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요한 탈락-배무한 당선’한인회 선거 또 파탄

이 뉴스를 공유하기







제31대 LA한인회장 선거일을 불과 4일을 앞두고 또 다시 박요한 후보를 탈락시키고 16일 배무한 후보에게 당선증을 주면서 “악법의 주인공”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위원장 엄익청)는 해산한다고 발표해 동포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LA한인회는 지난 2년 전에도 당시 후보였던 박요한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탈락시켰는데 2년 후 똑같은 상황이 연출됐다.

16일 오전 10시 한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배무한 후보로부터 박 후보의 부정선거 신고를 받아 선관위 만장일치로 박 후보의 탈락을 결정했다”고 말하면서 얼굴을 잠시 들지 못했다. 이날 배석한 선관위원들도 모두 얼굴 표정이 일그러져 있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나갈 즈음 사전 약속처럼 현장에 온 배무한 후보에게 황급히 당선증을 주고서 선관위원들은 죄짓다가 들킨 사람들처럼 하나 둘 화관을 빠져 나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 나온 박요한 후보는 “비록 행정상의 착오로 선거규정을 지키지 못했으나 이처럼 탈락 결정을 내릴 줄은 몰랐다”면서 “동포사회가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법정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편집자주>

















▲ 엄익청 선관위원장(오른편)이 박요한 후보의 결격사유를 제시하고 있다.

선데이저널은 지난동안 수차례 이번 31대 한인회장 선거가 투표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짜고 치는 고스톱”의 ‘꼼수’ 로 사전각본에 의해 배무한 후보와 선관위의 담합으로 결판 날 것이라고 보도해왔다.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배무한 씨로 부터 신고를 받고 심의한 것”이라고 밝혀 배무한 후보는 지난번 스칼렛 엄 회장의 선관위 엄익청, 이원영의 ‘자격정지’ 파동 후 기자회견에서 “이 시간이후 상대편 후보의 위반사항 등에 일체 고발하지 않겠다”면서 “동포들의 선거에서 심판 받겠다”고 공언했으나 뒤로는 계속 박 후보 측의 위반사례를 쫓아다니며 수집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애초부터 계산된 시나리오


이날 자신의 탈락에 대해 선관위 기자회견 장에 나온 박요한 후보도 “이번 선거의 선관위원장은 배무한 씨다”라고 “선관위는 우리가 여러 번 배무한 후보의 위반사례를 신고했어도 모두 거부했다”고 말해 역시 박 후보 측도 배 후보 측을 쫓아다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법에 어긋나면 가차 없이 집행하는 것”이라면서 “요것쯤이야 하는 것이나 동정을 바라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것”이라면서 배무한 후보 측에서 고발한 자료를 근거로 탈락 결정을 내렸다고 강변했다.












▲ 뻔뻔한 선관위원들이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다.


엄 위원장은 후보자가 2회 경고를 받으면 자동으로 후보자격을 박탈당한다는 규정에 따라 박 후보는 한인회장후보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말하면서 탈락사유를 설명했다. 박 후보는 지난 10일 후보자의 선거를 위한 광고•홍보규제 1번항 각종 인쇄물 및 책자금지조항 중 우편물(direct mail) 금지사항을 위반한 건으로 첫 번째 경고를 받았다.
당시 선관위는 두 번째 경고시 후보탈락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을 경고했다. 박 후보는 일부 목회자에게 우편물을 통해 자신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15일 선관위에서 오후 7시 부터 열린 긴급회의에서 논의된 선거운동 위반사례 4건은▶불법선거홍보물(배너) 부착▶선관위의 사전승인을 받지 않고 10인 이상 모임에 참석한 것(2건) ▶20인 이상 모임에 음식 값으로 200달러이상인 252달러를 사용한 것 등이다.



