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취재2> 통일교 故문선명 일가의 ‘상상 초월한 타락상’

이 뉴스를 공유하기



















▲ 고 문선명 통일교 교주(상)   ▲ 아래는 통일교 아들들 현진, 국진, 형진(왼쪽부터)

선데이저널 지난호(877호, 2013년 4월21일자)에서 ‘통일교 고 문선명 교주 3남 문현진의 양아치 행각’의 기사가 보도된 후 많은 반응이 들어왔다. 많은 독자들은 통일교의 타락상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지난 1998년  미국의 3대 메이저 TV방송의 하나인 CBS의 60분 다큐 ‘시사고발’ 프로그램에서 ‘인터뷰-문선명을 고발하다’라는 내용이 방영되어 국내외로 크나큰 반향을 몰고 왔는데 문선명 집안의 큰 며느리였던 홍난숙씨와 문씨의 4녀 문은진씨가 직접 CBS화면 앞에 나와 고발한 보도이기에 그 충격은 상당히 컸다. 통일교는 문선명 집안을 ‘참 가정’ 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실상은 아들 딸 중에 문제가 많았다. 문선명교주와 결혼한 한학자씨가 낳은 14명의 자녀 중 사망한 사람만도 4명인데 은 문**(1964년생, 생후 2개월만에 사망), 문흥진 (1966년~1984년, 사냥하며 돌아오는 도중에 교통사고로 사망), 문영진(1979년~1999년, 라스베이거스 호텔의 발코니에서 운동도중 불의의 사고로 사망), 문효진(1962년~2008년, 용산구 **동 통일교공관에서 약물과 음주복용으로 심장마비로 사망)등이다. 그런데 교주 문선명 씨는 이들 자녀들이 죽자 영계에서 필요하여 먼저 보냈다는 망발로 통일교를 포장하였다. 특히 홍난숙씨와 결혼했던 큰아들 효진은 마약중독자에다 섹스광이었던 것이다.
지난 주에 이어 통일교 고 문선명일가의 숨겨졌던 사실들을 종합적으로 다뤄보았다. 
(특별취재반)
 


지난해 9월 사망한 자칭 “재림주 참부모”라는 통일교 교주 문선명씨는 모두 5명의 부인들 사이에서 19명의 자녀를 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 통일교 과천교회 박준철 목사가 통일교 탈퇴 기자회견문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문 씨는 나이 40세가 되었을 때 당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인 17세의 한학자씨와 1960년 3월 16일에 어린양 혼인잔치를 한 후 낳은 14명의 자녀들을 포함해 모두 19명의 자녀를 두었었다는 것이다.
박 목사가 밝힌 문 씨 슬하의 19명의 자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 씨의 큰 아들인 문효진은 (주)일화 사장이었던 홍성표씨의 딸 홍난숙씨와 결혼하였으나 마약, 간음, 가정폭력, 전과, 알콜 중독, 포르노 편집증, 이혼으로 얼룩진 삶을 살다가 2008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문씨의 큰 며느리 홍난숙씨는 미국 CBS 방송의 시사 프로그램 60미니트에서 그녀의 시아버지인 문선명씨를 “참부모 재림주”가 아니라고 주장한 바 있다.  문씨의 부인 한학자를 통해 출생한 4번째 딸인 문은진씨도 홍난숙씨와 같이 CBS 방송에 출연하여 부친은 “구세주, 재림주가 아닌 자신의 아버지일 뿐”이라고 말하였으며 자신은 통일교 교인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피가름 교리 내세워 수많은 여자들과 통정


이는 문씨가 자신을 가리켜 참부모라고 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자아내게 만드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지 1998년 9월 23일자 참고)
홍난숙씨는 방송에 앞서 자신의 통일교 문씨 집안에서 탈출한 수기 “문씨의 그늘 아래서” (In the shadow of the Moons)라는 책을 1998년 타임 워너스가 모계인 리틀 브라운 컴퍼니 출판사를 통해 펴냈다. 이 책은 프랑스어 와 독일어로도 출간됐다. 



