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북한포럼 및 통곡기도대회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북한 탈북자들의 강제 북송을 금지하는 국제 캠페인인 ‘제1차 크리스천 북한포럼 및 통곡 기도대회’가 올해 8.15 광복절에 열려 주목이 되고 있다. 일명  “8•15 대회”라고 불리는 이번 북한포럼 및 통곡기도대회에는 북한인권에 관련된 국제적 운동가를 포함해 정치인, 학자, 종교인들은 물론 탈북자들도 대거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는 8월14일(화)-15일(수), 양일간  어바인 소재 베델한인교회(담임 손인식)에서 열리는 북한포럼에는 세계적인 북한 인권운동가인 수잔 솔티 여사를 포함해, 국군포로 및 탈북자와 납북인사 인권을 돕는 박선영 전 의원,탈북고아입양법을 제안한 에드 로이스 연방하원의원, 북한인권법을 제정한 샘 브라운백 전연방상원의원, 요덕정치범 수용소에서 태어나 극적으로 탈출한 신동혁씨, 김일성 대학 출신으로 탈북해 동아일보 기자로 활약하는 주성하씨, 여성 탈북자 조진혜씨 등이 참석해 강연을 펼친다. <편집자주>

중국정부에 의한 탈북자 강제북송의 비인간성과 야만성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분연히 일어난 해외 300인 목사단은 당장 시급한 탈북자 강제 북송반대와 중장기적으로 통일한국 준비를 위해 제1차 크리스천 북한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모든 성직자들과 평신도들이 함께 모여 통곡의 눈물을 흘리며 불쌍한 탈북자들과 북한동족 들을 위해 부르짖는 통곡기도대회를 개최하자고 호소했다.














▲ 박선영 전 의원                    ▲ 수잔 솔티 회장
<오십시오 ! 함께 울며 기도하십시다!>가 기도의 제목이다.
박희민 목사는 “탈북자 인권유린의 참혹한 상황을 더이상 좌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이슈화해서 국제 사회에 호소해야 합니다”고 말했다.

이원상 목사 (와싱톤중앙장로교회 원로목사)는 “북한 과는 정치 협상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 안에서 통일을 이루는 역사적인 계기를 이루길 바랍니다.”면서 “이번 행사가 북한 인권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송정명 목사 (미주평안교회)는 “이제는 탈북자의 인권을 위해 한인뿐 아니라 각 도시의 인권단체, 세계 각국의 현지 사람들이 함께 뛰어줘야합니다.”라며 “무엇보다 우리의 2세들이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인식 목사 (웨스트힐장로교회)는 “수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들끓고 있던 탈북자에 대한 체휼의 마그마가 이번 포럼과 통곡기도대회를 통해 화산폭발 되듯이 터져나오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가 열리는 베델한인교회의 손인식 목사는 “북한 사역을 하는 각 목회자들이 힘을 합쳐야 할 시점입니다.”면서 “탈북자들은 북한으로 가게되면 정치범 수용소에 끌려가거나, 평생 고난을 받으며 힘들게 살아가게 됩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해 북한 인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부르 짖어야 합니다.”라고 역설했다.














▲ 손인식 목사                ▲ 박희민 목사
이번 포럼에서 연설을 할 주요 인사는 다음과 같다.
수잔 숄티(북한인권 운동가), 박선영 전 국회의원(물망초 재단 대표),샘 브라운백 (캔자스주 주지사, 전 상원의원), 에드 로이스 의원 (연방하원의원), 이동복(전 국회의원, 현 북한 민주화 포럼 대표), 신동혁 (요덕 수용소 출생 탈북자, 미 베스트셀러 작가), 김현욱(평통수석부의장), 조진혜(탈북민 북한 민주화 미주 대표) , 주성하 (김일성대 출신 현 동아일보 기자),길이진(탈북자 목회자), 김지우(통일시대사람들 대표),임창호목사(고신대 교수, 탈북민 기독교 총연합회 회장), 박희민목사 (나성영락교회 원로목사), 이원상목사 (와싱톤중앙장로교회 원로목사), 송정명목사(미주 평안 교회), 손인식 목사 (베델한인교회), 김인식목사(웨스트힐장로교회) 등이다.

