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비난…13기 LA평통 해부-2탄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평통(회장 차종환)이 13기 공식 활동을 시작하기도 전에 일부 인사들이 탈퇴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 타운 일각에서는 ‘평통을 해체 하라’는 시민운동도 시작되고 있다. 평통 무용론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할 조짐이다. 한국의 헌법기관인 평통의 해외협의회는 현재 러시아나 중국 동포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들 나라들이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도 처음에는 문제가 있었으나 “자문위원”이고 “명예직”이란 명분으로 간신히 유지시키고 있을 뿐이다. 평통위원에 임명된 사람들은 “나는 평통위원이오”라고 선전하지 않는다. 그대신 명함은 꼭 찍어 한국에 가서는 열심히 뿌린다. 이번에 임명된 178명의 LA평통 위원 중에는 과거 평통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각가지 탈선 행각을 벌였던 사람들이 다시 대거 몰려 들어 언제 다시 무슨 일을 벌일지 모를 지경이다. 또한 이들 중에는 벌써부터 임원진을 두고 자천타천의 싸움을 벌여 구린내가 풍겨 나오기 시작했다.
최근 시민운동에 나서는 일부 젊은 세대들이 위원으로 임명됐다. 그들 자신들이 소신이 있어서 참여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서  “여기에 들어와야 여러 가지 지원도 받을 수 있다”고 꼬드겼기 때문이라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한편 이번 13기 평통위원으로 임명된 남문기 LA한인회장을 포함해 한인회 이사 중에서 이번 평통 위원이 된 일부 이사도 동반 탈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인회 이사 중에서 평통 위원으로 추천된 25명 중 7명만이 임명되고 나머지는 탈락시켜 남문기 회장과 한인회의 영향력을 일부러 약화시키려는 교묘한 술책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 세력들은 LA한인회에서 추천한 후보 인사들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교묘하게 작용해 결과적으로 한인회 이사들간을 이간질 시키는 결과를 만들어 놓았다. 크게 보면 커뮤니티를 분열시키는 작태였다.
제13기 LA평통은 차종환 신임회장의 ‘낙하산 임명’이라는 잡음으로 시작됐는데 애초 한인회 추천 명단에도 없던 스칼렛 엄 한인회 이사장은 최종 위원 임명 명단에 들어가 역시 “낙하산 임명”이란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이처럼 LA평통은 13기가 공식 출범도 하기 전에 탈퇴와 항의 등이 터져나와 앞으로의 운영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이번 13기 평통을 보면 보수색갈을 완전히 삭제시키고 “진보”라는 허울좋은 이름으로 좌파정권의 나팔수로 전락시켰음을 보여주었다. 평통의 존재를 다시 생각할 시기가 도래했다.                           <
특별취재반>


이번 13기 LA 평통 위원직에는 LA한인회 이사 25명이 추천됐지만 단 7명만 위원으로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인회 사무국이 올린 추천 명단은 18명이고 그 중 불과 3-4명만이 한인회 추천 형식으로 된 것이고 평통 위원으로 임명된 다른 한인회 이사들은 다른 명목으로 자천타천에 의해서 된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극히 이례적인 것으로 과거 11기 평통때나 12기 평통 등에서 한인회에서 추천된   이사들이 위원으로 임명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점을 볼 때 이번 평통 위원 선정을 놓고 LA한인회를 한마디로 ‘묵사발’을 만든 격이 됐다.
한인회나 다른 단체 관계자들로부터 나오는 소리는 ‘총영사관이 한인회장과의 갈등을 평통 위원 선정 작업에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총영사관도 서울 평통 사무처에 회장 후보를 2명 추천했음에도 불구하고, 엉뚱하게 제3의 인물이 회장으로 ‘낙하산 임명’으로 내려오는 바람에 LA공관의 위상이 하루 아침에 추락되는 신세가 되기도 했다.
이처럼 평통 위원 임명 과정에서 탈락한 일부 LA한인회 이사들이 강한 불만을 나타내면서 각가지 후유증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는 일부 탈락된 이사들과 평통 위원에 임명된 이사들과의 갈등 양상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통 때문에 커뮤니티 단체의 화목도 깨지는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편가르기 평통 인선


이 같은 사태는 이번 13기 위원을 추천 선정하는 인선위원회에 아무런 이유도 없이 현지 한인회장 을 배제시키면서 야기됐다. 매 2년 임기마다 새로운 평통위원 선정 인선위원회에서 13기 위원 추천을 두고 남문기 한인회장이 인선위원회에서 “왕따” 당하기는 처음이었다.  LA지역 평통 인선 위원회는 LA총영사와 LA평통 회장 그리고 LA한인회장 등이 반드시 포함되곤 했는데 13기 인선을 앞두고 뚜렸한 이유 없이 LA한인회장을 제외시켰던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당시 인선위원은 최병효 LA총영사 신남호 LA평통회장을 포함 원로 1명 여성 1명 40대 1명 LA.오렌지카운티 한인회에서 각각 1명씩 등 총 7명으로 구성되었다. 이중 LA한인회를 대표할 위원은 한인회측의 제안을 받아들여 스칼렛 엄 LA한인회 이사장이 한인회를 대신하여 참석해 인선 작업에 참여했다.
