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비리의 온상 비디오 총판 철퇴

이 뉴스를 공유하기


소매점 자유시장 체제 온다

비디오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본보에서 비디오 총판 업계의 비리와 횡포에 대해 고발기사를 보도하였고 결국 본국 국정감사에서 ‘KBS의 총판선정 및 운영’에 대해 다뤄질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비디오 총판의 비리와 횡포는 각 방송사 지사들의 암묵적인 묵인 하에 자행되어 왔으며 각종 비리와 횡포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사항이다.
KBS는 국영방송사로 타 민영방송사보다 엄격한 총판의 관리와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온갖 총판의 비리와 횡포가 난무했던 것을 더 이상 묵과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KBS의 심상치 않은 조짐은 MBC와 SBS까지도 여파를 미칠 것으로 내다 보인다. MBC총판도 역시 몇 개의 총판들이 흡수 통합이 될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SBS 총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로써 본국 KBS의 지사라 할 수 있는 KTE는 가뜩이나 심각한 재정난에 총판 선정과 운영에 대한 권한을 본국 KBS에게 빼앗길 경우 사정이 매우 심각해 질 것으로 보여진다.

방송국 직영체계 전환에 비디오 총판들「안절부절」 KBS의 민영화 실현될 경우 총판 제도 재편 불가피

미국에 앉아서 본국 비디오 본다

“안방극장” 비디오 총판 업계가 떨고 있다. 지금 코리아타운를 비롯한 미주지역의 비디오 총판들, 특히 KBS 비디오 총판은 안절부절이다. 왜냐하면 앞으로 4-5개월 이내에 비디오총판 업무를 계속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과 미주 비디오 업계에 서는 “비디오 총판을 방송국이 직영체제로 전환한다” “비디오 시장이 인터넷 시장에 잠식될 것” 등등 말이 나돈다.

이중 가장 주목 받는 사항은 ‘비디오 총판의 방송국 직영체제’로 그 첫 대상이 KBS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KBS는 지난 22일부터 10월 6일까지 계속되는 국정감사 결과에 따라 민영화 여부가 판가름 날 예정이다. 만약 KBS가 민영화 체제로 들어 갈 경우에는 미주 자회사인 KTE 방송도 자연히 영향을 받게 된다. KBS는 민영화가 될 경우 현재의 체제가 전면적인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KBS의 한 소식통은 최근 “민영화가 되든 아니든 현재의 비디오총판 체제는 외국현지 KBS의 자회사 직영체제로 전환될 소지가 많다”면서 “만약 KBS가 민영화가 될 경우 전면적인 개편이 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예측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미주 지역의 비디오 시장은 복마전이 많아 그 동안 많은 분쟁이 계속되어 왔다. 일례로 비디오 소매점은 현재 회원제와 비회원제로 구분되어, 회원 업소만이 본국의 3개 방송사의 드라마나 쇼 프로 등을 공급 받고 있다. 비회원 업소는 한국영화나 미국영화 등을 주로 대여하기때문에 영업면에서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요즈음 본국에서는 종영됐지만 ‘다모’라는 드라마는 본국에서처럼 천정부지의 인기로 비디오 업소마다 녹화기가 열이 날 정도로 구워내고 있을 정도이다.

이런 열기는 회원 업소만이 누릴 수 있다. 따라서 비회원 업소들은 현재의 회원제 형태가 폐지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만약 이번 국정감사에서 “KBS의 민영화”가 실현될 경우, 비디오총판 제도의 재편이 이루어져 누구나 KBS로부터 비디오를 공급받는 날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KBS 비디오 체제가 달라지면 자연 MBC와 SBS의 총판 시스템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직까지는 미주시장에서 한인 비디오 소매점이 활발한 영업이 이루어지지만 앞으로 2-3년 후에는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서울에서는 이미 인터넷으로 방송 드라마 비디오를 대여해 보는 제도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미주 지역에서도 일부 네티즌들은 비디오업소보다 싼 가격으로 본국의 인터넷 비디오를 통해 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코리아타운에서 비디오를 빌려 볼 경우는 보통 한 개에 1달러 50센트 이지만 서울의 인터넷 비디오로 빌려 볼 경우는 한 개에 45센트 정도이다. 만약 이 같은 추세가 급증할 경우 미주의 비디오 소매점 들은 큰 타격을 받게 된다. 그래서 이 같은 낌새를 알아 채고 일부 비디오 업소들은 몰래 매물시장에 내 놓고 있는 실정이다. 또 한가지 비디오 업소들의 고민은 위성방송의 확장이다. 앞으로 위성방송이 디지털화가 될 경우 서울의 모든 방송 프로그램을 미주에서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어 지금처럼 비디오를 빌려보는 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아직까지 미주 시장에서 위성방송들은 본국의 인기 드라마를 일정기간 후에 방영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이 같은 제한이 완전 철폐가 된다.
그래서 한인 비디오 소매점은 앞으로 방송드라마 비디오 대여 중심에서 영화 비디오로 전환이 불가피하게 된다.

