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타운 단일 선거구의 과제-2

이 뉴스를 공유하기







 




 


우리의 조국도 남북으로 분단되어 고통을 받고 있는데, 자유를 찾아 미국에 왔는데 LA코리아타운도 4개로 갈라져 있다니 가슴이 아픕니다.”


지난 1일 윌셔 이벨극장에서 열린 LA시 선거구재조정위원회(CRC, 재조정위) 공청회에 나온 수 백명의 한인들은 한결같이 한인타운 선거구 단일화라는 띠를 몸에 두르고 나와 목청을 높였다. 이날 20대의  젊은 한인 대학생에서부터 80대 한인 노인들까지 마이크 앞에서 21명의 재조정위 커미셔너들을 바라보며 한인타운을 더 이상 분활 지구로 만들지 말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는 약 500명의 각계 각층의 한인들이 참석해 한인들의 발언이 끝날 때마다 박수와 환호성으로 지지와 동참을 나타내어 한인사회의 축소판을 방불케 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한인들을 포함해 다양한 인종 커뮤니티에서 약 200명이 발언신청을 했는데 한인 발언 신청자만도 100여명에 이르렀으며 실제로 마이크 앞에 선 한인들만 50여명에 달했다. 이날의 한인들의 참여는 미주류사회를 상대로 한 우리 커뮤니티의 저력을 보여준 근래에 보기 드문 쾌거였다. 하지만 앞으로의 숙제를 남겨두었다.


 


LA시의회에서 정식으로 최종 결정이 나기까지 이 캠페인을 주도하는 한인사회 관계자들은  전력투구로 단일화 투쟁을 계속 진행시켜야 한다. 또한 한인사회 모든 동포들도 후세를 위한 이번 LA선거구 단일화 캠페인에 가능한 모든 성원과 지지를 보내야 한다. 한인사회 동포들의 적극적인 지지로 우리 모두의 꿈을 실현시켜야 한다. 모두가 뜻을 모으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성진 취재부 기자>


 








LA시 선거구 재조정 지도 초안에 대한 공청회가 열린 지난 1일 저녁시간, 코리아타운 인근 윌셔 이벨극장에는 500여명의 한인들을 포함해 라티노, 백인, 흑인 그리고 태국인, 방글라데시인 등 아시안 들 약 1천명 정도가 운집했다. 알투로 바가스 재조정위 의장의 개회선언에 이어 LA시 검사실 관계자가 시선거구 재조정에 대한 법안 설명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각 커뮤니티에서 발언을 하기 시작했다.



이날 공청회는 오후 630분에 시작되어 장장 3시간 동안 진행됐다. 21명의 재조정 커미셔너들은 극장 단상에 마련된 긴 테이블 좌석에 바가스 의장을 중심으로 양편에 길게 앉았다. 커뮤니티에서 나온 일반 발언자들을 위해 극장 무대 앞쪽에 마이크가 설치돼 있었다. 원래 의사일정에는 일반 발언자들이 2분 동안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1분으로 제한됐다. 영어 발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 한국어, 스페니시 통역이 준비되었다.




                                  


 


이번 공청회에 한인들이 500명 이상이나 참가했다는 것은 근래 아주 드문 일로 한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과제에는 참여해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변화를 느끼게 했다. 지금까지 코리아타운 재개발사업 등 직접적으로 타운에 영향을 주는 공청회에도 200명 이상이 모이는 경우가 아주 드물었다.


특히 이번 공청회에 한인사회의 의견을 직접 발표하기 위해 발언권을 신청한 한인들만도 100여명이 넘었으며 3시간을 기다리면서 발언을 한 한인만도 50여명에 이르렀다. 이들 중에는 20대 초반의 앳된 한인 대학생이 있는가 하면, 90세에 가까운 80대 노인들까지 힘겨운 발걸음을 옮기며 마이크 앞에서 호소했다.



공청회에 발언을 신청한 일부 한인들은 3시간 동안 진행되는 공청회를 더 이상 기다리지 못해 자리를 떠난 사람도 있었다. 이날이 수요일이라 대부분 한인교회들은 저녁 예배가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한 눈을 실명한 한인사회의 원로인 민병수 변호사는 무려 2시간 44분을 기다려 마이크 앞에서 “4.29폭동 때 코리아타운을 경찰들이 지켜주지 않았으며 아무도 우리를 도와 주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우리 한인들은 누구도 원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인들은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다. 우리들의 권리를 인정해달라고 호소하자  참석자들은 박수를 보내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잘못이면 고쳐라일침


이날 한인으로는 첫 번 째로 마이크 앞에 선 서니 최씨는 코리아타운은 다인종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커뮤니티로 단일 선거구, 단일 시의원 영역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하자 박수가 쏟아져 나왔다.


