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진단] 美 증시 연속 4주째 랠리현상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주 뉴욕증시가 경제여건 개선 징후에 랠리를 전개했다. 지난달 기업의 자본재 주문이 큰 폭의 증가세로 전환하고, 신규주택 재고물량이 42년래 최저로 줄어들고, 여기에다 기업실적 호재까지 가세했다.
지난 금요일 블루칩 중심의 다우 지수는 197.84포인트(1.86%) 급등한 1만860.26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4.14포인트(2.33%) 오른 2381.22를 나타냈으며 대형주 중심의 S&P 500 지수는 23.84포인트(2.12%) 급등한 1148.67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급등에 힘입어 뉴욕증시는 4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뉴욕증시는 출발부터 강세였다. 개장 전에 발표된 미국의 8월 내구재 주문이 최근 1년래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기업 투자를 가늠할 수 있는 자본재 주문이 큰 폭의 증가세로 전환한 점이 호재로 작용했다. 
                                                                                              <황지환 취재부기자>



이날 개장 후 발표된 미국의 8월 신규주택판매가 2개월 연속 사상 최저를 기록했지만, 신규주택 재고물량이 42년래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점이 오히려 투자심리에 도움을 줬다.
여기에 독일 IFO 경제연구소가 발표한 9월 기업환경지수(BCI)가 감소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상승세를 보인 점과 스포츠 용품업체인 나이키의 실적개선도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를 크게 희석시켰다.
다우 지수를 구성하는 30개 블루칩 종목 가운데 주가가 내린 종목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시장 전반적으로 상승 종목이 우세했다. 
급등에 힘입어 뉴욕증시는 4주 연속 상승했다. 다우 지수가 이번 주 2.38% 상승한 가운데 나스닥과 S&P 500 지수는 각각 2.83%와 2.05% 올랐다. 이에 따라 9월 월간 수익률은 다우가 8.45%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나스닥이 12.64%에 달했고, S&P 500지수는 9.47%를 나타냈다. 
 
뉴욕증시 4주째 랠리

작년 3월 저점과 비교하면 다우 지수는 67.86% 상승한 상태이다. 또 나스닥과 S&P 500 지수는 88.16%와 72.27%를 기록하고 있다.
운송장비를 제외한 미국의 8월 내구재 주문이 증가하고, 자본재 주문이 크게 늘었다는 소식으로 중장비업체 캐터필라의 주가가 4.5% 상승하는 등 산업재 등 경기 민감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또 경제지표 개선에 미국 달러화 약세가 더해지면서 상품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다우 종목이자 알루미늄업체인 알코아가 3.9% 상승하는 등 상품주들이 랠리를 전개했다. 달러화 약세는 국제유가도 큰 폭으로 밀어 올려 다우 종목인 셰브론이 2% 이상 오르는 등 에너지와 상품주가 랠리를 이끌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는 스포츠 용품업체인 나이키의 실적호재가 투자심리에 일조했다. 나이키는 예상치를 웃도는 회계연도 1분기 실적에 힘입어 장중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투자심리를 끌어올렸다.
나이키는 특히 9월과 내년 1월까지 중국으로부터의 선적 주문이 전년 비 25% 급증했고, 글로벌 전체적으로도 10% 늘었다고 밝혀, 향후 실적개선이 지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다우종목인 휴렛팩커드도 2% 이상 올랐다. 오는 28일 투자설명회에서 예상보다 높은 실적전망을 제시하리라는 기대가 작용했다. 




8월 자본재 주문 반전

개장 전 발표된 미국의 8월 내구재주문이 최근 1년래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기업들의 자본재 주문이 반등세로 돌아선 점이 오히려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8월 내구재 주문이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전월 비 1.3%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감소폭은 작년 8월 이후 가장 컸다.
그러나 변동성이 큰 운송장비를 제외하면 8월 내구재 주문은 2% 증가했고, 특히 전월 5.3% 감소한 비군수용 자본재 주문이 4.1% 증가세로 전환했다.
비군수용 자본재는 컴퓨터와 통신기기 등이며, 자본재 주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미국 기업들의 투자위축이 생각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반증한다.
또한 미국의 8월 신규주택판매가 2개월 연속 사상 최저 수준을 지속했지만, 신규주택재고 물량이 42년이래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드러나 투자자들이 이를 반겼다. 수급이 타이트해지면서 집값이 안정되리라는 기대에서다.
상무부가 발표한 지난 8월 신규주택판매가 연율 28만8000채(계절조정)에 그쳤다. 이는 사상 최저인 전월 28만8000채(수정치)와 변동이 없는 수치이다.
다만, 신규주택공급 물량은 42년 이래 최저치로 떨어졌다. 지난 8월 현재 신규주택 재고 물량은 전월 비 1.4% 감소한 20만6000채를 기록했다. 이는 1968년 8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에 따라 신규주택 재고물량은 지난 7월 8.7개월분에서 8.6개월분으로 줄었다.
이 밖에 독일 Ifo 경제연구소가 발표한 9월 기업환경지수(BCI)도 호재로 작용했다. 9월 BCI 지수는 감소했으리라는 예상과 달리 상승세를 보이며 2007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월 비 0.1포인트 상승한 106.8을 기록했다.
 
경제침체 위기는 여전








반면 최근 미국의 경기침체가 작년 6월에 끝났다는 선언이 나왔지만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 버크셔 헤서웨이 회장은 23일 “미국이 여전히 경기침체 속에 있다(still in a recession)”고 말했다.
버핏 회장은 이날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상식적인 정의에 따르면 “미국은 여전히 경기침체 속에 있다”면서 “1인당 실질 GDP(국내총생산)가 예전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경기침체는 진행 중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전미경제조사국(NBER)이 측정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평균적인 미국인 또는 그의 가정은 실질적인 소득의 관점에서 볼 때 예전만 못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버핏 회장은 이어 미국이 결국엔 경기 하강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여전히 믿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당분간 그것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버핏의 이런 견해는 지난해 경기침체가 끝난 것으로 나타났지만, 미국의 경기 회복세가 주춤해지면서 이른바 더블딥(이중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고 실업률도 떨어지지 않아 실질적인 미국 가계의 경제여건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방교통안전국, 미 현지생산 신형소나타 14만대 대상
-사고발생 아닌 초기 결함 발견으로 자발적 ‘리콜’ 결정

현대자동차가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신형 쏘나타 13만9,500대의 리콜을 결정했다고 연방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밝혔다.
26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NHTSA는 웹사이트 성명에서 지난해 12월11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생산된 2011년식 쏘나타가 리콜 대상이며 조향장치(스티어링) 부품의 조립이나 조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상세히 전했다.
현대차 현지법인은 이날 이-메일 성명을 통해 스티어링과 관련한 안전 문제를 검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NHTSA에 알렸다고 부연 설명하면서 이번 리콜 결정은 사고발생에 따른 것이 아닌 초기 결함 발견에 따른 자발적인 결정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상당한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NHTSA는 지난달 31일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된 2011년식 쏘나타의 스티어링 축이 휠에서 분리돼 조향 능력을 완전히 잃거나 샤프트와 휠 사이 연결 고리가 느슨해진다는 소비자 민원 2건이 접수돼 조향장치 결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대차 리콜 소식에 대해 한국 증권가에선 초기 결함 발견에 따른 자발적인 리콜이어서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