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치용 대기자의 단독 추적취재 4탄] ‘MB해외재산도피’ 통로 의혹 조선내화의 거짓 해명이 ‘기막혀’

이 뉴스를 공유하기

국내언론 취재에 오락가락 거짓 해명 일관 의혹만 더 부채질

다온에 송금한 289억 내역 묻자
조선내화 ‘MB일가와 무관’ 오리발

이시형이명박 재산미국불법도피 통로로 의심받는 조선내화가 지난해 8월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한 ‘다온프라퍼티스’에 289억원상당을 송금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조선내화의 해명이 오락가락하면서 의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조선내화는 다온프라퍼티스의 호텔 디드(Deed)에 양도세가 수정돼 매입가가 570만 달러 늘어났다는 의혹에 대해 디드는 해당 카운티공무원이 작성한 문서이며 공무원의 실수라고 거짓 해명했다. 그러나 디드는 매매당사자가 해당카운티에 제출, 등기를 하는 문서로 공무원의 실수라는 해명은 완벽한 거짓이다. 또 조선내화가 미국에 설립한 회사 중 한국금융당국에 자회사로 신고하지 않은 다온프라퍼티가 호텔의 리커라이센스를 매입, 다온 측에 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조선내화는 이 법인을 제3자에게 매각했다고 했다고 해명했다가, 뒤늦게 제3자가 회사직원이라고 시인했다. 또 자산가치가 1천달러미만이라고 밝혔지만, 이 법인은 17만5천달러에 호텔 전 주인으로 부터 리커라이센스를 사들여 소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명백한 내부자거래이며, 배임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특히 조선내화는 리커라이센스를 매입하기 직전에 이 법인을 조선내화에서 분리시켜 미국법인임원에게 명의를 넘긴 것으로 밝혀져, 조선내화와 MB일가가 한국금융당국과 주주 몰래 조선내화에 리커라이센스를 빌려주고 그 비용을 몰래 챙기고 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 조선내화가 미국에 설립한 회사 중 한국금융당국에 자회사로 신고하지 않은 투투원매니지먼트가 다온프라퍼티가 매입한 호텔의 리커라이센스를 매입, 다온 측에 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안치용(시크릿 오브 코리아 편집인)

조선내화가 MB아들인 이시형회사 다온을 이름을 따서 설립한 다온프라퍼티스명의로 지난해 8월 11일 2500만달러를 주고 캘리포니아 파스 로블스의 스프링힐수트 호텔을 사들인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계약서의 양도세 수정과 관련한 조선내화의 해명이 계속 번복 되고 있다. 8월 14일 캘리포니아주 샌루이스오비스포카운티 클럭오피스[등기소]에 등기된 이 계약서는 정확히 말하면 권리증서[DEED]로, 이 증서를 등기해야 이 부동산소유주가 다온프라퍼티스임을 인정받을 수 있다. 한국으로 말하면 부동산등기증서인 셈이다.
바로 이 디드에는 양도세가 2만1160.70달러로 타이핑됐다가, 볼펜 등으로 이를 그어 버리고 수기로 2만7430.70달러라고 기재됨으로써 매매가가 1923만7천달러에서 2493만7천달러 로 다온프라퍼티스 부담이 570만달러나 늘어났다. 매입가를 570만달러나 부풀렸다는 의혹이 일고, 이는 한국에서 최대한 돈을 빼내 미국으로 도피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의심을 초래했다. 특히 이에 대한 조선내화의 해명은 의혹을 더욱 부채질한다.

