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미래통합당 앞날은…] 덤앤더머 ‘황교안 – 김종인’ 조합 두 사람 헛발질에 물 건너 간 정권심판

이 뉴스를 공유하기

‘자질 없는 감독 때문에…’ 4.15 총선 폭망 초읽기

황천(황교안 공천)으로
황교안 ‘황천길 가게 생겼다’

황교안이번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을 이끌고 있는 쌍두마차인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사리사욕이 통합당의 총선 패배 가능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이번 총선을 바탕으로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동분서주하다고 보니 불협화음이 나고, 여당에게 유리한 국면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정치상황이 오든 권력이 한 쪽에게 쏠리는 것은 위험한 일이고, 이를 위해 야당의 견제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점에서 두 사람의 헛발질은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좋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로 잘 알고 지내지 못하던 두 사람을 이어준 것은 정윤회 무속인으로 알려진 이세민이지만 결국 서로의 욕심 때문에 두 사람은 전혀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황 대표는 잘 알려진대로 이번 총선을 계기로 차기 대선에 도전하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 중이고, 김종인 위원장은 총선 승리 후 개헌을 하고 자신이 총리직을 하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로 지향점이 다르다보니 겉으로는 함께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총선 후 자신에게 유리한 국면을 만들기 위해 딴주머니를 차고 있는 것이다. 그러는 사이 미래통합당은 당초 목표 과반수는 어림도 없고 130석을 넘기기도 어려운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원래 잘 알지 못하는 사이였다. 이런 얘기는 지난 주 본지가 보도했던 기사에도 나와 있다. 그런데 기자들이 본국 시간으로 지난 6일 김 위원장에게 황 대표와의 인연을 물었다. 기자들이 김 위원장에게 황 대표의 장점을 묻자 “잘 모른다. 기껏해야 이번에 여기(통합당) 오면서 몇 번 만난 것밖에 없다”고 했다. “인간적으로 이 위원장이랑 더 가깝냐”는 말엔 긍정의 웃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 위원장 스스로가 황 대표와 별 인연이 없다는 것을 시인한 셈이다.

그렇다면 황 대표가 김 위원장을 찾아가 선거대책위원장 자리를 제안했던 데에는 반드시 그 연결고리가 필요했다는 결론이 난다. 그 연결고리가 바로 지난 주 본지가 보도했던 정윤회 역술인으로 유명한 이세민이다. 본국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종합해보면 김 위원장과 황 대표 사이에 다리를 놓은 인물은 이 씨를 비롯해 현재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한 중진 정치인과 재선 여성 국회의원으로 알려졌다. 이 여성 의원은 김 위원장과 가까운 사이로 몇 년 전부터 언론에 소개된 인물이다. 본국 한 취재원의 이야기에 따르면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이번 총선에 출마한 당 중역이 지난 2월 말에서 3월 초순 이 씨를 찾아가 김 위원장의 합류 여부를 타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후 김 위원장이 선거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하는 과정에서 진통이 있었다. 두 사람이 겉으로는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내세우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제로 두 사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총선 이후 플랜이 달랐기 때문이다. 본국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자신의 측근들이 대거 국회에 입성한 후 이를 바탕으로 대선 후보로 입지를 굳히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종인 위원장은 대권은 어렵지만 총선에서 승리하면 개헌 후 내치를 담당하는 분권형 총리에 욕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아예 대권욕을 접은 것도 아니다. 김 위원장은 2017년 대선에서도 슬그머니 대권 출마를 선언했다가 누구의 주목도 받지 못한 바 있다.

김종인황-김 헛발질에 모든 노력이 수포

전략적 계산으로 인해 두 사람이 손을 잡았지만 이런 동거가 총선 이후까지 갈 가능성은 희박하다. 일단 황 대표가 공천과 선거운동 과정에서 저질러 놓은 실책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비교적 잡음 없이 진행됐던 통합당 공천은 황 대표 개입이 본격화되면서 엉망이 됐다. 일단 황교안 대표는 공천과정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뒤집으며 자기 사람을 챙겼다. 정치권에서는 공천 뒤집기가 결국 ‘친황계의 반격’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 체제 하에서 친황을 아우르는 친박계 혹은 황 대표가 영입한 인사들이 대거 공천에서 탈락하며 ‘위기감’을 느끼면서 공천을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다. 결국 총선 이후를 위해서라도 황 대표가 ‘자기 사람 챙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 밖에 할 수 없다. 예컨대 두 번이나 뒤집힌 끝에 인천 연수을에서 살아남은 민경욱 의원이 ‘대표 친박’이자 황 대표 체제에서 대변인으로 활동했던 점이 지적된다. 황 대표는 총선 후 개최될 가능성이 높은 전당대회에서도 자신과 가까운 의원을 밀어 대선 가도에 지장이 없게 하려는 의도도 있다.