이어 이번  캠페인을 주도하는 단체의 한 봉사자인 그레이스 유 한미연합회(KAC)사무국장은 자신이 두른 띠를 보여주고 여기에 참석한 한인들을 보라면서 이들의 바람은 단일 선거구다라고 소리치자 장내는 함성과 같은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한인 노인 이용서씨는 통역을 통해 저의 고국은 남북으로 갈라져 있어 가슴이 아프다면서 “LA코리아타운도 4개로 갈라져 있어 역시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한인타운은 타 커뮤니티보다 발전하고 있다면서 하나의 선거구가 되면 LA시 발전에도 더 공헌하게 될 것이라고 호소해 장내에서 힘찬 박수가 터져 나왔다. 임혜빈 KCCD 회장은 코리아타운은 백악관에서도 인정한 역사적인 지역이라며 이 나라가 더 부강하기 위해서는 소수민족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인들 발언 중에는 재조정위의 불공정한 자세를 질타하는 소리도 있었다. 현직 법조인인 자넷 홍 KW Lee센터의 이사는 현재 재조정위원회는 독립성이 결여된 기능을 지니고 있는 불공정한 운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미국헌법이 보장하는 민권법을 어기고 있는 것이라며 충고했다. 크리스틴 김 변호사는 선거구 조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면서 한인타운은 하나의 언어와 풍습을 지닌 코리안들이 시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지 말라고 일침을 놓았다.



한인 폴 송씨는 우리들은 특별한 대우를 바라는 것이 아니고, 단지 공정하고 평등한 대우를  원한다면서 우리들의 목소리는 하나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LA평통회장을 지낸 차종환 박사는 미국사회가 멜팅팟에서 샐러드팟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소수민족을 배려하는 정책을 펴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로버트 강씨는 선거구조정 지도는 잘못됐다면서 잘못됐으면 고쳐야 하는 것이 정당한 것이다라고 전제하면서 하루속히 선거구 조정을 다시 고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3
시간동안 진행된 이날 공청회의 최종 발언자도 한인이었다. 마이클 조씨는 재조정위원회는 커뮤니티의 가정들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고 충고하면서 오늘 아버지를 따라 이곳에 온 내 아들이 3시간을 기다린 의미를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 허브 웨슨 10지구 시의원

 웨슨은 불법헌금 교사


 


특히 이날 로이 이 변호사는 공개 발언을 통해 코리아타운 한인 비즈니스 업주들에게 10지구 웨슨 시의원의 보좌관인 마이크 배씨가 사업체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명목으로 정치헌금을 강요했다며 실명을 거론해 재조정위원회 커미셔너들이 한동안 충격에 휩싸이기도 했다.



특히 재조정위원회에 헬렌 김 커미셔너는 이 변호사의 발언이 끝나자 질의를 통해 그 의혹에 대한 증거가 있는가라고 묻자, 이 변호사는 코리아타운의 한 업주가 지난해 1 24일에 작성한 편지를 읽어내려갔다. 편지 내용에는 정치헌금을 내면 LA시 기획국(LA City Planning Department)등에 잘 봐주겠다는 내용 등을 포함해 웨슨 시의원이 개인적 이용에 대한 부조리한 면들이 포함됐다.



이 같은 내용이 밝혀지자 일부 커미셔너들은 검찰에 조사를 의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제안도 제기됐는데,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알투로 바가스 재조정위원회 의장은 서둘러 다음 순서로 이어갔다. 하지만 한인 업주의 편지 내용은 공청회 기록으로 수록키로 했다.



선데이저널은 이미 지난해 2월 수차례에 걸쳐 허브 웨슨 시의원이 자신의 선거를 앞두고, 코리아타운의 한인 업주들을 대상으로 강요성 헌금을 요구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지난해 당시 웨슨 시의원은 3월 시의원 선거를 앞두고 그해 1 31일 타운내 M그릴에서 모금파티를 개최했는데, 이자리에 나온 일부 한인 업주들은 웨슨 시의원 보좌관인 마이크 배씨가 공공연하게 헌금을 강요해 마지못해 나왔다면서 헌금을 안할 경우 비즈니스 운영에 불이익을 당할 것이란 느낌도 받았다고 불평한 내용을 본지는 보도했다.



