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취재> 청와대 검찰인사이어 軍인사도 장악한 지만대군

이 뉴스를 공유하기


















어느 정권에나 대통령 주변에는 대통령의 권력을 등에 업은 친인척들이 대통령 못지않은 권한을 휘두르는 2인자가 있기 마련이다. 군사정권은 물론이고 문민정부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김영삼 정권 때는 아들 김현철이 소통령으로 불렸고, 김대중 정권 때도 아들 김홍일ㆍ김홍업이 그랬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형 노건평이 그랬고, 이명박 정부에서는 형 이상득 전 의원이 대통령 못지않은 권력을 누렸다. 많은 사람들이 박근혜 정부에서는 누가 그런 인물이 될지 눈길이 쏠렸었다. 대부분이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씨를 꼽았지만, 박 대통령도 이런 점을 의식하고 친인척 관리에 상당한 신경을 기울였다. 그래서인지 취임이후 박지만 씨의 행보가 눈에 띄게 드러난 적이 거의 없었다. 이런 가운데 박 씨의 물밑 행보를 처음 포착한 것이 본지의 4월 25일 보도였다. 당시 본지는 박지만 씨의 육군사관학교 동기들이 군 인사에서 대거 약진했고, 여기에는 박 씨의 보이지 않는 영향력들이 작용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는 본국의 문화일보를 비롯한 많은 언론들이 받아썼고, 군에서는 이를 공식 부인했다. 뿐만 아니라 본보는 최근 박 씨의 마약수사검사였던 조응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실세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이런 사실 또한 본국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박 씨의 육사 동기이자 절친이 기무사령관을 비롯해 군 인사에서 또 한 번 주요 요직에 앉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박 씨의 영향력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무사령관은 군 내의 국정원장으로 불리는 요직 중의 요직이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MB정부에서는 ‘萬事兄通’이란 말이 돌았다면, 박근혜 정부에서는 ‘萬事弟通’이란 말이 회자되고 있다. 모든 인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씨를 통한다는 말을 꼬집은 것이다. 당장 최근 있었던 군 인사를 보면 박 씨와 가까운 인사들이 대거 요직에 중용됐다. 정부가 25일 단행한 중장급 이하 군장성 인사를 보면 박지만씨의 육사 37기 동기생인 전인범 육군 특수전사령관, 이재수 기무사령관, 신원식 합참 작전본부장, 조보근 국방정보본부장 등이 임명돼 군 핵심 요직를 차지했다. 이 중 육사는 물론 서울 중앙고 동기인 이재수 신임 기무사령관은 박지만씨의 ‘절친’으로 알려져 있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지난 4월 군 인사에서 중장으로 진급한 뒤 6개월 만에 군내 요직인 기무사령관으로 전격 발탁됐다. 육사 37기 가운데 중장급은 이번 인사로 모두 8명으로 늘게 됐다. 이 가운데 여러 명이 향후 인사에서 대장으로 진급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박지만의 입김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중용된 인사들을 보면 지난 4월 본지에서 언급했던 인사들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음은 당시 본보 보도의 일부.
“지난 19일자로 치러진 국방부 인사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날 치러진 박근혜 정부의 첫 군 인사를 보면 총 21명의 장성급 인사가 이뤄졌다. 군 장성급 21명에 대한 정기 인사를 했다. 김영식 합동군사대학 총장, 박찬주 합참 신연합방위추진단장, 이범수 국방부 동원기획관(학군 18기) 등 3명을 군단장에, 이재수 육군본부 인사참모부장을 육군 인사사령관에 각각 임명했다. 이들은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됐다. 이들 중 김영식ㆍ박찬주ㆍ이재수 소장 등 3명이 육사 37기 동기생이다. 육사 37기는 신원식 수방사령관, 양종수 2군단장 등 지난해 군단장으로 진출한 2명에 이어 총 5명이 중장으로 진급하게 됐다. 이재수 중장의 경우 지만씨의 중앙고 동창이기도 하다.”


고교 육사 동창이 군 정보를 한 손에


본보가 박 씨의 중앙고 동창이자 육사 동기로 꼽은 이재수 신임 기무사령관의 경우 이번 인사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 이 사령관은 박 씨의 고교 대학 동창일 뿐만 아니라 박 씨가 옥살이를 했을 때 뒷바라지를 했을 정도로 가까웠던 것으로 전해진다.
군에서는 지난 4월 기무사령관에 오른 장경욱 소장이 임명 5개월여 만에 전격 교체된 것도 매우 이례적인 일로 꼽고 있다. 장 전임 기무사령관이 취임 6개월 만에 이임식도 갖지 못하고 교체된 경우는 1993년 3월 서완수 기무사령관이 회의 중 전화로 교체를 통보받는 형태로 전격 경질된 뒤 처음이다.
특히 장 전 사령관은 이임식 없이 기무사령부에서 쫓겨나다시피 했는데, 이런 배경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보통 군 고위 간부 이ㆍ취임식은 군 장성 인사 발표 며칠 뒤 여유를 갖고 함께 이뤄지며 이임식 없이 취임식만 갖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사령관 전격 교체에 이어 간부까지 대거 바뀐 배경에 대해 군에선 당초 장 전 사령관이 김관진 국방장관 등 군 수뇌부와 인사 등과 관련해 이견을 보인 것이 가장 큰 경질 사유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군 고위 소식통은 “기무사령관도 국방장관의 부하인데 인사 갈등 때문에 교체됐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장 전 사령관의 처신 문제,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 사건과 관련해 기무사가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는 등 대처가 미흡했던 것 등이 영향을 끼쳤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사이버사령부 대원들의 댓글같은 경우도 장 전 사령관 취임 전에 일어났던 일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군 내에서는 국정원과 검찰 등 주요 사정기관을 김기춘 비서실장을 통해서 장악한 박근혜 대통령이 김 실장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군에 대해서는 사실상 박 씨를 통해서 장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호남 출신인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김관진 국방장관에 대해서 100%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군 정보를 쥐고 있는 신임 기무사령관에 지만씨의 중앙고ㆍ육사 동기 동창으로 가까운 친구 사이를 앉힌 것 아니냐는 추측이 가능하다. 실제로 이 사령관은 28일 국회 법사위 국감에 출석해 “박지만씨와 절친이냐”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잘 안다. 친하게 지낸다”면서도 “인사 부탁한 적 없느냐”는 질의에 대해선 “추호도 없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검찰 군이 박지만 손에