국감에서 다뤄질 이슈

한편 주목이 되고 있는 KBS 방송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한나라당의 상당수 의원실에서는 KBS의 공영성 강화 방안과 예산문제, 그리고 DTV 전송방식 변경문제에 대해 점검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아 이 또한 뜨거운 이슈가 될 전망이다. 대부분의 문광위원들은 KBS에 요구한 자료의 내역을 공개하기를 꺼리고 있다. 미리 자료요청 내역을 밝히면 국감에서 ‘김이 빠질 우려가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KBS 공영성 문제, 공영방송의 보도 편파성 논란, 2TV 오락성 문제, 직원 윤리문제, 정연주 사장 취임 이후 프로그램 개편 논란, 진행자 적정성 논란, 국군 및 농어촌 프로그램 축소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으며 다음 주에 있을 감사에서도 다시 논란이 크게 일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창동 문광부장관의 언론관, 국정홍보처 정순균 차장의 아시안월스트릿저널 기고문 파문도 따질 것으로 보인다. 문화관광위 한나라당 간사인 고흥길 의원실 관계자는 “무엇보다 이번 국감에서는 공영방송의 공정성 문제에 가장 역점을 두고 의원실별로 구체적으로 집중 질의할 계획”이라며 “이와는 별도로 각 의원실에서 제보받은 내용도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의 보도에 따르면 일부 의원실에서는 언론피해 구제제도, 연예기획사와 방송사간의 유착의혹, 방송사의 외주제작 문제 등을 거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는 것이다.

특히 KBS에 대해서 문광위의원들은 폭발적인 ‘관심’을 나타냈다고 ‘미디어오늘’은 지적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주로 정연주 사장 취임 이후 KBS가 편파성이 더욱 커졌다는 주장을 내놓으며 이 문제를 주요하게 거론한다는 방침이고 민주당 의원들은 KBS 내부개혁의 방향성에 대한 문제와 최근 논란이 됐던 직원 윤리에 대한 부분을 강조한다는 입장이다.

또 일부 의원실에서는 불합리한 외주제작 실태와 예산편성이 방만하다는 지적도 내놓았다. KBS 기자 출신인 한나라당 이윤성 의원실이 KBS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 이의원측은 “정사장 취임이후 시청률이 대체로 떨어지는 등 프로그램 개편에 전반적인 문제가 있다”면서 “지난번에 폐지했던 같은 프로그램을 이제 다시 한다고 하는데 폐지나 신설 등의 결정이 너무 성급하게 이뤄지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의원실에서는 또 “KBS 예산 편성에 있어서도 절감의 여지가 있다”면서 대책을 촉구했다.

KBS에 자료를 가장 많이 요청한 문광위원은 이윤성 의원으로 KBS는 자료마련 등 대책수립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의원실에서는 부장급 이상 간부의 출신고교, 본적 등의 자료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김일윤 의원실에서는 “KBS가 노정권이 주장하는 개혁의 첨병으로 움직임으로써 공정성을 잃어버렸다”면서 “이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김의원실에서는 이외에도 방송사 ARS 사업관련 자료와 쇼프로 진행연예인이 자신이 속한 기획사의 연예인들을 자주 출연시키는 행태가 실제로 있는지 등의 여부를 알기 위한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한나라당 신영균 의원실에서는 와 에 대한 당의 모니터자료를 활용해 집중 추궁하겠다고 밝혔으며 KBS 평양노래자랑에 대한 예산집행 내역도 요청해 북한 퍼주기 논란을 재연할 것으로 보인다. 평양노래자랑의 사회를 본 송해 자신도 프로진행에 불만을 나타냈었다. 모든 것이 북측의 비위를 맞추는데 급급했다는 것이다. 정연주 사장이 취임하면서 “한 건” 올리기 였다는 것이 방송가에 나도는 소문이다.

민주당 정범구 의원실에서는 KBS의 외주제작 문제와 비공식적인 협찬 관행을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실에서는 “방송위 고시비율을 맞추기 위해 사실상 자체 제작프로그램을 외주에 억지로 끼워넣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라면서 “이같은 편법 위장 외주사례를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또 “방송사 수익에 잡히지 않는 비공식적 협찬에 대한 자료를 상당수 확보해 놓았다”고 정의원실은 밝혔다. 민주당 윤철상 의원실에서는 KBS에 대해 일단 정사장이 취임한지 얼마 안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직원윤리 문제에 대해서는 짚고 가겠다는 생각으로 전반적인 자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성호 의원실에서도 “KBS의 현재 개혁방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직원 윤리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