주최측은 공포와 두려움에 떨며 북송당하는 동족들을 살려내고 복음을 전하기 위한 이번 선교 목적 의 대회에 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는 삶들의 자원을 받는다. 북한동족의 구출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한다.
문의: 허용진 집사 (714)423-6996









 





“울부짖는 저들의 목소리가 되어주자”

한인 2세 100여명이 참여한 KCC(북한자유를위한한인교회연합) 횃불대회가 지난11일 미국 국회의사당 앞 웨스트론(West Lawn)에서 열렸다.

“울부짖는 저들의 목소리가 되어주자”는 슬로건처럼 이날 행사에는 9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목소리 없는 북한 주민과 탈북자들을 위해 대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는 워싱턴 지역을 비롯 LA, 플로리다, 뉴욕, 조지아 등 미 전역에서 한인 2세 청소년들과 워싱턴원로목사회 20여명, 워싱턴지역한인교회협의회(회장 차용호 목사) 및 워싱턴교역자협의회(회장 박인철 목사)가 참여했다.
특히 국회의원들은 연설을 통해 북한의 인권 참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미국 및 국제 사회의 관심을 호소했고, 탈북자 증언과 한인들의 북한 인권 집회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미국 언론들의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예년보다 많은 국회의원들의 참여로 주목된 이번 집회에는 하원외교위원장인 일레나 로스 레티넨 하원의원(플로리다, 공화당), 친한파 의원이며 한미의원연맹 공동의장인  에드 로이스 하원 의원(캘리포니아, 공화당), 로저 위커 상원의원(미시시피, 공화당)을 비롯, , 다나 로라배쳐 하원의원(LA, 공화당), 랍 우들 하원의원(조지아, 공화당), 스티브 이스라엘(뉴욕, 민주당), 더치 러퍼스 버져 하원의원(메릴랜드, 민주당), 빌 파스크렐 하원의원(뉴저지, 민주당), 로스코 발렛(메릴랜드, 민주당)이 참석해 연설했다.

북한인권법 통과에 크게 기여한 일레나 로스 레티넨 하원의원은 “북한은 기본인권조차 보장되지 않고, 중국은 탈북자들이 수감되거나 처형되는 것을 알면서도 북송(北送)하는 만행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자유를 향한 그들의 탈출이 중국 내 성매매와 학대, 북송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미국 법안을 통해 북한의 고통받는 민족들을 자유케 할 수 있다. 우리가 그 일을 해낼 것”이라고 연설해 큰 박수를 받았다. 레티넨 의원은 특히 중국의 강제북송 중지 촉구를 위한 결의안에 강력 지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국제사회의 무관심이 북한 인권 문제의 주요 이슈라고 언급한 국회의원도 있었다. 북한인권법을 지지했던 에드 로이스 하원의원은 “북한 주민들은 차갑게 쌓인 나무 무더기처럼 죽어나가고 굶주림과 학대에 고통받는데, 국제 사회의 무관심이 가장 큰 문제”라면서 “탈북자들의 공개 증언과 북한 인권을 부르짖는 이들의 역할이 국제 사회의 관심을 불러오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했다.
로이스 의원은 또 “북한 내 한국 드라마와 뉴스, 라디오들이 이미 들어가 있고, 일부 탈북자들의 증언을 통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면서 “미디어를 통해 (민주사회의) 정보가 북한 사회에 들어가고, 국제구호기관(NGO)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면 변화는 머지 않았다”고 희망을 심기도 했다.


