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금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북한의 김정은이 국제언론 감시단체‘국경없는 기자회’가 지난 3일 발표한 올해 세계최악의 언론약탈자 명단에 올랐다. ‘국경없는 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는 이날 유엔 이정한 ‘세계 언론 자유의 날(World Press Freedom Day 2012)’을 맞아 발표한 세계최악의 언론약탈자(Predators of Press Freedom) 목록에 북한의 김정은이 포함 됐다고 전했다. 이 단체의 벤자민 이스마일(Benjamin Ismail) 아시아담당관은 RFA방송에 김정은은 아버지 김정일의 생존 당시부터 이미 언론을 탄압하는데 앞장선 인물이라면서 선정 이유를 밝혔다. <편집자주> 

이스마일 담당관이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김정은은 김정일 사망 전부터 외부로부터 북한에 유입되는 정보를 차단하기 위해 북한과 중국의 접경지역에서 주민들의 가옥에 급습해 DVD 알판등을 수색하도록 지시했다. 남한에 정착한 탈북자들은 2009년 이전까지 주민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김정은은 자신의 우상화와 선전 선동에 북한 언론을 악용했다.

이스마일담당관은 2010년 9월 그가 공식적으로 등장하기 전에는 김정일의 후계자 김정은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북한의 언론이 그만큼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이스마일담당관은 김정은이 이미 지난해 8월부터 외국 특히 남한으로부터의 정보가 북한에 유입되지 못하도록 언론 탄압을 강화한 주범이라고 강조 했다. 외부정보차단을 위해 외국에서 휴대폰 전화나 알판이 밀반입되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밀수단속원들이 주민들의 가옥을 수시로 수색하도록 김정은이 지시했다는 것이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지난 1월 북한에 AP통신의 상설지국이 개설됐지만 북한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언론이 폐쇄된 나라이며 이러한 엄격한 통제의 고삐가 쉽게 느슨해 질것 같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스마일담당관은 자유아시아방송과 같은 언론매체들이 북한에 정보를 유입하고 있고 특히 전문 언론인이 아닌 일반북한주민들이 인권 상황등 북한소식을 외부에 알리기 위해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일하고 있지만 북한주민은 아직도 인터넷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외부와의 소통이 불가능한 정보의 암흑(blackout) 속에서 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단체가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김정은은 당 간부의 숙청 등 아버지의 강경노선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정권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정권의 언론 탄압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지만 주민에 대한 철저한 정보차단과 언론통제가 김정은의 등장 이후에도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언론자유도 꼴찌


국제인권단체인 프리덤 하우스가 해마다 발표하는 전세계 언론자유보고서에서 올해에도 북한이 지난해에 이어 또 꼴찌를 했다.
프리덤하우스(Freedom House)가 지난 1일 발표한 ‘2012년 언론의 자유보고서(Freedom of thePress 2012)’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40개국 가운데 한국은 16등, 그리고 북한은 40등을 차지했다.
북한은 아시아태평양뿐만 아니라 전체 조사대상 197개국 가운데서도 꼴찌인 197등을 했다.

5월 3일 세계언론 자유의 날을 계기로 이날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 있는 언론박물관(Newseum)에서 발표된 보고서에서 북한이 언론의 자유가 없는 ‘최악의 국가(worst of the worst)’로 꼽혔다.
프리덤하우스의 캐린칼카 국장은 북한은 예상했던 것처럼 조금의 변화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캐린칼카 프리덤하우스 프로젝트디렉터는 “북한의 경우 2010년에 나타났던 것들이 2011년에도 계속 유지됐다.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야 겠지만, 북한의 언론통제도 계속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 북한 정치범 수용소.

전세계에서 언론자유 최악의 나라로 꼽힌 곳은 북한을 비롯해 쿠바와 이란, 우즈베키스탄 그리고 기니아 등 8개국이다. 프리덤하우스는 이들 나라에서는 독립된 언론이 존재하지 않는 가운데 그나마 있는 언론은 집권체제에 의해 표현의 자유가 억압받고 있으며 주민들의 언론접근이 철저하게 제한받고 있다고 밝혔다.

프리덤하우스는 1941년미국에서 활동을 시작한 비정부단체로 민주주의와 정치적자유, 그리고 인권을 연구, 조사하고 있다. 한편 유엔은 1991년 총회에서 언론자유의 중요성을 알리기위해 세계언론 자유의 날을 제정했다.


