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달러 놓고 언론사 ‘치킨게임’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세종시를 둘러싼 본국내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최근 LA 한인언론계에서도 이와 유사한 논쟁이 불거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로 미국 대학 내 한인사회 관련 연구소 설립을 두고 한인 언론사들의 ‘대리전’이 한창인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008년 한국 국회에서 통과된 UC 리버사이드의 ‘김영옥재미동포연구소’ 설립을 위해 300만 달러가 지원기금으로 책정된 것부터다. 이를 두고 현재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영건)이 UC리버사이드대학과 MOU 문제를 놓고 첨예한 갈등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LA지역 두 한인 일간지가 극히 상반된 입장을 표명해 동포사회 여론도 자연스럽게 양분되는 분위기다. 미주 중앙일보는 ‘국회에서 통과된 기금 지원을 재외동포재단이 이유 없이 지연시키고 있다’며 ‘하루빨리 기금을 지원하라’고 독촉하고 있다.
반면 미주 한국일보는 ‘연구소 설립과정이 투명치 않다’며 ‘기금지원을 재고하라’고 맞서는 모양새다. 한 목소리를 내야 할 동포 언론들끼리 300만 달러의 거금을 두고 여론 복마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지난 2007년부터 최근까지 중앙일보는 ‘김영옥연구소’에 대해 약 20건의 기사를 보도화하며 재외동포재단 측에 기금지원 실행을 압박하고 있다. 반면 한국일보는 오직 한 건의 기사를 통해 ‘UC리버사이드에 연구소 설립은 불가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본지 취재결과에 따르면 ‘김영옥연구소’를 두고 벌어진 논쟁 이면에는 두 언론사 사이의 지나친 경쟁의식과 내부 인사들끼리의 반목, 본국 정치상황과 미국 내 대학들 사이의 묘한 경쟁의식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금 300만 달러의 운용권을 쥔 재외동포재단 권영건 이사장이 오는 4일 LA에서 중앙일보가 개최하는 참정권 포럼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전해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성진 취재부기자>



‘김영옥연구소’ 설립에 관한 논란은 중앙일보의 첫 번째 보도로부터 시작됐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007년 10월 27일자 미주 중앙일보는 톱기사로 “UC 리버사이드에 미주 첫 동포연구소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가칭)세운다”란 제목의 보도를 내보냈다. 기사에는 ‘한국정부가 30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란 내용도 실렸다.
당시 중앙일보는 “UC 리버사이드는 2008년 신규사업으로 동 대학 소수인종학과 내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며서 “연구소 명칭은 ‘김영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UC리버사이드 장태한 교수와 한우성 뉴 아메리카 미디어 한국부장의 아이디어로 고 김영옥 대령이 미주 동포들의 자긍심을 심어주는 상징적인 인물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어 “이번 연구소 설립은 세계 어디에도 700만 해외동포의 이민역사 생활 문화 등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곳이 없는 가운데 미국 땅에 세워지는 최초의 동포연구소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면서 “특히 한인 최대 밀집지역으로 100여 개 이상의 소수 민족이 이주해 살고 있는 LA에 설립돼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번 동포연구소 설립 비용은 총 700만 달러가 소요될 예정으로 기금은 학교 측과 한국 정부 및 한인들의 모금으로 마련될 계획”이라며 “설립 비용 700만 달러 가운데 300만 달러는 UC리버사이드에서 제공하고, 300만 달러는 2007년 6월 재외동포재단에 신청해 놓은 상태며 나머지 100만 달러는 한인들의 모금으로 채워질 계획”이라고 상세히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은 다른 한인언론에는 한 줄도 보도되지 않았다. 당시 중앙일보 기사를 접한 많은 독자들은 ‘왜 이런 중요한 기사가 다른 언론에는 실리지 못했나’하는 의구심을 감추지 못했다. 이런 기사거리는 보통 사전에 주최 측으로부터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해당 기사는 중앙일보가 연구소 설립을 추진한 장태한 교수와 한우성씨와의 사전 취재를 통해 먼저 보도한 것이었다. ‘특종’을 빼앗긴 한국일보는 뒤늦게 기사 내용에 대해 취재에 나섰다. 한국일보는 당시 LA총영사관이나 한국의 외교통상부 등에도 알아보았으나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졋다.
