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추적]다스-김경준 이면합의설 “베일 벗겨졌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본지가 지난 제785호에서 특종 보도한 ‘(주)다스 140억원 재산환수 소송취하’ 기사가 국내외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일보>,<경향신문>을 비롯 주류 일간지들과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뷰스앤뉴스> 등 인터넷 언론매체들이 일제히 본지의 기사를 인용보도하면서 지난 대선에서 불붙었던 ‘(주)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지난 16일(미국시간) 라디오코리아 방송이 “140억원이라는 투자금 반환을 놓고 법정싸움을 벌여온 (주)다스와 김경준 씨 가족이 모종의 합의를 통해 스위스 은행에 동결돼 있던 거액의 자금을 인출했다”고 보도해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본지를 비롯해 그간 일부 한국 언론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한 “(주)다스가 지난 2003년 이래 8년여 넘게 법정다툼을 벌여온 김경준-에리카 김 남매와의 사전조율을 통해 모종의 합의를 보았다”라는 관측과 맞아 떨어지면서 이른바 ‘에리카 김 기획입국설-사전밀약설’ 등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전망이다.

박상균 기자<블로그 – www.youstarmedia.com>


  • 관련기사 보기—>클릭 : [진상추적]BBK의혹 서둘러 덮으려다 뒷덜미 

















  • ▲ 본지가 지난 785호를 통해 특종보도해 파장이 일고 있는 (주)다스
    의 소송취하 확인서류.

    ⓒ2011 Sundayjournalusa

    “지난달 5일 (주)다스가 14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을 반환하기 위해 제기했던 소송을 취하했다”는 본지의 특종보도가 국내외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본지 보도 이후 야당인 민주당은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이례적으로 논평을 내놓으면서 이른바 ‘(주)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또다시 불씨를 지피고 나섰다.

    민주당은 “(선데이저널) 보도에 따르면 (주)다스가 BBK와 김경준씨를 상대로 제기했던 투자금 반환소송을 취하한 것이 뒤늦게 확인되었다”며 “민주당은 에리카 김이 입국했을 당시부터 이명박 정부와 사전에 물밑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고 논평했다.

    이어 “예상과 어긋나지 않게 에리카 김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주었고 검찰 또한 불기소 처분으로 이에 화답했다. 그리고 오늘 밝혀진 (주)다스의 소송취하로 BBK사건의 모든 의혹은 세탁이 완료되었다”며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국민 그 누구도 이 사건을 액면 그대로 믿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오히려 수많은 말 바꾸기로 점철된 ‘미제사건’으로 기억할 것이다. BBK가 법의 심판을 피해갈 수 있을지는 몰라도 현명한 국민의 판결은 결코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본지의 (주)다스 140억원 재산환수소송 취하 특종에 이어 “(주)다스가 김경준-에리카 김 남매와의 합의를 통해 스위스 은행에 예금돼 있는 거액의 자금을 인출했다”는 추가 보도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6일 라디오코리아 방송은 아침뉴스 시간을 통해 “연방법원에 의해 동결돼 있는 김경준 가족 명의의 스위스 은행예치 거액의 자금이 지난 2월 초 다스에 흘러 들어간 것으로 소송 과정에서 드러났다”며 “4월 25일 연방 법원기록에 따르면 법원명령으로 묶여있던 스위스 은행 자금을 다스 측이 넘겨받은 것으로 보이며 김경준과 다스 측은 이 같은 자금이동에 대해 5월 2일 재판에서 명확한 설명을 내놓으라고 담당 오드리 콜린스 판사가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방송은 “담당 오드리 콜린스 판사가 다스 측에 흘러 들어간 돈 140억원을 다시 원위치로 돌려 놓으라고 명령을 내렸다”며 “심지어 판사는 임의적인 자금 인출에 대해 연방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까지 명령했다”는 충격적 내용을 담았다.

    한편 연방법원에 제기돼 있는 문제의 케이스(CV 05-3910-ABC) 기록을 확인한 결과 140억원의 자금이 김경준 씨 가족과 함께 피고로 지목돼 있는 ‘알렉산드리아 인베스트먼트’ 어카운트에서 (주)다스 계좌로 흘러들어간 정황이 수사대상으로 지목된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연방법원 기록은 무엇?










    (주)다스 둘러싼 MB-처남댁 불화설 ‘솔솔’




    (주)다스의 140억원 재산환수소송 포기 이면에 (주)다스와 김경준 씨 가족 간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이러한 파문의 여파는 (주)다스가 5% 지분을 청계재단으로 넘겼던 사안에 대해서도 재조명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이른바 ‘(주)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재점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는 (주)다스의 지분 5%가 비영리재단법인 청계재단으로 소유권이 넘어가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내부 잡음이 노출되고 있다는 소문이 한국에서 확산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 내용의 골자는 “(주)다스의 최대주주였던 고 김재정 씨의 미망인인 권영미 씨가 5% 지분을 넘기는 대신 (주)다스의 최대 계열사인 홍은프레닝의 대표직을 맡는다는 이면계약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권씨가 큰 불만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사실상 홍은프레닝은 지난 대선에서 도곡땅 의혹에 휩싸이게 되면서 이후 껍데기 회사로 전락된 계열사라 할 수 있는데 이를 대가성으로 넘긴 것에 대해 권씨가 크게 분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권영미 씨는 본지가 지난 제782호를 통해 기사화한 (주)다스 소유 ‘미시간주 저택’의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 김재정 씨가 한남동 소재 모 저택의 전세대금으로 지불한 10억원 등 숨겨진 비자금에 대해 소유권 의사를 강력히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달 13일(한국시각)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시중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처남댁과 재산 소유로 말썽이 나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한 바 있는데, 최근 (주)다스를 둘러싼 일련의 움직임과 일맥상통하고 있어 추가 잡음이 예상된다. 