▲ MB일가 소유의혹이 일고 있는 스프링힐수트의 바 전경

▲ MB일가 소유의혹이 일고 있는 스프링힐수트의 바 전경

조선내화 궁색한 해명이 의혹 더욱 부채질

조선내화는 국내의 한 언론사가 이에 대해 취재하자, 지난 3일 펄쩍 뛰며 ‘도대체 매입가 인상을 추정한 서류가 뭐냐’고 되물으며 이 같은 의혹을 강력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그 다음날 양도세가 수정된 디드를 제시하자 말을 바꿨다.
조선내화는 서면답변을 통해 샌루이스오비스포카운티의 공무원에게 모든 책임을 미뤘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은 명백한 거짓이었다. 조선내화 임원은 ‘당사는 호텔이 위치한 샌루이스오비스포카운티에 매입금액을 2500만달러로 호텔소유권변경 신청서에 기재해 신고했다. 양도증서는 담당카운티 공무원이 당사의 호텔 소유권변경신청서를 보고 작성하는 문서다. 따라서 양도세 금액을 수정한 부분역시 담당카운티 공무원이 작성한 부분이며, 그 이유는 단순기재오류로 추정되지만 당사가 그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된다. 스프링힐스위트호텔의 매입가는 인상된 적이 없으며, 오히려 매각가 최초 제시금액인 2600만달러에서 협상을 통해 1백만달러 인하된 금액인 2500만달러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이 해명에서 조선내화와 이 호텔주인이 당초 2600만달러에 협상을 시작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으나 카운티 담당공무원이 이 디드를 작성했다는 해명은 100% 거짓이다. 디드는 매매당사자 또는 법적대리인이 작성, 이를 카운티정부에 제시해 관련세금을 납부한 뒤 정식으로 등기를 하게 된다. 담당공무원은 디드를 접수받고 세금을 받은 뒤 등기를 해주는 것이지, 이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 다온프라퍼티스 매입가 570만달러 부풀리기의혹에 대한 조선내화의 잘못된 해명

▲ 다온프라퍼티스 매입가 570만달러 부풀리기의혹에 대한 조선내화의 잘못된 해명

따라서 세금수정부분이 담당공무원의 실수로 추정된다는 해명은 잘못된 것이다. 담당공무원은 일체 이 서류에 손을 댈 수 없으며 매매당사자가 제시한 디드서류의 오른쪽 윗부분에만 접수일시와 세금납입금등이 적힌 스탬프만 찍게 된다. 카운티등기소에 매매당사자들이 디드를 작성해 제출한다는 것은 미국 내 3300여개 모든 카운티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행정절차다. 미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문서를 공무원이 작성하는 문서가 아니라는 점을 안다. 설명조차 필요 없는 내용이건만, 조선내화는 엉터리 해명을 한 것이다.
조선내화가 당초 이 디드를 제시하기 전, 도대체 매입가 인상을 추정한 서류가 무엇이냐고 강력부인한 것은 자신들의 권리를 증명하는 서류인 디드 조차 한 번도 본 적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다. 직원들은 알 수가 없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화일 명예회장-이인옥회장 별도로 챙긴 듯

해당부동산이 MB 일가의 재산 미국불법도피를 위해 구입한 재산이라면 일반 직원들이 그 같은 서류를 봤을 리 만무하다. 쉬쉬하면서 이화일 명예회장이나 이인옥회장이 별도로 챙겼을 것이다. 실제로 이 미국법인의 대표이사는 이인옥회장이다. 그러므로 설사 임원이라 하더라도 이 권리증서를 보려해도 볼 수도 없고, 이는 거꾸로 MB 비자금의혹을 입증하는 정황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 투투원매니지먼트 배임의혹에 대한 조선내화의 잘못된 해명

▲ 투투원매니지먼트 배임의혹에 대한 조선내화의 잘못된 해명

디드를 담당공무원이 작성하지 않는다는 것은 미국부동산거래에 대한 상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디드를 한번만 들여다봐도 알 수 있는 것이다. 디드에는 매도자 서명이 들어 있으며, 매도자가 직접 공증인 앞에서 서명했음을 입증하는 공증서가 첨부돼 있다. 다온프라퍼티스 권리증서에도 매도회사의 대리인인 로버트 베스트씨가 서명하고 마리안드 레포르트리아라는 공증인의 공증을 받았다고 명시돼 있고 공증인의 서명이 있다. 이 서류를 어떻게 디드를 접수하는 공무원이 작성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을까. 정말 기가 찬 일이 아닐 수 없다.
조선내화는 이 같은 엉터리해명을 하며, 2500만달러를 지급했음을 입증하는 파이날세틀먼트 스테이트먼트를 증거로 제시했다. 디드에 양도세를 고쳤으므로, 당연히 다운프라퍼티스는 25 00만달러상당을 지불할 수 밖에 없다.
사업보고서의 자산도 이에 맞춰서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차라리 조선내화가 양도세를 잘못 기재했다가 수정했다는 해명은 설득력이 있을 수 있어도, 담당공무원이 디드를 작성했다는 해명은 명백한 거짓이므로, 왜 조금만 조사하면 확인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 왜 이 같은 거짓말을 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샌루이스오비스포카운티가 산출한 지난해 8월기준 이 호텔의 평가가격은 1622만6016 달러이다. 토지가 297만달러, 건물등의 가격이 1325만5천여달러였다. 카운티평가가격은 통상 실거래가와 차이가 난다. 그러나 최근에 지어진 신축건물일수록 실거래가에 가깝다. 오래된 건물은 재산세를 갑자기 많이 올릴 수 없기 때문에 평가가격도 카운티평균 재산세 인상가격에 걸맞게 오르기 때문에 실거래가와 차이가 커지는 것이다.