한인들 발언자들의 요구가 이어지는 가운데 라티노계와 백인계 그리고 흑인계 발언자들도 마이크 앞에서 재조정위의 선거구 초안을 지지하고 나서기도 했다. 한 여성 라티노 발언자는 현재 코리아타운 지역에는 라티노 인구가 71%이고 코리안은 20% 정도라면서 여기전체를 한인타운으로만 봐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한 백인은 자신이 속한 컨트리클럽을 소개하면서 우리 컨트리클럽은 다인종이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물론 한인들도 환영한다면서 조정위의 선거구 초안을 지지했다.


한편 이들과는 달리 한인타운에 거주하는 일부 라티노들과 일본계, 타이계 아시안들은 우리도 한인타운의 단일화를 원한다고 말해 참석한 한인들의 열렬한 환영의 박수를 받기도 했다. ‘호세라는 한 라티노 발언자는 미국헌법 정신에 따라 한인들의 인권을 존중하라면서 그들의 조국이 남북으로 갈려 있듯이 여기도 갈라 놓으면 안된다고 말해 큰 호응을 받았다. 그는 한인들의 꿈을 깨뜨리지 말라고 소리치자 다시 열렬한 박수가 쏟아졌다 



 




 













코리아타운 선거구재조정 공청회 참관 특별기고


김 마리아


 


선거구 재조정위원회는 한인의 목소리에 귀 기우려 달라


우리는 정치헌금만 내고 조용히 있지 않겠다


한인들이코리아타운 시의회 선거구 단일화를 위해 지난 1일 윌셔 이벨극장에서 개최된 공청회에 모였다. 이날 방청객으로 참석한 우리 한인들은 정말 많았다. 지역구별로 발언권이 주어지자 영어가 서툰 한인1세들을 대변해 당당하게 한인사회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1.5세와 2세들이 자랑스러웠다.


 


그들의 말이 끝나면 방청석에서는 환호의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어떤 이들은 과감히 일부 정치인들이 선거자금을 노려 한인들을 협박하고 있으며, 지금의 한인타운의 분계선도 정치인들의 술수로 여러갈래로 쪼개져있다고 성토했다. 하지만 우리의 발언이 거듭될수록 다른 지역구 측의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한인 젊은이들이 발언을 하면, 곧이어 라티노 및 다른 소수 커뮤니티에서 나와 자신들은 현재 지역구 분계선에 만족하고 있으며, 오히려 한인들이 더불어 사는 타인종을 거부하고 이기주의로 나선다고 맞불을 놓았다. 그랬다. 우리 커뮤니티는 좀 더 사전에 로비를 통해 미국 주류 정치인들을 설득했어야 했다. 감정적 호소도 좋지만 격한 감정표현이 타인종들에게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것도 생각해 봄직하다.


 


공청회에 나온 한 라티노 발언자는한인타운에는 한인들보다 라티노들이 더 많이 살고 있다왜 한인들은 자신들만 살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자신들의 선거구를 만들려고 하는가라고 반론했다. 또 한 백인 발언자는 10지구 지역 내 컨트리클럽을 예로 들면서 다양한 인종 회원들이 클럽을 이용하고 있는 것은 인종간 조화에도 좋다고 지적한 데에는 우리도 할말을 잃었다.


 


이날 공청회에 한인들도 많이 참석했으나, 10지구에 거주하는 멕시코계, 흑인계 등을 포함해 타인종 주민들도 대거 참석해 그들의 입장을 표현했다. 양측의 주장이 일부 감정적으로 흘러 자칫 인종간의 감정대립으로 변질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감도 느껴졌다. 올해가 4.29 폭동 20주년인데 다시금 그때의 인종갈등이 재연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느껴졌다.


 


공청회 다음날 한인 언론들의 보도 행태도 답답했다. 단순히 일부 뉴스로 전달하는 것으로는 동포들의 이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불충분하다. 이번 선거구 단일화가 한인사회의 정치력 향상이나 커뮤니티의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면, 조각 뉴스로만 취급할 것이 아니라 시청자나 독자들이 한마음으로 나설 수 있도록 범동포적 차원의 캠페인을 했어야 한다.


 


조각 뉴스로는 한인 커뮤니티가 이같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반향을 불러일으키기에는 미흡하다. 아직도 한인타운 선거구 단일화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한인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어떤 이슈가 한인 커뮤니티에 이익이 될 사항이라면 과감하게 이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것이 동포언론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한인사회가 정말로 정신 차려 범커뮤니티 차원의 캠페인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이번에도 한인타운 선거구 단일화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1세들의 상투적인 개개인 이익에 연연하고, 커뮤니티 차원의 이익을 도모하려는 자세가 되어 있지 않는다면 백번 실패할 것이다. 다시한번  미 주류 정치인들의 술수에 놀아난다면 또다시 10년을 기다려야 한다.