문선명씨의 첫 번째 부인은 최성길씨와 1945년 4월 28에 결혼했으며 슬하에 난 아들이 문성진 (1946.4.9) 씨다. 1957년 1월 8일 문선명씨의 소위 통일교 교리인 피가름 교리(혈통복귀의식)로 인해 최성길씨와 이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씨의 실제적 장남인 성진씨는 1973년 7월 18일 통일교의 주요한 멤버인 김원필씨의 딸 김동숙 양과 결혼했다.
문 씨의 두 번째 부인은 김종화씨이며 이 때 혈통복귀의식으로 인해 김씨의 남편인 정명선 씨의 고소로 인해 문선명씨는 징역 5년을 언도받고 평양 대동 흥남 감옥에서 형을 살았다(1948년 2월 22일). 그리고 문 씨의 세 번째 부인은 김명희(1955. 6.30) 씨이며 문희진씨를 낳았으나 사망하고 말았다. 김명희씨는 당시 Y대 대학생이었으며 처녀로 통일교의 교리인 혈통복귀의식을 받아들여 문씨의 세 번째 부인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1969년 8월 1일 열차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문씨의 네 번째 부인인 최원복씨는 통일교에서 큰 어머니로 불리고 있다.
문씨의 다섯 번째 부인이 현재 통일교 총재인 한학자씨다. 슬하에 모두 134명의 자녀 출생했으며 그 중 4명이 사망했다. 그리고 한학자씨외에 또 한 명의 부인이 있다. 말하자면 문 씨의 여섯 번째 부인인 셈이다. 이름은 최순화씨며 처녀 혈통복귀의식을 통해 박사무엘을 낳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교주 아들들 하나같이 불운속 삶
 











 ▲ 한학자 통일교 총재.
문선명씨의 6번째 아들인 문영진씨(당시22)가 지난1999년 10월 27일 미국 리노의 하라스 호텔(Harrah’s Hotel) 로비에서 떨어져 사망한 사건은 의혹으로 남겨지고 있다. 통일교측은 단순 추락사라고 강변하고 있는 반면 현지 경찰과 언론은 ‘자살’로 추정하는 보도를 내보내었다.
전 통일교 핵심 간부였던 김명희 소장(문선명문제연구소)은 “문영진씨는 97년 결혼 이후 부인과 함께 지내지 않고 공부를 이유로 라스베가스와 리오 등지를 전전 했다”고 주장했다.
사망한 문영진씨는 97년 서울대 성악과 2학년에 재학중인 유화정씨와 결혼했으나, 결혼 이후 남편 은 미국에서 부인 유씨는 주로 서울에서 생활하는 등 장기간 떨어져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통일교 김효율 미주 한인선교회 회장은 “문씨가 비에 젖은 발코니에서 난간을 붙잡고 운동을 하다 떨어져 사망했다”고 주장했으나, 당시 밤 9시가 넘은 상황에서 비좁은 발코니 난간에서 운동을 했다는 주장은 여러 가지 의혹을 주었다.
당시 문영진씨 사망사건은 ‘참아버지’이자 ‘제3의 아담’으로 불리는 통일교 교주 문선명의 권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혔다.
통일교는 문교주와 부인 한학자씨를 가르켜 ‘참부모’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들의 자녀를 모두 나이 와 상관없이 ‘형님’ ‘누나’로 부르며 극도로 존경하고 있다. 또 문 교주로부터 직접 태어난 자녀는 ‘이혼’이나 ‘별거’ ‘가정 불화’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어, ‘자살’은 통일교 교리와 문 교주에 대한 신적인 숭배를 모두 뒤흔들 수 있는 중대한 사건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한편 문교주 집안의 불행은 그것 뿐만이 아니다. 둘째아들 문효진 역시 부인 홍난숙씨와 이혼 했으며, 홍씨는 자기 남편은 물론 통일교 일가의 비도덕적 행태를 고발하는 책을 미국에서 발간해 국제적인 관심을 모은바 있다.
통일교가 문선명씨의 축복 아래 참가정운동과 순결운동을 주창하고 있지만, 문선명씨 가정 내부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통일교의 근본 문제점을 표면으로 부각시켜버렸다.









<고 문선명교주의 며느리였던 홍난숙씨는 CBS방송의 베테랑 기자인 마이크 월레스와 인터뷰에서 문선명 집안의 타락상을 고발해 국제적으로 화제가 되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중 중요한 대목을 발췌했다.>