선거관리세부규정 제9조 벌칙사항 제2항에 따르면 선관위로부터 2번 경고를 받을시, 제6항 선관위 승인 없이 10인 이상의 어떤 형태모임에 참석하거나 투표권 자에게 금품 및 현금 또는 음식물을 제공하는 경우, 혹은 선관위에서 정하는 선거운동방식을 위반한 경우 선관위가 후보자를 탈락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배무한, 불명예 당선 험난 예고


박 후보는 규정대로라면 지난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후보 등록금 10만 달러를 전혀 돌려받지 못하게 된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나온 박 후보는 “이번 선거는 동포들에 의해 결정이 나야한다”면서 지엽적인 행정착오를 탈락으로 한 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현장에서 테드 오 선거본부장이 일부 행정상 보고 누락을 인정한 것과 관련해 “내가 일일히 챙기지 못하고 규정도 모두 살피지 못한 점도 있다”고 말해 자신의 선거 팀 운영에도 문제가 있음을 시인했다.

그리고 그는 배무한 후보를 겨냥해 “정당한 선거에서 승리한 것이 아니기에 대표성에도 문제가 있을 것‘이라면서 “나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소송을 할 것인가’라는 기자 질문에 “스탭진과 논의해 이번 주말까지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 선관위 기자회견장에서 통일신문 발행인 배부전씨가(왼편)가 테드오 박요한팀 선거본부장과 언쟁하고 있다.


제31대 LA 한인회장을 뽑기 위한 선거일을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위원장 엄익청) 가  각본대로 특정후보 박요한 후보를 탈락시키고 예정대로 배무한 후보를 무투표 당선자로 선언하면서 바로 당선증을 주었다. LA한인회는 2년전에도 특정후보인 박요한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탈락시켜 당시 스칼렛 엄 후보를 무투표 당선 시켰다. 이처럼 한인 선관위원회는 역사에도 없는 한인회장 선거 사상 연 2회  특정후보 탈락 특정후보 무투표 당선이란 이례적인 기록을 나타냈다. 아마도 해외 한인회 역사에서 진기록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진기록 이 해외 최대 한인사회인 LA에서 야기되어 또 다시 “똥포사회”라는 딱지를 떼지 못하게 됐다. 한편 16일 선관위로부터 당선증을 받은 배무한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옥스포드 호텔에서 당선자로서 기자회견을 통해 “딱 부러지게 일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탈락된 박요한 후보 진영에서는 “우리 내부에 간첩이 있다”면서 “누군가 상대 진영에 포섭된 것 같다”면서 범인색출에 나서고 있다.한편 이날 선관위 기자회견장에서 통일신문의배부전 기자가 박요한 후보측 선거본부의 테드 오 본부장에게 “행정 실수를 한 책임을 져라”면서 공박하기도 하여 잠시 소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편집자주>

배무한 당선자는 “지금까지 4만 여명의 동포들을 만나면서 당선을 확신했다”면서 “이번 선관위의 결정에 따라 한인회장으로서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선관위의 결정을 충실히 따르겠다”면서 “선관위의 결정은 번복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 선관위에서 만장일치가 아니라 한 두 표라도 반대가 나왔다면 선관위의 결정을 번복하고서라도 동포들의 심판을 받도록 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약간 피곤한 모습으로 회견장에 나온 배 당선자는 임 선거본부장이 “기자 질문은 받지 않겠다” 는 서두에 이어 “오늘 선관위 발표에 개인적으로 매우 착잡하다”면서 “어떤법이라도 지켜야  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동포사회는 분열을 지양하고 화합과 상생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상대후보가 이번 결정에 대해 당선자의 대표성 문제를 거론하고 나왔는데 이 점에 대해 입장을 이야기 하라’고 하자 배 당선자는 “선관위에서 한 두 명이라도 반대를 했으면 번복할 수도 있겠지만 선관위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그는 “나는 4만여명 동포들을 만나면서 당선을 확신했다”면서 “나는 전에도 양보를 했는데 또 양보를 하면 선관위 결정을 따르지 않는 결과도 된다”고 다시는 양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자리에서 배 당선자는 “오늘 부인도 ‘경선을 하라’고 권유했는데 이미 당선증을 받았기에 한인사회를 위해 열심히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자리에서 배 당선자측의 임영배 선거본부장 “상대 후보가 우리를 선관위에 고발하지 않았다면 우리도 참으려 했다”면서 “배 당선자는 선관위에 고발하는 것을 반대했으나 본부장으로서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법대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임 본부장은 “우리는 절대로 상대방 후보를 따라가지 않았다”면서 “우리를 열렬히 지지하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면서 “우리는 매일 상황보고를 하고 주말에도 선관위에 팩스를 보내는 등 절차를 다했다”면서 “상대방 도 해야 할 사항을 다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경선을 하면 어떤가”


