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회계와의 전쟁’

이 뉴스를 공유하기















 ▲ 회계부정과 관련 법정에 출두하는 월드콤의 전 CFO  

미국, EU, 일본 등 세계 주요국 경제권이 기업의 투명한 회계 처리를 위한 전쟁을 치르고 있다. 엔론 등의 대규모 회계부정 이후 샤베인-옥슬리 법안으로 감독을 강화해온 미국은 최근 기술기업들의 반발속에서도 주식매수선택권(이하 스톡옵션)의 비용처리 방침을 밀어부치는 등 보다 투명한 회계관행 정착에 나서고 있다.

일본은 중소기업의 투명한 회계처리를 위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내달 발표할 예정이며 유럽은 올해부터 기존에 비해 훨씬 엄격한 회계기준을 강조하는 국제재무공시기준(IFRS)를 적용하고 있다.


◇美 SEC, 스톡옵션 비용처리 가이드라인 마련


미국에서는 지난해 2000년대 초 `IT 버블`의 상징이었던 스톡옵션을 재무제표상 비용으로 처리하는 법률이 통과됐다. 이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달 스톡옵션 비용 처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 기업들이 스톡옵션을 평가할 때 여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도록 했다. 스톡옵션을 재무제표상 비용으로 처리하도록 한 것은 기업들이 그동안 스톡옵션을 결산보고서 항목에서 각주로만 처리, 순익을 부풀려왔다는 지적 때문이다. 인텔의 경우 지난해 75억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는데, 스톡옵션을 비용으로 처리할 경우 순이익이 62억달러로 줄어든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스톡옵션을 비용으로 간주할 경우 미국 IT기업들의 순이익은 절반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첨단기술 기업들은 스톡옵션을 통해 우수 인력을 유치해왔기 때문에 스톡옵션 규제에 대해 대규모 시위까지 벌이며 반발해왔지만 비용처리는 거스를 수 없는 추새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IBM은 2005 회계연도 1분기부터 스톡옵션을 재무제표상 비용으로 처리하기로 결정했고 나머지 기업들도 스톡옵션 규모를 줄이거나 스톡옵션 대신 주식을 성과급으로 지급하겠다는 계획을 잇달아 밝히고 있다.


◇日, 5월까지 회계 가이드라인 마련


IT업계의 매출 부풀리기 관행으로 골치를 앓고 있는 일본은 다음달까지 중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회계처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로 했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통상산업성과 일본 재무회계기준위원회, 공인회계사협회, 공인세무사협회 등은 중소 기업들의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5월까지 신 회계처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신 회계처리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경우 중소 기업들은 단기투자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유가증권 등에 대해 기존 장부가 평가에서 시가평가를 적용한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한다.
통상산업성은 향후 3년 내 자본금 3억 엔 이하의 120만개 비상장기업들 중 30만개 기업이 신 회계처리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재무제표를 제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럽은 IFRS 적용


유럽연합(EU) 올해부터 회원국 전체에 IFRS를 적용하고 있다. IFRS는 금융 파생상품에 대한 시가법 적용 원칙을 강화하는 등 기존 회계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고, 회계투명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그동안 관행처럼 돼 있던 기업들의 이익 조정 가능성을 크게 제한했다.
IFRS 적용으로 인해 기업들 중에서는 실적 발표 일정을 연기하거나 재무제표상 발생한 수입항목의 변동을 설명할 수 없는 기업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FRS를 적용할 7000개 이상의 기업들의 준비 부족으로 인해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하기도 했다.
모건스탠리의 유럽 회계담당 공동대표인 쟈노 블랑셰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같은 곳의 소기업들과 해외영업을 하는 대기업들에서 놀랄만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