황 대표의 월권으로 미래통합당은 초유의 공천관리위원장 사퇴라는 불명예 기록까지 남기게 됐다. 황 대표가 공천에서 존재감을 드러낼수록 공천이 혼란상태로 빠져든 것이다.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의 공천과정은 그야말로 막장이 따로 없었다. 황 대표는 자신이 임명한 한선교 대표와 비례대표 공천 지분 싸움을 벌여 ‘막장 드라마’란 비판까지 받고 있다. 한 대표의 독자 행동이란 평가도 있지만, 한 대표를 임명한 사람은 황 대표다. 특히 지분 싸움이 본격화한 이후에도 명단 변경 과정까지 지켜본 뒤 선거인단 투표에서 부결시키고 한 대표를 사실상 사임시키면서 사태를 장기화했다.

이처럼 이미 리더십을 잃은 황 대표를 향한 당내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지상욱 중·성동을 후보는 6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우리가 열심히 새벽부터 뛰더라도 당 지도부에서 적절치 않은 발언이 나온다면 저희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면서 “같은 표현이라도 적절한 표현 사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지 후보는 “지역에서 뛰다 보면 당의 컨트롤 타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우려가 든다”며 “당의 메시지는 지역에 하달되는 만큼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황 대표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문병호 영등포갑 후보는 “이번 선거는 경제 파탄, 경제 실정에 대한 대안 제시를 해야한다”면서 “이런 점을 고려해 중앙당 차원에서 메시지를 단일화해 일관적으로 제시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김 위원장이 경제 전문가이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스피커 용량은 최대한 키우고, 다른 지도부의 용량은 최대한 줄여서 메시지를 단일화해 내보내야 한다”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 국민들이 중앙당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역시 황 대표가 입을 다물어 달라는 얘기다.

앞서 이은권 대전 중구 후보는 5일 대전권역 선대위 회의에서 “유권자들에게 들은 말씀을 전달하겠다.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선거법을 꼭 지켜라”면서 “그리고 중앙당 차원에서 제발 헛발질하지 않도록 건의해달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런 배경에는 수도권 후보들을 중심으로 황 대표의 실언 논란이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당 내부에서는 황 대표가 조금 더 강한 발언, 조금 더 강한 워딩으로 주목을 받고 싶어하는 모습에 수도권 후보들은 표가 떨어질라 전전긍긍 중이다.

김종인, 구원투수 아닌 패전투수 될 것

그렇다고 김 위원장의 영향력이 과거와 같느냐, 그렇다고 할 수도 없다. 통합당은 김 전 대표 영입을 통해 중도층 확장과 당력 결집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선 김 전 대표가 직전 총선에서 민주당 수장을 맡는 등 철새정치인, ‘정치 기술자’ 이미지가 강한 데다 선거 일정도 얼마 남지 않아 성과를 내는 구원투수가 되긴 힘들 것이란 의견이 대부분이다. 이는 여론조사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본국 여론조사업체인 리얼미터는 4월 2일 4월 1주차 주중동향을 발표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1.6%p 하락한 43.0%를 기록했다. 미래통합당은 1.8%p 하락한 28.2%다. 미래통합당 지지도는 창당 후 처음으로 30%대 밑으로 떨어졌다. 김 위원장을 영입했으나 오히려 지지도가 하락했을 뿐만 아니라 창당 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그렇다면 두 사람에게 남은 것은 총선 후 서로에게 패배의 책임을 돌리는 것뿐이다. 당장 총선 결과에 따라서도 불협화음을 낼 가능성이 높다. 패배할 경우 책임론을 놓고서다.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삼고초려를 해서 김 위원장을 전면에 내세운 것은 선거 패배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차원도 있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다 있다. 그렇게 되면 두 사람의 성격상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될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은 과거 자신을 영입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결국 갈라섰다. 워낙 본인의 색깔이 뚜렷해 기존 주류 진영(친박·친문)에 좀처럼 녹아들지 못했던 탓이었다. 오히려 김 위원장은 친박 및 친문과 갈등을 빚은 바 있다. 황 대표가 김 위원장을 영입하면서 불거진 잡음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는 둘 사이의 ‘불씨’가 언제든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