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자 파문’ 확산] 재미 한인 여성경제인연합회 긴급 비대위 결성…

이 뉴스를 공유하기















 
▲ ABC 투자사기 파문에 휩싸인 임경자 씨.

ⓒ2005 Sundayjournalusa

재미 한인 여성경제인 연합회(회장 임경자 : 이하 여성경제인 연합회)와 비상수습대책위원회(대표 김경숙 : 이하 비대위)가 충돌해 ‘양분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충돌이 빚어지게 된 데 원인 제공자는 다름 아닌 現 회장인 임경자 씨다.

한인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ABC 투자사기’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임경자 現 회장의 자격여부를 놓고 現 집행부와 전직 회장단 사이에 이견이 벌어지면서 ‘양분화 사태’는 극한 대립양상을 띄고 있다.

지난달 29일 전직 회장단들은 여성경제인 연합회 정기 월례회를 찾아가 ‘ABC사 투자 스캔들’로 물의를 빚었던 임경자 現 회장의 자진 퇴진을 요구했으나, 묵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측 김경숙 대표는 지난 12일 타운 내 모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4월 불거져 나온 ABC 투자 스캔들로 인해 지난달 월례회에 참석해 임 회장에게 정식으로 권고사임을 권유하고 회장 권한을 수석 부회장에게 넘길 것을 권유했으나, 임 씨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권고사임안을 제출한 최(손)용자 수석 부회장을 긴급이사회를 열어 제명했다”고 전제한 뒤 “충분한 시간을 줬음에도 협회 내부적으로 ABC 투자사기에 연루된 인사가 2/3에 달하는 등 협회 내에서 자정할 수 없는 분위기가 노출되어 이렇게 전직 회장단이 해결점 모색에 나서게 된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직전 회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물론 회장 선출 당시에 임 회장은 한인사회에 영향력 있는 인물로 여겨 강력히 천거했으나, 이렇게 ‘투자사기 파문’의 중심에 서있고,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마당에 회장 직을 계속 시킬 수 없다는 판단이 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비대위 측이 주도한 기자회견장에는 ABC 사 투자사기 피해자임을 주장하는 협회회원 L 모 씨, C 모 씨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2일 타운 내 모 호텔에서 전직 여성경제인 연합회 회장단을 주축으로 구성된 비상수습대책위원회(비대위) 측이 재미 한인 여성경제인 연합회 임경자 現 14대 회장의 사퇴와 관련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좌(左)측부터 김경숙(13대), 스칼렛 엄(8, 9대), 이한순(11대) 前 회장.

ⓒ2005 Sundayjournalusa

 











ABC 피해자들 “화났다”



▲  피해자들의 전언에 의하면 임경자 씨는 지난 2000년 이후 ABC 이외에도 ABVS 비타민 다단계, K 모 제약회사 투자 등을 주도해 왔으며, 이들 투자 건으로 인한 피해자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진은 ‘입에 뿌리는 비타민’ 제조사 투자 다단계 제품(피해자 중 1명이 이를 근거로 제시함).

ⓒ2005 Sundayjournalusa


이날 비대위 측이 주최한 기자회견장에는 ‘ABC 피해자다’임을 주장하는 협회 회원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한 피해자는 “지난 2000년 초반 임 씨가 ABC 투자를 권유해 그간 투자를 해왔다”며 “임경자 씨는 비단 ABC 뿐만 아니라 ABVS 비타민 다단계, K 제약회사 다단계 등에도 관여해 왔으며, 나는 이들 투자 건으로 인해 수십만 달러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라며 “내 자신의 돈을 되찾는 문제를 떠나 임 씨가 더 이상 한인사회에서 성공한 정치인으로 비쳐지는 것을 바로 잡고자 나서게 되었다”라며 흥분을 삭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또 다른 피해자는 “임 씨는 ‘기다리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라고 하는데 믿음이 가질 않는다”며 “더 이상 기다리지 않고 법적 책임을 물을 생각이다”고 전했다. 이들 피해자 일동은 비대위 측과 연대해 ‘ABC 투자사기 한인 피해자들의 현황’을 파악해 사태수습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들 피해자들은 “사회 정의를 위해서 이제는 밝힐 것은 밝히겠다”며 13일로 예정한[본보 마감일과 겹친 관계로 추가기사는 인터넷 기사로 전함을 밝혀 둠] 임시총회(비대위 주최)에서 ‘피해사례‘를 밝히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상균<취재부 기자> [email protected]

지난 12일 ‘재미 한인 여성경제인 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대표 김경숙 : 이하 비대위)’ 주도로 열린 기자회견장에 나온 전직 회장단들의 얼굴은 매우 침통한 표정들이었다.

