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 높아질 평통 ‘너도나도 위원’ 희망

이 뉴스를 공유하기
















오는 7월부터 새로 임기가 시작될 제14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부지회(이하 LA평통)에 지난 10년간 변방으로 밀려나 있던 보수계 인사들이 대거 입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기 LA회장 자리를 두고 물밑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14기 LA평통의 특징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우향우’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집권 기간 동안 소외되어 있는 보수계 인사들은 정권교체의 영향으로 평통 내에서도 대거 약진할 전망이며 상대적으로 기득권 세력이었던 진보 측 인사들은 당분간 권력 언저리로 밀려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4기 LA평통 구성을 위한 사전작업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5월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예전보다 2개월이나 앞당겨진 스케줄이다.
한편 본보에서 최근 차기 회장으로 거론되는 인사들의 윤곽이 보도되자 이들을 두고 투서까지 나돌고 있으며 일부는 청와대나 한나라당에까지 원색적인 모함과 비난성 제보도 나돌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성진 (취재부 기자)



제14기 평통의 개혁방향에 대해 이기택 평통본부 부의장은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임기가 끝났으면 사람도 교체하는 것이 임기제를 시행하는 하나가 된다”면서 “민주평통은 대통령을 의장으로 모시고 있는 직속 자문기관이자, 또한 정파를 초월한 헌법기관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그 위상에 걸맞게 지금 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국민통합과 통일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초정파적, 범국민적 자문위원단을 꾸미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의 평통 사무처는 14기 해외평통에 대한 개혁지침을 세워 추진단계에 들어 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르면 LA평통 위원수는 지난 회기보다 대폭 증가해 400명선까지 늘어날 계획이며, 여기에 OC 평통 분리방안도 검토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기에 285명까지 늘어났다 현재 13기에서 175명으로 크게 축소됐던 LA평통이 이번 14기에서 400명 선으로 대규모로 위원수가 늘게 되면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평통 조직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서울 사무처의 한 소식통은 “해외 평통 확대 방침이 곧 LA평통이 확장으로 이어지는 것은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LA평통의 대규모 확장과는 달리 미주의 타 지역 평통에는 지난 회기와 별반 다르지 않는 규모로 인선이 이루어져, 일부 지역에서는 “형평성에 차이를 두면 안된다”며 LA평통과 같은 수준의 평통 위원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LA와는 달리 워싱턴DC 자문위원 수는 현 13기 정 비슷한 수준에서 인선될 예정이다. 미 대통령 취임식 참가 차 워싱턴DC를 방문했던 김대식 평통 사무처장은 지난 19일 워싱턴 한인회장단과의 간담회에서 14기 인선의 기본방향과 원칙에 대해 밝혔다.
김 사무처장은 “14기는 과감한 개혁을 단행, 실질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국내 위원 수는 축소하고 해외는 현 65개국에서 35개국을 추가해 100개국으로 조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외 조직이 늘어남에 따라 위원 수도 500-600명이 증원된다”며 “다만 기존의 해외 각 지역 위원 수는 현재의 정원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14기 워싱턴 자문위원 수는 현 93명에서 소폭 가감되는 선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소외된 보수계 부활


현재 코리아타운 내 많은 한인들은 LA 평통의 개혁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평통이 한인회가 하지 못하는 부문에도 일정한 역할을 하면서 한인회에 대한 일반 동포들의 불신을 어느 정도 보완하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한 보수계 인사는 “지난날 좌파정권에서는 보수계 인사들을 의도적으로 배제시켜왔다”면서 “형평의 원칙을 따져서라도 오는 14기 평통 구성에서 소위 진보나 통일론자들을 상대적으로 제외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의 한인회는 대부분의 동포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때에 평통이 일정부문을 담당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LA평통 한 관계자는 “차기 위원 선정기준을 통보 받지 못했으나 현재의 분위기는 보수인사들이 대거 영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회수 제한기준이 없어져 13기에서 배제됐던 인사들의 컴백도 다수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LA평통의 회장 후보 추천권과 일반위원에 대한 심의●추천권을 가지고 있는 김재수 LA총영사는 본부에서 지침이 내려오는 즉시 평통 개편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면서 현재 다각도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회장 후보 추천에 대해 LA총영사관측은 매우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재 타운에서 거론되는 차기 회장 후보 물망에 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극히 말을 아끼고 있다. 차기 평통 회장을 노리는 인사들의 물밑 신경전도 그 어느 때 보다 뜨겁게 가열되고 있다. 특히 이번 14기 LA평통은 한인사회 최대의 거대 조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재외국민 참정권 실시를 계기로 정치적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전망돼 LA평통 회장의 위상이 대폭 높아져 회장 경쟁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타운에서 자천타천으로 LA평통회장 후보군에 오르고 있는 주요 인사는 이민휘 동포발전후원재단 이사장, 정진철 전무역협회장, 고석화 윌셔은행 이사장, 배무한 LA평통 부회장, 하기환 윌셔-코리아타운 주민회의 의장, 김완흠 전LA한인회장 등이다. 이중에서 정진철 회장은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정부 주요 직책을 요청 받았으나 모두 거절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배무한 LA평통 부회장은 주위에 대해 “봉사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열심히 할 생각”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고석화 이사장, 하기환 의장 등도 회장직 관심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대폭 물갈이 예고