일지
반면 최근 신축된 건물은 카운티가 가급적 현시가를 반영하고, 건물주도 실거래가를 원하기 때문에 카운티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므로 실거래가에 근접한다. 이 건물은 2015년 건축됐다. 이를 감안하면 실거래가는 카운티평가가격1622만달러에서 10-20% 정도 차이가 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2500만달러는 평가가격보다 무려 54%가 비싼 것이다. 지나치게 차이가 많이 나는 것도 매매가 부풀리기 의혹의 정황인 것이다. 매매가가 커질수록 한국에서 미국으로 반출하는 재산은 그만큼 커지게 된다.

평가가격보다 54% 높은 2500만달러에 매입

조선내화는 2015년 7월 조선내화유에스와 GRE 매니지먼트라는 법인을, 2017년 4월 다온프라퍼티스와 2 TO 1 매니지먼트[이하 투투원]라는 법인을 각각 설립했다. 4개 법인 모두 조선내화가 관련된 법인이다. 하지만 조선내화는 한국금융당국에 제출한 사업보고서에는 ‘투투원매니지먼트’의 설립사실은 숨기고, 나머지 3개법인만 신고했다.
이에 대해 지난 1일 국내 한 언론사에 투투원 설립을 공시하지 않은 것은 ‘설립당시 자본금이 1천달러정도로 미미하고 공시대상이 아니었고, 최종적으로 제3자에 매각돼 조선내화 자회사가 아니므로 공시에서 제외했다’고 해명했다. 조선내화는 ‘스프링힐수트호텔인수를 검토하면서 법인 2개를 신설, 소유는 다온프라퍼티스에, 운영은 투투원에 맡겨, 소유와 운영을 분리하고, 호텔의 직접운영은 메리엇그룹에 위탁하기로 계획했다.

▲ 다온프라퍼티스 매입가 570만달러 부풀리기의혹

▲ 다온프라퍼티스 매입가 570만달러 부풀리기의혹

그러나 메리엇호텔이 호텔을 운영하면 투투원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투투원의 존재가 무의미해 청산절차를 밟으려 했으나 자본금이 1천달러정도에 불과해 청산을 하면 절차는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 제3자에게 매각하는 방법으로 불필요한 투투원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조선내화는 투투원은 불필요해서 제3자에게 매각했다며, 제3자 매각을 강조했다.
과연 그럴까. 본보취재결과 조선내화가 불필요해 제3자에게 매각했다고 주장한 투투원은 아주 은밀한 업무를 수행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절대 한국정부나 주주들에게 알려져서는 안 되는 비밀업무였기 때문이다. 먼저 조선내화가 그토록 강조한 ‘제3자’는 다름 아닌 조선내화 미주법인 임원으로 확인됐다. 투투원은 지난 2017년 4월 6일 캘리포니아주에 정관을 제출하고 설립됐으며, 정관을 제출한 사람은 강문수씨였다. 그리고 약 한달 뒤 다시 주정부에 제출한 법인서류에는 이 유한회사의 멤버가 조선내화이며, 목적은 부동산투자 및 관리, CEO는 강문수씨였다. 조선내화가 주인이었던 셈이다. 그리고 3개월 뒤 8월 9일 제출한 서류에서 주인이 바뀌었다. 멤버였던 조선내화가 빠지고 새 멤버로 강문수씨가 기재된 것이다.
본보가 이미 밝혔던 대로 강문수씨는 이인옥조선내화 회장이 대표를 맡고 있는 조선내화 미국법인의 CFO겸 세크러테리이며, 역시 이회장이 대표를 맡은 GRE매니지먼트의 매니저겸 멤버이다. 또 다온프라퍼티스의 CEO 또한 강문수씨로 등기돼 있다. 강문수씨는 이인옥회장과 함께 미국법인들의 핵심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강문수씨가 누구냐’라는 질문에 조선 내화는 뒤늦게 ’강 씨가 조선내화가 미국에 파견한 직원’이라고 주장했다. 즉 조선내화가 불필요한 법인을 매각했다고 주장한 제3자는 미국법인의 핵심역할을 맡고 있는 내부자, 강문수씨였던 것이다. 전혀 관계없는 제3자가 아니라, 이인옥회장이 수족처럼 부리고, 이회장의 통제 하에 있는 사람인 것이다.