LA 한인단체들 중 여성 주도의 단체 중 간판역할을 지난 28년간 주도해온 ‘재미 한인 여성경제인 연합회(회장 임경자 : 이하 여성경제인 연합회)’의 위상추락과 관련 우려감을 나타냈다.

전직 회장단 중심으로 구성된 비대위 측의 입장은 한마디로 “물의를 빚은 회장으로서 명예퇴진을 할 기회를 줬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전직 회장단이 나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여성경제인 연합회 측은 “월권행위다”라며 지난 29일 월례회를 통해 ‘임경자 회장의 유임’을 선언한 상태다.

비대위 측은 “단체의 얼굴인 회장 임경자 씨가 ABC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현재 단체기능이 마비되고 존립위기에 처해 있다”며 “어찌 전직 회장단으로서 이를 지켜볼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현재 여성 경제인 연합회 내부적으로 회원들 상당수가 ABC 사에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결고리로 인해 ‘임 회장’을 따르는 이사들 및 회원들이 상당수인 상태다.

이날 비대위 측은 “임경자 회장이 임기를 시작한 이후 단 한차례 예산보고가 이뤄지지 않는 등 공금이 ABC 사 투자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며 ‘공금유용’ 의혹을 제기하기도.




정관이 먼저냐 통념상 ‘관습법이 먼저냐 ‘대립’












공인(公人)의 책임

“물러날 때 물러날 줄 아는 지혜를 발휘해야만 한다”


본국의 많은 한인 이민 희망자들이 그 귀착지로 제일 선호하는 나라가 미국이고, 지역으로 따지자면 이곳 로스엔젤레스(LA) 인근으로 압축되어진다.

그만큼 LA 카운티를 비롯 오렌지 카운티 지역 등 LA 국제공항 커버지역으로 분류되는 곳은 한인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는 이점(?)을 안은데다가 ‘한국 사회정서와 가장 유사하다’는 점에서 많은 이민자들과 이민 희망자들이 모여들고 있는 근본적 사유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이러한 이민희망 신출내기들에게 그저 스쳐지나 갈만한 단순 우스개 소리가 아닌 철칙과도 같은 1가지 원칙이 생겨났다고 한다. 바로 이 원칙은 “LA 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같은 한인들을 조심해라”라는 주의환기성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이곳 한인사회가 ‘사기꾼의 도시’ 혹은 ‘눈을 뜨고 있어도 코 베어가는 곳’이라는 무시무시한 환경의 사회로 이민자들에게 비쳐지고 있는 것.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니 이곳 한인사회 내부적으로도 뻔히 잘못된 일인 줄 알고 있으면서도 ‘신참 이민자들을 상대로 소위 ‘등쳐먹는’ 비즈니스가 활개를 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또한 ‘영어’가 부족한 후배 이민자들에게 ‘선배로서 도와주겠다’는 명목 아래 접근해 ‘벗겨먹는’ 사기꾼들마저 득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서는 한술 더 떠 이곳 한인사회에서 저명한 인사들이라는 한인 단체장들마저 ‘투자사기’ 행각의 중심에 잊을만하면 등장하고 있다. 더군다나 이들 한인 단체장 출신 몇몇  인사들은 그간 주요 단체장이라는 타이틀과 명함을 철저하게 ‘투자사기’ 행각에 이용해왔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즉, 이곳의 한인 단체장들은 지역특성상 연일 한인 언론과 매스컴을 통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하는 인물이다 보니 ‘우선 믿음이 갔다’라는 것이 피해자들의 뒤늦은 하소연이다. 또한 이민경력이 짧은 이들을 타겟으로 포장된(?) ‘공신력’을 십분 활용한 사기행각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얼마 전부터는 일부 몇몇 ‘금융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한인 단체장들의 경우, 평소 가깝게 지내는 같은 단체 회원들, 친인척, 동료, 친구들을 상대로 한 ‘사기행각 혐의’들이 속속 노출되어 사회 문제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나도 피해자다”라며 “수사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태긴 하나 혐의가 드러난 것이 없으니 별 문제가 없다”고 항변하는 것이 오히려 탑 뉴스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한인사회에 적잖은 ‘물의’를 일으켰음에도 ‘감투’ 하나 떼내는 것이 뭐 그리 힘든 지 ‘버티기(?)’가 한창이다. 오히려 파문이 조용해지길 기다렸다가 다시 왕성한 활동을 재개할 모양이다. 그러나 이곳 한인사회에서 이미 ‘공인(公人)’이 되어버린 한인 단체장들. 이들 한인 단체장들을 비롯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인사들은 본인들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그에 상응하는 책임의식을 져야 한다.