당시 한우성씨와 장태한 교수가 여?야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은밀하게 로비 활동을 벌였다는 정보를 수집한 게 다였다. 한국일보는 평소 관계가 매끄럽지 못했던 장태한 교수와 한우성씨에 대해 불만을 표했고 ‘김영옥 연구소’ 관련 보도 이후 더욱 사이가 냉랭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만 단독 기사 줬나

우여곡절 끝에 2008년 한국 국회는 ‘김영옥 연구소’에 관한 총 예산 30억원(미화 약 300만 달러)을 책정했으며 1차분인 5억원(약 50만 달러)이 여· 야 초당적 지지를 받아 지난해 예산으로 배정됐다. 하지만 예산 집행기관인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영건)은 2009년이 다 갈 때까지 1차 예산집행을 하지 않았다.
당초 미국 대학을 상대로 한 한국정부 지원기금은 국제교류재단 등이 담당했지만, 교류재단이 이를 거부해 재외동포재단으로 이관된 것이라고 한 관계자는 설명했다. 최근 들어 미국의 대학들이 한국 정부 기금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감사원 지적을 받는 사례가 많아 교류재단이 지원기금 사업을 거부하면서 UC리버사이드 지원 기금이 재외동포재단으로 이관됐다는 것이다.
중앙일보가 2007년 ‘김영옥 연구소’ 보도를 한 것과 관련해, 기사 내용 중 “재외동포재단에 기금신청을 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었다. 기금관리를 맡은 재외동포재단은 예산 집행 선결 조건인 재단과 UC리버사이드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진행시키면서 양측의 이견이 높아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재단의 권영건 이사장은 지난해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예산 집행이 늦어지는 것은 UC리버사이드와 양해 각서를 체결하는데 5가지 정도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되면 예산 집행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영옥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UC 리버사이드측과 장태환 교수와 한우성씨는 ‘한국의 재외동포재단측이 특별한 이유도 없이 MOU조건을 변경시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또 이들 관계자들은 “재단 측이 예산집행을 지연시키기 위해 일부러 MOU조건을 까다롭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기사에서 ‘권 이사장이 재미동포사회에 대한 강한 몰이해와 불신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재외동포재단 측은 ‘재미동포사회가 10년에 걸쳐 연평균 10만 달러씩 총 100만 달러를 모금해 기부한다’는 재미동포사회의 계획에 대해 믿을 수 없다며 이를 사실상 5~6년으로 단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재단은 대학이 매칭펀드 300만 달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나 연구소 설립이 중간에 취소될 경우 한국 지원금을 전액 상환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이처럼 재외동포재단측이 MOU 조건을 강화시킨 것은 현실적으로 미주동포사회가 UC리버사이드 ‘김영옥 연구소’를 위해 100만 달러를 모금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또한 현재 캘리포니아주정부의 예산 삭감정책으로 과연 UC 리버사이드에 연구소를 위해 300만 달러를 배정하겠는가에 의문을 품고 있다.
실제로 UC 9개 대학을 관장하는 UC평의회는 거액 예산배정에 난색을 표하는 입장이다. 여기에 과거 미국의 대학들에 한국정부가 지원한 거액을 미국대학이 약속을 위반하는 사례가 최근 들어 발생해 이런 상황이 고려되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재단이 예산집행을 미루는 이유가 이면에 크게 깔려있다. 이 예산지원은 노무현 정권 때 실제적으로 추진되어 왔는데, 정권교체로 인해 사정이 달라진 것이다. 여기에 ‘왜 300만 달러라는 지원이 LA지역 미 대학에 지원되면서 한국학과 인연이 깊은 UCLA나 USC를 제치고 LA외곽에 위치한 UC리버사이드로 선정된 것도 문제’라는 인식도 높아진 것 역시 한 이유가 됐다.
한국에는 UCLA와 USC 출신 동문들이 많다. 이들 중 한국 정치권에 영향력이 있는 인사들이 “재미동포사회를 연구하는 연구소 설립은 효용성이 있어야 하는데 한인 커뮤니티와 역사적으로 인연과 관계가 깊은 UCLA와 USC를 제외하고 다른 대학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한 사실도 최근 확인됐다.
한국 국회에서 연구소 지원예산이 통과된 후, 외교통상부와 재외동포재단에 미국의 한인 언론사를 포함한 모 단체 인사들이 ‘김영옥연구소 예산집행’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졌다.
