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미 국민의 선택 <1>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2년은 한국에서도 대선이 실시되지만 미국도 대선이 실시된다. 미주 한인사회가 한국에 총선과 대선에 관심을 가지는 것 이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선거에도 관심과 참여가 후세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미국 대통령선거는 미국에서 2013년 1월에 취임하게 되는 대통령 및 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오는 11월 6일 화요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이날 연방상원의원 100명중 33명과 연방하원의원 435명 전원을 뽑는 선거도 함께 진행된다. 민주당 소속의 버락 오바마(51, Barack Hussein Obama, Jr.)대통령이 재선에 나서고 있으며, 이에 대항하는 공화당 후보는 롬니(65,Willard Mitt Romney) 전 매사추세츠주 주지사 등이고, 또 다른 당의 후보가 출마하여 대결하는 구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1년 미 대선현안은 미 경제회복이지만 두 후보 모두 뚜렷한 경제이슈 없이 실패한 경제를 두고 치열한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7개월 앞으로 다가온 두 후보의 경제 전략과 현안 문제들을 집어 보았다.
<편집자주>

올해 미 대선은 역시 경제 전쟁이다. 오바마 현 대통령과 이에 도전하는 롬니 공화당후보사이의 경제문제가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며 격돌을 벌이고 있다. 미국의 각종 여론조사가 유권자들의 최대이슈는 경제 문제임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공화당후보 미트 롬니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맹공격하고 나섰다. 반면 오바마는 공화당은 미 경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역대 공화당후보 중에서 이례적으로 장기간의 예비 선거기간동안 핵심 보수주의자들에게 다가서지 못했던 롬니로서는 오는 11월의 대선을 앞두고 당을 결집시킬만한 이슈가 아직도 필요한 실정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으로 부각하고 있다.



양쪽 진영에서는 지금까지의 경제지표를 기반으로 전략을 창출하는데 골몰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실업률은 지난해 8월의 9.1%에서 올 3월의 8.2%로 떨어졌다. 오바마 집권 후 최저 수치이다. 하지만 고용률은 미미한 증가를 보여서 아직도 수백만 명이 실직 상태다. 고용이 약간 개선됐다 해도 취업자의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오바마는 빚에 푹 빠진 채 엉뚱한 방향으로 헤엄쳐가고 있다”고 롬니는 오는 9월 오바마가 후보지명 수락연설을 할 민주당전당대회장 인근유세에서 오바마의 경제대책들을 거세게 비난했다. 그리고 오바마가 현 경제회복 속도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조차 자기편으로 설득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식한 듯 “ 혹시 오바마를 좋아하더라도, 오바마를 지지할 형편이 못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빚에 허우적거리는 미 경제


한편 오바마는 민주당과 공화당의 주요 접전지역인 오하이오주 유세에서 재선이후의 경제 밑그림을 공표하며 공화당을 공격했다. “2000~2008년간 공화당의 경제정책은 지난 반세기동안 최악의 실업률을 초래 했다. 우리는 지난 3년반 동안 그 쓰레기를 치우는데 시간을 낭비 했다”는 것이 그의 요지다.

오바마는 또 민주당기금모금의 주요기지인 미시간주의 포드자동차 박물관의 유세에서 현 정부의 정책이 자동차산업을 어떻게 위기에서 구했는가를 역설, 큰 박수를 받았다. 오바마 선거본부는 4년전 그가 최대득표를 했었고 오는 11월 최대 격전지가 될 플로리다주 올랜도와 라스베이거스, 덴버지역의 스페인어 라디오에도 대대적인 정책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오바마는 “공화당은 지금 사태를 초래한 경제정책에 대한 일말의 반성이나 수정도 없이, 다시금 미국 최고의 부자들에게 세금을 대폭 깎아주는 예산안이나 내놓고 있다. 나같은 사람들은 그런 정치가들은 필요 없고, 그런 사람들을 일부러 찾은 적도 없다”며 롬니의 정책을 비판했다.
반면 롬니는 오바마가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현재의 경제회복을 헐뜯고, 오바마의 대책이 하나같이 실패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바마는 올 연말대선을 앞두고 중산층 표심잡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이른바 친서민정책을 통해 사실상 공화당대선후보로 확정된 밋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면서 유권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산층을 집중 겨냥하고 있는 것이다.


