박 씨의 육사 37기 또 다른 동기인 신원식 합참 작전부장 역시 올해 초 1·21 사태 기념행사를 대대적으로 열어 박근혜 코드 맞추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그는 박 대통령 취임 전이었던 1월 21일 새벽 ‘1·21 무장공비 침투사건’ 45주년을 맞아 서울 한복판에서 ‘리멤버(기억하라) 1·21’로 이름 붙여진 훈련을 주도했다. ‘1·21 훈련’은 수방사가 매년 부대 내부행사로 해왔으나 올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공개행사로 치렀다. 1·21 훈련 외에도 기념사진전, 걷기대회 행사도 올해 추가됐다. 이런 논란을 빚었던 신 전 수방사령관이 이번 인사에서 군 최고 요직인 합참 작전부장에 중용된 것이다.
박 씨의 동기가 기무사령관에 앉혔다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이미 본보가 보도했던대로 박 씨는 조응천 공직기강비서관을 통해 공직사회를 장악한 바 있다. 공직기강비서관은 공직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감찰하는 자리로 일종의 암행어사의 운용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여기에 기무사령관은 군 내의 국정원장으로 불릴 정도로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박 씨가 군에 대해서 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이 사령관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사이버사령부 댓글사건을 틀어막는 책임을 지고 기무사령관에 임명됐다는 의혹도 있다. 현재 사이버사령부 댓글사건을 국정원 댓글사건에 못지않게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할 군마저 대선에 동원됐다는 의혹제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군 검찰은 이런 의혹이 제기되자 일찌감치 사이버사령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꼬리자르기에 나섰지만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는 형국이다. 특히 개인적인 이유로 댓글을 달았다는 군 측의 설명과는 달리 조직적으로 동원된 것 아니냐는 정황이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다.
특히 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은 국내 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 댓글 활동을 펼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까지 드러난 것만 14개국 38개 사이트다. 이 중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는 미국의 한인 사이트가 15개로 가장 많다. 대부분의 글이 북한을 비판하거나 한국을 옹호하는 글들이지만 일부는 야당 정치인이나 진보적 국내 인사를 매도하는 글도 있다.


軍 대선개입 의혹 조기 마무리용


사이버사 요원들은 특정 대역폭의 인터넷주소(IP)를 이용해 해외 사이트에서 활동했다. 이 대역폭의 인터넷주소는 국방부 납품업체인 ㅈ사가 보유하고 있다. 이들 주소는 4자리로 구성된 인터넷주소 중 앞 3자리가 ‘61.14.×××.…’로 시작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마지막 자리(…부분)는 ‘209’부터 ‘221’까지 변화한다. 이 중 ‘215’인 인터넷주소는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에서 활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이버사 요원의 계정 8개가 함께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이버사 요원으로 추정되는 아이디들은 해외 사이트에서 마지막 자리만 변화된 인터넷주소 7개로 글을 작성했다. 사이버사 요원들은 또 복수의 사이트에 글을 중복게재하면서 글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기도 했다.

사이버사 요원들의 활동 정황은 미국 소재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발견됐다. 미국 각지에 퍼져 있는 재미교포들을 대상으로 한 주요 사이트 외에도 샌디에이고, 보스턴, 뉴저지, 시애틀 등 각 주별 한인회 사이트 9곳에서도 활동 정황이 포착됐다. 미국 중남부 교민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 ‘뉴스코리아’에는 사이버사 요원으로 추정되는 글만 150여건 올라왔다. 미국 내 교민들의 구인·구직 정보가 올라오는 사이트 ‘워킹유에스’와, 샌디에이고주의 한국인 친목사이트 ‘에스디사람’에서도 각각 102건과 84건의 글이 발견됐다. 최근 교류 활성화로 교민 수가 증가한 브라질이나 중국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글이 다수 발견됐다. 브라질 사이트 ‘남미로’에서는 단일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숫자인 430건의 글이 올라왔다. 중국 사이트 ‘온바오’에도 사이버사 요원들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글 95건이 발견됐다. 프랑스 사이트 ‘파리지성’,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 교민신문’, 독일에 서버를 두고 있는 ‘교포신문’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유사한 글들이 발견됐다.
국정원에 이어 군마저도 대선에 동원됐다는 사실이 드러날 경우 박근혜 정부의 정당성은 그야말로 바닥을 치게 된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박 씨의 절친을 이용해 군의 대선개입 의혹을 조기에 마무리 지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