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관 사료 불법반출… 처음부터 계획된 시나리오”

이 뉴스를 공유하기

귀중한 역사자료
복원 핑계로 반출

캘리포니아 법원 반출금지 명령 목록 사료도 포함

이만열 회장 「국민회관 복원사업 2002년 우리가 창안」 주장
도산 외손자 「한인사회 95년부터 회관 복원사업 구상」 맞서

기념관에 전시된 자료 대부분 복사본
한인사회 중지모아 반출사료 돌려받아야



국민회관 기념관에 가보면 내부 전시장은 그럴듯하게 단장해 놓았다. 한국 돈으로 약 1억원(미화 약9만 달러)을 들여 진열장을 만들어 그 안에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그러나 비싸게 장식한 진열장안에 전시된 자료들은 진짜가 아닌 복사본이 대부분이다. 국민회관을 찾는 관람객들은 ‘진짜’ 유물들을 보기 위해서 기념관을 찾는 것이다.

그런데 ‘진짜’가 아닌 복사본이 가득한 국민회관에 왜 가야 하는가. 지금 한인사회는 ‘원본’이 아닌 ‘복사본’을 전시해 놓은 국민회관 기념관을 자랑하고 있다. 그나마 선조들의 혼이 담긴 유물들을 볼 수가 없는 국민회관은 다만 건물자체가 아직도 건재하다는데 우리사회는 조그만 위안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국민회관에 소장됐던 중요한 사료들 중 많은 자료들은 이미 분실되고 도난 당하고 파괴됐다. 대부분의 자료들은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회장 서영훈)로 불법 반출된 의혹을 받고 있다.

성진 <취재부기자> [email protected]

국민회관 사료 불법반출 사건

국민회관 사료 불법반출의 공모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의 이만열 도산학회회장(현 국사편찬위원장)은 최근 발행된 ‘미주지역한인독립운동사 자료집’에서 거짓말을 적어 놓았다.

그는 자료집 서문(총해제)에서 국민회관 복원사업의 아이디어는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가 처음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회관의 복원계획을 최초로 구체화한 분은 도산기념사업회의 최종호 사무국장이다.

그는 2001년 여름, LA 근교의 리버사이드에 건립한 도산 안창호 선생 동상제막식에 참석하고 귀국하는 길에 LA소재 국민회관을 견문하는 기회를 가졌는데 이 때 그는 ‘도산인’으로서의 자각 때문이었는지, 이렇게 퇴락한 국민회관을 국민회관을 복원하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귀국한 그는 기념사업회의 여러 어르신들과 협의를 진행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필자가 부득이 복원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되었다. 필자가 위원장을 맡게 된 것은 역사를 공부했다는 것 외에 기독교인으로서 미주지역에 많은 지인이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이만열 회장이 적은 대목을 보면 ‘국민회관의 복원계획을 최초로 구체화한 분이 2001년 LA를 방문한 도산기념사업회의 최종호 사무국장’으로 못박아 놓고 있다.

스스로 역사학자이고 LA에 많은 지인이 있다고 밝힌 이만열 회장은 국민회관 복원역사에 대해서 잘못 기록하고 있다. 도산기념사업회가 국민회관 복원사업에 참여하기 전 이미 LA한인사회에서 국민회관 복원운동이 여러 차례 있었다.







누가 먼저 복원을



서울의 도산기념사업회가 국민회관 복원사업을 구상하기 7년 전에 이미 미주 한인사회에서 국민회관 복구사업이 추진됐었다고 도산의 외손자인 필립 커디씨는 밝혔다.

그는 “1995년 10월 1일에 국민회관 복원을 위한 ‘재美한인유적복구사업회’가 구성됐다”고 말했다. ‘재미한인유적복구사업회’의 공동대표는 현봉학 박사와 서영훈 당시 도산기념사업회 상임부회장이었다.

유적복구사업회의 회장은 당시 워싱턴대학의 한국사연구소를 운영하며 미주이민사연구에 권위자의 한사람인 金형찬 박사이고 총무는 金중순(USC 종교역사학)씨였다.

이 사업회에는 당시 대한적십자사 총재이며 도산기념사업회의 강영훈 회장, 최창규 독립기념관장, 영락교회의 박희민 목사, 도산의 맏딸 안수산 여사, 칼스테이트의 유의영 박사, 하와이대학의 최영호 박사, 커네티컷대학의 金일평 교수 등을 비롯한 미 전역에서 28명의 학자들과 사회인사들이 망라 되어 있었다.