일례로 본국의 경우 ‘작게는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연예인을 비롯, 크게는 소위 ‘사고’를 된통 친 공인(公人)들은 그 스스로 활동을 자제하던지 공직에서 물러나 자중의 시간을 갖는 것’이 관례화되어 있을 정도다. 이는 일개 개인이 친 사고가 아니라 공인(公人)으로서 물의를 빚었다는 공적 책임을 물어 적용되는 관습법이라 할 수 있다.

타운 내에 공인(公人)들이여! ‘널리 공신력을 얻는 위치에 오른 만큼 그에 걸 맞는 책임의식을 가져라’라는 말을 주문하고 싶다. “물러날 때 물러날 줄 아는 지혜를 발휘하라”라는 주위의 ‘쓴소리’를 달게 받아 들여야 할 것이다.




▲ 비대위 측이 회장대행으로 선임한 최(손)용자
수석 부회장. 비대위 측 주도로 열린 임시총회를
통해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2005 Sundayjournalusa

현재 이들의 대립을 놓고 정당성 문제 또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법적 책임근거를 따져볼 때 누구 쪽이 맞느냐는 데에 있는 것.

이와 관련해서는 현 여성경제인 연합회 측의 입장이 유리한 편이다. 협회 측은 “현 이사진이 명백히 있는데 전직 회장단이 나서는 것은 월권행위며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라는 입장이다.

반면 비대위 측이 임시대행 회장으로 선임한 최(손)용자 부회장은 “이미 여러 언론에 의해 잘 알려진 대로 협회 이사진의 3분의 2가 ABC 사기사건에 연루되어 있는 상태라 도저히 정상적 이사회를 통한 수습이 어렵다”고 전제한 뒤 “오죽했으면 전직 회장단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했겠느냐”라는 입장이다.

협회 파행 불가피, 28년 역사
‘스캔들’로 무너지나

비대위 측 이한순 前 11대 회장은 “이 단체는 28년 역사를 지닌 소중한 봉사단체다”라며 “임경자 씨가 사회적 통념상 이 정도로 파문을 일으켰다면 먼저 스스로 물러나야 하는 것이 아니냐”라며 “혐의가 인정되고 안 되고의 문제가 아니라 자중하는 차원에서라도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칼렛 엄 前 8, 9대 회장은 “現 회장단만의 단체가 아니다. 어느 단체든지 고문들의 조언은 있는 법이다”라며 “지난 선배들의 업적을 생각하면 현 상황에 눈물이 앞을 가린다. 부디 현명하게 단체를 제대로 정립되는 길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여성경제인 연합회 내분파문’으로 말미암아 임경자 씨가 몸 담고 있는 기타 단체들에도 어느 정도 영향이 끼칠 전망이다.

특히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WCKNC) 의원이기도 한 임경자 씨의 거취문제 또한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기타 단체 활동에는 어떤 영향?


