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러시아 대통령 8월 평양 방문 가능성

이 뉴스를 공유하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8월 소위 북한의 해방 70주년 기념일에 맞춰 평양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북한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되어 주목이 되고 있다. 
최근 북한 중국과 소원한 가운데 나온 북러의 새로운 관계가 동아시아 판도에 어떤 관계가  나올지 관심사다.
러시아 출신의 북한 전문가인 알렉산더 만수로프 미국 존스홉킨스대 겸임교수는 최근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이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이 오는 5월 전승절 기념식 참석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어 푸틴 대통령이 오는 8월 북한의 해방 70주년 기념일에 맞춰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정은의 모스크바 방문이 성사될 경우 푸틴 대통령이 답방 형식으로 북한을 방문할 것이란 논지이다. 그는 북한이 러시아 측에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이미 초청한 걸로 보인다며 아직 예단하긴 이르지만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만수로프 교수는 어떤 근거에서 북러 양국 정상 간 상호 방문이 올 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만수로프 교수가 친정격인 러시아 외교부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점을 감안하면 최룡해 북한 노동당 비서의 지난해 러시아 방문 때 이 사안이 중점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북한 전문가인 마키노 요시히로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원도 북러 양국 정상 간 상호방문이 올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러시아가 이미 김정은의 모스크바 방문 초청 사실을 공개하고 성사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펴고 있는데다 북한으로서도 올 해 해방 70주년 행사를 성대히 치르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이다.
김정은이 먼저 러시아를 방문하고 답방 형식으로 자연스레 푸틴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성사시킬 수 있다고 마키노 연구원은 지적했다.
한편 미국의 경제제재 대상인 북한의 조선무역은행이 북한과 러시아 양국 간 루블화를 이용한 무역 대금 결제에서 북한 측 결제은행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미국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중국과 소원한 관계

왜냐하면 북한의 외국환은행인 조선무역은행은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그해 3월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후 같은 해 5월 중국은행은 조선무역은행의 전 계좌를 전격 폐쇄하는 등 제재에 동참하기도 했다.
러시아 극동개발부(공식 홈페이지)가 지난 16일 북한과 교역에서 시행중인 루블화 대금 결제에 북한의 조선무역은행(FTB)이 참여중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극동개발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뤄지고 있는 양국 간 루블화 무역대금 결제에 사용중인 조선무역은행의 러시아 지역개발은행 루블화 계좌를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러시아 정부가 미국의 대북 경제제재 대상인 조선무역은행을 북-러 간 교역에서 루블화 결제 은행으로 이용중인 사실을 공식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러시아 사회과학원 그레고리 톨로라야 박사는 미국의 북한관련 웹사이트인 ‘38노스’ 기고문을 통해 조선무역은행을 북한 측 루블화 결제 은행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이처럼 조선무역은행이 러시아 은행에 루블화 결제를 위한 계좌를 개설한 사실은 극동개발부가 기업들에 대북무역에서 루블화 결제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리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극동개발부측은 관련 구좌번호 외에도 은행 담당자들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연락처까지 공개 하면서 기업이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 미국은 북한의 소니 영화사에 대한 해킹을 계기로 대북 금융제재 강화를 천명한 상태이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돈줄죄기에 나선 상태에서 미국의 제재대상인 북한 은행과 러시아간 수상한 거래가 미국과 러시아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진>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