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관」 史料 어떻게 빼돌렸나!!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불법반출은 도산기념사업회와 김운하씨의 합작품법원 판결 명령 위반 외교문제 비화 조짐

미주한인 독립운동의 유적지인 국민회관의 사료가 불법으로 한국에 반출됐다는 의혹에 대한 본보 보도(9월7일자)에 대해 한인사회는 충격과 함께 ‘국민회관 사료 즉각 반환’의 소리가 높아 가고 있다. 한편 이번 “국민회관사료 불법반출사건”에는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이사장 서영훈)와 김운하(전 신한민보발행인)씨 부부가 계획적으로 반출을 기획한 것이란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 정부기관인 국사 편찬위원회의 이만열 위원장이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위원장은 지난 2001년 부터 서울 도산기념사업회가 구성한 국민회관복원 추진준비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LA를 수시로 방문했다. 이번 불법반출 이면에는 국민회관복원위원회(회장 홍명기)도 추진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같은 “국민회관 사료 불법 반출사건”은 한국정부기관의 차관급인 이만열 국사편찬위원장이 관련되어 캘리포니아주 법원명령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나 자칫 외교문제로 비화될 조짐도 있다. 그리고 국민회관의 법적 소유자인 나성 한인연합 장로교회(담임 이송원 목사)는 사료보존을 부실하게 관리해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는 미국내 역사자료를 불법으로 기증 받은 책임을 져야 한다. 또 한편 사료반출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운하씨 부부는 법원명령을 위반한 혐의를 받을 소지도 있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반출사건의 혐의 내용에 따라 관련 당사자들이나 기관 단체는 형사범으로 기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국사편찬위원장은 불법반출의 공모자… 「추진과정」에 의혹제기 친북성향 인사 김운하씨 ‘한국정부와 관계개선에 이용’ 가능성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는 오래전부터 국민회관에는 해외독립운동의 귀중한 자료들이 보존되어 있음을 알고 있었다. 특히 한국근대역사 연구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이만열 국편위원장은 도산기념사업회 산하 도산학회 회장으로 국민회관 자료에 대해 사전지식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또 김운하씨가 장기간 국민회관에서 ‘신한민보’를 발행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이 위원장은 김씨가 국민회관에서 퇴거한 후에 그와 접촉을 통해 상당량의 사료를 소장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았다. 이 같은 사실은 이 위원장이 국민회관복원문제를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측과 협의과정에서 “김씨가 한 트럭분의 물품을 싣고 나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교회 관계자가 확인했다.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측은 지난 2001년 8월 11일 리버사이드 도산동상 제막식을 계기로2003년의 미주한인이민10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으로 국민회관 복원문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이만열씨를 국민회관복원추진준비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 위원장은 수시로 LA를 방문하면서 지난해 11월 홍명기(리버사이드도산기념사업회장)회장을 중심으로 한 복원위원회를 구성했다. 특히 이 위원장과 홍명기 회장은 김운하씨를 복원위원회 실행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들은 “김운하씨의 동의없이는 국민회관 복원이 추진될 수 없다”는 논리를 폈다. 이 논리의 근거는 “국민회관 관련 법정판결에 교회측과 김운하씨측의 동의없이는 건물 보수가 불가”라는 것이다.이 과정에서 국민회와 이해관계가 있는 흥사단측이 복원위원회 구성에 이의를 제기했으나 홍명기 회장은 이를 묵살하고 강행했다.

지난해 3월에는 도산기념사업회의 서영훈 이사장이 직접 LA를 방문해 국민회관복원위원회 구성에 한인사회의 협력을 구했다. 애초 서영훈 이사장은 복원위원장으로 백영중 흥사단미주위원장을 내정했으나 나중 홍명기 회장으로 바꾸었다. 이 과정에 한인사회가 납득할 수 없는 일들이 도산기념사업회와 복원추진위 사이에 벌어져 진상 규명이 요구되고 있다. 본보 특별취재반이 입수한 자료들에 따르면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는 LA한인사회와는 일체의 협의없이 자체 내부계획으로 국민회관복원계획을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계획서에는 국민회관 복원후 관리까지 도산기념사업회가 운영하는 것으로 짜여져 있었다. 한마디로 국민회관을 도산기념사업회 부설기관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 숨겨져 있었다. 그러면서도 도산기념사업회는 대외적으로 “복원사업 주체는 LA한인사회가 된다”면서 “도산기념사업회는 복원을 위해 10만 달러를 내놓겠다”라고 발표했다. 당근인 셈이다.