누가 이들을…


KCC 대표 손인식 목사는 연설을 통해 “역사는 언제나 자유를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편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역사가 천천히 가는 것처럼 느껴져도, 결국 자유와 정의가 승리할 것이란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며 북한 인권 운동에 힘을 실어줬다.

정치범 수용소에서 탈출한 탈북자 신동혁씨도 “여러분은 북한의 독재자가 무서운가? 북한의 독재자는 지금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을 가장 무서워하고 있다”며 탈북자들의 증언과 인권을 향한 끊임없는 목소리가 결국 북한의 자유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7개의 그룹으로 나눠 약 20여 연방 상하의원 사무실을 방문한 한인 2세 인턴들과 목회자 들은, 현재 진행 중인 북한인권법 갱신과 탈북고아입양법안, 탈북자북송반대결의안에 대한 지지를 강력히 호소했다.

KCC 집회가 부르짖는 북한 인권 이슈를 둘러싼 미 정치계의 호응이 느는 가운데, 워싱턴 지역 KCC 간사인 손형식 목사(필그림교회)는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는 정치인들의 관심과 한인들의 자발적 참여는 고무적”이라며 “지난해에는 4~5명의 국회의원들만 자신의 사무실 방문을 허용 했지만 올해는 20여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사무실을 기꺼이 열어두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손 목사는 또 “오는 8월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LA에서 개최되는 횃불통곡기도회를 통해 북한을 위해 다시 한 번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이를 통해 강한 중보의 바람이 불고 또 횡적 확장을 이뤄 전 미주로 기도운동이 불같이 퍼져나가길 기대한다”고 한인들의 참여를 다시 한 번 호소했다.
교협 회장 차용호 목사는 “북한 인권은 한 교회, 개인의 사역이 아니라 전 교회가 협력해야 할 사안 이라는 생각”이라며 교협의 적극 참여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KCC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풀러튼 출신 우지현 학생은 “북한 인권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질적 집회 및 행사에 참여하게 돼 영광”이라며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북한의 도움이 얼마나 절실한 지 깨달았다. 특히 정치범 수용소에서 탈출한 신동혁 씨의 간증은 자유라는 개념조차 존재하지 않는 북한 주민들의 현실을 알게 했다. 당연하게 여겨졌던 내가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도 밀려왔다”고 소감을 전했다.
KCC 관계자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한인 2세들이 한국 정세에 대해 눈을 뜨게 되면서 민족 정체성을 심을 뿐 아니라 향후 삶의 비전과 방향이 극적으로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횃불 대회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기도 했다.












제1차 크리스천 북한 포럼 및 통곡기도대회 일정
(The 1st Christian Forum for North Korea)

-8월 14일 오후 2시 개최:
  미주와 해외 목회자들의 대토론, 기도, 북한문제의 영적해결을 꿈꾸는 주강사들의 강의 및 포럼
-8월 14일 오후 7시:
  탈북자 인권에 앞장서는 한국의 유명 연예인 간증, 강연, 선포, 도전의 시간
-8월 15일 오전 및 오후:
  해외 300명 목회자 및 한국교회의 대표 목회자들 간의 대토론, 현장보고, NGO들의 증언청취, 북한문제 미래전망의 포럼, 패널
-8월 15일 오후 7시:
  Jayesslee 콘서트 (유튜브 음악영상 조회수 6천만 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SNS 영상부문 세계적 스타로 떠오른 한국계 호주시민 Jayesslee 쌍둥이 자매의 북한인권을 위한 공연. 한국어및 영어권이 함께 누릴 최대의 콘서트) 및 샘 브라운백 캔자스 주지사, 에드 로이스 하원의원, 수잔 숄티 여사의 강연.


참가 안내:
전화(사무실): (949) 854-4010/4020/ 전화(고현권목사): (949) 701-3766
Email: [email protected]/ Facebook: ChristianForumNK / STOPNK/Twitter: KidokForumNK / STOPNK/ 카카오톡: bkpark21/웹마스터: [email protected]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