임경자 씨는 현재 여성경제인 연합회를 비롯, 재미 대한체육회 등 서너 개 단체에서 임원직을 고수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대로 WCKNC 의원을 역임하고 있다.

기타 한인 단체장들을 비롯 많은 한인들은 ‘ABC 투자사기 사건’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임경자 씨가 여성경제인 연합회 회장직 뿐만 아니라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WCKNC)’의 의정활동을 여전히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모으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또 다른 한인 단체장인 박상원 씨가 ‘투자사기’에 연루되어 체포되는 일이 벌어지자 ‘모종의 공신력’을 앞세운 ‘묻지마 투자권유’에 의한 피해사례가 한인사회 내에 만연되어 있는 것으로 재차 확인되는 등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것.

일각에서는 “재미 대한체육회 부회장 직을 맡고 있는 임 씨를 WCKNC 주민의회 의장인 김남권 씨가 감싸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한 WCKNC 주민의회 의원은 “연일 일간지들을 통해 ABC 투자사기 연루의혹이 거론되는 등 한인사회에 적잖은 물의를 일으켜 문제시 되었다면 스스로 물러날 때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해법을 제시하면서도 “하지만 주민의회 정관상 형사입건이 되거나 범법사실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자에게 징계를 물을 방법이 없다”며 난색을 표명하기도.

이와 관련 한인 단체장 모 씨는 “자칫하다가 임 씨의 혐의가 인정될 경우에는 한인사회 전체가 망신을 당할 수 있다”며 “최근 투자사기 물의를 일으킨 박상원 씨의 경우 단체의 누를 끼쳤다는 이유만으로 당일 사표를 제출해 자진 사의가 받아진 것으로 안다”며 “한인 단체장들은 한인사회에서 공인(公人)으로서의 책임의식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ABC 투자사기 관련 ‘임경자 파문’ 확산

WCKNC 의원직 ‘수성’도 논란가열


▲ WCKNC 주민의회 선거일 날 투표장(청운교회)에 나온 임경자 씨 모습.

ⓒ2005 Sundayjournalusa

ABC 투자사기에 연루되어 수사당국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임경자 씨가 대내외적으로 곤경에 빠져든 모습이다. 물론 임경자 씨는 “나도 피해자다”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피해자 일동은 한결같이 “임 씨가 ABC 투자 한국인 모집책이다”라며 강력히 맞서고 있다.

들리는 바로는 임 씨가 현재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책 마련에 절치부심인 것으로만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임 씨를 잘 알고 있는 한 지인은 “임 씨가 주 기업국으로부터 ‘ABC’ 투자사기와 관련 몇 차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며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지 않겠느냐”는 뜻을 내비치기도.

현재 쟁점은 ‘ABC 투자사기’ 파문에 휩싸여 파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임경자 씨가 현재 회장으로 몸담고 있는 단체인 여성경제인 연합회 내분사태로 불이 옮겨 붙은 모습이다. [본문기사 참조]
그녀가 소속된 단체는 줄잡아 서너 개에 이르고 있다. 우선 여성경제인 연합회 회장 직에 있으며, 재미대한체육회 부회장 등 유수한 한인단체에서 임원직을 맡고 있다. 또한 LA 시 공직이라 할 수 있는 윌셔센터-코리아센터 주민의회(WCKNC) 의원이기도 하다.

임 씨는 비단 현재 몸담고 있는 한인단체 뿐만 아니라 대표적 공직인 WCKNC 의원직 수행 자격여부 또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만약 임 씨의 공범 혐의의혹이 드러나 형사처벌이 불가피할 경우 임 씨는 주민의회 정관에 의해 의원직을 자동 상실하게 된다. 물론 WCKNC 수뇌부에서는 ‘혐의가 인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 씨의 사퇴여부를 왈가왈부 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전하고 있으나, 세인들 사이에서는  이미 공직자에 오른 공인(公人)으로서 임 씨가 적잖은 물의가 빚어진 상태라 “스스로 알아서 물러나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한편 WCKNC 의원직 수행여부와 관련, “임경자 씨와 김남권 WCKNC 주민의장과의 친분관계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라는 지적마저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