부통령후보가 대선 갈림길


한편 공화당의 후보가 확실시되고 있는 롬니는 “부통령감을 누구로 정할 것인가” 하는 최대 현안을 두고 매일 고심하고 있다. 지금으로서 확실한 것은 2008년 대선때 존 맥케인이 당시 무명 여성정치인이었던 새라 페일린을 선택한 것 같은 극적인 선택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롬니와 그의 참모들은 당시 선거전에서 페일린 때문에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를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롬니는 ‘별로 해가 되지 않는’ 무난한 인물을 선택할 것으로 보이지만 일단 정치 경험이 많고 필요할 경우 대통령직을 승계할 수도 있을 정도의 인물을 생각하고 있다고 보좌관들은 전했다. 팀원으로 일을 잘해야 하는 건 물론이다. 하지만 금년 공화당 대선후보경선에 나왔다가 탈락한 넘버 2 중에서 선택할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그렇게 되면 뉴트 깅리치, 릭 페리, 미셸 바크만, 존 헌츠먼, 론폴, 허먼 케인은 제외된다. 그렇다고 모양을 좋게 하려고 최후까지 경쟁자였던 릭 샌토룸을 모셔올 것 같지도 않다. 롬니의 선거본부 안에서는 보수적인 전 미네소타주지사 팀 폴렌티가 인기가 있다. 독실한 기독교신자이기도한 그는 공화당대선후보경선에서 기권한 이래로 롬니를 위해 지지발언을 해왔다.
공화당내에서는 오바마를 축출하고 대권에 도전하는 롬니에게 도움은 못되더라도 최소한 해를 입히지는 않을 인물을 부통령후보로 원하고 있다.

공화당일각에서는 전 알래스카 주지사였던 페일린이 아직도 인기가 있지만 2008년 대선 유세중에 그녀는 국제시사문제에 대한 무지를 여지없이 드러냈고 자기가 읽고 있는 신문 제목을 대지 못하는 등 상식의 부족이 문제가 됐었다. 심야 코미디 프로그램에까지 등장한 그녀의 이미지는 결국 맥케인의 선거운동에 치명타가 되었다.

롬니는 그와 같은 ‘무명인의 깜짝 선출’ 같은 건하지 않을 것 이라고 공화당의 선거전술담당 터커 에스큐는 말한다. 그렇다고 공화당원들은 환호하겠지만 롬니 자신의 빛을 감소시킬지 모르는 뉴저지주지사 크리스 크리스티를 영임하는 것도 위험한 일이어서, 대중의 흥분된 반응도 손익계산을 잘해야 하는 사안이다.
지금으로서는 공화당내 빅 5가 가능성이 높다고 워싱턴 정가사람들은 점치고 있다. 세명은 오하이오 주상원의원 롭 포트먼, 플로리다 주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 위스콘신 하원의원이며 하원예산위원회의장인 폴라이언이고, 더 유력한 두 명은 뉴저지의 크리스티지사와 루이지애나의 바비진덜지사다. 







 








2012년 미대선 승리자는?

