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4] 코로나19 테스트 한인 검사원들의 끝없는 항변

이 뉴스를 공유하기

길거리 코로나 테스트 검사원들‘부글부글’속 끓이는 이유

“받지 못한 임금만 1백만 달러 넘어…”

■ 테스트 마케팅 관계자들 밤샘 대화 무소득
■ ‘돈 안주고 야반도주 할 것’이란 소문 흉흉
■ 테스트 관련 두고 합의사항 체결에 문제점
■ 연방정부 개입과 법정 소송으로 이어질 듯

코로나-19 의 재난이 극성을 부릴 때 길거리 여기저기에서 코로나 무료 검사를 실시했던 텐트들을 요즘 보기가 힘들다. 한편 힘들게 길거리에서 코로나 테스트를 담당했던 수많은 한인들 중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고통을 당하고 있다. 수 백 여 명에 달하는 한인 검사원들 중에서 4월 현재까지 받지 못한 일부 검사원들의 임금만도 무려 1백만 달러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연방 정부 관계자들은‘전국적으로 많은 사기 사건이 발생하여, 현재 지역 합동수사반들이 자료 수집에 나서고 있으며 해당 업체 등에 소환장이 발부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미국의 주류언론들과 의료 관련 매체들은 오늘의 한인 검사원들이 당하는 피해를 이미 지난 2년 전부터 예고해왔다. 하지만 감독 당국이나 테스트 관련 업체나 검사원들은 정부 보건 당국 CDC, FDA 등의 세부지침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지 못했다. 왜냐하면 당시는 백신을 무조건 접종해야 하는 정부 방침과 감염자 확인이 우선이라는 분위기로 어떻게든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검사를 받기를 종용했고, 백신 접종을 위해 상여금까지 등장할 정도였기에 부정이나 불법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1차적으로 9천만 달러 지원금을 포함해 막대한 정부 지원금이 풀어진 상황에서, 이것이 눈먼 돈이 되어 각종 시기행위가 나타나면서, 정부 차원에서 뒤늦게 합동수사반을 구성해 전국적으로 단속에 나서게 되었다.

테스트 검사원들도 문제 지적

그 중에서 나타난 것이 가짜 팝업 COVID 테스트와 사이트였고, 일부 허가 받은 코로나-19 무료 테스트 업체들은 정부 지침을 어기고 불량 검사를 했으며, 이를 수집한 텐트 검사원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면서 비용 지불을 중단시켰다. 한편 일부 길거리 테스트 검사원들도 문제가 포함됐다. 테스트 업무에 들어 가기 전 적법한 오리엔 테이션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업무에 들어가 문제를 야기 시켰다. 예를 들면 테스트 받는 사람들에게 무료 테스트라는 구실로 소셜 번호를 요구하여 일부 크레딧 사기행위로 번지는 사건도 발생했다. 특히 시카고지역의 일부 랩에서의 주장은 테스트 받은 사람의 셈플을 2중 3중으로 섞어 테스트 숫자를 부풀렸다는 케이스도 나타났다. 이 같은 주장이 LA지역에서도 제기됐으나 확인된 사항은 아직 없었으며 현재 일부에서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사이트 중에는 적법하고 시기적절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지만, 잡초에 가까운 사이트도 있다. 높은 수요와 부족한 공급으로 인해 악덕 행위자들에게 문을 열었고, 일부 주 정부 관계자들은 폭발적인 확산으로 계속 감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팝업 산업의 임시 텐트 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개인 정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었다고 경고하고 있다. COVID-19 테스트 툴킷을 이끄는 존스 홉킨스 보건 센터의 선임 학자인 지지 그론발(Gigi Gronvall) 박사는 “이러한 조건들이 소비자들에게 부정 테스트를 받게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시카고 지역의 텐트장을 찾은 일부 소비자들은 마스크나 장갑을 착용하지 않은 텐트 검사원들과 마주쳤거나 테스트를 실시하기 전에 소셜시큐리티 번호나 신용카드 번호를 알려 달라 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일리노이 메디컬 프로페셔널 액션 콜라보레이티브 팀을 공동 설립한 이브 블룸 가든 씨는 말했다. 본보 특별취재반이 접촉한 한인 검사원들 20여명 중 제대로 교육을 받은 검사원들은 50%도 되지 않았다.