모 언론사 간부가 직접 외교부 고위 인사에게 전화로 연구소 관계를 문의하면서 애초 연구소 설립과 관련해 기금신청이 LA총영사관이나 재외동포재단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 국회를 통한 로비로 이뤄진 것을 문제 삼았다는 이야기도 전해졌다.
실제 이 과정에서 한국일보와 중앙일보는 이 문제를 두고 한국 관계 부처와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동포사회 일각에서는 ‘김영옥연구소’가 UC리버사이드로 선정된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한 인사는 “장태한 교수가 미주한인사회의 공익성보다 자신의 대학에다 연구소를 두려는 욕심”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정 로비 있었다”

중앙일보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새해 벽두까지 ‘김영옥 연구소’에 관한 기사를 5~6건 정도 계속 내보내 이에 대한 강력한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18일자에는 ‘국회가 통과시킨 예산을 재외동포재단이 왜 미적거리나’라며 지적했으며, 같은 달 23일자에는 [사설]로 ‘김영옥 연구소 예산 집행하라’고 요구했다.
올해 들어 1월 7일자에는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는 장태한 교수의 기고문을 통해 ‘김영옥 연구소’의 미래’라는 시론으로 강조했으며, 1월 8일자에는 ‘김영옥연구소 창립 이사회’ 소식을 보도하면서 ‘초대 이사장에 홍명기씨’라는 사실을 전했다.
이처럼 중앙일보가 강력하게 ‘김영옥연구소를 UC리버사이드로’로 밀어붙이자, 그간 연구소에 대해 단 한 건의 기사도 보도하지 않았던 미주 한국일보는 지난 1월 11일자에 ‘UC리버사이드 ‘김영옥 연구소’ 추진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한국일보는 보도를 통해 해당 연구소 설립 과정이 ‘커뮤니티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았고 절차상으로도 무리’라고 지적해 사실상 반대 의견을 분명히했다.
신문은 연구소 설립의 배경과 논란 그리고 문제점 등으로 나눠 보도하면서 “일부 인사 절차무시, 한국 정치권에 직접 로비”라는 제목과 함께 “현재 재외동포재단과 UC리버사이드 대학과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신문은 “일부 인사를 중심으로 UC 리버사이드에 추진되고 있는 ‘김영옥 재미동포 연구소’의 설립 작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프로젝트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설립의 두 축인 한국의 재외동포재단과 UC리버사이드대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데다 설립을 위한 기금 조성 가능성에 의구심이 제기되면서 한인사회에서는 도대체 한인사회의 의견수렴 없는 이 같은 프로젝트가 왜 진행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또 연구소 설립의 배경도 석연치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기사에서 “이 연구소는 해외 동포사회의 이민사 및 생활, 문화 등을 학술적으로 연구한다는 명목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설립 방법과 조건 등을 놓고 대학과 재외동포재단이 서로 엇박자를 내면서 2년여가 지나도록 양측이 MOU조차 체결하지 못하는 답보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한 것이다.
이 신문은 “프로젝트가 그 당위성이나 효과에 대해 당초부터 한인사회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돼 왔다는 지적이다”면서 “현재 재외동포재단은 한인사회의 100만 달러 모금시기 단축 문제와 연구소 설립 무산 시 지원금 반환 조건 등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MOU 서명과 지원금을 집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고 지적했다. 
재외동포재단을 지목해 MOU 체결이 늦어지는 것은 ▲근본적으로 이 연구소 설립에 대한 한인사회의 합의절차가 결여돼 있고 ▲대학 측이 이 연구소 설립과 운영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가 교육예산을 감축하는 시기에 대학 측이 300만 달러의 매칭펀드를 제공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한국일보는 특히 “연구소가 설립 추진 배경부터 투명하지 않은데다 한국정부가 거액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한 것도 일부 인사들의 정치권 로비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재외동포재단의 한 관계자의 입장을 전하며 “2007년 이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는 단계에서부터 주도 인사들은 LA총영사관과 재외동포재단을 거치지 않고 정치권 인사나 정부 고위층을 통한 로비에 주력했던 것으로 안다”며 “재단은 국회에서 예산이 확정돼 내려오기 전까지는 이 프로젝트에 검토한 적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 해외 최대 한인사회의 중심인 LA 한인타운에 바로 인접한 UCLA나 USC 등 연구 여건이 훨씬 좋은 유수한 대학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해외 한인사회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담당한다는 연구소가 굳이 활발한 교류가 힘든 곳에 과연 설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도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신문은 한인사회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지원해야 할 시급한 한인사회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데 300만 달러라는 거액이 이같은 프로젝트에 들어가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며 “차라리 2세들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AP시험 채택 등을 지원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 UC 리버사이드 교내신문에 소개된 ‘김영옥연구소’관계자들. 사진-좌 : 왼쪽부터 남경필 의원, 정진석 의원,
스테판 컬렌버그 확장. 사진-우 : 연구소관계자들이 도산 동상을 돌아보고 있다.


