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에 잡힌 화면, ‘도둑 고양이’처럼 휘젓고 다닌 MBC ‘몰카’ …

이 뉴스를 공유하기














 

MBC-TV 방송의 LA특파원의 ‘몰래 카메라’ 취재(본보 588호 보도)에 대한 비난과 항의가 거세게 빗발치고 있다. 한미교육재단 이사회(이사장 조영근)는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MBC방송의 교육원 왜곡보도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MBC본사에 항의를 할 방침이다. 한편 한미교육원 빌딩에 자리잡고 있는 LA통합교육구(LAUSD)산하 벨몬트 성인학교측도 불법적인 취재를 감행한 MBC측과 한국공관에 강력한 항의를 제기할 방침이다. 현재 교육국 관계자가 MBC 아메리카측에 사건 관계를 알아보고 있으나 MBC 김원태 LA특파원이 계속 블응하고 있다. 한편 본보가 입수한 교육원 빌딩 CCTV자료에 따르면 MBC취재팀은 사전허가 없이 “도둑 고양이”처럼 빌딩 내부를 돌아 다니다 성인학교 컴퓨터 교실과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건강교실 라인댄스 강의실을 몰래 카메라에 담는 장면이 생생하게 포착됐다. MBC의 이번 의도적인 교육원 흠집내기 취재는 교육원에 대해 악의적인 라디오 칼럼 ‘라디오 펀치’를 담당한 PAVA의 강태흥 회장의 사주에 의한 취재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의 메이저 방송의 하나인 MBC방송의 LA특파원의 “야바위꾼”과 같은 취재는 기자의 윤리적인 문제로 거센 논란이 일고 있다.                             


                                                                                           제임스 최<취재부 기자>


 


왜곡보도…숨은 의도 따로 있다’


MBC 방송의 김원태LA특파원은 애초부터 ‘교육원 흠집내기’를 위한 사전에 치밀한 각본을 만들어 논 취재로 드러나고 있다. 기자들은 자신들의 의도대로 짜맞추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했다. 지난 달 15일(목) 처음 허가 없이 한국교육원 빌딩에 들어와서 각층을 돌아 다니며 촬영할 곳을 물색했으며 2층의 LA통합교육국에서 실시하는 성인학교 컴퓨터 교실을 몰래 카메라에 담았다. 이 같은 행위는 본보가 입수한 건물 내부에 설치된 CCTV 카메라 녹화테이프에 고스란히 나타났다.
이들의 ‘도둑 고양이’처럼 취재한 내용은 3월 20일 서울에서 ‘MBC 뉴스데스크’로 방영됐다. ‘LA 한국교육원, 교육원 맞나?’라는 제목으로 보도된 내용은 한마디로 왜곡된 보도로 일관했다.
“평일 오후 교육원 2층에서 시끄러운 음악소리가 들립니다. 주부 수십 명이 모여 강사의 지시에 따라 율동을 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각 또 다른 강의실. 컴퓨터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원이 대상으로 삼고 있는 어린 학생들은 정작 눈에 띄지 않습니다”라는 내용으로 보도로 시작됐다. 뉴스 화면에는 음악에 맞추어 율동 하는 사람들의 발 모양이 어지럽게 비추어지고, 컴퓨터 교실장면은 학생들의 모습을 희미하게 가린 채 보여주었다.
이들이 취재한 시간에는 어린 학생들이 교육원 빌딩에 나 올 수 없는 시간이다. 이 시간에 어린 학생들은 공립학교나 사립학교에서 정규 교육을 받고 있어야 할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런 시간에 교육원 빌딩에 몰래 나타나 취재하면서 “어린 학생들은 정작 눈에 띄지 않는다”고 보도했던 것이다.
이 같은 보도내용을 전해들은 건강교실 ‘라인댄스반’ 학생들과 강사는 분노했다. 한 주부학생은 “우리들이 건강교육을 위한 라인댄스 클래스인데, MBC보도는 마치 우리교실이 카바레에서 할 일없이 춤이나 추는 오락장 정도로 우습게 보도했다”면서 “그 특파원이 정말 기자가 맞나?”라고 비꼬았다.
MBC 김원태 LA특파원을 포함 카메라맨 등 3명 취재진은 15일 한국교육원의 구자문 부원장과 만날 때도 신문종이로 카메라를 가려 불법적으로 녹화, 녹취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에서는 사전허가 없이 상대방을 촬영한다든가 녹음하는 행위는 형법으로 처벌될 수 있다.
김원태 LA특파원이 노린 점은 ‘교육원이 뿌리교육은 안하고 임대사업에만 관심이 있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는 대목이다. 김 특파원은 건물 내 4층에 자리잡은 한국진흥재단 이사장 문애리 박사와도 인터뷰 하면서도 초점은 ‘교육원 흠집내기’였다. 문 박사는 MBC측에게 ‘현재 교육원은 지난 2년 전에 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했으나 김 특파원은 이를 전적으로 무시했다. 나중 문 박사는 ‘애초 진흥재단을 취재하는 것으로 알고 인터뷰에 응했는데 교육원을 부정적으로 한 인터뷰였다’며 ‘이런 현실을 칭찬은 못할망정 깎아 내리려는 보도 행태는 잘못된 것’이라고 분개해 했다.  
한편 한미교육원에 대한 악의적인 방송 칼럼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PAVA의 강태흥 회장이 이번 MBC ‘몰카’ 취재와도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파문이 일고 있다.












