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유혹 앞에선…한없이 작아지는 오바마

이 뉴스를 공유하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역사적인 담배 규제법안에 서명하는 자리에서 자신의 10대 시절 흡연을 후회하면서 금연은 정말 어렵다고 토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식품의약국(FDA)에 포괄적인 담배 상품 규제권한을 주는 법안에 사인하면서,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소개했다.
담배를 끊었다 피우기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오바마 대통령은 “매일 1000명의 18세 미만 청소년들이 새로 정기적인 흡연자가 되고, 전체 흡연자의 약 90%가 18세 생일을 전후해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면서 “나도 그런 10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고 고백했다.
또 “그래서 담배를 오래 피우면 습관을 끊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안다”면서, 청소년들에게 담배의 유혹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청소년들이 담배의 유혹에 빠지는 것은 그들만의 잘못은 아니라며, 담배회사들의 공세적인 광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이들이 아무 이유없이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그들은 담배회사들의 공세적인 마케팅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도 완전히 담배를 끊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백악관은 오바마의 흡연에 대해 일체 함구하고 있지만 대통령의 경호원들이 니코틴 껌을 재킷에 상비하고 다닌다고 보도했다. 여전히 담배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유세 기간에 CBS 60분 프로그램에 출연한 미셸 오바마는 금연에 실패한 오바마를 “집 밖으로 내쫓기도 했다”면서, “오바마에게 대통령이 되려면 금연이 전제조건이라고 주문하기도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바마가 사인하면서 시행에 들어간 담배 규제법안은 FDA에 담배 광고와 판매에 대해 규제권한을 대폭 부여해 FDA가 담배 제품의 성분을 평가, 니코틴 함유량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청소년층의 흡연 유혹을 차단하기 위해 담배 연기의 화학적 성분을 규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담배 유해성이 낮다고 오인할 수 있는 ‘라이트’ ‘마일드’ ‘저타르’ 등과 같은 문구를 쓸 수 없도록 하고, 2012년부터는 흡연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대형 경고문구와 그래픽 경고 라벨을 담뱃갑에 표시하고 천연색 광고도 모두 흑백으로 바꾸도록 했다.


오바마 경제문제 해결 기대감 ‘시들’
‘미국 잘못가고 있다’ 응답 절반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여전히 높은 지지를 받고 있지만, 경제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기대는 크게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와 ABC 방송이 공동으로 실시해 2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의 전반적인 지지율은 65%로 과거 여느 대통령들과 비교해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그가 추진하고 있는 7천870억달러 규모 경기부양책이 미국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지난 4월 59%에서 이번에는 52%로 하락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공화당 의원들보다 경제 문제를 잘 다룰 것이라는 기대도 한풀 꺾였다. 지난 4월 37%포인트(오바마 61%대 공화당 24%)였던 격차는 24%포인트(55%대 31%)로 좁혀졌다.
또 오바마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처음으로 ‘미국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대답(50%)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대답(47%)을 앞질렀다.
연방 적자나 자동차 회사 구제 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50%를 밑돌았으며, 관타나모 수용소 조기 폐쇄 방침이나 테러용의자 고문 금지 방침 등도 각각 45%와 50%의 ‘미지근한’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바마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경향은 갤럽, 라스무센 등 다른 기관의 최근 조사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22일 전했다.
이 같은 지지율 하락에 대해 퓨 리서치센터의 앤드루 코헛 국장은 오바마 대통령의 개인적인 인기에 변화가 생겼다기보다는 현재 최우선 과제인 ‘경제위기 대처 능력’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코헛 국장은 오바마 대통령이 정치적 지지 기반을 잃은 것이 아니더라도 이런 결과들을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갤럽의 리디아 사드는 거대 경기부양책으로 발생하는 정부 부채에 대한 우려가 지지율 하락 원인 중의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주 발표된 뉴욕타임스ㆍCBS 뉴스의 조사에서 오바마 정부가 정부 부채를 해결할 ‘분명한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는 응답이 60%에 달했으며, 52%는 정부가 경기부양책에 돈을 쓰지 말고 적자 감소 대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일·중·러 4강 주한대사들은 23일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우려를 표명한 뒤 6자회담 틀 내에서 대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4강 대사들은 이날 한나라당 구상찬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4강 대사 초청 토론회 ‘북핵문제 전망과 해법’에 참석,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로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6자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를 이어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이 제안한 ‘북한을 제외한 5자회담’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하는 한편 한반도 긴장 수위를 높이는 ‘긴장 조성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며 ‘침착함’을 주문하기도 했다.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는 “우리는 북한과 기꺼이 대화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양자 대화를 포함해 북한과의 견해 차이를 줄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바마 정부는 출범했을때부터 지금까지 북한과 대화한다는 중요한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며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지난 3월 방북 대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고 소개한 뒤 “그러나 아직까지 북한이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6자회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굉장히 어려움이 많았지만 6자회담이 가져온 성과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일본대사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과 대화의 문을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고 6자회담이 가장 현실적인 대화의 틀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에 6자회담 복귀를 촉구했다.
그는 특히 5자회담 구상에 대해 “그러한 의견도 있지만 현재 구체적인 전망은 없다”며 “6자회담 틀 내에서 양자, 다자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 제1874호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관련, “북한이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 행위 등을 반복할 경우 스스로 불이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느끼게 하는 아주 강한 조치”라며 “지금은 당면한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안보리 결의를 성실하게 이행, 자금의 흐름을 끊어 북한에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다만 “북한이 진전을 보인다면 일본의 대북 제재 조치 일부를 해제할 생각도 갖고 있다”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단호한 메시지를 받아들여 이러한 행위를 중단하고 비핵화를 실현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청융화 주한중국대사는 6자회담국들에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고, 긴장을 심화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협의와 대화를 유지해 평화적인 방식으로 경색 국면을 타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제1874호에 대해서는 “북한에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여지를 준 것”이라며 “그러나 정치·외교적 수단이야말로 시행 가능하고 정확한 방법”이라며 평화·외교적인 해결을 강조했다.
그는 6자회담에 대해서는 “6개국이 서로의 이해관계와 관심사를 조율하고 한 방향으로 간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면서도 “그래도 우리는 (의장으로서의) 짐을 내려놓고 그만두겠다고 한 적이 없다. 서로 협력하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레브 이바쉔초프 주한러시아대사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과 대화를 단절하면 안 된다”며 “6자회담을 통해 현재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 제1874호는 북핵 실험을 규탄하는 적절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북한을 사실상 국제사회에서 고립시키는 것은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최근 행동은 6자회담이 결렬되면서부터 발생한 것이고, 여러번 징조를 보여줬다”며 “북한 탓만 하지 말고 침착함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6자회담국에 ‘냉정함’을 주문했다.
그는 “한반도의 수용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북한을 계속 설득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나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복귀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 길만이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전략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