차기 평통 구성을 놓고 서울의 김대식 평통 사무처장은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초당적 구성 원칙도 밝히며 한인사회의 단합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평통 위원 구성에서) 좌향좌한 점이 없지 않다”면서 “14기는 적극적이고 사명감과 국가관, 봉사심이 투철하면 여야 입장 구분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보수와 진보가 균형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문위원을 명예직으로만 생각하는 위원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면서 “자문위원은 그에 합당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해 평통 활동에 소극적인 위원들을 대거 물갈이할 계획임을 내비쳤다.
김 사무처장은 차기 평통 회장 선임의 원칙과 함께 14기 위원 위촉을 조기에 마무리 지을 방침도 밝혔다. 그는 “14기 위원 위촉은 늦어도 5월초까지 끝낼 계획”이라며 “회장은 지역의 신망을 받고 잡음이 없으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분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최근 LA 사회의 일부 친북계 단체 등에서 이명박 정부를 대상으로 6.15와 10.4 두 남북정상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주장에 대해 이기택 부의장은 “일각에서는 우리 정부가 이 두 선언을 이행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면서 “다만 두 선언을 한 ‘덩어리’로 볼 것이 아니라, 잘게 쪼개서 (그 내용에 많은 문제가 있다) 그래서 항목별로 그 이행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 부의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면 과거정부의 잘 한 것은 따라가야 되고, 잘못된 것은 수정할 필요도 있다”면서 “그것이 민주주의 국가 정권교체의 요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말하자면 6.15선언이나 10.4 선언에서 잘못된 사항은 지킬 필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리고 최근의 대남 전면대결태세를 강조한 북한군 성명까지 나오는 이 상황에 대해서 이 부의장은 “북한은 사사건건 현재 남북관계가 막힌 원인이 우리 탓이라고 뒤집어씌우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북한 내부사정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OC의 분리 독립선언


한편 OC평통 분회를 LA평통에서 분리해 독자적인 지역 협의회를 구성하려는 OC지역 인사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LA평통의 지역산하단체로 분회 수준에 머물러 있어 한인 인구와 경제규모에 걸맞지 않게 지역협의회를 구성할 수 없어 LA로 부터의 ‘분리●독립’을 주장해왔던 OC지역 평통위원들이 지난 15일 마침내 이명박 대통령에게 청원서를 제출하고 LA평통으로부터 탈피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김재수 LA총영사를 만나 독자적인 OC 평통 설립 타당성을 설명한 OC지역 평통 분회원들은 김 총영사를 통해 ‘OC지역 평통 협의회 독립 청원서’를 평통 자문회의 의장인 이명박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OC 평통 분회 인사들은 청원서에서 “LA와 OC는 서울과 인천과 같이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으나 행정적, 경제적으로 명백히 다른 생활권을 이루고 있다”며 “미주내 한인동포 3대 밀집지역 중 하나인 OC에 독립적인 지역협의회를 설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재준 OC 한인회장은 “OC지역에는 24만 여명의 한인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나 한인 인구가 훨씬 적은 시카고 지역 보다 적은 평통위원이 배정되어 있다”며 “독립 지역협의회가 구성되면 시카고 수준과 같은 100명 이상의 평통위원이 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OC분회를 구성하는 평통 위원은 34명이나 이보다 인구가 적은 시카고는 약 100명이 배정되어 있어 OC지역 인사들의 불만이 높다. 이정환 OC 분회장은 “OC가 LA 평통의 산하단체 신분이어서 지역 내 주류 정치인들과 유기적 관계를 맺기 힘들며 지역 내 한인단체들과도 상호 협조가 힘든 상황”이라며 “한인들의 주류사회 진출이 가장 활발한 OC지역에 독자 협의회가 설립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OC지역 인사들은 뉴욕과 필라델피아, 휴스턴과 댈러스 등은 1개 총영사관 관할지역임에도 불구하고 2개의 지역협의회가 설치되어 있다며 OC가 이번 기회에 LA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