애초 한인회에서 추천 명단을 논의할 때 엄 이사장은 ‘나는 이번 평통 위원으로 신청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고 한다. 그래서 한인회측에서 인선위원회에 보내는 추천 명단에 엄 이사장의 이름은 빠져 있었다. 그러나 최종 발표된 평통 명단에 스칼렛 엄 이사장이 “생산판매업”이란 직업명으로 위원에 임명됐다. 이를 두고 한인회 이사들 중에서는 ‘도대체 한인회를 대표해서 추천 인사위원회에 참여한 이사장이 한인회측 추천 명단의 대부분이 탈락 당하도록 만들고 자신은 위원에 임명됐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총영사관에서 비밀로 실시된 13기 평통 인선위원회에서 1차 심사에서 남문기 한인회장과 강성용 부회장 등이 탈락됐다.  나중에 이를 발견한 총영사관이 다시 남 회장의 이름만을 추천 명단에 추가 시켰다. 한인회에서 나오는 소리 중에 ‘엄 이사장은 소위 자신의 지지파 이사들을 평통 위원에 적극 추천하고 남 회장파 지지 이사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는 것이다.
실지로 엄 이사장은 총영사관에서 행한 인선위원회를 마치고 한인회에 돌아와서는 ‘남 회장 등 몇몇은 1차 심사에서 탈락됐다’면서 ‘허 모 이사는 올라갔다’ 등등 비밀스런 이야기들을 흘렸다. 그러나 1차 심사에 통과됐다는 허모 이사는 최종 위원 발표에는 탈락돼 있었다. 한인회를 대신해서 평통 추천 인선위원회에 참여했던 엄 이사장은 결과적으로 한인회 추천 인사들 대부분을 탈락시키고 자신은 “평통위원에 나서지 않겠다”고 공언했으면서도 나중 ‘낙하산 임명’을 받는 결과를 초래해 한인회 일부 이사들을 발끈하게 만들었다. 문제가 확대되자 엄 이사장은 지난 3일 한인회관에서 주위 이사들에게 “나도 평통위원직을 탈퇴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임원 쟁탈 치졸한 싸움


한편 이번 새롭게 구성된 13기 임원단 구성을 두고 말이 많다.  5연임 불가 규정에 밀려 지난번 부득이 평통위원 자리에서 밀려났던 원로급 위원 일부가 임원 자리를 놓고 치졸한 각축전을 벌였다는 것이다. 10명으로 예정인 ‘부회장 자리’에는 무려 25명의 위원들이 저마다 자천타천으로 경쟁을 벌이면서 일부 위원들은 다른 후보들의 치사한 사생활을 들춰내는 등 으로 신임 차 회장이 곤욕을 치렀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차종환 회장은 “임원진 구성은 일단 회비 납부 및 회의 참석 등 기본적인 의무에 충실하며 통일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사람을 중심으로 인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기준을 밝혔다. 그는 “일부 인사들이 부회장 자리를 달라, 고문 자리를 달라며 자천타천으로 임원진 입성에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와 상관없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인선해 일할 수 있는 임원진을 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었다.
이번 평통 구성을 두고 김봉건 애국단체연합회 대표회장은 “평통 구성을 통해 동포사회를 분열시키고 좌파성향으로 몰고 가고 있다”면서 “원래 평통의 정신은 좌,우가 없는 법”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동포사회 화목을 해치는 평통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면서 “전체 동포의 이름으로 평통해체를 위해 전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일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평통의 폐해를 지적했다. 이 사설은 평통위원이 되겠다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는 것은 그 직함이 주는 보이지 않는 영향력 때문이다”면서 “ 1년에 한 차례씩 의장인 대통령을 직접 만나 함께 사진을 찍는 것도 해외교민 사회와 지역사회에서는 특전으로 인식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이 사설에서 “더욱 큰 문제는 집권세력이 평통을 정치적 전위대로 이용하는 점”이라면서  “통일 정책을 논의하는 기구이기보다는 정권과 대통령의 일방적 정책 홍보 수단으로 변질되기 일쑤다”고 지적했다.