연방수사반이 전국적으로 수사

가짜 테스트 사이트는 소비자를 신원 도용,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테스트 결과, 그리고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무료인 테스트 비용을 청구할 경우 금전적 손실의 위험에 빠뜨린다. 이브 블룸가든 담당관은 “어떤 사이트가 합법적인지 대중에게 알릴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침은 주정부에서 나와 공중 보건 수준에서 규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리노이 주 공공보건부의 대변인인 멜라니 아놀드는 주정부 관리들이 “주 전역의 다양한 검사 장소에 대한 불만을 알고 있다”며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테스트 장소에서의 사기나 범죄행위가 우려되면 주정부 사무실로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라델피아 공중보건부의 제임스 개로우 국장은 질문에 대한 이메일 답변에서 “필라델피아에서는 길거리에서 발생한 코로나 검사 텐트 직원들이 연방재난관리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Agency)과 협력하고 있다고 허위 주장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FEMA는 그 당시에는 그 도시에 있는 어떤 시험 센터에도 자금을 대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테스트 시스템의 한 가지 약점은 주정부 보건 부서가 COVID 검사를 처리하는 연구소를 면밀히 감시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검사를 관리하는 사이트 운영자를 규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감염 검사를 시행하기 위해 건강 보험에서 지불을 요구하는 시험장 운영자는 연방 의료 보험 센터로부터 발급받은 국가 의료 제공자 식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건강 보험 거래 단체인 AHIP의 대변인인 크리스틴 그로는 말했다. 테스트 운영자가 소비자에게 의료보험 정보를 묻는 것은 일상적이지만 신용카드 번호를 묻는 것은 위법일 수 있다. 개인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보험 또는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에 대한 연방 정부의 보장을 받기 때문에 COVID 검사를 위해 직접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검사가 의사가 지시하지 않거나 긴급 서비스이거나 네트워크 외 공급자에 의해 시행되면 요금이 부과된다고 말했다. 적법한 시험 운영자를 식별하는 한 가지 방법은 주 및 시에서 관리하는 시험 운영자의 목록을 체크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합법적인 시험 운영자들은 공식 데이터베이스에 없다고 블룸가든 담당관은 말했다. 한편 지난 4일과 5일 일부 한인 테스트 검사원 단톡방에서는 이번 테스트와 관련해 임금 지급 중단 사태를 두고 용역을 담당한 KORUS측과 일부 한인 검사원들간에 논쟁이 크게 벌어졌다. 새벽 5시까지 이어지는 논쟁에서 상호간의 책임을 두고 논쟁을 벌였고 심지어 일부 관계자들은 ‘한국으로 도피하려는 수작이다’라는 격한 문구도 등장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은 다음호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KORUS-하나병원, 발뺌 논란

또 한편 Crestview Lab의 Nguyen대표는 지난번 선데이저널이 보낸 질의에 대하여 Crestview는 KORUS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최근 본보 특별취재반이 입수한 코로나 테스트 신청서 양식은 Crestview lab회사의 이름이 적힌 신청서였다. 거기에는 분명히 KORUS가 Crestview 의 Collection location으로 명기되어 있었다. 현재까지 본보 특별취재반이 접촉한 한인 검사원들이 테스트한 신청서 사본은 약 4만 장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이들 검사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임금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본보는 금주에 다시 한번 Crestview Lab 입장을 알려달라고 질의했으나 6일 본보 편집마감 시간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한편 KORUS측의 서영진씨와 임종훈씨는 본보 특별취재반의 질의에 처음부터 “연락하지 말라”는 답변이었다. 하나병원측도 “우리와 그들은 관련이 없다”고만 했다. (다음호에 계속)

——————————————————————————————————————————————

리젝 23,700개에 관한 비용‘양측 팽팽한 공방전’

‘조속하게 지불해 달라’  검사원
‘정부 지원없인 불가능’  KORUS

(다음은 지난 4일과 5일의 KORUS측과 일부 한인 검사원들 사이의 긴긴 대화 내용을 당시 현장에 참석한 L모씨가 90여명이 참여한 단톡방에 올린 글을 요약한 것이다.)