    이처럼 본지 특종보도로 촉발된 이른바 ‘에리카 김의 기획입국설 및 사전밀약설’의 실체가 어느정도 사실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한국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더군다나 이번 연방법원 기록에 따르면 (주)다스가 김경준 씨가 대표로 있었던 BBK에 투자했다가 140억원을 날린 뒤 8년여 넘게 소송을 끌다가 취하한 사연이 마침내 합의를 통해 다 받아낸 것으로 확인되면서 큰 파문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초 자필로 작성한 청원서를 연방법원에 제출해 ‘이명박 대통령의 출두’를 요청했던 김경준 씨. 결국 이러한 청원서에서 시작된 한편의 드라마가 8년간의 지리한 싸움의 종지부를 찍는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경준씨는 지난해 11월 8일 연방법원에 “(주)다스는 이명박 대통령이 실소유주이므로 이 대통령이 이 재판에 출석해야 한다”는 취지의 자필 청원서를 냈고, (주)다스는 그로부터 열흘 뒤인 11월 18일 김씨와 합의하겠다는 뉘앙스의 서류를 법원에 제출했던 것이다.

    아울러 본지가 지난 제785호에 기사화한대로 김경준 씨의 누나인 에리카 김 씨는 자신의 베버리힐스 저택의 체납 재산세 약 24만 달러를 완납하는 이색행보를 선보인 것도 바로 이 즈음에서다.

    이어 이번 법원기록에 따르면 지난 2월 1일자로 (주)다스가 갑작스레 그간 회수하지 못했던 140억원의 금액이 ‘알렉산드리아 인베스트먼트’ 명의의 스위스 은행계좌에서 인출된 돈으로 되돌려 받는 희한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뒤이어 에리카 김 씨는 지난 2월 25일 자진귀국해 한국 검찰로부터 ‘기소유예’ 처분, 그리고 미국으로 돌아온 뒤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주)다스의 소송취하까지.

    마치 꽉 짜여진 한편의 시나리오처럼 모든 일이 착착 진행된 것이다.

    결국 옵셔널벤쳐스의 후신인 옵셔널캐피탈 측이 김경준 씨를 상대로 한 재산환수 소송에서 승소한 것이 양측의 심경변화를 일으켜 이같이 무모할 정도로 과감한 자금인출을 시도하는 배경이 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주)다스와 마찬가지로 주가조작 등으로 피해를 입은 옵셔널캐피탈 측 또한 약 371억원 대의 횡령자금을 보상받기 위해 캘리포니아 주법원에서 오랜 싸움을 벌여왔다. 이와 관련 법원 측은 김경준 씨와 누나 에리카 김 씨에게 횡령한 회삿돈 371억원을 배상하라는 최종판결을 내렸던 것이다.

    따라서 김경준 씨 등을 상대로 가장 먼저 승소를 거둔 셈인 옵셔널캐피탈 측으로서는 미국 정부가 동결해 놓은 약 300억원대의 김씨 자산에 대해 우선적으로 채권을 행사할 수 있었는데, 이번 (주)다스와의 물밑거래를 통해 먼저 그 자금이 빠져나간 셈이 되어 버렸다.


    형사 수사 불가피 파장 ‘일파만파’

    현재 무엇보다 쟁점은 (주)다스와 김경준 씨 가족 모두 모종의 합의 끝에 140억원의 투자금 환수가 이뤄지게 된 사실을 법원에 알리지 않은 괘씸죄가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연방법에 따라 김경준 씨는 시민권자로서 중죄를 저지른 채 재산을 해외로 도피시켰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나서서 재산을 몰수하는 소송을 진행 중인 상태다.

    따라서 이같은 소송 기록을 보면 지난 2008년 12월 31일 “스위스 은행 계좌에 있는 김경준 씨의 돈은 그 누구도 인출해서는 안 된다”고 명령이 남아 있다. 그런데 이번에 (주)다스 측과 김경준 씨 가족간에 있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돈거래, 즉 ‘인출금지명령’을 전면적으로 위배했다는 점에서 담당판사를 비롯한 재판부가 크게 분노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한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2일자 법원기록을 살펴보면 재판부는 다스 측 변호사들에게 스위스 계좌 송금 사실을 재판부에 알리지 않은 이유를 꼼꼼히 캐물었으며, 연방검찰 측 형사부에 이번 송금과정을 철저히 수사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현재 오드리 콜린스 담당판사는 “연방정부의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주)다스가 이 소송에서 빠질 수 없다”며 “검찰은 늦어도 오는 7월 8일까지 수사결과를 법원에 보고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서 이번 140억원 송금 건이 형사처벌 가능성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 지난 6일자 연방법원 명령서를 보면 이번 다스와 김경준 씨 측이 스위스 계좌에서 인출한
    한화 140억원 송금과정에 대해 검찰수사가 요청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11 Sundayjournalusa

     

















    ▲ 지난 6일자 연방법원 명령서를 보면 연방검찰 형사부가 이미 수사에 착수했으며, 늦어도
    오는 7월 8일까지 수사결과가 보고될 것이란 내용이 적시돼 있다.

    ⓒ2011 Sundayjournalusa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