그 한예로 노무현 대통령이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와 관련해 “옛날 국방장관 참모총장들,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별 달고 거들먹거리고…”라는 군 비하 발언을 한 것도 작년 12월의 평통 자문회의 자리라고 밝혔다. 평통의 뿌리는 1970년대 유신 시대의 통일주체국민회의이다. ‘장충체육관 선거’로 대통령을 선출하던 독재정권의 유산이란 점에서 평통을 해체하자는 주장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나 민주화 시대 이후 평통 폐지를 공약했던 대통령 후보들도 당선되면 논공행상을 하고 선심을 쓰기 위해 조직을 존치시켰다. 이 사설은 자문위원 선정 방법이 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해 교민사회의 갈등을 부추긴다면 해체론은 더욱 힘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 김원동 발행인
<이글은 재외동포신문(2005년 3월)에 시론 ‘평통무용론’이란 제목의  캐나다 코리아뉴스의 김원동 발행인의 기고문이다. 평통해체론에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재한다>


평통무용론이나 해체론의 필요성을 말하면 으레 공감은 하지만 헌법기관이라서 곤란하다는 말을 한다. 그리고 해외 주재 공관장들에게 제3국의 헌법기관이 이 땅에서 활동하는 건 주재국에 대한 모독이자 주권침해로서 불법행위라고 지적하면 대뜸 명예직인데 뭘 그러느냐고 한다.     
한국의 대통령이 의장으로 되어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본부에서 해외 동포사회로 나오는 위촉(임명)장을 위시해서 해외공관을 경유 혹은 해외지부로 하달되는 공문 어느 구석에도 ‘명예’라는 표기나 호칭은 없다.
그런가 하면 평통 때문에 무슨 피해라도 있느냐며 너스레를 떨면서 여론을 잠재우기에 급급한 그들 공관장들도 마음속으로는 평통무용론을 외치는 사람들이다. 평통 때문에 동포사회 내에 극도의 위화감이 조성되고 평통인선이 있을 때마다 후유증으로 평지풍파를 일으키며 동포사회내의 분위기가 강도높은 불협화음으로 이어진다는 것도 그들은 잘 안다.
평통에 대한 불신이 모국 정부로까지 확산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장본인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국록을 먹는 죄로 그들도 임기 중에 할 수 없이 불어닥치는 낙하산을 포함한 평통 인선 후유증이라는 태풍권에서 무사하기만 바라지 현지동포사회에 번지고 있는 평통무용론 내지 불신론을 상부에 전하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더욱 이해 못 할 것은 그런 잘못된 단체에 들어갔으면 후회하고 뛰쳐나오는 인간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도 없다. 무슨 현대판 노비문서 같은데 손도장을 찍었는지 세간에 널리 알려진 토론토 평통의 폭력사태 앞에서 고개를 못들 그 단체의 소속원들도 창피해 죽겠다는 말은 연신 하면서도 뛰쳐나오질 못하는 걸 보고 하는 말이다. 
일년에 한번 서울로 초청되어 청와대를 방문하고 무슨 행사가 있으면 그들이 알기로는 조선 총독 관저쯤으로 착각하는 총영사관 공관으로 우선 초대되는 그런 영광(?)이 그 잘난 감투의 오랏줄을 풀어 제끼질 못하는 마약 같은 것일까.
평통이라는 모국 관변조직이 동포사회에 해악을 끼치지만 않는다면 노비가 되었건 충견이 되었건 알 바 아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하기에 유감이다. 공관도 없고 평통도 없을 때 동포사회는 마냥 화목하고 아름다웠다. 적어도 설국의 전원도시인 이곳 토론토는 그러했다. 그러나 정통성없는 정권이 통치권의 연장선상으로 해외동포사회를 상대로 이런 홍위병 비슷한 관변조직을 만들어놓은 후부터는 이땅 동포사회를 흙탕물로 만들어놓고 있다.
지난 11월(2004년)에 이곳에서 있었던 북미평화포럼이라는 행사에는 평통본부가 거금 20만달러을 뿌려대면서 부루스커밍스 같은 반한파 교수들을 불러다놓고 불과 3일만에 13만달러(미화11만달러)라는 상상못 할 돈으로 흥청망청 굿판을 벌였는가하면 그 화려한 먹자판 놀이 끝에 쓰다 남은 잔액 7만달러를 눈앞에 놓고 일대소동이 벌어졌다.
그리고 이어 동포언론들이 연일 다투어 보도할 때는 여기 선량한 10만동포들은 숨죽이며 보고 있었다. 이 나라 주류언론들 귀에 들어가서 보도되는 날 또한번 이웃을 쳐다볼 면목이 없기에 그렇다. 이것이 해악이 아니고 뭔가! 평통이 없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기에 하는 말이다. 
중국이나 러시아 동포사회에는 평통이 없다. 그 나라의 법이 무섭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북미주의 법은 제3국의 헌법기관의 활동을 눈감아 줄 것 같은가, 천만에다. 여기도 걸리는 날엔 국물도 없다. 쉬쉬하며 할 바에야 무엇 때문에 하는가! 이제라도 평통은 없애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민의 혈세를  한국 지도에도 없는 7백만 해외동포라는 이 보고를 에너지화하는데 예산을 전용할 것을 모국 정치권에 전하고 싶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