국민회관복원위원회(회장 홍명기)는 복원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회관내 유물보존상태에 대한 점검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 구성문제에서도 한인사회의 여망을 따르지 못했다. 실행위원구성자체도 전문성보다는 홍 회장과 도산기념사업회의 일방적인 인원구성으로 일관됐다. 타운에서는 “국민회의 역사성도 모르는 사람들이 복원을 주도한다”는 말들이 무성했다.

한편 김운하씨는 과거 친북활동으로부터 전향을 꾀하는 방편으로 국민회관복원을 이용한 것으로 타운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그는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때 타운에 ‘김일성 조문분향소‘까지 설치했던 장본인이었다. 최근 전향을 꾀하는 그에게 LA한인커뮤니티는 “믿기가 힘들다”며 대부분그의 접근에 아직도 색안경을 쓰고 보았다. 이 같은 LA사회의 냉대에 김씨는 주로 타주를 여행하면서 미술전시회 등으로 현지 동포단체들과 접촉을 가졌다. 그러다가 이민100주년을 맞는 계제에 “초기독립운동자였던 김형순의 손자”라며 자연스럽게 100주년기념행사에 참여하게 됐다. 그리고 그는 국민회관복원문제가 이슈화가 되자 주위에 대해 “법원판결에 따르면 나의 동의없이 복원 못한다”고 알렸다.

여기에 마산고교를 함께 다녔던 이만열 위원장이 ‘동문’임을 기화로 자연스럽게 김운하씨와 복원문제를 논의햐면서 접촉했다. 이런 계기를 통해 이 위원장은 김씨가 소장하고 있는 자료의 수집여부를 적극적으로 타진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김씨가 지니고 있는 일부자료가 국민회관과 깊은 연관이 있음을 알았다. 특히 초기독립운동사에 조예가 깊은 이 위원장은 김씨가 기증한 자료들을 실지로 보고서 일부가 국민회관의 보존자료임을 인지한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있다.

도산기념사업회측에서는 지난 4월호 ‘도산회보’에 김운하 부부의 소장품 1,500여점을 기증받았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그러나 도산회보에 기증사실이 보도됐음에도 LA에서 김운하씨는 이 같은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기증사실은 코리아타운에서 “큰사건”으로 보도될만한 뉴스였다. 도산회보에 나타난 일부 기증품목에 대해 학계와 흥사단 등 관련 단체에서 조심스럽게 의혹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특히 지난 4월 LA에서 국사편찬위원회가 개최한 이민사자료세미나에 참석한 서울 관계자들이 의혹을 제기했다. 문제의 김운하씨 부부는 오는 10월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의 초정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명목상으로는 소장자료기증에 따른 행사로 알려졌지만 일부에서는 ‘불법반출사건’을 논의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민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던 흥사단LA위원부(위원장 송재승)측은 조만간 대책모임을 갖고 이번 불법반출사건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회관을 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담임 이송원 목사)측도 7인위원회를 열어 사료반환청구조치를 취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들이 국민회관 사료반환을 강하게 요구하는 이유는 모두가 연고권이 있기 때문이다.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는 법적으로 국민회관 건물을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회관내 유물도 보존과 관리책임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흥사단측은 국민회로부터 자료에 대힌 위임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국민회관복원공사를 감독하고 있는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 8일 “캘리포니아주 법원명령에 의거 국민회관내 자료는 외부로 반출될 수 없는 것”이라면서 “교회차원에서 이번 반출사건을 논의해 자료반환청구를 신중히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흥사단 미주위원장을 역임한 한 관계자는 “흥사단자료와 함께 국민회관 사료반환문제가 논의되기를 임원진측에 제기했다”면서 사견임을 전제 “사료반환을 요구하는 동포사회의 요구를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가 불응할 경우는 법적 대응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흥사단 관계자는 “법원명령으로 반출이 금지된 사료들이 어떻게 유출됐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