 한국의 5대 공관에 속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지 않으면 보안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구별되고 있다.
이런 연유로 ‘수퍼블럭’ 프로젝트 한국 측 입안자들은 상업용 건물과 다른 공관용 건물을 별도로 10층 정도 건축하는 안을 지니고 있으나, 이는 LA 재개발국 계획과는 상충이 되어 문제점으로 등장했다. 문제는 한국 측 컨셉과 LA 재개발국 지침과 조화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LA 재개발국 측은 한국 측이 ‘수퍼블럭’ 프로젝트에서 한국박물관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센터용 활용에 적극 찬성을 표하고 있는데, 실상 한국 측이 내놓은 한국박물관은 전체 ‘수퍼블럭’ 프로젝트에서는 아주 적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명분으로 내놓는 것에 불과하며 실지로는 주상복합 센터에 관심을 두어 이익을 챙기자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던 것으로 보여졌다.
LA재개발국의 입장은 총영사관 부지에 30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유치하고 공원과 300석 규모의 문화센터 등을 시에서 건설한다는 초기 개발계획안을 갖고 있었다. 이같은 개발이 이뤄진다면 LA 한인타운 내 요충지에 종합적인 한국 센터가 들어서게 돼 상당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선결돼야 될 요건도 만만치 않아 실무자들을 어렵게 했다.


현실적 난제


먼저 총영사관 부지는 한국정부 소유로 한국정부가 해외국유재산의 개발을 승인해줘야 한다. 따라서 그 동안 실무자가 관련부처의 유권해석을 위해 접촉했으나 전례가 없어 중단된 상태이다. 또 LA시의 입장처럼 30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세우기 위해서는 수억달러의 비용이 필요한데 과연 한국의 이명박 신정부가 이같은 예산을 들여 개발에 선뜻 나서겠냐는 것이다.
지난해 한 관계자는 “정부 예산을 들여 개발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수억달러를 들여 고층의 공관을 건립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만약 고층으로 개발할 경우 민간자본의 유치를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경우도 해외 국유재산 개발에 민간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권해석이 필요하다. 설사 한국정부의 승인이 있다해도 과연 누가 참여할 수 있는지 또한 재산권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점이 남게 된다. 여기에 몇 개 층만을 공관으로 사용할 경우 발생될 수 있는 공관의 보안 문제도 제기될 수 있다.
반면 고층으로 개발되지 못할 경우 LA시에서 구상중인 공원과 문화센터 시설 건립안의 추진이 어려울 수도 있어 한국 측은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 아니었다. 명분상 LA 한인타운 내 중심이 될 수 있는 ‘수퍼블럭’ 프로젝트 자체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지만 현실적인 면에서 재개발안은 검토작업에서 중단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수퍼블럭’ 프로젝트 진척에서 더 큰 문제는 개발업자들이 정치로비에 나서고, 여기에 타운의 일부 한인단체들이 커뮤니티 이익이라는 명분으로 제각각 목소리를 내어 자신들의 영향력을 나타내려 하는데 이중에는 뒤로 개발업자를 업고 로비로 나서는 단체장들도 있었다. 한마디로 중구난방의 목소리로 총영사관이나 LA 재개발국 측이 난색만 나타냈을 뿐이고 그러다가 양측 모두 거론조차 할 수 없는 지경에 왔을 뿐이다.
이 프로젝트는 원래 LA시측에서 적극적으로 나오자 한국 측은 자연히 이 프로젝트에 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LA시측에 따라가는 형상이 되어 버렸다. 이런 분위기인 관계로 LA총영사관측이 제대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자체도 미비하게 되었다. 따라서 총영사관측과 가까운 인사들만을 상대로 ‘코리아 프로젝트’라는 별명을 붙여 검토 작업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고층건물에 커뮤니티 센터의 활용성도 대두 되었는데, 한쪽에서는 500석 규모의 강당 정도면 충분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쪽에서는 적어도 2,000석 규모의 센터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런 문제로 옥신각신 하는 바람에 전체적인 그림도 그리지 못하고 있어, LA시측 에서 답답해하기도 했다.