 

















 


한국교육원의 실질적 업무를 관장하는 구자문 부원장은 금번 MBC 김원태LA특파원의 취재에 대해 “왜곡보도였다”면서 “황당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건 후 본보는 구 부원장과 3회에 걸친 장시간 인터뷰를 가졌다. 그 내용을 요약한다.













 ▲ LA한국교육원을 관장하는 구자문 부원장(왼편)
MBC 보도내용을 본 느낌은,
구-한마디로 황당하다. 모든 자료를 제시하면서 설명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자신들이 짜 논 의도대로 보도했는데 전적으로 사실무근이고 왜곡된 내용이다.


어떤 근거로 ‘짜 논 의도’이며
‘왜곡보도’라고 주장하는가
구-MBC 특파원은 인터뷰를 하면서 계속 한가지 내용의 질문만을 고집하면서 물었다. ‘왜 뿌리교육 안하고 임대사업만 하는가’였다. 특파원은 ‘한국정부가 세운 교육원인데 왜 임대하는가’를 계속 추궁하면서 물었다. 나는 애초 한국교육원은 동포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해 실질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한국정부가 직영하지 않고, 캘리포니아 주법에 따라 비영리단체로 독립채산제로 운영하는 것을 전제로 설립된 기관이기에 독립운영을 위해 일부는 임대를 하여 운영비에 충당한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특파원은 교육원 건물 전체를 교육시설로만 활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처럼 보도한 내용은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과장된 것이며, 나의 구체적 자료설명을 전혀 참고하지 않았다.


보도내용에 따르면 ‘뿌리교육’을 하지 않고 강의실을 성인교육기관에 빌려주고 1년 중 다섯달은 쉰다고 했다.
구-한국교육원은 단지 ‘뿌리교육’만을 위한 정규교육기관이 아니고, 한국 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한 모국이해교육과 초기 이민자 등을 위한 현지 적응교육을 종합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설립된 교육기관이다. 현실적으로 주중에는 어린이를 위한 ‘뿌리교육’은 공립학교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부터 9시까지로 하고, 토요일에 한글학교와 한국문화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MBC 취재진은 어린학생들이 오기 전에 와서 “어린이들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한마디로 황당했다.


현재 교육 프로그램을 설명해달라.
구-현재 16개의 뿌리교육 프로그램을 상,하반기로 나눠 14주간을 운영한다. 여름방학 중에는 정규학교 섬머스쿨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청소년 리더십과 한국역사문화를 1주일 단위로 3개반을 운영하고, 기타 특별 프로그램도 편성하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4개의 교사연수 과정도 3회에 걸처 매회 5주간(20시간) 주중에 실시하고 있다. LA뿐만 아니라 총영사관 관할지역인 뉴멕시코, 아리조나 등지에 출장 교사연수도 실시한다. 또한 한인이민자들의 현지 적응을 위한 것으로 미국정부기관이 실시하는 성인교육 프로그램(ESL, 컴퓨터, 시민권강좌, 건강강좌 등) 16개반을 유치하고 있다.
또한 한인들의 문화적인 욕구해소를 위해 성인대상 한국문화 교양강좌 프로그램인 한국화, 서예, 우리노래 강좌를 주중에 상하반기 각 15주를 씰시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시간이나 프로그램 내용 그리고 교육시설 등등이 고려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번 보도는 교육원이 마치 ‘뿌리교육’만을 위한 기관으로만 운영해야 하는 것처럼 보도한 것은 교육원의 설립목적이나 운영현실을 지나치게 축소 내지 폄하한 것이다.
교육원 부대시설인 도서실 문제도 지적받았는데,
구-우리 교육원 도서실을 일반 학교 도서실로 생각한 것 같다. 교육원 도서실은 도서관이라는 기능보다는 교육자료 비치와 인터넷 정보 검색 그리고 세미나 장소로 활용하는 장소이다.우리 교육원 인근에 따로 LA한국문화원 도서실은 2만 여권을 소장하고 있고 코리아타운 도서관을 비롯해 공공도서관이 있어 이를 보완하고 있다. 다만 예산 사정상 교육자료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 점도 있다.


왜 MBC가 이번 취재에 나섰다고 보는가
구-이상한 것은 MBC 취재진이 질문하는 내용이 최근 교육원을 악의로 갖고 비방하는 PAVA(재미한인자원봉사자회)의 강태흥 회장의 주장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우리 건물을 취재하면서 강 회장도 인터뷰 한 것으로 알고 있다. MBC가 우리 건물에 있는 다른 기관에 가서도 비스한 질문만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는 언론사들이 취재하는 것에 언제나 환영하며 우리가 정말 잘못한 점을 지적하면 달게 받고 시정하는 것이 우리들의 임무이다. 하지만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고 왜곡된 보도는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본부로부터도 정정당당하게 대처하라는 지시를 받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