 


앞으로 계속되는 공청회를 통해 한인사회 전체가 들고 일어나야 한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한인타운 선거구 확정은 6 LA 시의회에서 판가름 나게된다. 오는 31일에는 재조정위원회가 2011선거구재조정안을 LA시의회로 송부하는만큼  일차적으로 재조정위원회가 한인사회 단일화 의견을 반영하도록 압력을 가해야 한다.



앞으로 계속되는 공청회에 참석해 발언도 하고, 우리의 의지도 보여주어야 한다. 한인단체들이 연합해 서명운동도 계속 추진하고, 재조정위원회에 한인사회 의견도 계속 보내고, 또한 재조정 커미셔너들에게도 이메일이나 팩스 그리고 전화 등으로 우리들의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무엇보다 선거구 재조정의 최종 판단은 LA시의회에서 결정되는 만큼 LA시의회와 15명 시의원들에게 집중적인 건의와 로비를 해야 한다. 특히 한인타운 선거구가 4개로 분리된 1지구, 4지구, 10지구, 13지구 시의원들에게 집중적인 건의를 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한인타운이 가장 많이 포함된 10지구 시의원인 허브 웨슨 시의회 의장과 4지구의 톰 라본지 시의원 등에게 강력한 제안을 해야 한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만약에 한인사회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법적소송을 제기하여서라도 관철시킬 준비를 해야 한다. 이번에 LA시 선거구재조정위원회는 그들을 추천한 시의원들의 입김에 좌지우지 되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는 위원회가 되었으며, 심지어 공개회의조차 하지 않고 밀실에서 선거구 지도를 그렸다는 의혹을 LA타임스가 보도하기도 했다.


코리아타운에만 수 백 명의 한인 변호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코리아타운 한인변호사협회까지 존재하는 마당에 선거구재조정위원회의 부조리한 면을 정의를 위해서 고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다. 













 


LA코리아타운 선거구 단일화를 위해 한인들과 타인종 커뮤니티가 함께 손을 잡고 평화대행진을 벌인다. 20년전 4.29폭동 당시에도 한인들은 잿더미에서 포기하지 않고 일어나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 “우리는 우리타운을 불지른 폭도들을 용서한다면서 코리아타운을 행진해 미국인들과 전세계인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이날 한인 교계가 중심이 되어 라틴계 커뮤니티와 방글라데시 몽골 커뮤니티 등과 함께 12() 오후 2시 윌셔 불러버드와 웨스턴 애비뉴 인근 라디오코리아 건물 앞 잔디광장에 모여 선거구 단일화를 요구하는핸즈 어크로스 코리아타운‘(Hands Across Koreatown)을 진행한다. 이곳에 모인 사람들은 20분동안 옆 사람의 손을 잡아 줄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한다. 핸즈 어크로스(Hands Across)는 지난1986년 저소득층 가정들의 가난과 빈곤 해결을 요구하기 위해 뉴욕에서 시작해 캘리포니아 롱비치까지 도착했다. 당시 총 4,152마일에 이르는 거리에 650만여 명이 한줄로 늘어서 손을 잡아 시민운동의 대명사가 되었는데 코리아타운에서도 많은 한인들이 동참했었다.



이번 행사에는 중·고등학생들과 남가주 한인 총대학생 연합회도 참여하기로 결정해 범 커뮤니티적인 행사로 진행된다. 그리고 이날 행사에서도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가주한인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변영익 목사. 이하 교협)와 한인기독교 커뮤니티개발협회(KCCD. 회장 임혜빈), 파바월드(회장 강태흥)와 함께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지미 채 담당자는그동안 한인 커뮤니티는 공원과 커뮤니티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싸웠지만 시정부는 우리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않고 있다손을 잡는 행위로서 우리 모두가 선거구 단일화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교협의 박세헌 목사는교회에 참석하지 못한 교인들을 위해 동양선교교회에서 2부 청년 예배 시간을 오픈한다또 행사 당일 혼선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참여하는 교회나 개인 단체에 서 있을 장소를 미리 배정할 예정이다. 많이 참석해달라고 강조했다.



방글라데시 커뮤니티 대표로 참석한 마집 시버씨는새로 나온 선거구 지도는 방글라데시 커뮤니티조차 2개로 나눈다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WCKNC)의 지도를 바탕으로 선거구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목사는동양선교교회, LA한인침례교회 등 중대형 교회부터 소형교회까지 모두 참여하고 있다또 중고교생들도 서명에 참여할 수 있는 만큼 끝까지 협력해달라고 부탁했다.


문의: (323)404-3147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