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SD라인 코오롱 이웅렬 회장 ‘국제적 망신살’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1 Sundayjournalusa

한국 굴지의 대기업 중 하나인 코오롱의 미국법인 코오롱 인더스트리가 최근 미국 듀퐁사와의 손해배상소송에서 패해 1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액수를 물어줘야 할 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웅렬 회장이 경영하고 있는 코오롱은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이 사장으로 일했던 회사이며, 이 회장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동생인 박지만 씨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정보원이 최근 청와대 등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코오롱 인더스트리는 글로벌 화학기업인 미국 듀퐁사가 지난 2009년 2월 연방법원에 제기한 특허소송에서 패해 1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액수를 듀퐁사에 풀어줘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코오롱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연일 하한가를 기록하는 충격에 휩싸여 있다.

문제는 이번 소송이 단순한 특허소송이 아니라 산업스파이가 연관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 <선데이저널>의 취재결과 드러났다. 이에 미국 시장에서 한국기업의 도덕적 부분까지 실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제적인 망신거리를 사게 됐다. 코오롱과 듀퐁사가 벌이고 있는 천문학적 규모의 소송을 <선데이저널>이 취재했다.

 <리차드 윤 기자>

글로벌 화학기업인 듀퐁사는 지난달 14일 코오롱 인더스트리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에서 승소했다고 밝혔다.

미국 동부 연방지방법원 배심원단은 이날 코오롱이 듀퐁의 케블라 아라미드 섬유에 관한 영업비밀을 도용한 것을 인정하고, 9억 1,990만달러를 듀퐁에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배심원단의 논리는 케블라 기술과 관련된 149개 영업 비밀을 코오롱이 의도적으로 도용했다는 것이다.

케블라는 듀퐁이 197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아라미드 섬유의 브랜드명이다. 듀퐁은 2009년 코오롱이 듀퐁 출신 엔지니어와 판매책임자를 고용한 후 버지니아주 체스터필드에 방탄섬유 공장을 건설하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토머스 새이거 듀퐁 부사장은 “배심원단의 결정은 전 세계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또 하나의 승리이자 듀퐁 케블라 기술과 상품을 사용하는 수백만 명의 이용자들을 위한 승리”라고 말했다. 아울러 듀퐁은 코오롱이 듀퐁의 기밀정보를 반환하고, 그 정보를 이용해 만든 상품에 관한 제조와 판매를 멈출 것을 요구하는 긴급금지명령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1조 5천억원 손해배상


이에 대해 코오롱 인더스트리 측은 즉각 항소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코오롱은 “미국 연방법원 판결은 듀퐁이 아라미드 섬유 시장에서 코오롱을 배제하기 위해 다년간 진행한 행위의 결과”라며 “즉각 항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오롱 관계자는 “듀퐁사가 영업비밀이라고 주장한 상당 부분은 이미 일반에 공개된 정보들”이라고 설명했다.

1979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공동으로 아라미드 섬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한 이래 30여 년 동안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것이 코오롱 측 주장이다.

앞서 미국 연방법원은 3월 코오롱이 듀퐁을 상대로 낸 독점금지 소송 항소심에서 듀퐁의 반독점 행위에 대한 소송을 계속 진행하도록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코오롱은 2012년 3월 예정된 반독점 소송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라미드는 방탄복 제조 등에 쓰이는 초강력 합성 섬유다. 강철보다 5배나 강도가 높은 소재로 500도 이상에서도 연소되지 않는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코오롱이 입을 경제적 타격이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국가적인 관심사로도 확대되고 있다. 국정원이 최근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특허 침해가 코오롱 이웅렬 회장의 지시로 세계적인 미국 섬유화학기업인 듀퐁사가 개발한 방탄섬유개발정보를 전 듀퐁사 직원을 고용하여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빼내갔다는 것으로 국정원 측에서도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특허침해가 아니고 세계적인 산업스파이행위로써 판결에 의해 물어줘야 할 돈만 1조원이고 추가로 변호사비가 2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판결은 미국 배심원에 의한 판결로서 항소심에서도 거의 승소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고 코오롱이 패소가 문제가 아니고 듀퐁에 물어줄 금액이 1조(9억달러)원이며 듀퐁사에서 추가로 특허침해 소송에 의한 5,000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할 방침이여서 자칫 코오롱사가 소송에 의해 부도처리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코오롱은 이 소식이 알려진 다음날 코오롱 인더스트리와 코오롱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일각에서는 항소심이 남아있고, 확정판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어찌됐든 코오롱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코오롱의 몰락=MB정권의 몰락


















코오롱의 위기를 쉽게 지나칠 수 없는 이유는 코오롱이 이명박 정권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업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코오롱은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이 사장으로 재직했던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상득 의원은 코오롱 공채 1기로 입사해서 사장까지 초고속승진을 한 이후 정계에 입문했다. 동생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대통령에 되면서부터 현 정부와 코오롱의 유착설은 끊이지 않았다.

