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취재 3탄> ‘의사(醫師)인가, 의상(醫商)인가’ 치과 실태해부

이 뉴스를 공유하기

프리웨이를 달리다 보면 길가 큰 광고판에 ‘임플란트 399불’ 이라는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이제는 한인타운 곳곳에도 같은 광고판이 붙어있다. 또 한인 신문에는 임플란트 비용이 1천불에서 2천불까지 가격 차이가 심하다. 그뿐만이 아니다 처음 견적은 적당히 요구한 후 치료하는 과정에서 가격을 울리는 수법까지 쓰고 있다. 환자 입장으로 치료 중에 차마 거부도 못하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지불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치과 병원 실태 취재 3탄에서 환자들의 민원과 임플란트 가격의 허와 실을 <선데이 저널>이 취재했다. 심 온 <탐사보도팀>

▲ 6년간 기나긴 법정 싸움을 계속한 이경련(78) 할머니가 치료서류와 소송관련 서류를 설명하고 있다.
 ⓒ2014 Sundayjournalusa

 

도대체 임플란트의 정당한 가격은 어느 정도인가?
환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싼게 비지떡인 것은 확실하다. 또 너무 싸다면 일단 의심부터 해도 좋을 것 같다. 어떤 의사가 적자를 봐가며 치료해 줄것인가. 광고가 너무 싸거나 첫 치료시에 싼 비용은 결국 문제가 되기 마련이다. 계속 치료를 진행하면서 갖은 핑계를 대면서 재료를 바꾸거나, 임플란트를 마지막까지 끝내는 과정에서 추가 비용을 계속 요구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
실제로 첫 빌보드 광고에 나왔던 남미계 의사는 지금 교도소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꼬리가 길면 잡히는 법이다. 현재 399불이나 비슷한 가격대의 임플란트는 광고는 거의가 그런 식이라고 보면 된다.
억울함을 호소하는 한 환자가 보내온 편지를 살펴보면,
‘치아수술 치료비에 대한 억울한 사정으로 변호사를 찾기 전에 여러분에게 호소합니다.
처음에 병원에서 $5000 이라고 해서 $3000을 크레딧 카드로 지불하고 12개월 후에 임플란트 마칠 때 $2000을 지불하기로 하고 시작을 했는데 도중에 치료비를 $6250로 올리고 항의하니 다시 $5250로 수정해 주었습니다. 대신 이제 와서 임플란트 하고자 하는 부위의 뼈이식 수술이 안 좋아 할수 없게 되었다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내 잇몸을 탓하며 부릿지라도 하자고 합니다. 뭐가 정확하지도 모르겠고 이럴 때 어디에 하소연해야 합니까?’
처음부터 의사의 과실로 진단을 잘못해 임플란트를 할 수 없게 된 것인지, 추가 치료비를 안주니 임플란트 대신 부릿지로 해줄려는 것인지 알수는 없으나 의심스런 문제는 확실해 보인다. 이런 식의 치과 치료에 불만은 언론 매체는 물론 SNS나 인터넷 상에도 수없이 올라와 있다.

6년동안 치통 속에 법정에서 싸우는 할머니

무료 스케일링을 한 후 6년이 넘도록 치통을 호소하며 재판까지 하며 싸우고 있다는 한 할머니가 본보 치과 관련기사를 보고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다음은 할머니가 호소한 내용을 정리했다.
이경련(여, 78세) 할머니는 7년 전, 무료로 스케일링 치료를 받기 위해 버몬길에 위치한 ‘M 치과’를 찾았다. 치료과정에서 엄청난 고통을 받은 할머니는 그날 밤부터 입안이 헐고 부어오르는 치통에 시달렸다.
다음날 인근 다른 치과에서 여기저기 치아가 많이 상했다는 말을 들었다. 원인으로 스케일링 과정에서 ‘덴탈소’(톱 종류)로 치아를 갈아내면서 다친 것 같다는 말도 했다. 치료비 부담 때문에 저소득층을 위해 치료소가 있다는 USC 의과대학에서 치료를 시작하고 수소문 끝에 소송을 시작했다.

그러나 계속 들어가는 변호사를 감당할 수 없었고, 엄청난 변호사를 동원해 소송을 진행하는 ‘M 치과’ 측을 이기기는 어려웠다. 특히 모든 과실 입증책임을 할머니가 밝혀내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족했다. 법정에서조차 증인으로 나선 치과의사들도 ‘M 치과’의 최 원장과 한통속으로 생각되었고 증언 또한 불리하게 진행되었다.
이후 소송비를 감당 못한 할머니는 J LEE 라는 법정통역사 겸 법무사에게 맡겼으나 알수 없는 서류에 사인만을 강요해놓고는 얼마 후 패소했다는 연락만을 받았다. 또 최근에 발생한 교통사고 또한 J LEE 법무사가 변호사처럼 대행하더니 결국 보험 피해보상 조차 받지 못하게 망쳐놓았다고 하소연 했다.

도度  넘은 임플란트 가격 장난의 허와 실

지난 호(본보7월20일자) 문제가 된 웰컴치과에서 치료받은 노 모씨의 경우처럼 스케일링 중 상처를 입힌 흰 가운을 입은 담당자를 만나려고 수차 방문했지만 병원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그 사람을 찾을 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노 씨는 꼭 그 사람을 만나 신분이나 자격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웰컴치과에서는 모른 체 감췄다고 말했다.

▲ 천차만별 가격으로 광고중인 한인 치과의 치료비.