이상한 대리전쟁

한국일보의 ‘김영옥 연구소’에 대한 불가론이 터져 나오자 중앙일보는 맞대응을 피한 채 연구소 설립을 주도한 한우성씨의 기고문을 1월 13일자에 게재했다.
한씨는 미주 중앙일보에 기고한 글에서 “김영옥연구소는 한국의 몇몇 정치인에 기댄 이권사업도 아니고 남들이 알까 봐서 쉬쉬하며 추진된 것도 아니다. 생전에 많은 봉사활동을 하면서도 결코 자신을 내세우지 않았던 김영옥 정신도 이으면서 만에 하나 그 이름에 누가 되지 않도록 조용히 추진됐을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실제로 재미한인사회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인 2008년 2~3월 김영옥연구소를 설립해 달라는 청원서를 여야 정치인들을 포함해 한국의 정책결정 시스템에 제출했다”면서 “그런 단체나 인물 가운데는 LA한인상공회의소, 오렌지카운티 한인회, 인랜드 한인회, 한인변호사협회(KABA), 미주도산안창호기념사업회,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서부지부 예비역영관장교연합회 서부지회, 애국운동본부, 남가주 서울대학교동창회, 남가주 연세대학교동창회, 한마음 독서회, 민병수 변호사, 김기준 변호사 등 남가주 한인사회 기구나 인사들뿐 아니라 뉴욕한인회(뉴욕), 한인유권자센터 등 동부 한인사회와 캔자스 한인회 등 중부 한인사회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본국에서도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한국 해양전략연구소가 청원서를 제출했다. 당시 재향군인회장은 지금은 고인이 된 박세직 장군이고 사회발전연구소장 정진성 서울대 교수는 한국인으로는 유일한 UN인권위원이며 해양전략연구소장은 안병태 전 해군참모총장이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한씨의 글은 한국일보 기사에서 “일부인사 절차무시, 한국 정치권에 직접 로비”라는 보도에 대한 반박인 셈이다. 또한 한국일보 기사에서 “당초부터 한인사회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돼 왔다는 지적이다.”는 주장에 대한 해명성 글로도 보인다.
지난해 1월9일 티모시 화이트 UC리버사이드 총장은 한국 국회의원과 한인사회 인사 등을 초청해 오찬을 갖고 향후 설립 및 운영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화이트 총장은 이날 “인문사회과학예술대 안에 한인사회를 연구하는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를 설립한다”며 “이 연구소는 미주한인사회, 한국과 미국과의 관계 등에 대해 연구하게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대학 소수민족학과 장태한 교수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연구소는 많지만 동시대를 살아가는 해외동포들을 연구하는 곳은 전무했다”며 “이번 연구소 설립을 통해 동포사회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한나라당 소속 남경필, 정진석, 구상찬 의원과 김재수 LA총영사, 홍명기 밝은미래재단 이사장, 민병수 변호사, ‘영웅 김영옥’의 저자 한우성씨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1월 28일자 UC리버사이드 교내 신문도 한국의 국회의원들이 ‘김영옥연구소’ 설립과 관련해 UC리버사이드 대학을 방문해 팀 화이트 총장을 포함해 대학 관계자들과 만났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김영옥연구소가 미국내에서 재미한인동포사회를 연구하는 최초의 대학연구소’라고 대학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의 설립과정에 한나라당 소속 구상찬, 남경필, 정진석 의원들과 김덕룡 대통령실 국민통합특별보좌관 그리고 야당의 이미경 민주당 사무총장 등이 있다. 남 의원은 지난 96년 예일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재학 당시 예일대 한인학생회장을 맡기도 해 미주한인사회에 대한 이해가 폭넓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구 의원과 정 의원은 예산위원회 활동을 통해 타 의원들에게 연구소 설립의 타당성을 설득, 지난 12월 예산안을 통과시킨 주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덕룡 특별보좌관은 예산승인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김 특보는 지난 17대 국회의원 시절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으로 연구소의 예산 확보를 위해 동분서주하며 동료의원들 설득에 나서는가 하면 정부 관계자에게도 그 타당성을 설명해 예산 승인을 이끌어 내는데 앞장섰다.