실제로 김주성 국정원 기조실장 역시 코오롱 부회장 출신인데,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세종문화회관장을 맡았고 최근에는 현대건설 회장으로도 거론됐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는 자원외교 사업과 관련해서도 코오롱은 적지 않은 혜택을 받기도 했다. 코오롱은 차세대 주력사업으로 오래전부터 물사업과 태양광사업을 지목했다. 특히 이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물사업과 태양광 사업 등 신성장사업과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을 확보하고 M&A(기업인수•합병)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코오롱 전략기획팀 이수영 상무가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는 점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녹색성장위원회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뿐 아니라 물산업•환경관련산업 등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그런데 바로 이 상무가 코오롱 그룹 계열사의 물 사업과 태양광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래서 지난해 정부의 수도사업 민영화(정부에서는 물산업 육성이라고 표현) 추진 때 코오롱을 위한 프로젝트란 의혹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고,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녹색성장’과 관련해 코오롱에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눈총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현 정권 실세인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 역시 코오롱과의 유착 의혹에 휩싸인바 있다. 곽 위원장은 지난 1월 삼화저축은행이 부도위기에 몰렸을 때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의 측근인 이웅렬 코오롱 회장과 함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쿠다이닝’이란 퓨전 한식집에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만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일으켰다. 당시 곽 위원장과 신 명예회장의 다리를 놓아준 것이 바로 코오롱 이웅렬 회장으로 알려졌었다.

이처럼 코오롱이 현 정부 실세들과 개인적으로 또한 사업적으로 얽히면서 코오롱은 MB정부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업으로 손꼽혀왔다. 그러나 현 정권이 비리에 연루되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처럼 코오롱 역시 대형 악재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동병상련의 처지에 놓이게 된 것이다.

코오롱은 이번 미국 듀퐁사와의 소송에 즉각 항소한다는 입장이지만 재계에서는 코오롱이 상황을 반전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배를 탔다해도 과언이 아닌 이명박 정부와 코오롱의 앞날은 과연 어떻게 될까.

위기의 실세차관, 신재민의 말로는?














한때 이명박 정부의 실세로 불렸던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각종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른바 이국철 SLS 회장의 폭로와 로비스트 박태규 리스트모두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

지난 4일(한국시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등 현 정부 인사들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이국철 SLS그룹 회장의 폭로와 부산저축은행그룹 로비스트 박태규 씨의 로비대상자 리스트를 놓고 공방이 펼쳐졌다.

포문을 연 것은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4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인 박태규 씨가 만났다는 당·정·청, 재계, 지방자치단체 등 여권인사 11명의 실명을 전격 공개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박태규 리스트’에는 한나라당 인사로 안상수·이상득 의원, 정부에선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이윤호 전 지식경제부 장관,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청와대에서는 정정길 전 대통령실 실장, 이동관·김두우·홍상표 전 홍보수석 등이 포함됐다. 박 의원은 재계에선 MB 사돈인 조석래 전경련 회장을 지목했으며, 지자체 인사로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가 박 씨와 막역한 사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박태규 씨는 한나라당 대선 후보자들의 참모 역할을 했고, 늘 자기가 정보가 많다며 청와대 정보통을 자처했다. 이명박 정부의 홍보관리를 자기가 다 해주고 있다고 자랑하고 있다”며“그래서 박태규 로비 사건은 당정청, 재계를 망라한 이명박 정부의 권력형 로비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신 전 차관은 이에 앞서 이국철 SLS그룹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 대상에 올랐다. 특히 신 전 차관이 BBK의혹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 전 차관은 지난 2007년 12월 대선 전후 이국철 회장과 이명박 후보 캠프의 지원을 받아 서너 차례 미국을 방문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BBK투자자문 소유 의혹을 방어하기 위해 방문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신 전 차관은 여러 가지 의혹에 연루됨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됐다.

한때 왕차관으로 불리며 장관후보까지 올랐던 신 전 차관의 말로가 어떻게 될지 정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