의료계에 알려진 대로 웰컴치과는 수지 킴이 투자하고 영 킴 원장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용된 치과의사는 몇 명 정도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특정교리를 앞세워 무료진료나 상담을 통해 환자들을 모아 별도의 장소에서 치료를 일삼는다는 주장도 제기 되었다.
통 크게 영업을 하면서도 노 씨의 경우처럼 문제가 불거져도 나 몰라라 식으로 일관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노 씨는 빠져버린 치아 치료를 위해 숫제 만나주지도 않는 원장에게 치료비의 절반씩 양보하자는 안을 제안하기도 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그리고는 나 몰라라 식이고 소송 할테면 해보라는 식이다. 돈이 없는 환자들은 그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멀기만 미국법을 바라볼 뿐이다. 1년이 가까이 노 씨는 빠져버린 송곳니 그대로 불편한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이번 취재에서 만난 한 치과의사는 “동종 업계의 비리를 말하기는 어렵다” 면서 “한 환자는 6천불의 치료비용을 요구하며 4개의 치아를 뽑아야 한다기에 혹시나 하고 제 치과병원을 찾아 왔는데 보니 멀쩡한 생이를 뽑는 순사기꾼 치과의였다”면서 “몇 푼의 돈 때문에 생이를 뽑아 평생 고통 받게 하는 의사라니 참담하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결국 돈을 목적으로 멀쩡한 이를 뽑는 것도 문제지만 안 해도 되는 과잉진료도 문제다.

치과 불만 신고 //DENTAL BOARD of CA
http://www.dbc.ca.gov/consumers/complaint_info.shtml
한인치과협회 상담신고 전화 213-383-5151

영리 치과 체인, 바가지 씌우는 병원

 

대표적인 영리 치과 경영 지원 회사가 미국에서 가장 큰 치과 체인인 아스펜 덴탈(Aspen Dental)이다. 아스펜 덴탈은 미국 22개주에 358개 치과를 체인으로 두고 있는 영리 회사로, 사모펀드가 주식을 출자했다. 아스펜 덴탈은 검진과 엑스레이가 무료라는 광고를 통해 미국 서민들을 끌어 모으는 전략을 썼다. (한인타운 치과들도 많이 쓰는 수법이다)
한국에도 ‘저가 임플란트’ 등을 내세워 광고하는 네트워크 병원들이 있다. 일부 검진 항목이 무료이거나 싸다면, 환자들은 더 싼 값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아스펜 덴탈이 박리다매식 경영 전략을 쓴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미국 최대 독립탐사보도기관인 공공청렴센터 소속 데이비드 히스 기자는 “광고에 현혹된 환자들이 과잉 진료를 받고 수천 달러의 추가 지출을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저소득층의 페리토 씨는 동네 치과에서 치아 두 개를 뽑아야한다는 진찰을 받았다. 비용을 걱정한 페리토 씨는 ‘치료비를 대폭 할인한다’고 광고한 아스펜 덴탈을 찾았다.
대뜸 종합 검진부터 시작한 후, 치료비용으로 7,835달러를 청구했다. 치아 충전과 스케일링에 2,540달러, 항생제 350달러, 구강 양치액 129달러 등이 청구됐다. 심지어 사은품으로 받은 줄 알았던 전동칫솔 요금 149달러도 청구됐다. 바가지를 쓴 것이다.
아스펜 덴탈은 직원들에게 강매 훈련을 시켰다. 회사 경영진은 치과 의사와 직원들의 매출량을 매일 검사했다. 물론 급여 체계는 건당 성과급이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한 치과 의사들은 보너스를 받았다. 심지어 매출 실적이 떨어진 직원들은 해고의 위협을 겪기도 했다. 의료인들이 양심적으로 치료하기 어려웠음은 물론이다.

한 조사 관계자는 “사모펀드가 연루되면, 돈 버는 것이 그들의 동기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치과 의사가 아니다. 치과 의사들은 환자의 치아에 무엇이 좋은지 결정해야 한다. 월스트리트의 어떤 사모펀드 매니저에게 무엇이 좋은지가 아니라 말이다.”
영리 자회사의 폐해가 심각해지자 텍사스 주에서는 ‘기업형 네트워크 병원 규제법(텍사스 치과의료법)’을 통과시켜 ‘영리 자회사’의 폐해를 규제하기에 이르렀다.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이 법은 치과 의사면허가 없는 사람은 치과 병의원을 소유할 수 없고, 치과 의사의 의료 행위에 간섭할 수 없도록 했다. 또 치과감독위원회는 치과 의사가 영리 ‘치과 경영 지원 회사’와 도급 계약을 체결했거나 이를 소유했을 때, 그 소유 관계와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강화했다.
한국은 어떤가.

의료계와 시민사회단체는 “영리 자회사를 허용하면 불법적인 네트워크 병원이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회사가 모회사를 사실상 쥐고 흔들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의료 영리화’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반면, 정작 한국에서는 미국식 의료 제도를 도입하려 하고 한편에서는 백만명 반대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미국에서도 ‘기업형 치과 체인’ 문제가 심각하다.  이미 2000년대부터 미국 치과계에서 ‘영리 자회사’가 지원하는 네트워크 치과가 유행한 바 있다. 결과는 참담했다. 영리 자회사가 이른바 ‘치과계의 맥도날드’격인 ‘기업형 네트워크 병원’을 만들고 과도한 수익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환자와 의사, 병원 노동자들이 모두 피해를 봤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