이미경 민주당 사무총장은 2007년 당시 여당 최고위원으로 연구소 설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이 의원은 특히 지난 2005년 김영옥 대령에 대한 최고무공훈장 서훈을 요청하는 국회의원 100명의 지지서를 발의했으며 이듬해 태극무공훈장을 전수케 한 주역이다.
‘뜨거운 감자’로 등장한 UC리버사이드 김영옥재미동포연구소 300만 달러 지원금을 두고, 애초대로 UC리버사이드에 연구소를 설립할지, 아니면 재검토로 다른 대학에 연구소를 설립할지로 이 문제는 “미국판 성남시”가 되고 있다. 원안대로 해야할지, 아니면 수정해야 할지 재외동포재단측이 판가름 내야 할 때가 왔다.







<김영옥 연구소>-한우성 기자의 ‘끈끈한 관계’












 ▲ 한우성 기자
UC리버사이드에 ‘김영옥 연구소’ 설립에서 한국정부 지원금을 이끌어낸 한우성 뉴아메리카 미디어 한국부장은 LA 한국일보에서 16년간 기자로 일하면서 한국기자상, AP통신 기자상, 미국 소수계 기자상을 받은 언론인이다.
그는 한국전쟁 당시 양민학살 문제를 다룬 30여 회의 시리즈 기사로 퓰리처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또 “최초의 한국인 비행사이자 전쟁 영웅인 조지 리의 삶을 재조명”한 발굴기사로 한국 언론에 크게 소개되기도 했다.
그는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 설립을 위해 2007년부터 한국국회를 상대로 뛰어다녔다. 그 결과 2008년 300만 달러 지원금 통과라는 성과를 얻었다. 그는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서 혁혁한 공로를 세운 고 김영옥(1919~2005) 대령의 자서전을 펴낸 계기로 한국에서도 유명해졌다. 이 책을 위해 2차대전 격전지인 유럽을 수차례 현지 취재에 나섰고, 김영옥 대령을 생전에 500회 정도 인터뷰를 했다.
한 부장은 지난 2007년 UC 리버사이드 캠퍼스는 2008년 신규 사업으로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 설립을 발표하는데 단초를 제공한 인물이다. 당시 700만 달러가 드는 연구소 설립 비용 중 대학교 측이 300만 달러를 제공키로 했지만 나머지 금액 대부분은 한국 정부로부터 지원받아야 하는 실정이라 한국의 국회의원들과 김영옥 대령을 존경하는 여러 인사들의 후원을 받아 정부 지원금 배정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만나는 사람들에게 “현재 한국의 재외동포는 약 700만 명이다.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동포 비율이 높은 나라이다. 그런데 아직까지 동포 문제를 깊이 있게 연구할 해외 연구소는 전무한 실정이다. 재미동포연구소는 미국 내 동포 사회를 연구하는 것을 넘어 한국과 미국 사회를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연구소 명칭을 ‘김영옥’으로 정한 것에 대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과 프랑스, 이탈리아로부터 최고무공훈장을 받은 영웅 김영옥의 영향력과 인지도를 활용하자는 취지이다. 미국 사회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대인들도 나치로부터 유대인 3만 명을 구해낸 김영옥 대령을 기억한다”고 알렸다.
그는 ‘김영옥 연구소’는 기존의 한국학연구소와는 다르다면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기존의 한국학연구소와 달리 200만~300만에 이르는 재미동포, 수백만에 달하는 한국전쟁 참전용사와 가족, 수십만 명이 넘는 입양아와 그 가족들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한국과 미국 사회의 ‘교집합’이 되는 사람들을 연구해 두 나라 관계의 끈을 더욱 돈독히 이어나가겠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한씨는 연구소가 설립되면 직접 운영에도 관여할 생각인가라는 질의에 “그럴 능력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자리를 차지하고 앉는 것은 체질에도 안 맞고, 연구소 운영에도 바람직하지 않다. 전문 직업인으로서 기자의 길만 걸어가고자 한다.”면서 “다만 연구소 연구에 일정한도의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