 ▲ CBS에 출연한 전 통일교 문선명 교주 며느리 홍난숙씨.
앵커: 만일 15세 한국인 소녀가 자신이 메시아라고 여기던 사람의 맏며느리로 간택되었다면 마치 천국에 온 듯한 기분일 것입니다. 그러나 문선명목사의 장남과 결혼한 홍난숙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통일교에서는 혼외정사와 술, 마약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도들이 일명 황태지라 부르는 문목사의 장남 문효진과 결혼한 홍난숙이 경험한 것은 전혀 달랐습니다.
홍난숙: 그 사람은 황태자였어요. 육체적, 정신적으로 매우 가학적인 사람이었고 술과 마약에 중독되어 있었죠.
앵커: 문목사 내외는 14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이들 측근의 말을 들어보면, 그 자녀중 일부는 통일교 교리와는 달리 술을 마시고 마약에 빠져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장남 문효진이 최악이었다는 것입니다.
앵커: 그 많은 현금이 다 어디서 난 것입니까?
홍난숙: 주로 일본에서 들어오는 것 같았어요. 일본 통일교 지도자들이 갖고 와서 문목사 내외에게 주는 것이죠.
앵커: 과연 문효진은 이 교회기부금을 어디에 썼을까요?
홍난숙: 마약, 파티, 여자, 술집….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모든 쾌락을 누리는데 사용했죠.
앵커: 그리고 여기에는 분명 여인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효진은 자신도 아버지처럼 혼외정사를 즐길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으며 문목사 자신도 혼외정사를 벌인 적이 있음을 시인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목사는 이것이 신의 뜻이라고 했습니다.
홍난숙: 그것은 ‘신이 원한 정사’(섭리적인 일)라고 제게 말했어요.
앵커: ‘신이 원한 정사’요?
홍난숙: 네. 즉, 신이 내려준 임무란 뜻이죠. 신의 뜻이기 때문에 혼외정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임무라는 것이죠.
앵커: 물론 일반신도들에게는 이런 종류의 임무에 대해서 말하지 않고, 그대신 간통은 매우 중죄라고 문목사는 설교합니다.
홍난숙: 통일교도에게는 간통이 가장 중죄에 속해요. 간통을 하면 지옥의 불길에서 영원히 고통받을 것이라고 가르치죠. 그러나 문목사 부부는 아들이 간통한 것을 알면서도 속수무책 이었어요.
앵커: 놀랍게도 홍난숙을 두둔하고 나선 것은 문목사의 딸 문은진이었습니다. 그녀는 문목사 내외가 자신에게도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남편에게 구타당했습니까?
문은진: 네.
앵커: 부모님께도 말씀드렸나요?
문은진: 네.
앵커: 그랬더니…?
문은진: 참으라고 했어요.











▲ 문은진씨(고 문선명 교주의 4녀)
앵커: 그녀가 부모를 공개석상에서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진실을 알고 사이비종교에 피해입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비공식적으로 문목사를 메시아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공식적으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은진: 그 분은 그냥 제 아버지일 뿐이에요.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설명이 되겠죠.
앵커: 문은진은 통일교를 믿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문은진: 저는 하나님을 믿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특정 종파에 속하고 싶지 않아요.
앵커: 문목사의 또 다른 비밀에 있었습니다. 즉, 문목사에게는 적어도 1명 이상의 사생아가 있다는 사실이었죠. 문목사의 딸도 이 사실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문은진: 저도 알고 있어요.
앵커: 그 아이를 말입니까?
문은진: 네 이름이 새미이에요.
★ 문은진은 교회소식지를 장식하는 화목한 가족사진은 모두 거짓이며 사실, 문목사는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는 법이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또한 문목사는 어린 5명의 자녀들과는 말도 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날이 갈수록 포악해지는 남편이 아이들마저 때릴까와 겁이 난 홍난숙은 3년전 어느날 밤, 남편이 마약에 취해 정신을 못차리는 사이에 다섯 자녀들을 미니밴에 태워 문목사의 저택을 도망쳐 나왔습니다.
앵커: 왜 이 사실을 폭로한거죠?
홍난숙: 제가 속았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앵커: 속았다구요.
홍난숙: 네. 사기당한 기분이에요. 저는 하나님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순수한 이상주의에 빠져 있었는데 저같은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 사람들을 통일교같은 조직의 희생양이 되기 쉽죠. 저도 그 중 한사람이었구요.
앵커: 홍난숙은 여전히 하나님을 믿지만 문목사를 보는 시각은 달라졌습니다.
홍난숙: 문목사는 결코 메시아가 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앵커: 그렇다면 가짜 메시사아란 말인가요?
홍난숙: 사기꾼이죠.
앵커: 문목사가 사기꾼이라구요?
홍난숙: 문목사일가와 15년간 생활하면서 제가 얻은 결론이에요.
★ 당시 문목사 내외는 CBS인터뷰 대신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짧은 서신을 보내왔다고 한다. ‘우리 아들의 비극적인 문제에서 야기된 난숙의 고통을 가엾게 여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