지난 2년전 30대 한인회장 선거에서 부당하게 탈락된 후 다시 이번에 도전했으나 역시 선관위의 덫에 걸려 또다시 탈락의 불운을 맞은 박요한 후보 측은 지금 초상집이다. 내부에서는 “누군가가 우리들의 일을 상대 진영에 고스란히 흘려 준 것 같다”면서 “배 후보측에 매수된 첩자를 찾아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 내부에서는 “배무한 후보측에 우리팀의 영수증 사본이 전달된 것은 누군가 우리 정보를 상대방에게 준 것”이라며 범인 색출을 주장하고 나섰다. 박 후보팀에서 중요 영수증은 박 후보나 박후보 부인 등을 포함해 극히 제한된 사람들만 내용을 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박 후보측은 16일 각 언론사와 한인회, LA총영사관 등에 호소문을 전달하면서 ‘사소한 행정상의 실수로 선거가 중단되어서는 안된다며 선거가 치룰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이날 박 후보측의 선거본부 김 노엘라 명의의 호소문은 선관위 엄익청 위원장을 수신자로 하였고, 스칼렛 엄 한인회장 등을 참조인으로 하였다.



이 호소문에서 “공교롭게도 전체 일정 중 본인의 행정 착오로 인하여 선관위에 보고하지 못한 하루 일정이 후보자의 자격박탈이라는 엄청난 사건으로 비화되어 참으로 애석하게 생각하며 어떻게 이 고통을 감내하여야 할지 고뇌하고 있다”면서 “후보자의 자격박탈까지 결정해야 하는 선거관리위원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으며 본인의 소명 기회까지도 주지 않은  본 사건의 진실이 어디에 있는가를 의심하게 합니다”라고 밝혔다.
이같은 호소문을 받은 총영사관 측도 난감한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어떻게 이같은 사태가 야기되는지 이해하기가 힘들다”고만 말하고 있다. 


















▲ 배무한후보(오른편에서 3번째)가 당선증을 받으러 한인회관에 나왔다.

 “애초 투표는 생각할 수 없었다”


이번 선관위의 탈락 결정에서 애초 지난 2일 스칼렛 엄 회장의 엄익청 선관위원장과 이원영 부위원장의 ‘자격정지’에 대해서 선관위나 한인회 이사회가 분명한 후속결정을 내리지 않은 마당에 박요한 후보 탈락을 만장일치로 판정을 내린 것이 과연 정당한가에도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선관위가 항상 주장하는 ‘법대로 하자면’ 엄익청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선거와 관련되어 어떤 업무도 할 수가 없는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계속 선관위를 운영하고, 끝내 박 후보를 탈락시키는 중요한 결정에 관여했다. 한인회 이사회도 선관위원장 직무를 정지시키는 결의를 했는데 그후 이를 해제한 것인지 그대로 유효한 것인지도 이사회가 성원이 되지 못해 아무런 결의를 하지 못하고 있다.

‘법대로 하자면’ 이번 선관위원장의 행위는 정지된 상태에서 행한 것이니만큼 무효가 되어야 하는데 어느 후보도 이를 정식으로 제기하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선관위 자체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해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정당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그런데 신경 쓸 여유조차 없이 특정후보 탈락에 명분을 쌓기에 정신을 쏟고 있었다.

선관위가 ‘만장일치’로 결정을 내린 것은 서로가 공동의 책임을 지자는 의미다. 어차피 욕을 먹을 것이면 ‘만장일치’로 욕을 당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공정한 것’을 지켜 나가겠다고 공언한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스스로 규정을 파기하는 결정 을 내려 이번 선거를 혼탁한 선거로 몰아가려고 했었다. 지금은 물건너 간 이야기가 되었지만 그는 이번 선거에서 선거일 19일에 투표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교통차량을 제공할 수 있다고 규정을 대폭 완화시켰다. 그리고 선관위 는 투표 당일 2중투표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시스템을 구비했다고 공언했으나  실제로 이중 투표나 다중투표를 가려내는 장치가 확인할 수 없어 마음만 먹으면 사전 선거가 될 가능성도 있었다. 투표부정 방법으로 특정후보를 당선시킬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었다.