오바마 대통령(민주당), 최초의 흑인계 대통령

버락 후세인 오바마 2세(영어: Barack Hussein Obama, Jr., 스와힐리어: Barack Hussein Obama, 문화어: 버라크 오바마, 1961년 8월 4일 ~ , 미국 하와이주 호놀룰루 출생)는 미국의 정치인으로 현직 제44대 대통령이다.
케냐출신의 흑인 아버지와 미국 백인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흑백 혼혈인으로, 2008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민주당소속으로 출마, 미국최초로 아프리카계 미국인 출신이자 하와이출신으로 대통령에 당선되었으며, 2009년 1월 20일부터 임기를 시작하였다. 그는 2005년 1월 일리노이주 출신 미국상원의원으로 재직하다가 2008년 11월 대통령선거이후에 의원직을 사임하였다.
그는 콜롬비아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 법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대학교내 ‘하버드로리뷰’잡지의 흑인 최초 편집장으로 활동 하였다. 법학박사학위를 따기 전에 시카고에서 지역사회조직 운동가로 활동하였다. 그는 시카고에서 민권변호사로 일하였으며 시카고대학교 법학대학원에서 1992년부터 2004년까지 헌법학을 가르쳤다.
그는 1997년에서 2004년 사이에 일리노이 상원에서 3선 의원이었다. 2000년 미국 하원선거에서 의석을 얻지 못한 그는 2004년에 상원선거에 출마하였다. 2004년 3월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그가 승리하였으며, 2004년 7월 민주당 전당대회의 그가 맡은 기조연설이 황금시간대에 TV로 방영되는 등 일리노이출신 상원의원선거유세를 하면서 여러 사건을 통해 그는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다.
그는2007년 2월에는 대통령선거에 출마하였는데 2008년 민주당대통령후보 예비선거에서 힐러리 클린턴과 치열한 유세전을 벌인 끝에 민주당 대선후보로 지명되었다. 2008년 대통령선거에서 그는 공화당후보인 존 매케인을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되어 2009년 1월 20일에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 하였다. 그리고 2009년에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밋 롬니 공화당후보, 풍부한 경제경험 부각

윌러드 밋 롬니(영어: Willard Mitt Romney, 1947년 3월 12일 ~ )는 미국의 기업인•정치인이다. 공화당소속으로, 매사추세츠 주지사를 지냈고, 2008년 대통령선거에 출마했으나, 예비선거에서 낙선했으며, 2012년 대통령선거에 다시 출마했다.
그는 1994년에는 매사추세츠주 연방상원의원 선거에 출마하여 민주당의 유명한 에드워드 케네디에 맞섰으나 낙선하였다. 이후 컨설팅회사에 근무하며 많은 재산을 모은그 는, 2002년 개최되는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의 조직위원장으로 일하게 되었다. 당시 조직위원회는 개최과정에서의 뇌물사건으로 위기에 놓여 있었으나, 1999년 그는 조직위원장으로 취임한 후 뛰어난 경영수완을 발휘하며 올림픽 개최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개최준비 말기에 테러사건으로 보안 비용이 뛰어올랐으나, 이 대회는 큰 흑자를 남기며 무난하게 치러졌다.
그는 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매사추세츠로 돌아와 2002년 11월 매사추세츠 주지사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어 2003년 주지사로 취임하였다. 그는 독실한 몰몬교 신자이며 보수적인 인물로, 개방적인 성향이 강한 매사추세츠주에서 여러 차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주대법원에서 미국 최초로 동성결혼을 허가하자, 그는 이에 대해 크게 반발하면서 미국전역에서도 이에 대해 찬반논쟁이 뜨거웠다. 그밖에 낙태를 반대하고, 적극적인 감세정책을 지지하였다. 이러한 논란으로 그는 주목받게 되었고, 차츰 2008년 대통령선거의 유력한 공화당후보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2008년 대통령선거 공화당경선을 위해 미시간주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밋 롬니(2008년 1월)내외에서 그를 유력한 대통령후보로 거론하기 시작했고, 그도 대통령에 대한 야심이 있어 결국 2008년대 통령선거에 집중하기 위해 2006년 주지사 재선거에 출마하지 않았고, 2007년 1월 그의 주지사 임기는 종료 되었다. 그리고 곧 대통령선거 출마선언을 했다.
그는 자신의 선거운동에 자신의 막대한 재산까지 동원하여 초반에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 2008년 대선에서 매케인지지를 선언하였다. 그는 경제계의 풍부한 경험과 보수주의적 성향으로 부각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