이렇게 국민회관 복원을 위한 구체적인 조직체가 이미 1995년에 LA에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학자라고 자칭한 이만열 회장은 “도산기념사업회가 국민회관 복원을 처음 구체화시켰다”고 거짓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당시 도산기념사업회는 LA의 재미한인유적복구사업회장 앞으로 보낸 1996년 2월 17일자 공문에서 “본회는 귀회가 추진하는 LA 대한인국민회관 복구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희망하며 본국에서의 관련 정부 부처의 협조 등 제반 지원사항이 잘 이루어 지도록 협력할 것을 회신합니다”라는 내용을 보냈다.

도산기념사업회 자체도 LA에서의 국민회관 복구작업을 협조한다는 공식문건을 작성했음에도 어떻게 도산학회장이며 국민회관복원준비위원장을 맡은 이만열 회장이 거짓 기록을 하였는지 의심스러운 행태이다.

도산기념사업회도 인정

이만열 회장은 또 다른 거짓말을 늘어 놓았다. 그는 2002년 2월 말 LA를 방문해 국민회관 복원사업을 위한 몇 가지 사전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자료집 서문에 적은 글을 보자.

<우선 미주한인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에 들러서 100주년 기념사업회에서 국민회관 복원을 계획하고 있다면 굳이 서울에서 복원문제를 거론할 필요가 없고 필요하다면 지원만 하면 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때까지는 미주한인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복원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필자는 또 LA 한인연합장로교회를 방문해 교회지도자들과 협의해 긍정적인 대답을 들었다. 이 때에 누구를 만나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가는 필자의 일기에 소상하게 밝혀 놓았다.>

이 회장은 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국민회관 복원계획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LA(당시 실행위원장 서동성)는 사업계획에서 분명히 국민회관 보존계획을 밝혀 놓았었다.

이 같은 사실은 2001년에 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LA측이 발행한 책자 ‘선구자들의 삶과 꿈-이민 한세기의 발자취’에서 수록한 <2002년 사업계획서>에서 ‘독립운동의 산실, 국민회관 보존작업’이라는 항목을 설정해 놓았다.

이 계획설명에서 “로스엔젤레스 지역 독립운동의 1번지인 국민회관의 보존 및 성역화 운동을 한국의 도산기념사업회와 흥사단 미주위원부와 협력하여 2002년부터 시작한다. 기금조성은 한국에서 65%, 미국에서 35%의 모금을 통해 이루어 지도록 적극 지원과 협력을 해나간다”고 설명했다.

또 당시 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LA 임원조직 구성표에서도 국민회관보존위원회가 설치됐고 위원장에 이광덕 목사로 선임되어 있었다. 2001년 당시 이광덕 목사는 한국문화원 대표로 있으면서 실지로 국민회관에 사무실을 두고 국민회관 보존사업을 구상하고 있었다.

이처럼 2001년부터 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 LA측이 엄연히 사업계획에 국민회관 보존사업을 명확히 설정해 놓았으며 이 계획은 2002년도에 발간된 이민100주년기념책자에 수록된 사업계획서에서도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이 같은 분명한 기록이 있음에도 이만열 회장은 “당시 이민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국민회관 복원계획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뻔뻔하게 거짓을 기록했다.

역사학자의 거짓말

역사학자이며 도산학회장이고 더구나 국사를 편찬하는 책임을 맡고 있는 정부의 국사편찬위원회의 위원장인 이만열 회장이 거짓말을 두 번씩이나 기록한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국민회관의 사료들에 대해 그동안 본국의 독립기념관이나 보훈처 또는 도산기념사업회, 흥사단을 비롯해 대학연구소들이 서로 먼저 수집하기 위해 경쟁을 벌였다. 왜냐하면 국민회관의 자료들은 지금껏 한국 역사학계에 공개되지 않았던 귀중한 사료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 기관단체들은 국민회관을 복원하는데 지원하겠다는 의향을 보여 왔던 것이다. 국민회관의 복원을 지원한다는 명분으로 사료수집에 가까이 가려 했던 것이다.하지만 이들 국민회관사료들은 캘리포니아주 법원 명령에 따라 반출이 금지되어 있는 것이다.

캘리포니아법원은 지난 1984년 5월 ‘국민회관의 사료들은 미주 한인들의 귀중한 유산이기에 99년간 반출을 금한다’고 명시했다.

그런데 2002년 金운하씨가 도산기념사업회에 기증했다는 자료목록을 보면 대한인국민회의 중요 공적서류들 일체가 들어 있다. 과연 이들 자료가 金운하씨가 말한대로 조부인 金형순씨가 소장했던 것으로 볼 수가 있는가? 대답은 ‘아니다’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