조선내화, 현지 법인장 투투원의 강문수와 선긋기

그렇다면 조선내화는 왜 강문수씨를 굳이 제3자라고 밝히고, 투투원은 불필요해서 강 씨에게 넘겼다고 주장했을까. 그것은 투투원이 큰 비밀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본보가 다온프라퍼티스의 스프링힐수트호텔을 등기한 샌루이스오피스포 등기소 확인결과 놀라운 서류 1건이 등기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다온이 매입한 스프링힐수트호텔의 전주인이 리커라이센스를 매각한 서류였다. 지난해 8월 17일 체결된 이 리커라이센스매각서류는 스프링힐수트 호텔 내 식당에서 술등을 판매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전 주인이 투투원매니지먼트에 매각한다는 서류였다.
이 리커라이센스 번호는 584998이며, 매각가격은 17만5천달러, 8월 23일 등기를 마침으로서 이 호텔에서 술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리커라이센스의 주인이 투투원매니지먼트가 된 것이다. 조선내화가 자산이 1천달러미만이라고 주장한 투투원은 최소 17만5천달러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것이다. 그리고 이 리커라이센스를 조선내화에 대여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입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제3자 매각, 자산 1천달러미만’이라는 조선내화의 해명은 100% 거짓이다.


조선내화, 속속 드러내는 MB일가 해외재산도피 커넥션

지금이라도 ‘다온’ 실체
밝혀야 빗겨 갈 수 있다

▲ 이시형절친 전남일보 이재욱 사장

▲ 이시형절친 전남일보 이재욱 사장

굵직굵직한 일들이 일어난 시기를 살펴보자. 조선내화가 투투원에서 손을 뗀 것은 지난해 8월 9일이다. 그리고 이틀 뒤부터 스프링힐수트호텔과 관련한 제반계약이 체결된다.
다온은 8월 11일 호텔매입계약을 체결하고, 14일 이를 등기했다. 그리고 투투원은 8월 17일 호텔전주인으로 부터 리커라이센스를 매입했고 8월 23일 등기를 마친 것이다. 즉 조선내화가 투투원을 자신의 통제력이 미치는 강문수씨에게 명목상 명의를 이전한 뒤 리커라이센스를 매입한 것이다. 그래야 조선내화가 차명으로 스프링힐수트호텔의 리커라이센스를 몰래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숨길 수 있는 것이다.
즉 조선내화와 이명박일가가 호텔은 호텔대로 소유하고, 호텔에 리커라이센스를 몰래 대여해 줌으로써 대여료는 별도로 받아 챙기고 있고 이를 철저히 숨기고 있다.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조선내화는 투투원을 불필요한 회사라서 제3자에게 매각했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 이 17만5천달러는 어디에서 나왔을까?
강문수씨가 이 돈을 냈다면 강 씨는 자금출처조사를 받을 수 밖에 없다. 조선내화는 강 씨에게 엄청난 이권을 준 것이지만, 이는 명백한 배임행위에 해당한다. 자신들이 호텔을 구입한 회사에서 직접 리커라이센스를 살 수 있음에도 투투원이 이를 매입하게 함으로써 회사의 이득을 다른 사람에게 넘김으로서 회사의 손실을 초래한 것이다.

이인옥회장 배임혐의 ‘빼도 박도 못할 듯’

조선내화는 미국법인 총괄책임자가 이인옥회장이라고 금융당국에 밝혔으므로 배임혐의의 주체는 이회장이 될 수 밖에 없다.
본보가 캘리포니아주 주류국 확인결과 투투원은 스프링힐수트의 주류 판매를 위해 지난달 9일에도 다시 리커라이센스를 발급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투투원이 전주인의 리커라이센스를 매입함으로써 이 호텔의 주류면허를 가지게 됐다고 그 경위도 명시돼 있었다.