양단간에 결정을


중앙일보는 지난 1월 칼럼을 통해 “한국 문화의 세계화의 미국 전초기지인 LA코리아센터 역시 관광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견학’ 프로그램 등을 관광객들에게로 확대하거나 한국영화 상영처럼 한국 전통예술 공연도 상설화하는 등의 문화 콘텐츠를 체험케 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만 하다.”고 제안했다.
그리고 이 신문은 “장기적으로는 한국 문화를 복합적으로 알릴 수 있는 구심센터가 조성돼야 한다. 한국의 전통문화와 미주 한인 이민사를 한 곳에서 알 수 있는 미국 내 대표적인 ‘한국센터’가 필요하다.”면서  “이런 점에서 LA 총영사관과 LA시가 지난 해 1월 MOU까지 체결했던 ‘수퍼블럭’ 재개발 프로젝트는 긍정적으로 재검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코리아타운 주민의회의 하기환 의장은 “거액 예산의 ‘한국정원 보다는 커뮤니티 숙원사업이며 실질적 이익이 되는 ‘한인노인복지회관’ 건립이 더 시급했다”면서 “복지회관은 예산도 200여만 달러면 충족이 된다”고 말했다. 하 의장은 “거액이 모금되어야 하는 한국정원을 커뮤니티의 공감대를 얻지 않고 추진하려는데 잘못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재미한인자원봉사자협회(PAVA)의 강태흥 회장도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의 공감대를 얻어 신중하게 논의했어야 하는 과제”라면서 “이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공관측이 일방적으로 진척시킨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한인 커뮤니티가 이벤트를 개최하는데도 마땅한 장소가 없다”면서 “이같은 커뮤니티의 실상을 모르고 탁상에서 논의한 수퍼불럭 프로젝트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남가주한인무역협회의 박병철 회장은 지난해 1월 “ ‘수퍼블럭’이나 ‘한국정원’은 우리가 적극 나서 성사시켜야 할 훌륭한 프로젝트다”면서 “한인타운의 경기활성화를 위해서도 한국과 한국의 문화를 주류사회에 알리기 위해서도 그리고 한인 2세들에게 정체성과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서도 반드시 이뤄내야 할 사업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인단체들과 총영사관측이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 협조하고 대화하면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최 전총영사는 고별 기자회견에서 “예상보다 빨리 귀임하게 돼 의욕적으로 추진해 왔던 한국 정원 조성 사업과 수퍼블럭 재개발 사업을 일단락 짓지 못한 것이 아쉽다”며 “벌여놓은 일들을 마무리하기에는 너무나 짧은 기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총영사관의 역점사업을 지금부터 2년 임기를 더 준다고 해서 최 전 총영사가 마무리를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드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사업을 계속할지 안할지는 김 신임 총영사가 사업 초창기인 지금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최병효 전 총영사
이임하는 최영효 전 총영사


‘한국정원’도 깜깜 무소식


15일 이임한 최영효 전 총영사는 역점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한 점에 대해 ‘너무 짧은 재임기간’이라는 뉘앙스를 고별 회견에서 밝혔다. 그는 이번에도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빨리 발령이 날 줄 몰랐다’고 했다고 한다.
그러나 한 단체장인 L 회장은 “재임 기간이 짧아 역점사업을 마무리 지울 수 없었다는 설명은 수궁이 안 간다”면서 “앞으로 2년을 더 재임 한다고 하드라도 역점사업이 완공된다고 보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장의 설명이 아니더라도 최 전 총영사가 역점을 둔 사업들은 초창기부터 동포사회의 공감대가 없이 시작된 사업이기에 동포사회의 지지를 받기가 힘든 사업이었다. 또한 한국정부도 이 사업에 대해 적극성을 보이지 않았다.
‘한국 정원’ 조성 사업도 애초 한국정부에서 500만 달러 지원이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관으로부터 흘러 나왔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 지원금은 10만 달러에 그쳤다. 한국정부로부터 500만 달러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동포사회에서 500만 달러를 모금해야만 하는데, 현실적으로 이는 거의 불가능한 과제이다.
‘한국 정원’ 조성 사업이나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최 전 총영사가 2년 6개월전  부임한 이래 100일안에 입안한 계획이었다. 하지만 2년 6개월 동안 재임 기간 중 ‘한국 정원’ 조성 기금은 1200만 달러 목표에서 겨우 30만 달러 정도를 채웠을 뿐이다. ‘수퍼블럭’ 프로젝트는 3 ~ 5억 달러로만 추산했을 뿐 예산 계획서조차 마련하지 못했다.
‘한국 정원’ 조성은 동포사회의 지적을 받아 2회 공청회를 가졌지만 50명도 참석치 않아 동포사회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이 ‘한국정원’ 조성은 최 전총영사가 발 벗고 뛰어 다녔고, 한국일보 등이 적극적인 홍보사업까지 벌였지만 공청회는 그야말로 썰렁했다. ‘한국정원’ 관계자들을 제외하면 자발적으로 공청회에 나온 사람은 30명 정도였다. 그나마 공청회에서도 구체적인 계획과 전망이 나오지 못했다. 오는 8월쯤에 미국 수목원측에서 모형, 도면, 예산 등등이 발표될 것으로 관계자들이 밝혔다.
‘한국정원’ 조성 자체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 마치 한국인 중에서 통일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라는 비유나 다름이 없다. ‘한국 정원’ 조성에 대해 일부에서는 1200-1700만 달러 예산으로 LA코리아타운에서 멀리 떨어진 LA수목원에 조성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LA수목원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는 곳에 유명한 ‘헌팅턴 파크 라이브러리’가 있다. 그곳에는 일본 정원과 중국정원이 조성되어 관광객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왜 우리도 그 곳에다 ‘한국정원’을 조성하지 못하고, 그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LA수목원에 거액을 쏟아 ‘한국정원’을 조성해야 하는 가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정원’ 조성은 한마디로 우리 돈으로 정원을 조성해 LA수목원에 기증하는 형식이다. LA수목원으로서는 거저줍는 장사라고 볼 수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