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칼럼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송병찬 원장

(지난주에 이어)
그 후 침 치료를 3회 더 하고 90%이상 좋아졌다고 하여 탕약 5일 분을 더 복용하도록 하고 치료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환자에게 앞으로 식사도 소양인에게 이로운 것을 위주로 하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특히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 또는 비타민 복용을 원하실 때에는 본인 체질에 이롭고 해로운 것을 잘 확인해 보고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덧붙여 비타민 복용을 원하시면 부인 같은 소양인 체질은 신장의 기능을 강화 시키는 Vitamin E를 복용하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이와 같이 Vitamin B 종류의 복용으로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소양인의 경우를 필자는 자주 경험합니다. Vitamin B 종류는 소양인의 반대 체질인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이 복용해야 좋은 것입니다.



34. 체질 다이어트
현대인들은 날씬해지기 위하여 살과의 전쟁 아닌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살을 빼기 위해 온갖 방법을 시도하고 그러다가 간혹 목숨을 잃는 사람까지도 있으니 목숨 걸고 다이어트 한다는 말이 과장된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살을 빼기 위한 방법도 다양합니다. 전혀 먹지 않고 굶는 방법에서부터 고기만 먹는다는 황제 다이어트,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기 위해서 물만 마시는 방법, 식욕억제제와 같은 약에 의존하는 방법, 먹은 것을 바로 토해버리는 방법 등 그리고 누군가 효과가 있었다고 하면 따라해 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며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는 요요현상으로 오히려 살 빼기 전보다 체중이 더 늘어나게 되어 악순환만 거듭되고 건강도 나빠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이용하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에 각자의 체질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을 상하지 않고 살을 뺄 수 있습니다.


*황제 다이어트
고기 위주로 식사를 하는 황제 다이어트는 태양인을 제외한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이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황제 다이어트는 고기와 야채만 먹고 탄수화물은 섭취하지 않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요요현상이 제일 심한 방법이며 어떤 사람은 복통을 호소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두통 또는 설사 그리고 피곤함을 호소합니다. 그 이유는 사용하는 재료가 체질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황제 다이어트도 체질에 따라 고기와 야채가 달라져야 부작용 없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태음인은 고기의 종류에 관계없이 먹을 수 있으며 야채는 당근과 같은 뿌리채소를 같이 먹으면 되는데 과일은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소양인의 황제 다이어트는 주로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좋고 소고기는 괜찮으나 닭고기나 염소고기는 먹지 말아야 하며 같이 먹는 야채는 뿌리채소 보다 잎채소를 먹고 과일은 수박, 참외, 바나나, 딸기, 파인애플 같은 것을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사과나 오렌지, 망고 같이 신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은 닭고기나 염소고기를 먹어야 하며 소고기는 괜찮지만 돼지고기는 안 됩니다. 그리고 야채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일은 사과, 오렌지, 망고 같은 것을 먹으면 됩니다. 단 당뇨환자들은 어느 체질을 막론하고 과일이 혈당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간혹 소양인에게 딸기나 바나나 같은 것이 혈당을 올리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당뇨환자들은 꼭 혈당 수치를 비교하여 확인하신 후에 잡수시기 바랍니다.
40대 초반의 부인이 살을 빼고 싶다며 필자에게 체질다이어트를 물어 부인의 체질을 감별하니 소양인 이었습니다. 그래서 부인에게
“고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고기는 돼지고기 소고기가 좋고 닭고기 염소고기는 좋지 않으며 계란은 노른자를 뺀 흰자만 먹는 것이 좋고 야채는 뿌리채소 말고 잎채소를 샐러드나 익혀 먹으면 된다.”
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선 저녁 한 끼만 해보라고 하였더니 알겠다고 하면서 저녁 한 끼를 고기와 야채로 먹겠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주에 계속)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