▲ 투투원은 호텔리커라이센스매입직전인 지난해 8월 9일 투투원멤버에서 조선내화를 제외시키고 강문수씨로 교체했다. 강씨는 조선내화 미국법인임원으로 이인옥회장의 통제하에 있는 인물이다.

▲ 투투원은 호텔리커라이센스매입직전인 지난해 8월 9일 투투원멤버에서 조선내화를 제외시키고 강문수씨로 교체했다. 강씨는 조선내화 미국법인임원으로 이인옥회장의 통제하에 있는 인물이다.

조선내화가 끝까지 숨기고 싶어 한 투투원은 바로 이 같은 비밀을 간직한 것이다. 투투원이 다온프라퍼티스에 이 리커라이센스를 대여해주지 않으면 호텔에서의 술장사는 못한다. 반드시 투투원에 돈을 주고 이 라이센스를 빌려야 하며, 지금 라이센스를 빌린 상태인 것이다.
본보는 강문수씨와 통화하기 위해 조선내화 미국법인, GRE매니지먼트, 다온프라퍼티스, 투투원매니지먼트등의 전화번호를 백방으로 수소문했으나, 알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샌버다 니노카운티의 할리데이인 호텔로 전화해 강문수씨와의 통화를 요청했으나, 여직원은 강 씨가 회의 중이라고 답변했고, 사무실 직통전화는 없다고 밝혔다.
본보는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남겼지만 연락이 없었다. 다시 할리데이인호텔로 전화했으나 이번에는 프론트데스크에서 곧바로 강 씨가 사무실에 없다고 답변했다. 강 씨가 현재 이 회사에 재직 중인지, 아니면 이미 사직했느냐는 질문에도 정확히 모른다고 답했다.
특히 하나 주목되는 것은 조선내화가 2015년 샌버나디노카운티에 할리데이인호텔을 매입하면서 196억원을 송금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본보가 디드를 확인한 결과 이 호텔의 매입액은 1400만달러였다. 그래서 1,5400달러의 양도세를 냈음이 디드에 명시돼 있다. 1400만달러는 당시 환율로 160억 3천만원정도, 196억원에서 36억원정도가 비는 것이다. 이 돈을 조선내화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한국금융당국에 이 호텔의 매입가를 얼마로 신고했느냐 하는 것이다. 만약 이 호텔의 매입가를 송금액과 비슷한 196억원 상당이라고 신고하고 투자명목으로 돈을 반출했다면, 이는 실거래가를 속이고 불법으로 자산을 도피한 셈이 된다.

이사회 참석 한수양 전 포스코건설 사장 ‘모르쇠’ 일관

본보는 조선내화의 이사회 조작의혹과 관련, 2015년 7월 29일과 9월 15일 이사회에 참석, 미국법인설립과 호텔인수건에 찬성한 것으로 기록된 당시 사외이사 한수양 전 포스코건설 사장을 수소문했다. 본보는 지난 9일 밤[한국시간 10일 오전] 한 씨와 통화에 성공, ‘당시 이사회에 참석했느냐’고 질문했으나 한씨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씨는 ‘이사회가 많으니 회사에서 연락 오면 참석한다. 2015년 7월과 9월 이사회 참석은 정확히 모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본보가 전후사정을 설명하고 한 씨의 참석여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 뒤 수첩 등을 통해 참석여부를 확인해달라고 부탁했으나, 한 씨는 이에 대해 뚜렷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당시 혹시 해외에 체류하지 않았느냐’라는 질문에 한씨는 ‘해외에는 잘 나가지 않는다’고 답했다.
사실 조선내화의 투자금과다송금의혹, 배임의혹, 이사회 조작의혹 등은 검찰이 수사에만 돌입하면 매우 쉽게 밝혀질 내용이다. 조선내화의 투자신고서를 제출받고 강씨의 17만5천 달러 투자신고여부를 확인하고, 사외이사들의 이사회당시 해외체류여부, 핸드폰동선, 신용카드사용처 등만 확인하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이명박일가의 재산을 미국으로 불법도피한 정황이 드러난 조선내화는 실제로 지난해 9월 2500만달러를 다온프러파터스에 송금했으며, 이를 둘러싸고 거짓해명과 번복을 반복하는 필연적 수순을 거치고 있다. 구린 대가 한두군데가 아니고, 이 모두를 손바닥으로 가릴 수 없다. 점점 실체적 진실을 향해 전진하고 있는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