오늘 모임의 토론 내용 중에 가장 큰 쟁점은, 12월 한달 동안, 그 중에서 특히 이 기간 12/28~01/08/22 동안 리젝 당한 약23,700개에 관한 부분이다. 이 기간 동안은 안씨나, KORUS의 서씨, 임씨 그리고 Crestview 역시 키트 딜리버리 중단을 선포하였는데 이 기간동안 어느 텐트에선 평소보다 너무나 열심히 테스트를 받았다는 것이 문제의 포인트였다. 그 관점에서 대화가 시작이었다. 이 기간동안, 시약 공급이 평소와 다르게 소량의 공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그 많은 시약이 쏟아져 나왔는지가 가장 큰 의문점이었고 여기서 더블키트와 중복 검사 키트가 쏟아져 나와서, 리젝이란 표현보다는 “펜딩”이라는 표현으로, 랩으로 부터의 비용 지급이 중단된 상태임을 확인했다.

두번째의 관건은 Crestview과의 계약을 체결할 때, 리젝15%를 무조건으로 받아드렸다. 거기에 12월에 10%를 추가로 리젝이 부과되었다. 이 부분의 해석에 견해의 차이를 나타났다. 대부분의 검사원들의 생각은 그동안 검사원들이 무조건 15% 리젝 처리한 돈으로 문제가 된 23,700개의 펜딩 부분을 처리하면 되겠다는 생각들을 가졌으며, 이는 일종의 발생하게 될 사고에 대한 보험 정도로 생각하고 처리하자는 의견이었다. 그러나 Lab(랩)의 공식적인 입장은 검사원들 때문에, 1월에 한2주 가량을 랩을 전체 클로즈하고, 검사원들의 일을 처리하는데만 비용이 150만불 정도의 손해가 발생한 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 배상청구를 안하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하라는 태도였다. 그나마 KORUS측은 그동안 Crestview Lab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온 사정으로, 그나마 손해배상 청구까지는 가지 않은 상황이라는 입장 표명이었다.

세번째의 관건은, 문제의 23,700개의 시약 딜리 버리 비용 결제는 어떻게 받을 것인가이다 현재, KORUS측은 랩의 관계자들에게 도와 달라는 식의 도움을 요청 해 놓은 상황이라며, 더 이상의 문제를 만들지 말고, 좀 기다려 달라는 요청이었다. 하지만 검사원들과 안씨의 입장은 그 23,700개에 관한 비용을 속히 지급해 달라는 의견이었다. 하지만Crestview Lab의 입장은 “헬사(COVID-19자금지원단체)”에서 지금까지 지원금이 중단된 상황이기때문에, 지금 당장 돈을 지불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랩(Lab)에서도 어느 정도, 헬사에서 자금이 지원되면, 검사원들에게도 지급해 줄 의향이 있지만, 정부 차원에서 자금 지원이 불가능해지면, 랩에서도 더이상은 자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 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검사원들을 대변하는 안씨와 KORUS와의 의견이 충돌되는 부분이다. 안씨는 12월 페이를 지불할때, 문제의 23,700개의 키트를 포함해서 검사원들에게 비용을 지급 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KORUS측 의견은 23,700개를 제외시켜 놓고 비용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서로 상반된 주장이었다. 물론 23,700개의 비용을 자급 안 하겠다는건 아니지만, 당장 못 주고, 상황을 주시해서 받아서 주겠다는 KORUS측 의견이 일치하지 못한데서 온 것으로 문제는 비용의 부족이 것 같다.

마지막 정리하자면, 안씨는 고생한 검사원들에게 하루라도 빨리 비용을 주려는것이고, KORUS측은 분명히 지불은 하는데, 아직 정부에서 기금이 안 나왔으니, 기다리면서 사태를 수습하자는 뜻인 것으로 보인다. 오늘 회의 내용을 녹음으로 상세히 알려드리지 못한점이 안타깝지만, 녹음은 불가하다는 컨설팅 관계자의 의견을 무시할 수가 없었기에, 대충 상황을 정리한 것이다. 부디, 오해 없기를 바라고, 누가 돈을 더 먹고, 덜 먹고, 못 먹고의 문제가 아닌 점만 이해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안씨의 입장은 23,700의 돈을 못 받았기 때문에 돈 못 받았다는 입장이고, KORUS의 입장은 문제의 23,700개 제외하고 다 지급했다는 주장이고, 그 외에 사전에 약 90,000불 이상 더 지급했으니 더 준 돈 돌려 받아야겠다는 입장이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저는 알 수 없다. 다만 현재의 상황이 이런 상황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기에 이 글을 적어 보낸다. 감사합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