“북언론인 2명 수용소서 사망”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언론 감시단체인 국경없는 기자회 RSF는 북한에서 체제를 비판한 혐의로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되었던 언론인 2명이 2001년 사망했다고 14일 밝혔다.
‘국경없는 기자회’의 뱅상브로셀 아시아태평양담당은 지난 8월말 정치범수용소 출신 탈북자 정광일 북한민주화운동본부사무총장이 북한 인권과 관련해 파리를 방문했을때 그를 만나 이 사실을 전해 들었다고 14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브로셀담당관은 “북한정치범수용소 해체운동가’인 정광일 씨를 만났다.”면서 그가 최근에 북한의 외교관, 사업가, 언론인 등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된 사람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정 씨가 수년간 조사해 만든 이 명단을 보고 두 명의 언론인이 2001년 수용소에서 숨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브로셀 아시아태평양담당은 북한에서 언론인이 구금되고 탄압받는다는 정보는 접하고 있었지만 북한에 대한 정보는 극히 통제되어있어 정치범수용소의 실태에 대한 확인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이번에 처음으로 사실을 확인한 셈이라고 말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북한의 인권유린이 자세히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 밝혀진 북한 언론인의 정치범 수용소 내 사망사건에 대해 공개할 필요를 느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로셀담당은 “북한에서 많은 인권침해가 일어나는데 우린 잘 모르고 있다.”면서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면서 북한의 수용소에서 사망한 언론인에 관해서는 9년이나 지난 지금에야 알려졌다. 그래서 저희는 오래전에 일어난 일이지만 지금이라도 북한의 언론탄압의 현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정치범수용소출신 탈북자 정씨는 언론인과 같은 지식인층은 외부세계의 소식을 접해 북한정권을 비판하는데, 자신이 수용소에 있을 때 여러 명의 언론인이 수감된 것을 봤고, 지금까지도 참혹한 수용소에서 여러 명의 언론인들이 고통 받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씨에 따르면, 북한의 조선중앙텔레비전방송의 카메라기자였던 김경천 씨는 김정일 개인숭배사상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2000년 3월 수용소에 보내졌습니다. 김 씨는 수감된 이후에도 길거리에서 굶어죽는 사람들을 텔레비전에 보도하지 않고 언론의 자유는 헌법에만 있을뿐 실제로는 표현의 자유가 없다는 것을 지적했다. 강제 노동 중 다리를 다친 그는 마침내 2001년 5월 60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조선중앙통신의 기자였던 차광호 씨도 1999년 김정일 정권을 비판한 죄로 수감돼 2001년 12월 65세에 영양실조로 수용소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 여대생들이 수영을 즐기고 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두 명의 북한 언론인이 수용소에서 죽어갔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을 계기로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북한에서 정치범수용소가 해체되도록 압력을 가해줄 것을 촉구했다.


북, 여대생 핫팬츠 착용 강력단속


한류문화의 확산으로 북한 주민들의 차림새가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 평양시내 대학기숙사들에서는 여학생들이 반바지(핫팬츠) 차림으로 다니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런데 북한당국이 여학생들의 ‘기숙사내 반바지’착용을 강력하게 단속하고 나섰다. 무더운 여름철 대학공부를 하는 여학생들이 기숙사내부에서 입기 시작하면서 그렇게 불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기숙사 반바지’가 어떻게 북한의 젊은 여성들 속에 유행되게 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렵지만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폭발적으로 확산된 한류열풍과 연관돼 있을 것이라고 대부분의 소식통들은 판단했다. 또 이러한 반바지는 돈벌이를 위해 집에서 재봉질을 하는 여성들이 대량으로 만들어 장마당에 유통시키고 있다고 그들은 주장했다.

최근 연락이 닿은 함경북도의 한 대학생 소식통은 “얼마 전부터 평양시 대학들에서 여학생들이 ‘기숙사 반바지’를 입지 못하게 단속하고 있다”며 “기숙사 반바지는 일반 반바지에 비해 더 짧은데 주로 젊은 여성들이 실내에서만 입는다”고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에서 ‘기숙사 반바지’가 팔리기 시작한 것은 불과 2년 전이지만 집단생활을 하는 여성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기숙사 반바지’를 평양시 여대생들이 남성들의 눈에 띄지 않는 여성기숙사나 집안에서만 입었는데 최근에는 서너명씩 짝을 지어 대담하게 반바지차림으로 기숙사 밖을 나서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최근 평양을 다녀온 양강도의 소식통도 “(여대생들이) 기숙사 반바지를 입고 단순히 대학구내를 오가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물건을 사러 주변의 매장에 까지 나타난다”며 “많이 깨었다고 하는 평양시민들도 기숙사 반바지를 입고 다니는 여성들에 대해서는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기숙사 반바지’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일부여성들이 길거리에 나서는 양상까지 보이자 급기야 북한당국이 단속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이소식통의 설명이다.

그는 “4월 20일경, 평양교원대학의 한 여학생이 기숙사 반바지를 입고 학교밖을 나갔다가 불량청소년 그루빠(그룹)에 단속되는 일이 있었다”며 “그에 대한 처벌로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대학입구에 몇 시간 동안이나 서있으면서 망신을 당한 여학생이 정신이상 증세를 보여 병원에 실려 갔다”고 강조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