애초부터 투표는 하기가 여러가지 여건상 어려웠다는 것을 인지한 엄 선관위원장은 그래서 처음부터 특정후보 당선작전으로 선관위를 이상야릇한 방향으로 이끌어 갔다.
제31대LA한인회 선관위는 유독 의문이 많다. 선거를 한번이라도 치룬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 들로 구성된 선관위는 마치 자신들이 가장 엄선되고 가장 공정한 선관위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엄익청 선관위원장이나 이원영 부위원장은 일찍부터 특정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결탁 했다고 한인회 주변에서 알려졌다. 이들 선관위 지도부에 의해 다른 선관위원들은 한갖 들러리 일 뿐이다.

최근에 투표일을 앞두고 선관위가 헌신짝처럼 버린 ‘교통편의 제공’이 후보자들에 의해 허용되어 후보자들이 마지막 수단으로 금품을 제공해 투표장으로 투표자를 유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될 경우가 되어 결과적으로 돈으로 표를 사는 부정선거가 판을 칠 것으로 예상됐었다. 


















▲ 당선자 배무한                 ▲ 탈락자 박요한

이번 선관위는 역대 선거사상 가장 악법규정을 많이 도입해 선거운동이나 홍보에서 자신들이 도맡아 ‘선거부정을 방지하겠다’고 호언장담했었다. 동포사회에 의견도 묻지않고 공청회도 한번도 개최하지 않고 선거규정을 자신들이 마음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고도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뻔뻔스럽게 “시간이 없어 공청회를 하지 못했다”는 변명으로 일관했다. 이에 대해 나머지 선관위원들도 함께 공조해 결과적으로 공범의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선관위가 최근 일간신문에 전면광고로 선거에 관한 사항을 공고한바에 따르면 벌칙사항으로 제8항에 ‘특정 입후보자 의 당선을 위해 교통편을 제공한 경우’에는 후보자 탈락 및 당선을 무효화한다고 했으며, 민,형사상 의 책임을 부과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선관위는 이 규정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막판에 가서 자신들이 책임을 질 수 도 없는 규정을 마음대로 변경한 것이다.
이처럼 선거규정을 자신들 편리에 따라 바꾸어 놓기도 한 엄익청 선관위원장은 16일 박요한 탈락 결정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 나와서는 “우리 선관위는 선거규정을 공정하게 집행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선거일을 앞두고 막판에 후보자들이 마음대로 교통편의를 제공해도 좋다고 선관위가 허가한 것이다. 원래 투표장에 가려는 투표자들에게 교통편의는 선관위가 제공하려고 계획을 논의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선관위는 투표자들을 만족시킬만한 교통편의를 제공할 능력도 없었다.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보다 더 큰 원인은 우선 교통편의 제공에는 돈이 엄청나게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를 선관위가 부담하리 만무했다.

한편으로 이번 선거 투표율이 저조하게되면 모든 책임이 일단 선관위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그 점이 두려운 선관위가  만약에 선거를 할 수 없이 실시해야만 한다면 어떻게하든 선거일에 가급적 많은 동포들이 투표장에 나오는 방법도 필요 했다. 그 방법 중에 가장 쉬운 것이 투표예정자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래서 선관위는 후보들에게도 먹혀들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환영하도록 은근히 부추겼다. 당연히 후보들은 자신들의 지지자 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교통편 제공을 환영했다.

이번 선거에서 스스로 자원하여 투표장에 가서 투표를 하려는 동포는 극소수일 것이다. 한인회에 대한 기대가 없는 동포들이 대부분이다. 여기에 이번에는 선관위가 하는 행위에 신물이 났기 때문이다. 이들 선관위가 특정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술책을 쓰다가 자기들끼리 내분이 일어나 각본대로 되지를 못한채 무산되는 바람에 동포사회로부터 더 크게 신뢰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이같은 선거에 나서보았자 선관위의 들러리격으로 되기 때문에 많은 동포들이 외면하고 있다.  왜냐하면 선거가 축제가 아니라 일부 돈있는 사람들이 ‘악법도 법이다’면서 한인회장 감투를 쓰겠다고 하는 후보들이 나섰기 때문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